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긴장증(Catatonia)의 진단적 특징

임상심리학/DSM-5

by 셀리스트 2023. 3. 5. 23:31

본문

반응형

 

긴장증(Catatonia)의 진단적 특징

 

긴장증(Catatonia)은 신경발달장애, 정신병적 장애, 양극성장애, 우울장애, 기타 의학적 상태(예, 뇌 엽산 결핍, 희귀한 자가면역장애와 부종양성장애) 등과 같은 몇몇 장애에서 일어날 수 있다. 이 편람은 긴장증을 독립적 부류로 취급하지는 않으나, 다음 셋은 인정한다. 즉,
 
 
1)다른 정신질환(예, 신경발달장애, 정신병적 장애, 양극성장애, 우울장애, 기타 정신질환)과 연관된 긴장증,
 
2)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긴장성장애, 3)명시되지 않은 긴장증이다.

 

반응형

 
 
긴장증의 정의는 다른 정신질환과 연관된 긴장증과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긴장성장애의 진단기준에 있는 12개의 정신운동 특징 중 3개 이상의 존재다. 긴장증의 필수 특징은 운동 활동 감소, 문진이나 신체 검진동안의 호흥도 감소, 과도하고독특한 운동 활동 등을 수반하는 현저한 정신운동 장애다.
 
 
정신운동장애가 현저한 무반응부터 현저한 초조에 이르기까지 다양함에 따라, 긴장증의 임상적 발현징후는 수수께끼 같을 수 있다. 운동적 부동성은 고도일수도 있고(혼미) 중등도일수 있다(강경증, 납굴증).
 

비슷하게 호흥도 감소가 고도일 수도 있고(함구증), 증등도일수 있다(거부증) 과도하고 독특한 운동 행동은 복잡할 수도 있고(예, 상동증), 단순할 수도 있으며(초조), 반향언어증과 반향동작증을 포함하기도 한다. 극단적 사례에서는 한 사람이 운동 활동의 감소와 과잉 사이를 오가기도 한다.
 
 
외견상 정반대의 임상적 특징과 가변적 진단 징후들로 인해 긴장증은 잘 인지되지 않을 수 있다. 긴장증이 심한 단계에 있을 동안에는 자해나 타해를 피하기 위해 해당인에 대한 세심한 감독이 필요한 편이다. 영양결핍, 탈진, 이상고열, 자해부상의 잠재적 위험성이 있다.



 
DSM-5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긴장증(Catatonia)증상과 치료

 

(1) 증상

긴장증이 발생한 근본 원인과 긴장증의 하위 유형에 따라 다르다.

 

원인이 되는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울증, 조증 등을 나타낼 수 있다.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신체적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저한 운동의 감소, 현저한 초조(agitation) 또는 이 두 가지가 결합된 운동종애가 나타난다.

 

스스로 행동을 시작하거나 멈출 수 없으며, 움직임이 반복적이거나 목적이 없을 수 있다.

 

특징적인 12가지 증상이 나타난다.(아래 ‘진단’ 항목 참조)

 

(2) 하위유형

① 위축 긴장증(Withdrawn Catatonia)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 감소, 움직이지 못함, 함구증, 응시, 자세 경직, 거부증이 특징이다. 이 환자는 몇 시간 동안 같은 자세로 앉거나 서있을 수 있고, 이상한 자세를 취할 수 있으며, 사지의 움직임에 저항할 수 있다.

 

② 흥분 긴장증(Excited Catatonia)

기이한 타성(mannerism), 목적이 없거나 부적절한 행동, 과도한 움직임, 안절부절 못함, 상동증, 충동성, 초조, 투쟁성을 특징으로 한다.

 

③ 악성 긴장증(Malignant Catatonia)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로 수일 내에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체온, 혈압, 심박수, 호흡수의 이상과 발한, 섬망이 특징이다.

 

(3) 합병증

식사를 못하거나 거부하여 영양실조와 탈수가 있을 수 있다.

 

움직이지 못한다면 욕창이나 근육위축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심부정맥혈전과 폐렴, 폐색전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흥분하는 유형은 공격적이고 폭력적일 수 있으며, 신체적 외상을 입을 수 있다.

 

자율신경실조와 함께 생명이 위험한 상태로 진행될 수 있다.

 

(4) 원인과 발병기전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다른 정신장애에 의해 이차적으로 발생한다. 기분장애에서 많이 발생하며, 조현병 또는 자폐와 관련이 있다.

 

정신역동(psychodynamics) 전문가들은 충격적이거나 무서운 자극에 대한 방어기전으로 원시 상태로 회귀하는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꼼짝도 하지 않는 수동성으로 안도감을 얻을 수 있다고 보았으나 명확하지는 않다.

 

(5) 진단 기준 : 긴장증의 12가지 증상

DSM-5는 이를 독립적인 장애로 분류하지 않고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것으로 분류한다. 다음 12가지 증상증 3개 이상이 존재하는 것으로 진단된다.

 

혼미(stupor) : 정신활동과 운동이 없음. 외부 환경에 적극적으로 반응하지 안음.

강경증(catalepsy) : 중력에 대항하는 자세를 수동적으로 유도할 수 있다.

납굴증(waxy flexibility) : 타인이 자세를 움직여도 저항이 없고 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함구증(mutism) : 언어적 반응이 없거나 매우 적다.

거부증(negativism) : 지시에 반대하거나 반응이 없다.

자세 경직(posturing) : 중력에 대항하는 자세를 자발적으로 유지한다.

타성(mannerisms) : 틀에 박힌 태도를 취한다.

상동증(stereotypy) : 목표가 없는 움직임을 반복한다.

초조(agitation) : 안절부절 못한다.

찡그림(grimacing) : 고정된 표정을 유지한다.

반향언어증(echolalia) : 다른 사람의 말을 흉내낸다.

동작모방증(echopraxia) : 다른 사람의 움직임을 흉내낸다.

 

(6) 치료

이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을 중단한다. 스테로이드, 각성제, 항경련제, 신경이완제, 도파민 차단제 등의 정신 약물을 중지한다. 벤조다이아제핀(benzodiazepine)을 투여하면서 증상이 해소되면 천천이 용량을 줄인다. 약물요법으로 일주일 이내에 효과를 보지 못하면 전기경련요법(electroconvulsive therapy)을 사용한다.

 

(7) 예후

재발 가능성이 높다. 약물에 반응하지 않으면 예후가 나쁘다. 조현병이 있는 경우 더 나쁘다.

 


 

2023.03.06 - [임상심리학/DSM-5] - 명시되지 않는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Unspecified Trauma-and Stressor-Related Disorder) 진단기준

 

명시되지 않는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Unspecified Trauma-and Stressor-Related Disorder) 진단기준

명시되지 않는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Unspecified Trauma-and Stressor-Related Disorder) 진단기준 309.9(F43.9) 이 범주는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

psychologymind.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