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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아 몬테소리 유아심리발달교육의 이해(유아의 정신내적항상성(psycho-emotional constancy)의 의미

상담 심리학/교육 심리학

by Mind Athena(마음의지혜) 2023. 4. 27.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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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이 얼마나 열렬히 독립과 일할 기회를 추구하며 열정과 사랑과 같은 위대한 보물을 갖고 있는지를 성인인 우리가 깨달을 때 아동은 기적을 행하게 된다.     

 

- 마리아 몬테소리 -

 

마리아 몬테소리 교육은 독특한 유아관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즉, 몬테소리교육은 '새로운 유아'를 발견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합니다. 예전의 유아관은 일반적으로 성인과 유아의 관계가 압박자와 피압박자의 관계로 이해되었습니다. 유아는 비어 있는 그릇과 같아서,  성인들이 그릇을 채워 주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유아는 성인을 본보기로 과오를 교정해야 하며, 유아가 갖고 있는 성인과 다른 점은 모두 결점이 된다고 하던 시대였습니다.

 

마리아 몬테소리에 의하면 유아의 성장과정은 '내면 지향적'이라고 부르는 보이지 않는 능력에 지배된다고 하며, 성장하고 있는 유아의 육체적인 에너지와 정신적인 에너지의 흐름이 균형을 유지하며 교류한다고 합니다. 유아 발달을 통해서 두 에너지가 친밀하게 작용해야 되는데, 분리되거나 부분적으로 떨어져 나가면 일탈의 현상이 나타납니다. 일탈의 경우와 불필요한 성인의 의지가 유아의 의지를 대용해 버리는 경우입니다. 이때 심리적으로 유아의 일탈 현상이 일어납니다. 몬테소리는 교육의 목적을 일탈된 유아를 정상화시키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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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아 몬테소리는 유아를 끊임없이 자신을 창조해 가는 무한한 잠재능력을 지닌 자유로운 존재로써, 유아 자신이 스스로 자신의 잠재력을 전개해 나간다고 보았습니다.

즉, 인간은 외부환경의 자극에 의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내적 에너지에 의해 스스로 탐색하고 발전해 가는 능동적인 존재이며, 특히 유아는 선천적으로 특유한 정신적 본성을 지니고 태어나며 성인에 의해 배우기보다는 유아 자신이 스스로 환경과 접하면서 경험을 통해 배운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유아는 축소형이 아니며 그렇게 취급해서도 안되고 분리된 개별적인 생명을 지닌 존재로 인식되어야 합니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성인 유아를 인격체로서 존중해야 하며, 발달단계에 따라 성장하고, 발달속도에서 개인차가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개개의 유아가 갖는 성장의 가능성 및 준비성의 실현을 위하여 각 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른 개별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Gottstein, 1984)

유아에 대한 관찰에 기초하여 유아 중심의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환경을 창조해 나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마리아 몬테소리의 아동관은 민감기,  흡수정신 및 유아의 정신내적 항상성(psychic pattern)의 이해 등을 포함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유아의 정신내적 항상성(psycho-emotional constancy)은 유아가 외부 세계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개념은 유아가 중요한 애착 대상인 부모나 양육자가 눈에 보이지 않을 때에도 그 존재를 인식하고 안정감을 느끼는 심리적 상태를 의미합니다. 다시말해서, 정신내적 항상성은 유아가 외부 대상을 인식하고 그 대상을 심리적으로 유지하는 능력입니다. 이는 유아가 애착 대상과의 관계를 통해 형성됩니다.


유아기 발달과 정신내적 항상성
발달 과정: 유아는 초기에는 환상과 상상이 공존하며, 양육자의 돌봄을 통해 외부 대상을 현실로 인식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내적 대상이 형성되며, 이는 유아의 정서적 안정에 기여합니다. 대상관계 이론가 정신분석가 멜라니 클라인에 따르면, 유아는 내적 대상을 통해 외부 대상을 경험하며, 이는 유아의 정서적 발달에 필수적입니다.


정신내적 항상성의 중요성
정서적 안정: 유아가 애착 대상을 잃거나 그 대상이 눈에 보이지 않을 때에도 안정감을 느끼는 것은 정신내적 항상성 덕분입니다. 이는 유아가 세상을 탐험하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갈등 경험: 유아는 내적 요구와 외부 자극 간의 갈등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는 자아 구조의 일관성과 지속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신내적 항상성과 관련된 문제
불안과 두려움: 유아가 애착 대상을 제대로 돌보지 않으면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게 되며, 이는 대인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자아 구조의 불안정성: 유아의 자아 구조가 안정되지 않으면 일관성과 지속성을 잃게 되어, 정서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아의 정신내적 항상성은 그들의 정서적 안정과 대인 관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개념은 유아가 애착 대상을 인식하고 그 존재를 심리적으로 유지하는 능력으로, 이는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필수적입니다. 유아의 정신내적 항상성을 이해하는 것은 그들의 정서적 건강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기초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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