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도파민의 기능

임상심리학

by 셀리스트 2023. 3. 3. 18:12

본문

반응형

1. 도파민의 정의

도파민은 호르몬인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의전구체다.
도파민은 뇌의흑질·기저핵·선조체에서 주로신경충격의전달을 억제하는 신경전달물질이다.
도파민이 부족하면 파킨슨병이 발생할수 있다.

창조력을 키우는 도파민

도파민은 우리의 창조력을 발휘시키는 최고의 신경 전달 물질이다. 도파민은 '인간이 스스로 만들어 내는 능력 개발제'인 것이다.

도파민의 분비선은 정신 활동을 관장하는 대뇌피질의 연합령이라는 부분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다.
이 신경은 '쾌감 신경'이라고도 불리는데, 심신이 편안해지면 도파민의 분비량이 점차 증가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도파민을 증가시키는 방법

첫째 가능한 한 잡념을 없앤다.

둘째 스트레스가 있는 불쾌한 환경에서는 창조성이 요구되는 활동을 피한다.

셋째 창조 활동을 하기 전에 즐거운 일이나 기쁜 일을 떠올린다,

넷째 자기 자신을 칭찬한다.

도파민은 뇌의 쾌감을 증가시킴으로써 불쾌한 일을 잊게 하는 유용한 작용을 한다. 도파민이 안겨 주는 쾌감이 부정적인 기억의 뿌리를 뇌세포에서 없애 버리기 때문이다. 도파민은 우리에게 '내일을 살아갈 양식'을 주는 호르몬이라고 할 수 있다.

- 노르아드레날린(노르에피네프린)과 아드레날린(에피네프린) 합성체의 전구물질

- 아미노산의 일종

- 욕구 충족 시 A10(중뇌의 복측 피개영역에 있는 신경핵)에서 생성됨
 
 

2. 도파민의 기능

일정한 행위를 완료하게 되면 사람은 기쁨을 얻게 된다. 이것은 성취감이나 도취감 같은 보상이라고 하는데, 완료 후에 이러한 보상이 이루어지면 더 높은 의욕과 흥미라는 동기부여가 생긴다.

도파민은 분비될수록 기쁨을 쾌락을 느끼게 되는데 이때, 사람의 뇌는 활동성이 좋아지기때문에 학습속도, 작업속도, 정확도, 인내, 끈기가 증가하게 된다. 도파민은 운동신경에도 관여한다. 그래서 도파민이 분비 되면 신체는 흥분상태를 조성하게 되고 심박수와 혈압이 증가하게 된다. 개인차는 있지만 일부 신체능력을 향상시키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도핑테스트를 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3. 도파민의 결핍 및 과다증상

결핍증상

도파민은 의욕과 흥미를 부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가장 흔히 생기는 증상들은 무관심이나 무신경, 무쾌감, 냉담 등 심리적으로 둔감해지기도 한다.

이밖에도 인지적 저하(기억력, 학습력과 관련), 파키슨병(운동장애), 경직, 떨림, 느린움직임, 우울증세,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치매, 자해, 피로, 생리장애와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된다.


도파민 과다증상

반대로 도파민이 과다하게 분비 될 경우에는 과다운동장애(무도증, 틱), 강박증(과도한 집착), 과대망상, 조현병, 환청, 현실감상실, 양극성장애(조울증)과 같은 증상이 생길수 있다.


4. 도파민과 중독

중독은 간단히 말하면 도파민의 이동회로가 차단이 될 경우 나오는 증상이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한 행동으로부터 받는 자극을 통해서 도파민이 과다분비하거나 도파민총량이 과도하게 늘어나게 되어 특정행위를 반복하는 것이다.


5. 도파민과 관련된 음식, 행동

성취감과 같은 보상을 주는 도파민을 통해서 동기부여, 행동교정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① 구체적인 목표설정
② 성취 시 모습 상상
③ 진행 중 목표를 자주 확인
④ 과정을 즐기며 실행
⑤ 완성, 성공을 통한 보상(성취감,도취감)
⑥ 더 높은 목표 설정 후 실행


업무의 효율성이나 목표 달성율을 높이는 방법도 있다. 이것은 수행과정을 게임이라 생각하는 일종의 '게임화(게이미피케이션)'라고 볼 수 있다.

시간을 제한하거나(마감효과) 색다른 접근 혹은 연구(창의적인 시각), 그리고 새로운 환경(익숙한 환경을 벗어나거나)에서 수행하거나 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도파민은 티로신이라는 아미노산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생선, 닭고기, 계란, 우유와 같은 유제품을 섭취하게 되면 분비활동이 활성화된다. 그리고 도파민 과다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진정상태를 만들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진정효과를 보여주는 마그네슘이 도파민 과다증상에 효과가 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은 현미, 해바라기 씨 등과 같은 견과류가 있습니다.(눈밑이 두근거리거나 떨릴 경우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증상이 해소된다.) 마그네슘 이외에도 진정효과가 있는것은 칼슘, 가바, 타우린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칼슘이 체내밖으로 나가게 된다.
 
그래서 짜증스럽거나 불안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 유제품이나 녹황색채소를 드시면 좋다. 그리고 가바와 타우린도 심신안정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이것들은 스트레스성 긴장도 완화시킨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