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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배경

임상심리학/발달심리학

by 셀리스트 2023. 3. 3.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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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배경

 
레프 비고츠키 (Lev Semenovich Vygotsky Лев Семенович Выготский, 1896년 11월 17일 ~ 1934년 6월 11일)는 구소련의 인지심리학자로, 벨라루스 출신이다. 10년 정도의 짧은 연구 활동 기간 동안, 발달 심리학 분야를 시작으로 폭넓은 분야에서 수많은 실험적·이론적 연구를 하다가 37세의 젊은 나이에  결핵 으로 죽었다. '심리학계의 모차르트'라고 불리기도 한다.

 

1.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

-심리학, 예술, 철학 등의 다양한 학문에서 공부했으며, 인지발달에 많은 관심을 가짐.

-인간이 내적으로 인지발달과 관련된 부호화를 가지고 있음.

-생물학적인지 발달 + 사회문화적 상호교류를 통한 인지발달

-문화: 물리적, 심리적(내적)인 것들을 모두 포함한 인간이 생산하고 산출하는 환경을 구성하는 모든 것.

언어를 통해 다음 세대로 전수되고, 축척되어지는 진 축척물.

-유아의 인지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아가 현재 살고 있는 사회, 환경을 이해해야 함.

-유아발달자체가 유아가 속한 역사, 환경, 사회 가운데서 겪게 되는 많은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짐.



주요 개념 1. 사회문화적 맥락

2.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1) 사회문화적 맥락

-사회 문화적인 맥락을 강조.

-개인과 개인이 접하는 사회 문화적인 환경 요인들과의 관계에서 발달이 이루어짐.

-근접발달영역(ZPD-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유아가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들을 늘이기 위해 자신보다 능력이 우수한 또래나 성인이 그것들 도와 줄 수 있음.

: 유아가 독립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수준과 유아가 도움을 받아 수행 할 수 있는 수준의 차이를 말함.

: 유아가 도움을 받아 수행 할 수 있는 수준의 과제 난이도가 유아가 독립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수준에서의 과제 난이도보다 훨씬 어려움.

: 수직적인 능력의 격차를 상호작용을 통해 좁혀나가면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짐.

-Ex) 공룡을 만들고 싶은 아동 A, A보다 공간지각 능력이 뛰어난 아동 B가 나무로 골격을 세워 볼 것을 제안하며 상호작용을 시작. 성인이 이들에게 다가와 무너지는 공룡을 세워주고 또 다른 아이디어(철사의 사용)를 제공.


비계 설정

-비계설정(scaffolding)

: 기대되는 능력에 도달 할 수 있도록 유아에 잠재된 능력을 유도, 도전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가 도움을 제공하는 것

: 근접 발달 영역 이내에서 이루어짐.

: 현재 능력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 인지발달 자체가 사회적인 기원성을 가지고 발달함.

: 능력에 차이가 있는 수직적인 관계에서 언어와 같은 상징적인 기호체계를 통해 상호작용을 하며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 개념을 형성해 나감.

-근접발달영역(ZPD)의 교수학습적 의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점을 파악할 수 있음.

-파악된 시점을 토대로 아동의 인지발달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체계 마련 가능


주요 개념 2.  언어와 사고

2) 언어와 사고

-인간은 물리적 도구와 함께 심리적 도구(상징체계)를 사용함.

-언어를 매우 중요한 상징체계의 하나로 생각.

-교육의 목적: 아동이 현실을 빠르게 분석할 수 있도록 문화적인 도구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가르침. -> 아동은 인간의 문화를 통해 세계를 바라봄.

-유아의 사고발달 자체가 유아가 현재 살고 있는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과정에서 언어와 같은 상징체계를 사용함으로 이루어짐.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이 상호보완적으로 함께 성장함.

-원시적 언어의 발달(옹알이) 2~3세(문법적 오류가 많은 소박한 심리적인 언어) 3~6세(자기 중심적인 언어발달) 내적언어(구체적인 사물이 없어도 이야기가 가능)

-미조직화된 사고 2~3세(사물간의 연관성, 관계성 등의 복합체로의 사고가 점점 일어남) 전개념적 사고(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논리적 추론이 가능)

-처음 연관성이 없었던 원시적 언어(비개념적 언어)와 미조직화된 사고(비언어적 사고)가 발달하면서 언어적 사고가 생성되는 교집합이 발생하고, 이 교집합이 점점 커지게 됨.

-자기중심적인 언어들이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침자신에게 이야기를 하며 자신의 능력을 키우는 자기 조절적 기능. Ex)혼잣말

-혼잣말을많이 하는 경우: 과제가 어렵거나 성인이나 과제를 도울 수 있는 타인이 없을 때 스스로 혼잣말을 하며 적극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함.



주요 개념3 - 상호주관성

3) 상호주관성

-서로 알고 있는 것들이 다르지만 상호작용을 통해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공유된 이해로도달하게 되는 상호 주관성을 가지게 됨.

-부모와 교사 같은 성인과의 접촉뿐만 아니라 유능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고발달을 이룸.


3.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1) 시사점

-교수학습법에서 아동의 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개입이 필요함.

-장애유아에 관심: 장애가 신체적인 문제를 일으킴과 동시에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큰 문제를 가지게 되고, 이로 인해 세상에서 배울 수 있는 인지 발달에 영향을 받게 됨.

또한 긍정적인 정서발달에 문제가 있어 사회성 발달에까지 영향을 미침.

-특수교육이 2차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의사소통 분야, 사회적인 관계를 보상하고 강화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시기 적절한 개입이 필요함. Ex)통합교육

-환경 자체가 특별한 행동을 유발하고, 이것이 다시 환경에게 영향을 주는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의 발달이 이루어짐.

-문화 역사적, 사회적인 부분을 강조.


2) 제한점

-생물학적인 부분을 간과함.

비고츠키의 인지이론 - 근접발달 영역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은 아동의 인지 능력 중 대부분이 부모, 교사, 기타 보다 유능한 협력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출현한다고 주장하였으며 유능한 협력자와의 대화를 통해 자기 문화의 가치, 신념, 문제해결 방식을 습득한다고 하였다 한편, 비고츠키는 문화적 , 사회적 경험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발달의 생물학적인 측면을 소홀히 했다는 비판을 받는다. 그리고 근접발달 영역 등의 내겸 정의가 명확하지 않아 경험적 검증이 어렵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이론

근접발달영역(ZPD)은 아동이 과제를 독립적으로 해결할 수있는 실제적 발달수준과 성인 혹은 유능한 또래의 도움을 받아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 잠재적발달수준 사이의 간극이 근접발달영역인 것이다 근접발달영역은 성숙하지 않았지만 성숙과정에 있는 기능들, 미래에 성숙할 것이지만 현재는 태아상태에 있는 기능들이다

 


이러한 기능들은 발달의 싹으로 시제적 발달수준은 이미 이루어진 정신발달을기술하는반면 근접발달영역은 기대되는 정신발달을 기술한다근접발달영역은 독립적으로 해결할수 벗지만 도움을 받으면 풀수 있는 문제들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근접발달 영역이 좁다는 것은 학습할 준비가 조금밖에 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할 수있는다. 반대로 근접발달영역이 넓다는 것은 학습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볼 수있다

 


예를 들면, 산수 문제를 혼자 힘으로 풀지 못하는 초등학생에게 교사가 옆에서 조언해주거나 힌트를 줌으로써 아동이 문제해결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있게된다. 비고츠키는 아동이 혼자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있는 수준을 발달의 열매로 , 타인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있는 수준을 봉오리 또는 꽃이라고 불렀다

 


비고츠키는 아동이 인지할 수있는 현재의 인지수준과 근접하는 바로 위의 발달수준으로 실제적인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 사이의 영역인 근접발달 영역을 제안하였다. 따라서, 아동은 보다 뛰어나거나 성숙한 부모, 교사, 동료와 상호작용을 통해 더 높은 발달수준에 도달할수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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