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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Jean Piaget)와 에브람 노엄 촘스키(Avram Noam Chomsky)의 언어발달이론의 차이점

임상심리학/발달심리학

by 셀리스트 2023. 3. 3. 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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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와 촘스키의 언어발달이론의 차이점

Ⅰ. Piaget의 인지발달 피아제의 연구는 아동의 자기중심성 개념을 설정하여 아동 자신이 성인에게 하는 질문을 역으로 아동에게 함으로 그 심적 내용을 임상적으로 탐색하는 임상 법( Method Clinique )을 개척하였다. 피아제는 이 방법에 의해 어린이의 사고와 언어, 아동의 세계관, 인과적 사고, 도덕적 판단, 수 개념, 공간개념에 관한 본체가 나타난다는 것을 연구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자기의 세 자녀의 발달과정을 관찰함으로써, 인지발달이론을 펴기에 이르렀다. 그는 인지의 연구에서 `어린이는 어떻게 알게 되며, 무엇을 알고 있는가?` 하는 발달 인식론의 새로운 학문을 개척하였다.(피아제의 인지발달론, 1993)

1) 인지발달의 영향요인과 개념

발달의 본질에 대한 견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 하나는 교육에 의한 학습의 결과로 해석하려는 입장과 다른 하나는 아동이 생의 특정 시기에 특정 종류의 경험과 행동을 찾아내고자 하는 자발적인 욕구에 발현 으로 보는 입장이 있는데 피아제는 후자의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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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피아제의 이론에는 준비성과 사고가 중요한데, 피아제는 아동의 사고는 성인과 다르다고 본다. 성인에게는 아주 간단한 사고도 아동에게는 매우 어렵다. 그러기에 특별한 종류의 교육 내용은 어릴 때 가르쳐야만 하고 때때로 새로운 개념에 대해 가르치고자 할 때 그 개념에 뒷받침되는 요인이 아동에게 준비되어야만 한다.

즉 아동에게는 그 개념을 습득할 준비가 필요한 것이다. 피아제의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각자의 이용 가능한 정신적 도구(mental tools) 에 따라 현실을 지각하고 구조화한다. 내용 스위스 심리학자. 뇌샤텔 출생. 뇌샤텔대학에서 연체동물학을 전공하였으나 어린이의 인지발달연구에 관심을 가져 제네바 루소연구소에서 이 분야에 몰두, 독자적인 이론을 구축하였다.

어린이의 사고가 자기중심적이라는 사실을 밝혀 전 세계 심리학자들의 주목을 끌었고, 인간의 인지발달단계를 감각운동적 지능 단계·표상적 사고의 단계·구체적 조작 단계·형식적 조작 단계로 구분하였다. 그의 연구는 3기로 구분된다.

초기(1920년대) 연구는 어린이의 언어판단과 추리·세계관·인간관계·도덕 판단 등의 연구로 대표되며, 이 연구의 계기는 어린이 특유의 사고인 자기중심성 개념이었다.

중기(30·40년대) 연구는 유아·아동에 있어 인식의 기본적 개념인 수·양·시간·공간·속도·확률 등의 발달과정을 해명한 것으로, 어떤 고차원 인식도 그 기원은 유아의 감각 운동적 활동에 있으며 그것이 이론화되고 동시에 내면화되면서 일정한 순서를 단계적으로 더듬어 발달해 간다고 밝혔다.

후기(50년대 이후) 연구는 발생적 인식론의 구축이었다. 발생적 인식론이란 과학적 인식의 발생과 진화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인식의 개체발생에 관한 발달심리학적 연구와 인식의 계통발생에 관한 과학 사상사적 연구와의 협력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56년 제네바대학에 발생적 인식론 국제센터를 창설하여 학술적 입장에서 인식론상의 여러 문제를 이론적 검토와 실험적 분석으로 해명하였다. 그의 독자적인 입장은 현대 심리학과 교육학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주요 저서로 《아동의 도덕적 판단(1932)》 《지능 심리학(1947)》 《발생적 인식론 서설(1950, 3권)》 등이 있다. 피아제는 인간의 사고, 지적 활동의 발달 심리학을 연구하여 큰 업적을 남겼다.

피아제는 처음에 곤충 관찰을 좋아하고 생물학, 철학, 과학론, 인식론을 연구했는데, 언젠가 지능 테스트 문제를 작성하는 작업에 관계하다가 인간의 지능발달 연구에 흥미를 갖게 된다. 지능 테스트에 있어 피아제의 독창성은 테스트의 정답으로 평가하는 종래의 방법을 역전시켜, 오답 속에 지능의 본질이 나타난다고 본 점이다.

피아제의 최초의 성과는 자기 아이의 성장과정을 곤충기처럼 자세하게 관찰, 기록한 [지능의 탄생]이다. 이후 약 30년 동안 아이의 관찰을 통해서 여러 가지 흥미로운 발견을 한다. 예컨대 아이는 우선 비유클리드적 공간을 파악하고, 그 후에 유틀리드 공간-우리가 보통 인식하는 공간-를 파악한다는 점이다.

시공간 인식은 속도의 인식에서 시작하여 시간과 공간을 분리해서 인식하는 발달과정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점 등을 발견했다. 이러한 개체발생에 의한 발달심리학적 연구는 곧바로 사회인식의 계통발생으로 이어져, 만년의 발생적 인식론의 연구로 발전한다. 발생적 인식론이란 인간의 과학적 인식 성립의 기초를 탐구하는 것인데, 피아제는 여러 분야의 과학자나 철학자와 공동 연구를 했다. 여기에서 피아제는 사고의 영역이나 감각 운동적 활동의 기초에 전체성, 변환선, 자기 제어 성을 특징으로 하는 구조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피아제의 구조주의는 수학의 군 개념에 기초를 두고 있는데, 예정 조화적으로 존재하는 체계가 아니라 발달심리학적으로 구성되는 구성주의적 구조주의이다. 따라서 소쉬르의 정태언어학에서 발생한 레비-스트로서의 공시적 구조주의나 역사적 단절을 제창한 푸코의 구조주의와 대립하게 된다.

피아제는 생전에 이러한 구조주의자에게 논전을 걸어 공시적 구조주의자의 과학적 한계를 보여주었다. (Abram) Noam Chomsky 1928. 12. 7 미국 펜실베이니아 필라델피아~. 미국의 언어학자·작가·반전(反戰)운동가. 독창적 언어분석 체계인 변형생성문법의 창시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촘스키는 아버지로부터 언어학의 기초를 배웠는데, 그의 아버지는 역사언어학의 테두리 안에서 히브리어를 연구하는 학자였다. 촘스키의 언어이론의 초기 단계가 나타나 있는 것은 그가 펜실베이니아대학교에 제출한 〈변형 분석 Transformational Analysis〉(1955)이라는 박사학위논문이다. 1955년 이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그는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근대어와 언어학을 가르쳤고 1961년 교수가 되었다.

1966년에는 페라리 P. 워드 기금의 외국어 및 언어학 교수로 임명되었고 1976년에는 석좌교수가 되었다. 촘스키는 언어를 인간이 보편적으로 타고난 능력의 결과로 간주하고, 자신의 언어관이 17세기 합리주의 철학자들의 사상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

 

2) 생득론

⑴ 특징: 변형생성문법의 주창자인 N. Chomsky에 의해 제안된 것으로, 언어 습득은 타고난 능력의 발현, 즉 인간이 생득적으로 갖고 태어난 언어 습득 장치(Language Acquisition Device, LAD)의 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는 입장이다. 따라서 거의 모든 인간은 지능이나 동기, 정서적 상태 등에 구애됨이 없이 일정한 언어적 문화권에 노출되기만 하면, 복잡하고 추상적인 언어들을 변형문법을 사용하여 별 어려움 없이 습득해 나간다고 보았다.

⑵ 문제점: 인간의 언어 발달에 있어서 환경적인 자극 혹은 사회적인 맥락 등의 요인은 언어적 자료에 불과할 뿐 아동의 언어 습득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함으로써 언어 발달에 있어서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3) 상호작용론

⑴ 특징: Piaget, Vygotsky 등의 인지 심리학자들에 의해 주장된 것으로, 인간의 언어 발달이 선천적 능력과 환경과의 상호 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입장이다. 앞의 두 이론에서는 언어 발달이 인간의 능동적인 역할에 의해서가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미리 예정되어진 그 무엇에 의해 이루어지거나, 환경적인 자극의 결과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러나 Piaget에 따르면, 인간은 환경과 적극적으로 상호 작용을 하면서 지식을 습득하게 되므로, 언어 습득 과정도 환경과 상호 작용을 하는 어린이의 인지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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