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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2] 게슈탈트 심리치료이론(Gestalt Therapy)

임상심리학/심리치료

by Mind Athena 2025. 4. 10.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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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2] 게슈탈트 심리치료이론(Gestalt Therapy)

 
 
예시)
"사람은 누구나 상상력을 가졌죠.
저는 이제부터 여러분을 상상의 세계로 안내할까 합니다.
여기 빈 의자가 하나 있습니다.
 

누군가가 앉아 있습니다. 누구일까요?
여러분이 몹시 보고싶은 사람이 앉아 있다고 상상해볼까요?
어떻게 앉아있나요?

 


"표정은요?

여러분은 뭐라고 첫마디를 하겠습니까?
그러면 그분은 뭐라고 대답할까요?
이제 눈을 감아도 좋습니다.

만약 그분을 만난다면 진정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겠죠?"


그리고는 내담자마다 그 상상의 인물과 대화를 시키고 환자 스스로 그 인물이 되어 의자에 앉아서 대답을 하도록 합니다.


필요시에는 의자 대신에 보조자아를 등장시켜 그 인물의 역할을 맡게 할 수도 있습니다. 보고싶은 사람 이외에도 제일 먼저 떠오르는 사람, 부모, 애인, 존경하는 사람, 돌아가신 분 등 구체적인 인물뿐만 아니라 한번도 자기자신이 못했던 나, 이상적인 자기자신을 형상화시켜 대화를 나눌 수도 있습니다.


또는 비특정인, 예를 들어 울고 있는 아이,슬픔에 잠긴 사람, 앉아서 떨고 있는 사람들을 상상하게 한 후 왜 그러고 있는가 자신을 투사시켜 볼 수도 있습니다. 의자 이외에도 침대, 창가, 탁자, 식탁 등도 같은 이미지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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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꿈작업


게슈탈트 이론에서 꿈을 분석하는 것은 딜레마로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뿐 아니라 보통의 "건강한"사람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깨어 있는 시간 중 많은 부분을 미래의 일을 걱정하거나 혹은 과거의 기쁜 일과 실패한 것을 기억함으로써 여기-지금에서 벗어납니다.


게슈탈트 학자들은 꿈속에 숨겨진 존재적 메시지가 있으므로, 일단 발견하면 인간의 마음속의 빈곳을 채울 수가 있다고 믿습니다. 꿈의 작업은 생활상의 문제를 풀 수 있고 자각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많은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꿈의 작업을 아동에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명의 자원자가 자신의 꿈을 이야기하면, 다른 학생들은 그 꿈속의 사람과 사물의 역할을 합니다.


그 자원자는 꿈을 공연하는 연출자가 됩니다. 꿈의 통합에서 치료자의 임무는 내담자가 현재 존재에서 회피하려고 하는 것에 집중하여서 내담자가 고통스러운 상황을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돕고, 내담자의 성격을 다시 통합시키는 것입니다.




3) 욕구와 감정자각

게슈탈트 치료에서 가장 중시하는 것 중에 하나는 지금-여기에서 체험되는 욕구와 감정을 자각하는 것입니다. 많은 종류의 게슈탈트 치료기법이 있지만 사실 대부분의 기법들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좀더 잘 자각하도록 도와주는 기법들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욕구와 감정자각을 돕기 위한 어떤 단일기법을 따로 소개할 필요는 없고 여기서는 치료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좀더 선명하게 자각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몇 가지 질문을 소개합니다.


 
지금 어떤 느낌이시죠?
지금 무엇을 자각하시는가요?
생각을 멈추고 현재 느낌에 집중해보세요!
방금 그 말씀을 왜 하시는지 자각해보세요!
지금 좀 화가 나시는가 보죠?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방금 하신 말씀 중에 명사를 동사로 바꾸어서 말씀해보세요!
"나는~을 하고 싶다"라는 문장 세 개정도 완성해보세요!


 
4) "나는 비밀이 있다"

이 기법은 죄책감과 수치감을 탐색하도록 허용합니다. 치료자가 굳게 보호된 개인의 비밀을 공상화시켜 그것을 드러내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비밀이 드러난다면 그들이 어떻게 느낄지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할는지를 상상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룹상황에서 참가자들이 자신이 그 그룹 앞에 서서 감추기에 많은 힘을 소모했던 자신의 일면들을 공개한다면 그룹의 각자가 무슨 말을 할 것인지 상상해보도록 요구합니다. 이 기법은 내담자들이 왜 자기 비밀을 드러내지 않으려는가를 탐색하고, 자기가 부끄럽게 여기고 죄책감을 가진 것들이 드러나는 두려움을 탐색하기 위해 신뢰감을 구축하는 한 방법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아동들이 교양 있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할 것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그렇게 하므로 아동의 존재와 그 세계가 있다는 사실을 무시합니다. 그들은 가끔 "부정적인" 감정들이 억압되지 않으면 교실이 아수라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Leaderman은 강렬한 감정들을 인정할 뿐 아니라 그런 감정들의 표현을 권장시키는 동시에 아동들이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하여 책임질 것을 요구합니다. 그렇다고 교실이 수라장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녀는 강인하고 명령적이나 때로는 부드럽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아이들이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발견하도록 언제나 노력합니다. 아이들이 어떠한 학습에든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는 정서적 혼란을 스스로 효과적으로 다룰 때까지 학과목을 배우지 않는다는 점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Brown(1971)은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에 적용될 수 있는 게슈탈트 자각 기법에 바탕을 둔 교사-학습과정에 대한 인간주의적 접근을 발달시켰습니다. Ford-Esalen 직원들이 지도하는 워크샾은 학습자의 중심된 관심사들과 학과목을 어떻게 통합시키는가를 교사들이 아는데 도움이 되는 교사들의 현직교육에 목표를 둔 것이었습니다.



그 목표는 인습적인 교과 과정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학습자 생활에 적용시키는 가능성을 교사들에게 시사하는 것이었습니다. 학습자의 감정에만 강조점을 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인지적이고 정서적인 측면들의 통합도 역시 강조되었습니다.



Brown(1971)은 교실용에 적합한 게슈탈트 치료의 다양한 정서적인 기법을 소개했습니다. 그것들은 사람들이 '현재'에 머물도록 돕는 "안 팎"그룹들, 환상그룹과 환상연습, 공격행동연습, 촉감, 즉흥연극기법, 환상여행, 개인생활도형(map), 거울보기, 게슈탈트 투사게임, 동물공상, 상상게임, 교사역할 자각 기법 등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적용되는 많은 언어적인 그리고 비언어적인 자가 기법을 포함합니다.


Brown은 게슈탈트 접근을 교수-학습에 적용하는 길, 즉, 학생들의 적극적인 행동변화를 일으키고 그들을 더 좋은 학생으로 만들뿐 아니라 그들의 인간관계를 향상시키는 것을 돕는 방법을 보여주었습니다.


 
5. 결론

게슈탈트 치료는 "지금-여기" 자각을 강조하는 경험요법입니다. 그 중요한 초점은 현재 효과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과거 미결사항의 역할과 행동의 무엇인 것(what)과 어떻게(how)란 것에 있습니다. 이 접근의 주요 개념들은 개인의 책임을 받아들이는 것, 당면한 순간에서 사는 것, 경험과 회피와 미결 사항에 대하여 추상적으로 얘기하는 것과 반대로 직접 경험하는 것, 곤경을 다루는 것 등을 포함합니다.


 
주된 치료목적은 내담자를 도전하여 환경적 지대(支待)에서 자기 지대(支待)로 옮아가게 하는 것이다. 자각의 확장이 기본 목표인데 이것은 그 자체가 치료가 됩니다. 자각으로써 내담자들은 그들 자신 속의 양극과 분리된 것을 화합시킬 수 있고 나아가서 자기 자신의 모든 면들을 재통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접근에서는 치료자는 모든 감정들을 더 충분히 경험하도록 내담자를 도와주며, 이것은 그 경험들을 내담자 자신이 해석할 수 있게 합니다. 즉, 치료자는 해석을 피하고 그 대신 내담자가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집중합니다. 내담자는 자신의 미결사항을 확인하여 그의 성장을 저해하는 장애물을 제거하려고 노력합니다.


 
그것은 주로 내담자가 과거의 상황이 현재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재경험하는 방법에 의해서입니다. 치료자는 자기 뜻대로 구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법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 모두가 한 공통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즉, 직접적인 경험을 강렬하게 하고 갈등 감정들을 통합하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게슈탈트 치료는 다른 치료법과는 달리 행동지향적이고 직접 경험한다는 것이 내담자의 생육사를 단순히 추상적으로 토론한다거나, 현재 행동에 대한 원인을 알아내려 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결과를 가져 올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게슈탈트 치료는 동양사상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치료기법이므로 동양인, 특히 우리 한국인에게 잘 맞는 치료법입니다.

 



6. 마지막으로 게슈탈트 상담법

 


1)자각연습 (awareness)
자신의 욕구나 감정, 신체상태, 환경의 변화 등을 알아차리는 연습을 합니다. 이 연습은 우리가 미처 모르고 지나쳤던 것들, 억압했던 것들을 다시 찾아내어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며 삶을 새롭게 체험하게 합니다.
 


2)자기표현연습 (self expression)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를 타인에게 표현함으로써, 타인으로부터 이해받고 지지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켜줍니다. 이때 좀 더 명확하고 자신있는 자기표현법을 연습하도록 합니다.
 


3)공감연습 (empathy)
타인의 이야기를 듣고 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고 반응해주는 연습을 통해 타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동시에 상호 친밀한 관계형성을 도와 줌으로써 상호교류를 촉진시킵니다.
 


4)이야기 하기 (story telling)
각자 자신의 살아온 이야기를 하면서 자신의 삶을 재조명해보고 또한 타인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그들의 삶에 동참해 봄으로써 서로 친밀해 지는 시간을 갖습니다.
 


5)대화나누기 (dialog)
일상적 대화, 특정한 주제에 대한 대화, 서로의 삶에 대한 대화, 지금 여기에서의 서로의 관계에 대한 대화 등 다양한 대화의 형태를 연습해 보고 대화를 통한 참된 관계형성법을 배웁니다.
 


6)미술치료 (art therapy)
음악을 들으며 자유롭게 떠오르는 이미지를 스케치북에 그리거나 찰흙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형상화 해보고 이를 통하여 각자의 내면세계를 탐색합니다. 또한 집단원들과 함께 공동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작품을 만들면서 상호 대인관계를 탐색합니다.
 


7)음악치료 (music therapy)
음악을 들으며 심상을 떠올려 자신의 내면세계를 탐색하거나 혹은 춤을 추거나 신체표현을 함으로써 자신의 창조적인행동 방식을 실험하고 발견하는 것이다. 집단이 함께 함으로써 더욱 흥미롭고 신나는 작업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8)연극치료 (drama therapy)
집단원들이 조를 나누어 함께 즉흥극을 만들고 연출해 보는 것인데 이를 통해 내면세계를 탐색해 볼 수 있고 또한 새로운행동 습득가능성에 대한 희망을 갖을 수 있습니다.
 


9)이미지 영상 (guided imagery)
각자의 마음에 떠오르는 심상을 활용하여 대화를 나누거나 집단이 함께 상호작용하는 작업이다. 이 작업을 통하여 참가자들은 풍부한 상상력을 기르는 동시에 창조적인 에너지를 개발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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