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36개월, 우리 아이 놀이로 키우자.(41~50)

상담 심리학/아동발달

by 셀리스트 2023. 4. 20. 19:58

본문

반응형

 

41.  성냥개비로 만들기

두뇌발달, 창의력 계발

준비물 - 성냥개비

 

이제 아이가 아무거나 입에 넣지 않게 됐다면 성냥개비나 이쑤시개도 좋은 놀잇감이 됩니다.

 

1) 간단한 숫자를 성냥개비로 만들 수 있어요.

2) 작은 성냥을 다루는 과정에서 손동작이 섬세해질 뿐 아니라,

모양을 만들면서 집중력도 생기고, 창의력도 발달하지요.

3) 5자를 만들었다면 성냥개비 두 개를 더 쥐어 주고 8자를 만들어 보게 하세요.

아이는 고민하다가 두 개를 더해 8자를 만들 거예요.

4) 성냥개비를 이어서 자동차, 기차, 사다리도 만들어 보세요.

 

 


42. 어디에 쓰는 물건이죠?

두뇌계발

 

집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의 용도를 보다 잘 이해하게 하는 놀이예요.

 

1) "망치는 어디에 쓰는 물건이죠?

"바늘은 어디에 쓰는 물건이죠?" 하고 물어보세요.

2) 접시는 어디에 쓰는 물건이죠?"

"치약은 어디에 쓰는 물건이죠?" 하고도 물어보세요.

3) 아이는 신나게 대답할 거예요.

4) 아이가 모르는 물건은 사용하는 모습을 직접 보여주세요.

5) 이제부터 아이는 집안의 물건이 어디 쓰이는지 더 눈여겨볼 거예요.

 


43. 플라스틱 칼

두뇌계발, 신체, 운동능력

준비물 - 플라스틱 칼

 

1) 케이크용 칼이나 문구점에서 판매하는 플라스틱 칼을 이용하세요.

2) 밀가루 반죽을 썰어 보게 하세요.

3) 소시지 바나나 같이 딱딱하지 않은 것들을 썰어보게 하세요.

4) 써는 동작이 익숙해지면 한 손으로는 물건을 잡고 한 손으로 썰게 하세요.

5) 물건이 썰어지는 느낌은 아이의 손에 그대로 전달될 거예요.

6) 칼의 쓰임을 가르쳐 주세요. 물건을 잘를 수 있지만

잘못 사용하면 위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해 주세요.

 


44. 공 껴안고 물에 뜨기

목욕놀이, 즐거움을 주는 놀이

준비물 - 비치볼

 

1) 공을 껴안고 물에 둥둥 뜨게 해주세요. 아이가 공을 놓치지 않게 도와주세요.

2) 공을 껴안은 아이를 위해서 눌러 물속으로 조금씩 잠기게 해 주세요.

3) 밀었던 손에 힘을 빼면 아이가 다시 물 위로 올라와요.

4) 공을 껴안은 아이를 물 위에서 빙빙 돌릴 수도 있어요.

 

*아이의 집중력을 키우려면...

놀이 도중 아이의 주의가 분산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보다 못한 엄마가 대신해주거나, 아이의 놀이에 엄마가

너무 무관심해도 아이의 집중력은 흐트러져요.

엄마가 늘 보고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하고,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을 하도록 하세요.

놀이에 집중하는 아이가 다른 일에도 잘 집중해요.

 

 


반응형

45. 목욕은 재밌게

목욕놀이, 즐거움을 주는 놀이

준비물 - 물놀이용 튜브, 큰 대야, 스펀지

 

이 시기 아이에게 단지 몸을 씻기 위한 목욕은 재미가 없겠죠.

특히 계절이 여름이라면 더 그렇습니다. 목욕은 놀이의 연장이에요.

비누도 필요 없어요.

아이가 물속에 오래 있도록만 하면 성공이지요.

 

1) 마당이나 배수가 되는 옥상에 큰 대야를 놓고 물을 채우세요.

2) 튜브에 몸을 끼운 채로 대야에 앉게 하세요.

3) 샤워기로 머리 위에 눌었다 놓았다 하세요.

4) 엄마가 튜브를 위에서 눌렀다 놓았다 하세요.

5) 비누 거품을 물에 섞어주세요.

6)  비누 거품을 입으로 "후" 불어 보게 하세요.

7) 스펀지에 비누를 칠해서 아이에게 주세요.

"간질간질", "쓱싹쓱싹" 같은 소리를 따라 하게 해 보세요.

 


46. 빨래 털기

즐거움을 주는 놀이, 신체, 운동능력

 

1) 아이와 함께 빨래를 널어요.

2) 세탁이 끝난 손수건, 양말 같은 작은 빨래를 들어

두 손으로 한번  힘껏 턴 후에 엄마에게 주도록 하세요.

3) 아이는 엄마가 하는 일을 흉내 내면서 즐거워할 거예요.

4) 빨래를 털 때 물기가 공중에 날리면서 아이의 얼굴에 닿을 거예요.

5) 툭 터는 순간 스트레스도 날리고 엄마 일을 도와줬다는

뿌듯함도 느낄 수 있어요.

 

 

*육아명언

자녀를 정직하게 기르는 것이 교육의 시작이다. - 러스킨

 


 

47. 손가락 피아노 놀이

두뇌계발, EQ개발

 

1) 엄마가 양 손바닥이 보이게 나란히 내민 후 엄지손가락만 꼽으세요.

그러면 각각 네 개의 손가락이 펼쳐져 있어요.

2) 아이가 손가락을 하나씩 눌러보게 하세요. 

3) 엄마의 오른손 검지가 '도', 중지가 '레', 약지가 '미', 새끼손가락이 '파'예요.

4) 엄마의 왼손 새끼손가락이 '솔', 약지는 '라', 중지는 '시,, 검지는 '도'예요.

5) 먼저 연습을 하세요.

'도'부터 높은 '도'까지 아이가 누를 때마다 계이름을 합창해 보세요.

6. 엄마와 아이가 함께 음악을 만들어 가는 거예요.

 


48) 자동차로 그린 그림

두뇌계발, 즐거움을 주는 놀이

준비물 - 장난감 자동차, 물감, 붓, 도화지

 

1) 아이의 장난감 자동차 타이어에 붓으로 물감을 칠하세요.

2) 도화지 위에 자동차를 굴려  보세요.

3) 자동차의 타이어 자국이 나타나요.

4) 로봇 장난감의 발자국도 같은 방법으로 찍어 보세요.

 

 

*부모와 함께 식사하는 아이가 건강하다. 

엄마, 아빠와 자주 밥을 함께 먹는 아이는 그렇지 못한 아이보다

식습관도 올바르고 영양 섭취량도 많다고 합니다.

함께  식사를 하면서 올바른 습관을 배우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맛있게 먹기 때문에 섭취량도 늘어나는 것이지요.

아이와 밥 먹는 일을 가벼이 생각하지 마세요.

한번이라도 더 함께 먹으려는 노력을 해보세요.

 


49. 손도장 찍기

EQ개발, 두뇌계발

준비물 - 물감, 도화지, 테이프

 

1) 엄지 손가락에 물감을 묻힌 후 하얀 도화지 위에 도장을 찍어주세요.

2) 사람마다 지문이 다르다는 사실을 말해 주세요.

3) 도장이 찍힌 도화지 위에 테이프를 붙이고 연월일을 적은 후 보관하세요.

4) 해마다 몇 번씩 손도장을 찍어 보관해 주세요. 지문의 변화가 어떤지 알 수 있습니다. 

5) 지문을 모아두며 이다음에 좋은 추억으로 남을 수 있어요.

 


50. 손인형과 인사해요.

EQ개발

준비물 - 손인형

 

아이들은 인형과 대화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가끔 아이 혼자 인형과 얘기하는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인형을 사물로 보지 않고 친구로 알기 때문에

하나의 인형을 계속해서 가지고 놀아도 싫증을 내지 않습니다.

엄마가  손인형으로 아이의 친구가 돼 주세요.

 

1) 흰 양말이나 천에 사람 얼굴을 그린 후 손에 끼울 수  있게 꿰매주세요.

2) 손인형이 자기를 소개한 후 아이의 이름과 나이를 물어요. 먼저 아이와 친해지도록 하세요.

3) 재미있는 동화를 들려주거나 동물 흉내를 내면서 아이의 친구가 돼 주세요. 엄마의 연기력을 발휘해 보세요.

4) 손인형이 아이와 헤어질 때는 악수를 하고 다음에 또 만나기를 약속하세요.

 

2023.03.06 - [임상심리학/심리검사] - 아동용 주제 통각검사 ( CAT - Children Apperception Test )

 

아동용 주제 통각검사 ( CAT - Children Apperception Test )

아동용 주제 통각검사 ( CAT - Children Apperception Test )는 Bellak(1949)이 3세-10세의 어린이들에게 실시하기 위해 제작한 아동용의 투사적 성격검사이다. 같은 종류의 검사로는 성인용 TAT가 있는데 이것

psychologymind.tistory.com

2023.02.27 - [임상심리학/이상심리학] - 적응 장애(Adjustment Disorder)의 증상과 치료

 

적응 장애(Adjustment Disorder)의 증상과 치료

적응 장애(Adjustment Disorder)의 증상과 치료 ..

psychologymind.tistory.com

2023.02.24 - [임상심리학/DSM-5] - 신경발달장애의 DSM-5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진단기준

 

신경발달장애의 DSM-5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진단기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진단기준<..

psychologymind.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