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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치료

상담 심리학/심리상담 이론

by 셀리스트 2023. 3. 2. 2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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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치료

1. 이론 배경과 발달과정


1) 이론의 발달배경

오스트레일리아 아델라이드에 있는 Dulwich Center의 Michael White와 뉴질랜드 오클랜드에 있는 Family Therapy Center의 David Epsten이 가족치료에 탈근대주의(postmodernism) 사상을 기초로 접근 기술을 발전시켰다. 또한 절대적인 진리란 존재하지 않는다 라는 사회구성주의 접근을 적용시켰다. 다라서 사람들의 삶을 억압하는 기존의 진리를 해체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고 보았다. Michael White은 원래 전기 및 기계 제도가였으나 사회사업가가 되기 위한 훈련을 받았으며, David Epsten은 이야기 이론과 실천에 기여하였고 그의 핵심 견해는 이야기 은유이다. 즉 우리가 사실이라고 알고 있는 것은 이야기를 통하여 조직되고 유지된다고 보았다.



기존의 체계적 혹은 구조적 가족치료와의 차이점

1) 가족문제를 논의하기보다는 개인이 자신을 재검토하도록 돕는 것에 관심을 둠.

2) 문제가 가족에게 끼치는 영향에 관심을 둠.

3) 질문하고 담화하는 것에 초점을 둠.

4) 내담자 삶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과거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필수임.

 

 


2. 이야기치료 철학과 가정

 

이야기치료 실천의 기초가 되는 인간에 대한 가정과 신념들

1) 사람들은 좋은 의도를 갖고 있으며, 문제는 원하지 않는다.

2) 사람들은 주변 이야기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3) 사람이 문제가 아니고 문제가 문제다.

4) 내담자에게 힘을 주는 이야기가 문제와 분리되고, 내재되어있는 문화적이고 일반적인 지혜와 문제가 분리된다면 대안적인 이야기를 발전시킬 수 있다.

이야기치료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문제에 대해 스스로에게 하고 있는 이야기에 초점을 맞춘다. 즉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문제를 다른 측면 또는 다른 차원에서 볼 수 있도록 했던 내담자의 이해와 경험에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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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구조화를 주장하는 이야기치료의 가정들

1) 정체감은 대중적이고 사회가 형성하는 것이다. 즉 사회제도와 지역사회에서 협상을 통해 이루어진다.

2) 생활 경험을 통하여 갖게 된 의미가 생활을 구성한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그 의미와 관련된 자신의 실체이고, 관계에 관하여 갖고 있는 의미는 관계의 실체이다.

3) 의미를 만드는 것은 대체로 이야기 구조를 통하여 이끌어 낸다. 즉 특정 주제에 관하여 생활사건을 이야기하면서 의미를 만들고, 주관적으로 설명하면서 의미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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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제에 대한 관점

이야기치료에서는 빈약하게 이야기하는 것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롭고 풍부하게 이야기를 만들어가도록 한다. 문제를 사람과 분리시키고 외부 침입자로 간주하고 외부화시킨다. 따라서 문제시되는 감정과 신념은 외부적인 것이라고 믿는다.


이런 방식으로 사람들이 자신을 병리적이라고 생각하는 데서 벗어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야기 치료자에게는 사람들을 구속하고 장애가 되고 있는 문화적인 불의에 적극적으로 도전할 책임이 있다고 주장한다. 즉 문제와 관련하여 정신분석은 개인을 비난했고, 가족치료는 개인을 구원하면서 가족을 비난했다면, 이야기치료는 가족을 구원하며 사회 문화적인 영향을 비난하는 것이다.



4. 이야기치료 개입 과정과 기법

1) 치료 목표와 치료자의 역할과 목표


(1)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사실을 다시 구성하도록 한다.

(2) 자신의 생활과 정체성에 대해 갖고 있는 얇고 빈약한 결론을 깨고 벗어나도록 한다.

(3) 자신의 생활과 정체성에 대해 두껍고 풍부하게 서술하는 대화를 하도록 지지한다.

(4) 풍부한 서술을 할 수 있는 생활형태를 탐색하는 이야기에 끌어들인다(설명하는 지식과 생활의 기술도 포함).

95) 자신이 누구였는가 보다는 다른 사람이 되도록 선택권을 준다.


5. 이야기 치료사의 지위와 역할

치료사는 무엇을 권유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대화의 골조 구축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즉 자신의 삶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서술하도록 하는 질문을 매체로 사용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사람들이 예외적인 사건과 경험을 수용할 수 있게 하여 그 사람이 삶에 있어서 다른 대체적인 영역에 들어갈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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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표출 대화

내담자 안에 존재하였던 문제를 끄집어내어 사람과 분리해서 다룸으로써 문제를 풀어헤치는 작업.

예) 딸의 거짓말이 부모를 힘들게 하는군요. 거짓말은 딸이 부모와 불화하는 방법으로 행동하게 했군요. 맞는가요?

첫째 범주: 예외적인 것을 탐색하고 협상하는 질문

둘째 범주: 문제의 결과와 영향에 관한 질문

셋 재 범주: 문제의 영향과 결과를 평가하는 질문

넷째 범주: 평가한 것을 정당화하는 질문



2) 독특한 결과

전통적인 방법은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는 것에 관심을 두었으나 이야기치료는 선택되지 못하고 망각 상태에 있는 예외적인 일/사건에 관심을 두고 작업하는 것이다. 즉 표출 대화를 통해 예외적인 것을 끌어내어 독특한 결과를 형성하는 것이다.



3) 인정 예식

많은 질문을 통해 사람의 삶과 정체성에 대해 새롭게 정의를 내리는 과정 즉 자신의 정체성에 관하여 재정의하는 과정을 인정 예식이라고 한다. 인정 예식은 대화를 하고, 그 대화한 것에 대해 다시 대화하고, 또다시 대화를 하여 자신의 정체성에 관한 긍정적인 결론을 이끌어내는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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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재 저작

독특한 결과들이 발견되고 지배적인 이야기가 해체되면 그 후에는 새로운 이야기를 형성한다. 즉 독특한 결과들에 대한 의미를 형성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을 재 저작이라고 한다. 대안적인 대화의 시작과 과정 - 예외적인 것이 어떤 문이나 항구가 되어 대화를 구성해 나가고 삶에 있어서도 대안적인 것을 형성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함께 구축해 나가는 것이다.

대안적 이야기의 의미 구성 - 독특한 결과들은 보다 의미 있는 이야기로 발전시킬 수 있고, 이런 결과를 가져오게 된 과거의 조건들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이야기가 만들어진다.



5) 외부 증인 집단

내담자와 치료자가 먼저 이야기를 나누고, 또다시 나누는 과정에서 내담자와 치료자 이외의 다른 참여자는 청중이 된다.
청중이 듣는 상황에서 이야기는 더욱 풍부해지고, 이 상태에서 내담자와 청중은 모두 감동하고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된다. 내담자는 청중을 감동시켰다는 사실을 인식하면서 더욱 큰 힘을 얻게 된다.



6. 이론과 주요 관점에 대한 논의

1) 패러다임의 변화

체계적인 은유로부터 이야기 은유와 사회적인 구성의 은유로의 변화이다.

2) 문화적 요인에 관한 관심

3) 전략과 기술로서의 질문

(1) 해체하는 질문 - 문제를 외부화

(2) 공간을 열어주는 질문 - 예외적인 것 발견

(3) 선호하는 것에 관한 질문 - 독특한 결과는 긍정적이고 선호하는 경험을 나타내는 것이라는 확신

(4) 이야기를 발전시키는 질문 - 독특한 결과로부터 발전된 새로운 이야기

(5) 의미를 부여하는 질문 - 자신의 부정적 이미지에 도전하고 긍정적 주도성 강화

(6) 이야기를 미래로 확장하는 질문 -변화를 지지하고 발전을 강화


7. 이야기 치료자의 자세와 입장

기존의 중립적 자세에서 가족 구성원과 함께 자신을 적극적으로 변호하는 자세를 취하도록 한다. 내담자를 차별화하는 혁신적인 움직임의 전형이다. 기존의 이념이나 가치체계, 가정, 은유에 의문을 제기하고 도전하고 대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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