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경성식욕부진증(anorexia nervosa)DSM-5 진단 기준

임상심리학/DSM-5

by 셀리스트 2023. 2. 22. 15:18

본문

반응형

신경성 식욕 부진증(anorexia nervosa)
DSM-5 진단기준

 

A. 필요한 양에 비해 지나친 음식물 섭취 제한으로 연령, 성별, 발달 과정 및 신체적인 건강 수준에 비해 현저하게 저체중을 유발하게 된다. 현저한 저체중은 최소한의 정상 수준보다 체중이 덜 나가는 것으로 정의 되며, 아동과 청소년의 경우, 해당 발달 단계에서 기대되는 최소한의 체중보다 체중이 적게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B. 체중이 증가하거나 비만이 되는 것에 대한 극심한 두려움, 혹은 체중 증가를 막기위한 지속적인 행동, 이러한 행동은 지나친 저체중일 때도 이어진다.

C. 기대되는 개인의 체중이나 체형을 경험하는 방식에 장애, 자기평가에서 체중과 체형에 대한 지나친 압박, 혹은 현재의 저체중에 대한 심각성 인식의 지속적 결여가 있다.


부호화시 주의점: ICD-9-CM에서의 신경성 식욕부진증의 부호는 307.1이며, 아형은 나눠지지 않는다. ICD- 10- CM에서는 다음의 아형에 따른다.

 

반응형

다음 중 하나를 명시할 것

(F50.01) 제한형: 지난 3개월 동안, 폭식 혹은 제거 행동(즉, 스스로 구토를 유도 하거나 하제, 이뇨제, 관장제를 오용하는 것)이 반복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해당 아형은 저체중이 주로 체중관리, 단식 및 과도한 운동을 통해 유발된 경우를 말한다.

(F50.02) 폭식/제거형: 지난 3개월 동안, 폭식 혹은 제거 행동(즉, 스스로 구토를 유도 하거나 하제, 이뇨제, 관장제를 오용하는 것)이 반복적으로 나타났다.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부분 관해 상태: 이전의 신경성 식욕부진증의 진단을 모두 만족한 후 진단기준 A(체중감소)가 삽화 기간 동안 나타나지 않았으나 진단기준 B(체중증가 혹은 비만이 되는것에 대한 극심한 두려움 혹은 체중 증가를 막기 위한 행동) 혹은 진단기준 C(체중과 체형에 대한 자기지각의 장애)가 지속되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완전 관해 상태: 이전의 신경성 식욕부진증의 진단을 모두 만족한 후 삽화 기간 동안 진단기준에 해당되는 행동이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다.

현재의 심각도를 명시할 것:
성인의 경우, 심각도의 최저 수준은 현재의 체질량 지수body mass index(BMI)를 기준으로 한다(다음을 참조하시오). 아동/청소년의 경우, BMI백분위수를 기준으로 한다. 다음의 범위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제공하는 성인의 마른 정도의 범주에 따른다. 아동/청소년의 경우 BMI 백분위수에 해당하는 기준은 사용한다. 삼각도의 수준은 임상 증상, 기능적 장애 정도, 그리고 관리의 필요성을 반영하여 증가될 수도 있다.


경도: BMI&17kg/㎡
중등도: BMI 16~16.99kg/㎡
고도: BMI 15~15.99kg/㎡
극도: BMI<15kg/㎡



DSM-5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편람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2023.03.06 - [임상심리학/DSM-5] - 급속안구운동수면 행동장애(Rapid Eye Movement Sleep Behavior Disorder) 진단기준

 

급속안구운동수면 행동장애(Rapid Eye Movement Sleep Behavior Disorder) 진단기준

진단기준 327.42(G47.52) A. 발성 및 복합 운동 행동과 관련된 수면 중 각성의 반복적인 삽화. B. 이러한 행동들은 REM 수면 중 발생하므로 보통 적어도 수면 개시 후 90분 이후에 발생하며, 수면 후반부

psychologymind.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