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광장공포증(agoraphobia) 진단기준 DSM- 5진단기준

임상심리학/DSM-5

by 셀리스트 2023. 3. 1. 18:06

본문

반응형

 

광장공포증(agoraphobia) 

진단기준 300.22(F40.00)

 

A. 다음 5가지 상황 중 2개 이상의 경우에서 극심한 공포 또는 불안을 느낀다.

1.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예, 자동차, 버스, 기차, 배, 비행기)
2) 열린 공간에 있는 것(예, 주차장, 시장, 다리)
3) 밀폐된 공간에 있는 것(예, 상점. 공연장, 영화관)
4) 줄을 서 있거나 군중 속에 있는 것
5) 집 밖에 혼자 있는 것

B. 공황 유사 증상이나 무력하거나 당혹스럽게 만드는 다른 증상(예, 노인에서 낙상에 대한 공포, 실금에 대한 공포)이 발생했을 때 도움을 받기 어렵거나 그 상황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그런 상황을 두려워하고 피한다.

C. 광장공포증 상황은 거의 대부분 공포와 불안을 야기한다.

D. 광장공포증 상황을 능동적으로 회피하거나, 동반자를 필요로 하거나, 극도의 공포와 불안 속에서 견딘다.

 

E. 광장공포증 상황과 그것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고려할 때 실제로 주어지는 위험에 비해 공포와 불안의 정도가 극심하다.

 

2023.03.06 - [임상심리학/DSM-5] -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주요 또는 경도 신경인지장애(Major or Mild Neurocognitive Due to Alzheimer's Dise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주요 또는 경도 신경인지장애(Major or Mild Neurocognitive Due to Alzheimer's Dise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주요 또는 경도 신경인지장애 (Major or Mild Neurocognitive Due to Alzheimer's Disease) 진단기준 A. 주요 또는 경도 신경인지장애의 기준을 충족한다. B. 한 개 이상의 인지 영역에서

psychologymind.tistory.com

 

F. 공포, 불안, 회피 반응은 전형적으로 6개월 이상 지속된다.

G. 공포, 불안, 회피가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한다.

 

2023.03.01 - [임상심리학/이상심리학] -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의 원인 1. 정신분석적 이론 Freud는 우울장애를 분노가 무의식적으로 자기에게 향한 현상이라고 봅니다. 그는 우울장애를 기본적으로 사랑하던 대상의 무의식적 상실에 대한 반응이라고

psychologymind.tistory.com

 

H. 만약 다른 의학적 상태(예, 염증성 장 질환, 파킨슨병)가 동반된다면, 공포, 불안, 회피 반응이 명백히 지나쳐야 한다.

 

반응형

I. 공포, 불안, 회피가 다른 정신질환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증상이 특정 공포증의 상황 유형에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사회불안장애에서처럼) 사회적 상황에서만 나타나서는 안 된다. (강박장애에서처럼) 강박 사고에만 연관되거나(신체 이형 장애에서처럼) 신체 외형의 손상이나 훼손에만 연관되거나, (외상 후 스트레스장에에서처럼) 외상 사건을 기억하게 할 만한 사건에만 국한되거나, (분리불안장애에서처럼) 분리에 대한 공포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주의점: 광장공포증은 공황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진단된다. 만약 공황장애와 광장 공포증의 진단기준을 모두 만족한다면 2가지 진단이 모두 내려져야 한다.



DSM-5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2023.02.24 - [임상심리학/심리검사] - 기초학력검사 (Basic Achievement Test)

 

기초학력검사 (Basic Achievement Test)

기초학력검사 (Basic Achievement Test) 국어와 수학에 부진을 보이는 아동을 선별하고 부진한 영역을 진단하여 적절한 교육계획 수립을 제공합니다. KISE-BATT 대상 : 5세 -14세 학교 학습 영력 수준에 대

psychologymind.tistory.com

2024.04.24 - [상담 심리학/심리상담 이론] - 게슈탈트 상담접근의 기초

 

게슈탈트 상담접근의 기초

게슈탈트 상담접근의 기초 ①실존적 만남은 나-너 관계이다., 나-그것 관계가 아니다.②내담자와 상담자의 첫 만남부터 서로의 진정한 인간성을 알아차리는 순간들을 주고받는다.③개개인이

psychologymind.tistory.com

2024.04.24 - [상담 심리학/교육 심리학] - 자기주도 학습 모형 : 학습자 스스로의 주관적인 평가가 먼저 이루어져야 하며 자율적인 자기 판단과 자기 평가가 외부의 객관적 평가나 교사 및 전문가에 의한 평가보다 더 중요하다.

 

자기주도 학습 모형 : 학습자 스스로의 주관적인 평가가 먼저 이루어져야 하며 자율적인 자기 판

자기주도학습 모형 학습의 모든 단계가 학습자의 계획에 의해 이루어지는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와 교사 모두에게 기존의 역할과는 다른 새로운 역할 수행을 요구하고 있다. 학습자는 기

psychologymind.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