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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2] 심리도식치료(Schema Therapy): 부정적 심리도식은 어떻게 형성되나요?

임상심리학/심리치료

by Mind Athena 2025. 4. 8.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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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2] 심리도식치료
(Schema Therapy)

 

2. 영역별 부정적 심리도식

 

1) 단절 및 거절영역 

안정감, 돌봄, 공감 및 수용, 존중 등의 욕구가 자신이 바라는 만큼 충족되지 못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분리되어 있고, 냉담하고, 거절하고, 억제되고, 외롭고, 학대하는, 전형적인 가족에서 유발되는 행동을 보입니다.



(1) 유기/불안정도식 - 유아가 자기를 지지하고 돌보는 부모상이 불안정하거나 신뢰할 수 없으며 자기를 버릴 것이라고 지각합니다. 중요한 타인, 주로 어머니가 불안정하고 변덕스럽고 믿을 수 없어서 자기를 제대로 돌보고 지지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어머니가 자신보다 다른 사람을 더 좋아해서 자기를 버릴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유기도식이 형성됩니다.



(2) 불신/학대도식 - 다른 사람이 자기를 이용하고 해치고 학대하고 모욕하고 속일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이렇게 해를 당하는 것은 주요한 타인이 고의적으로 그렇게 하거나 무관심하기 때문에 이런 위해가 발생한다고 지각합니다. 자기는 남들에 속아 넘어가거나 어이없는 일을 당한다는 생각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정서적 결핍도식 -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정서적 지지를 받으려는 정상적 욕구가 적절하게 충족되지 못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결핍에는 세 가지 중요유형이 있습니다. 즉 관심과 애정을 못 받는 양육결핍, 공감이나 상호간의 감정의 공유경험이 없는 공감결핍, 그리고 돌봄과 지도를 받지 못하는 보호결핍 등이다.
 


(4) 결함/수치심도식 - 자기는 결함이 있고, 나쁘고, 열등하고, 남들이 원치 않는 존재라고 느끼거나 자신의 참모습이 들어나면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사랑을 못 받을 것이라고 느낍니다. 비판, 거절, 비난 등에 민감하고, 자의식이 강하고, 다른 사람과 비교를 잘하며, 남들과 같이 있을 때 불안정하고, 자신의 결함을 수치스럽게 생각합니다.



(5) 사회적 고립/소외도식 - 자신이 세상으로부터 고립되어 있고, 남들과 다르며, 조직이나 집단의 일부가 되지 못한다고 느낍니다.



2) 손상된 자율성 및 손상된 수행 

 

나 자신이 분리된 개인으로 독립된 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과소평가하여 타인에게 의존하게 됩니다. 유아기 가정 분위기가 자신감을 약화시키고 과잉 보호적이고 독립적인 활동을 강화하지 않습니다.
 


(1) 의존/무능감도식 -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이는 일상적인 책무조차(자기 일 돌보기, 일상적 문제해결하기, 새로운 과제에 도전하기 등) 감당하기 어려워합니다. 이때문에 이들은 무력감을 보이기도 합니다.



(2) 위험/질병에 대한 취약성도식 - 끔직한 재난이 언제라도 일어날 수 있고 이를 대처할 수 없다는 지나친 공포를 지닙니다. 공포의 초점은 의학적 재난, 심리적 재난으로 미쳐버릴 것 같은 생각, 환경적 재난(교통사고, 범죄 피해, 지진) 등입니다.



(3) 융합/미발달된 자기도식 - 정상적 사회적 발달이 못 되었거나, 충분히 개별화하지 못해서 주요한 타인으로부터 분리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밀착되어 있거나 정서적으로 미/분화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중요한 사람의 지속적인 지지와 도움이 없이는 제대로 살거나 행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때때로 공허감, 방향을 상실한 것 같이 느끼기도 하고, 심할 경우 자기 존재감에 대한 의문을 품기도 합니다.
 


(4) 실패도식 - 자신이 이미 실패했거나 앞으로 반드시 실패할 것이라고 믿으며, 자신이 다른 동료들에 비해 성취영역에서 부적절하다고 믿습니다. 동료에 비해 무능하고 어리석고 재능이 없고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3) 손상된 한계 - 책임감, 상호협력, 목표설정 등에서 결함을 보입니다. 다른 사람의 권리를 존중하지 않고, 남과 협동하는 것이 잘 안되고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데 어려움을 보입니다. 자녀를 양육할 때 행동의 한계를 세우지 않고 허용적이고 방임하고 개인의 우월감을 심어주는 가족환경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활동하거나 서로 협력할 때 정상적 수준의 불편감을 견디는 훈련이 안되어 있거나 적절한 감독지도를 받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1) 특권의식/과대성도식 - 자신은 남보다 우월하고 자기는 특별한 권리를 누릴 자격이 있으며 사회생활에서 상호성의 규칙에 얽매일 이유가 없다고 믿습니다. 자기가 원하는 것이면 그것이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거나 폐가 되는 것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원하는 대로 하거나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명해지고 성공하는 것에 지나치게 집착하고 때로는 지나치게 경쟁적이고 남을 지배하려 합니다.



(2) 부족한 자기통제/자기훈련 - 자기목표를 이루어가는 데 필요한 자기 통제력이 부족하고 좌절을 견디는 능력이 약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감정이나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고 과도하게 표현합니다. 일하면서 생기는 고통이나 갈등 책임감 노력 등을 대처하지 않고 회피하기 때문에 개인의 성취욕구를 이루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4) 타인-중심성 - 남들에게 사랑과 인정을 받고 관계를 유지하고 어떤 보복도 피하기 때문에 자기의 욕구는 희생하고 분노 감정이나 자기선호는 억제하면서 다른 사람의 소망감정반응에 지나치게 집착합니다. 자기 자신의 중요한 것을 억제해야만 사랑받는다고 생각합니다.



(1) 복종도식 - 처벌 받는게 두렵거나 타인의 분노, 보복, 유기를 피하기 위하여 그들에게 굴복하고 복종합니다. 주로 두 종류의 복종이 있습니다.


a) 욕구의 복종 : 자신의 선호소망결정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b) 정서의 복종 : 정서 특히 분노감을 억제하는 것. 이들은 자기의 감정의견소망 같은 것은 다른 사람에게는 중요하지 않다고 지각합니다. 일반적으로 분노감을 억제하여 마음에 담아두기 때문에 부적응적인 증상으로 표출되기도 합니다.



(2) 자기희생도식 - 일반적으로 자기의 만족은 희생한 채 타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자발적으로 집착합니다. 때로 자기욕구는 충족하지 못했다고 느끼면서 그렇게 하도록  한 타인에게 원망감을 지니기도 합니다.
 


(3) 승인추구/인정추구도식 - 안정된 자존감의 발달은 희생한 채, 타인의 승인과 인정, 관심을 받기위해 노력하고 타인의 기준 맞추는 것을 지나치게 강조합니다. 스스로 자존감을 지니지 못하고 타인의 반응으로 자존감이 좌지우지 됩니다. 타인의 관심과 인정을 받으려고 사회적 지위 외모 경제력성취 등을 과도하게 중요시합니다. 그리고 거절당하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5) 과잉경계 및 지나친 억제

자신의 자연스러운 느낌과 충동행동 등을 지나치게 억제하고, 윤리적 행동이나 수행과 관련하여 엄격한 내면적 규칙이나 예의를 지나치게 강조합니다. 이 때문에 때로 행복감, 자기표현, 즐거운 여가생활, 친밀한 관계, 및 신체적 건강을 희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들에게는 가족 간의 즐거움이나 휴식을 가지기보다 의무, 완벽주의 규칙완수, 감정억제, 실수하지 않기 등이 더 중요하게 부각되는 사람이기에 편하게 쉴 수가 없습니다.



(1) 부정성/비관주의도식 - 삶의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측면은 최소화하거나 무시하면서 부정적인 측면 예컨대 고통, 손해, 원망, 미해결 과제 등 잘못될 수 있는 일 등에 지속적으로 초점을 맞춥니다. 매사에 잘못될 것이나 잘되는 것도 미래에는 망치게 될 것이라는 기대를 포기하지 않습니다. 잠재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과장하는 것 때문에 만성적으로 불안과 걱정이 많고 우유부단한 특성을 보입니다.



(2) 정서적 억제도식 - 타인으로부터 인정받지 못하거나, 수치심을 느끼거나, 충동 통제력의 상실을 피하기 위하여 자기의 자연스러운 행동이나 느낌, 의사소통을 지나치게 억제합니다. 특히 분노나 공격성을 억제하고, 기쁨, 애정, 성적흥분 같은 긍정적 정서나 충동의 억제, 자기의 취약한 면을 표현하기를 어려워하고 정서를 소홀히 하는 대신 이성을 지나치게 강조합니다.



(3) 엄격한 기준/과잉비판도식 - 행동과 수행에 대한 매우 높은 기준을 지니고 있으며, 비판 받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이나 완벽하게 해야 한다고 믿으며, 매사에 압박감을 느끼며 여유가 없다고 느낍니다. 또한 자신이나 타인에 대해 지나치게 혹평하는 결과를 초래하며 즐거움, 건강 자존감 성취감 만족스러운 대인관계에 심각한 손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완벽주의를 보이고, 삶의 여러 영역에서 엄격한 규칙과 의무감, 비현실적으로 높은 도덕적, 윤리적 문화적 기준을 지닙니다. 그리고 더 많이 성취하려는 욕구에 집착합니다.



(4) 처벌도식 - 실수하면 누구나 가혹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믿습니다. 인간이 불완전하다는 것을 용납하지 못하고 자신의 기대에 어긋날 경우 화를 내며 관용을 베풀지 못하고, 참고 견디지 못하며, 자신이나 타인의 실수를 너그럽게 용서하지 못한다. (Jeffrey Young (2002)에서 인용함)



3. 부/적응적 대처방식



1) 심리도식 굴복 - 이 경우 활성화된 심리도식을 그대로 받아드리게 됩니다. 예컨대 유기도식이 활성화될 경우 이를 회피하거나 맞서 싸우려하지 않고 그 도식으로 유도된 무기력증이나 열등감을 느끼거나 움츠리는 행동을 합니다. 어른이 되어서도 같은 굴욕적 행동패턴을 보입니다.



2) 심리도식 회피 - 부정적 심리도식이 활성화 되지 않도록 그런 상황을 미리 회피하는 것입니다. 심리도식이 의식에 떠오르지 않도록 무의식적으로 떨쳐버리려 합니다. 술을 많이 마신다든가, 과식을 하거나 일중독에 빠지는 것으로 도피합니다.



3) 심리도식 과잉보상 - 이들은 부정적 심리도식이 떠오르지 않도록 정반대되는 것이 진실인 것 같이 느끼고 행동합니다. 예컨대 어렸을 자기가 무가치하다고 느끼는 결함도식이 떠오르지 못하도록 완벽해지려고 노력합니다. 학대도식이나 의존도식이 의식되지 못하도록 남을 지배하려고 하거나 과장되게 과신에 찬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4. 심리도식양식



심리도식이 특정한 시점에서 활성화되어 행동과 기분을 좌우할 수 있는데 이런 상태를 심리도식양식으로 설명합니다. 사람을 상황에 따라서 서로 다른 심리도식과 대처반응이 함께 활성화 될 수 있는데 이와 같을 경우 심리도식양식이라는 개념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아이 양식- 아이양식에는 다음의 4가지가 있습니다.


(1) 취약한 아이 - 관련된 심리도식이 활성화될 경우 불쾌해 하거나 불안해하며, 특히 쉽게 두려워하고 , 슬픔과 무력감 등을 경험합니다. 유기, 불신/학대, 정서적 결핍, 사회적 고립, 및 의존/무능감 도식과 관련됩니다.


(2) 성난 아이 - 핵심욕구의 좌절이나 부당한 대우를 받는다고 여겨지면 화를 직접 냅니다. 유기, 불신/학대, 정서적 결핍도식과 관련됩니다.


(3) 충동적/훈육되지 않은 아이 - 다른 사람의 고려 없이 자신의 쾌락을 즉각적으로 충족하기 위하여 충동적으로 행동합니다. 특권의식, 부족한 자기통제/자기훈련도식과 관련됩니다.


(4) 행복한 아이 - 부정적 심리도식과 무관하며 사랑받고 있다고 느끼며 관계를 잘 맺고 있고 만족해합니다.



2) 부/적응적 대처양식 - 부/적응적 대처양식에는 다음의 3가지가 있습니다.


(1) 순응적 굴복자 - 순응이나 의존과 같은 대처방식을 보입니다.


(2) 거리를 두는 보호자 - 정서적 철수 고립 회피 등의 대처방식을 보입니다.


(3) 과잉보상자 - 반격, 통제와 같은 대처방식을 보입니다. 일중독 같은 긍정적 방식으로 과잉 보상할 수 있습니다.



3) 역기능적 부모양식 - 역기능적 부모양식에는 처벌적인/비판적인 부모와 요구적 부모가 있습니다.


(1) 처벌적인/비판적인 부모 - 자기나 타인에게 간섭하며 비판 처벌한다. 복종, 처벌, 결함 도식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2) 요구적인 부모 - 타인에 대한 기대가 높고, 책임감이 크고, 그것을 타인이 충족시키도록 압력을 넣습니다. 엄격한 기준 자기희생도식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5. 심리도식치료의 진행



상담초기 4-5회기 동안 내담자가 갖고 있는 부정적 심리도식과 반응양식을 평가하며 이 과정에서 심리도식검사, 양육질문지 등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내담자 심리도식이나 반응양식을 확인하고 난 후 이를 수정하는 과정이 심리도식치료라고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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