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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예방교육자료

상담 심리학/교육 심리학

by 셀리스트 2023. 2. 25.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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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예방교육자료

 
학생 자살 예방 7계명
 
① 진심어린 사랑으로 학생을 대한다.
 
② 학생의 장점과 강점을 부각시킨다.
 
③ 학생과의 면담에서 충분한 정보를 얻는다.
 
④ 학생의 말을 잘 경청하고 정서적으로 지지한다.
 
⑤ 학생 지도 시 자존심 손상이나 인격적 모욕감이 들지 않도록 주의한다.
 
⑥ 동료교사 혹은 학생의 친구들에게 조력을 구한다.
 
⑦ 자살위험이 높은 경우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1. 자살 및 자살 시도의 개념

 
자살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자해 행위로 어느 정도 자살의도를 갖고 그 동기를 인지하면서 자기 자신에게 가한 상해라고 정의한다. (WHO, 1968)
 
자살은 장차 초래될 결과를 알고 자신에게 행하는 적극적 또는 소극적 행동의 죽음의 형태를 띠고 있는 살인 행위를 말한다. (Durkheim,E, 1951)
 
자살기도는 치명적이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나 어느 수준에서는 자신을 죽이려는 의도가 있는 스스로의 상해행동을 말한다.
 
 

2. 자살의 이론적 견해

 
1) 사회학적 관점(Emil Durkheim의 자살론, 1897)
 
이기적 자살 : 사회가 지나친 개인주의로 인해 개인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자살이 증가한다는 것
예)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서의 죽음
 
이타적 자살 :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에 지나치게 통합되어 그 사회를 위해 희생할 목적으로 자살하는 것
예) 가미가제 특공대, 자살 폭탄테러 등
 
아노미성 자살 : 사회가 무규범 상태가 될 때 그러한 혼란 상태로부터 탈출하기 위해 자살하는 것
예) 급격한 사회변동, 경제 위기, 전쟁 속의 자살
 
숙명적 자살 : 구성원들에 대한 사회 통제력이 너무 강해서 더 이상 희망을 발견할 수 없을 때 자살하는 것
예) 학업과 입시 중압감으로 인한 청소년의 자살
 
 
 
2)심리학적 관점
 
Freud의 애도와 우울증
정신적으로 혼란에 빠져 있는 사람이 어떤 상대에게 느끼는 살인적 분노를 상대와 자신을 동일시해서 자신을 죽임으로써 상대방을 죽인다는 것
 
 
Menninger의 자신에 대항하는 사람
타인에 대한 분노에서 야기되는 전도된 살인으로 죽음의 본능이 자신에게 향하는 것
 
 
Baumeister의 자기로부터의 도피
기대와 현실 간에 괴리의 원인을 자기 탓으로 여겨 자기비난, 부정적 자기평가로 부정적 정서상태가 초래되고, 이런 생각과 감정을 해소할 강력한 수단으로 자살을 선택하는 것
 
 
3) 생물학적 관점
 
가계연구(Baechler, 1979)
자살자 가족들이 다른 가족에 비해 자살기도나 자살률이 높게 나타남
쌍생아 연구(Roy 등, 1991)
149명의 쌍생아 연구에서 한 명이 자살했을 때, 쌍둥이 모두가 자살한 경우가 9쌍이었음
 
생화학적 연구(Taskman 등, 1981)
자살자의 뇌에서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결핍현상이 발견됨
 

3. 자살에 대한 잘못된 상식(오해)과 진실

 
오해 1) : 자살 생각이나 계획이 있는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경고나 단서도 없이 자살한다.
 
진실 1) : 10명 중 8명은 그들의 자살의도에 대한 경고 신호를 보낸다. 이 신호들이 무슨 뜻이며 어떻게 나타나는지 이해한다면, 그들의 자살 의도를 알 수 있다.
 
 
오해 2) : 자살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자살을 하지 않을 것이다.
 
진실 2) : 자살 생각이나 자살 기도는 도움을 찾는 외침이다. 이 외침에 반응이 없으면 주목받기 위해서 어떤 행동을 시도하여 비극적인 결과로 끝맺을 수 있다.
 
 
오해 3) : 특별한 유형의 사람들만이 자살을 기도하거나, 자살을 하거나 혹은 자살생각을 한다.
 
진실 3) : 자살 생각, 감정, 행동들은 모든 사회 계층, 종교집단, 연령층 혹은 다양한 사회적 집단에서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
 
 
오해 4) : 자살은 유전된다.
 
진실 4) : 자살자의 다른 가족이 자살하는 비율이 높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 이유는 유전적이기보다는 다른 원인에서 찾아야 한다.
 
 
오해 5) : 자살에 대해 내놓고 이야기하는 것은 자살률을 증가시킨다.
 
진실 5) : 직접 내놓고 자살과 자살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자살하는 사람에게 그것에 대해 이야기해도 좋다는 것을 허용하는 것이다. 민감성을 갖고 보살피는 마음으로 이야기함으로써 당신이 그들을 보살펴 주며, 도와주고, 그와 함께 있다는 것을 전하게 된다.
 
 
오해 6) : 자살하는 사람들은 모두 심각한 우울증 환자거나 정신질환이 있는 사람이다.
 
진실 6) : 자살을 감행하는 사람의 대다수는 정신병을 가졌다고 진단을 내릴 수 없다. 그들은 어떤 특정한 시기에 고립감을 느끼며, 극심한 불행감과 외로움을 느끼는 당신과 나 같은 사람들이다. 자살 생각과 행동들은 그들이 대처할 수 없다고 느끼는 삶의 스트레스와 상실감의 결과일 수 있다.
 
 
오해 7) : 자살은 특수한 사람들만이 하는 것으로 매스컴이나 예술작품 속의 자살보도나 자살에 대한 서술은 실제 자살과 별 관련이 없다.
 
진실 7) : 유명인사의 자살이나 매우 선동적인 자살보도는 자살기도를 실제로 높이고 또 모방 자살을 많이 일으키게 한다. 자살에 대한 자세한 보도나, 자살방법에 대한 상세한 언급, 혹은 자살 동기에 대한 단순하고도 단정적인 설명, 자살자에 대한 불필요한 추모나 공경 같은 것은 피해야 한다.
 
 

4. 자살행위의 정신역동

 
1) 양가성
자기 보존과 자기 파괴의 양가감정 사이에서 갈등을 하게 되며 자살이 죽음과 동일시되지 않고 살고자 하는 욕구와 공존
 
2) 절망
자신의 무력감과 자존심 저하로 현재 상황을 변화시킬 수 없고 누구의 도움도 받지 못하며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
 
3) 죄책감
자신의 능력에 맞지 않는 책임감을 느끼고, 감당하지 못할 경우 죄책감을 갖게 됨
 
 
4) 공격성
공격성이 자신에게 향하게 되며 때로는 타인을 조정하려는 수단으로 삼을 수 있음
 
 

5. 자살의 종류

1) 충동적 자살
압박감, 고통, 감동 혹은 좌절과 같은 감정을 경험하게 되어 순간적으로 스트레스가 온 정신을 압도할 때 자살을 결심 하게 되는 것으로 이성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 많음
 
2)우울성 자살
삶에서 통제할 수 없는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발생한 감당할 수 없는 심각한 분노가 자신을 대항하여 자살하게 하는 것
 
 
3)고통에서 해방되기 위한 자살
심한 고통을 겪는 사람들은 그 고통을 줄이기 위해 약물 남용을 하거나 자살을 선택함
 
 
4)복수를 위한 자살
타인으로 받은 상처나 거절에 대해 거꾸로 상처를 주겠다는 생각이 살겠다는 생각보다 강해 자살하게 되는 것으로 청소년들에게 많음
 
 

6. 청소년기에 자살이 많은 이유

- 급격한 신체적, 정서적, 지적 변화
- 자아발달의 미숙, 과도한 입시 경쟁
-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른 가치관의 갈등
- 가족 구성원 간의 결속력 약화
- 자살에 대한 태도의 변화
- 자살 방법 선택의 용이성
- 매스미디어와 언론매체
 
 

7. 자살의 위험 요인

 
1) 높은 위험 요소
① 남자, 특히 청년 혹은 노인
② 결혼을 안 했거나 별거, 이혼, 미망인 등 혼자 사는 사람
③ 정신병적 장애를 가진 사람
④ 물질 남용 - 알코올, 약물, 가솔린, 흡연
 
 
2) 언어적 요소
① 내가 사라질 때~
② 나는 더 이상 너를 괴롭히지 않을 거야
③ 이제 문제가 없어~ 더 이상 아무 것도 문제가 아니야
④ 절망적이야, 아무 것도 내 상황을 바꿀 수 없어
⑤ 나는 이것을 더 이상 다룰 수 없어
⑥ 나는 보여줄 거야. 그들에게 미안하지만, 나는 그들이 만족하길 바란다.
⑦ 나는 한 발자국도 더 나가기가 어려워
 
 
 
3) 행동적 요소
① 이전의 자살 시도 경험
② 갑작스런 비인격적 행동변화 - 활동 수준의 증가 혹은 감소
③ 물건들의 정돈, 밀린 일의 정리 - 나는 내 물건들을 모두 줘 버렸다. 나의 일은 모두 끝났다. 빚은 모두 갚았다.
④ 사람들에게 `작별' 인사를 함 - 나는 오늘 내 아들들에게 전화 했다. 나는 최근 나의 친한 친구들을 방문했다.
⑤ 섭식행동의 장애 - 먹지 못하거나 혹은 과식
⑥ 수면 형태의 변화
⑦ 청소년들이 외모를 돌보지 않음.
⑧ 받았던 상장이나 상품을 버리기.
⑨ 가벼운 병 혹은 정신신체 병의 증가 혹은 명백한 이유 없이 의사를 방문하기
 
 
 
4) 특별한 사례
깊은 우울증의 기간 후, 내담자가 더 많은 만족과 행복 혹은 평화로움을 보이는 갑작스런 향상은 자살을 결심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5) 상황적 요소
① 내담자의 중요한 상실과 관련된 상황 - 사랑하는 사람과의 별거 혹은 죽음, 특히 사별, 자살, 관계의 붕괴, 직업, 일, 농사, 개인적 꿈의 상실, 정체감 혹은 의미성의 상실, 자존감의 상실, 의미 있는 가치 혹은 신념의 상실.
② 불치병
③ 최근 자기 선택권 없이 다른 기관으로 보직 이동
④ 신체적, 정서적, 성적 남용
⑤ 부모의 이혼 혹은 별거
⑥ 가출
⑦ 법정에 연루, 중요한 분야 (시험, 사업관계성 등)의 실패
 
 

8. 자살 위험의 평가

상담자는 자살자들의 단서들을 확신할 수 없다면, 자살의 위험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상담자가 자살 가능성에 대한 경고 신호를 포착했다면, 상담자는 조심스런 태도로 내담자에게 자살에 대해 질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너에게 매우 중요한 질문을 갖고 있다.
너는 자살에 대해 생각하고 있느냐?
너 자신을 죽이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것은 가장 어려운 질문 중의 하나일 수 있다. 그러나 또한 가장 자유롭게 요청할 수 있는 질문 중의 하나이다. 이 질문은 상담자가 자살 행동을 일으키게 할 것 같은 두려움을 갖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렵다.
그러나 이 질문은 내담자의 심리적 고통을 더해왔던 울적한 감정과 공포들을 환기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내담자를 자유롭게 한다.
 
만약 자살 의도가 지적되면, 상담자는 위험의 정도를 4가지 분야에서 평가하고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① 자살계획 - 이용할 수 있는 치명적 수단을 갖고 명백한 자살계획이 있는가?
② 생활 스트레스 - 내담자에 의해 느껴진 혹은 지각된 중요한 변화, 상실, 성취할 수 없는 욕구들이 있는가?
③ 내적 대처 기제 - 내담자 안에서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가? 회피, 내재화, 무력감, 절망, 무가치감, 자살에 대한 부모의 모델
④ 외적 대처 기제 - 내담자가 기능상 혼자 있는가? 혹은, 이용할 수 있고 접근할 수 있는 지지자들이 있는가?
 
 
상담자는 평가 과정 중에 내담자의 핵심적인 욕구들을 만나야 하며, 상담자와 내담자와 신뢰 관계를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면에 있는 감정과 내용을 반영함에 따라 내담자는 감정을 환기시키고, 문제를 명확히 하며, 넓은 전망을 갖게 하며, 선택의 범위를 증가시킬 수 있다.
 
 
 

9. 자살 위기 개입의 방법

 
1) 자살 위기 개입의 목적
사람들은 자기의 종말을 갑작스럽게 결정하지는 않는다. 상담자로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갖고 일해야 한다.
 
① 내담자에게 손상을 입히지 않고 위기를 지나가게 한다.
② 내담자에게 희망이 존재함을 알게 한다.
③ 내담자는 자살이 여러 대안들 중의 하나라는 것을 인식하게 한다.
④ 내담자에게 자신을 도울 자원이 있으며 이 자원들을 동원하는 방법을 인식하게 한다.
 
2) 자살 위기 개입의 방법
① 그 위기 상황을 평가하라.
평가를 통해 내담자가 자살 계획을 실행시킬 가능성이 높으면 상담자는 개입을 해야 한다. 내담자와 자살에 대해 얘기하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지 마라.
 
② 내담자에게 개방적이고 정직하라.
진실 하라.
감정에 민감 하라.
신뢰감을 주라.
권위가 있어라.
 
③ 내담자들의 감정의 심각성을 평가하라.
내담자는 아마 자살하려는 게 아니고, 매우 화가 난 것일 수도 있다. 또한 어떤 이들은 별로 화가나 보이진 않지만 자살 성향이 높을 수가 있다. 상담자는 이 상황들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④ 비판적이 되지 마라.
내담자들의 모든 내용들과 감정들을 진지하게 받아들여라.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내담자들의 말을 기꺼이 들어야 한다.
 
⑤ 내담자가 위기 상황에 대해 더 넓은 전망을 갖도록 하라.
상담자가 내담자의 당면한 위험에 대해 경청하고 충분히 이야기 할 때, 내담자는 이 상황에 대해 더 넓은 시야를 갖게 된다.
 
⑥ 내담자의 미래가 희망이 있고, 많은 가능성 있다는 것을 믿도록 하라.
내담자는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함으로써, 이전에 보지 못하던 것을 보게 되고, 위기를 감소하게 되며, 미래의 희망을 보게 된다.
 
⑦ 내담자가 희망을 미래를 바라봄에 따라, 자살의 대안들을 생각하게 하라.
자살이란 말을 언급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다른 대안들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⑧ 내담자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도록 도와주어라.
내담자의 문제에 딱 맞게 해결해주는 것이 상담자의 책임은 아니지만, 내담자가 당면 문제에 관한 가능한 해결책을 산출해 낼 수 있도록 인도해야 한다.
 
⑨ 내담자가 이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안의 이용 가능한 자원들을 조사하라.
언제라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이나 기관들의 전화번호를 제공하라.
 
⑩ 개입 동안 항상 지원을 요청할 수 있고, 지원요청에 대해 두려워하지 마라.
위기 개입의 목표는 내담자와 다른 사람들에게 아무피해 없이 위기가 지나가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도움을 받는 것에 대해 주저하지 말라.
 
 
 

10. 청소년 인터넷, 그리고 자살 사이트

 
한국의 청소년들은 사회적으로 가장 극심한 고립과 단절을 겪고 있는 세대이다. 과도한 경쟁심을 유발시키는 입시위주 교육, 틀에 박힌 획일화된 교육 프로그램, 학교,집,학원을 오고가는 반복된 생활 속에서 청소년들은 심각한 소외감과 단절감에 빠져 있다.
 
인터넷은 그러한 청소년들에게 일종의 탈출구이자 해방구와도 같은 공간이다. 현실세계에서 금지된 모든 것들에 대한 자유롭게 접근과 향유가 허용되는 곳이 바로 인터넷이다. 청소년들은 현실세계에서 억압된 자신들의 욕망을 인터넷을 통해 무제한적으로 표출시키고 있다.
 
성인들이 현실세계에서 욕망을 소비한다면, 청소년들은 인터넷이란 해방구에서 이것을 소비하는 셈이다. 따라서 현실세계에서의 억압이 강하면 강할수록 자연히 청소년들은 점점 더 인터넷으로 몰입하게 된다.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통해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이 게임, 채팅, 성인물, 엽기물이라는 점이 이를 잘 말해준다. 그들은 게임을 통해 현실에서 억제된 공격본능을 해소하며,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성취감을 맛본다. 그들은 채팅을 통해 자유롭게 새로운 자아정체성을 창출하며, 낯선 이와 허물없는 대화를 나누면서 현실에서 자신을 가두었던 고립과 단절의 장벽을 뛰어 넘는다.
 
그들은 성인물을 통해 뒷골목에서나 쑥덕거려야 했던 성적 욕망을 마음껏 표출한다. 그리고 그들은 엽기물이 제공하는 강한 자극을 통해 권태로운 일상으로부터의 일시적 탈출을 꿈꾼다.
 
물론 청소년들에게 인터넷이란 공간은 단순히 욕망을 소비하는 곳으로만 머무르지 않는다. 그들은 인터넷에서 자신들만의 또래 문화를 창출하고 인간관계를 확장시켜 나간다. 뿐만 아니라 가정과 학교라는 제한된 울타리에서는 결코 맛볼 수 없는 다양한 사회적 역할과 새로운 세계들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면서 시뮬레이션된 사회화를 경험한다.
 
컴퓨터를 통해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곳, 학교에서 배우지 못했던 새로운 정보와 생각들을 배울 수 있는 곳, 그리고 현실에서 경험할 수 없는 색다른 놀이와 경험들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10대들의 인터넷이다.
 
열린 공간이자 익명의 공간인 인터넷에 누구보다도 청소년들이 가장 열광적으로 빠져드는 것은 역설적이게도 이들이 가장 고립되고 단절된 세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터넷이라는 청소년들의 해방구를 바라보는 기성세대들의 시선은 그리 곱지 않다. 자살을 조장하는 자살사이트, 원조교제의 온상인 채팅방, 자퇴를 부추기는 자퇴사이트, 그리고 학원폭력을 부채질하는 조폭사이트에 이르기까지 최근 인터넷은 온통 위험천만한 지뢰밭으로 묘사되고 있다.
 
언론은 인터넷에서 지뢰를 밟은 청소년들의 사건, 사고 소식을 부지런히 실어 나르고, 부모들은 마치 우물가에 내놓은 아이들처럼 인터넷에 접속한 자녀들을 불안한 눈길로 바라보고 있다. 그렇다면 정말 인터넷은 위험한 공간인가?
 
인터넷이 현실과 분리된 별도의 가상세계라고 사고한다면 분명 인터넷은 현실의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천만한 공간일 것이다. 하지만 인터넷은 결코 현실과 분리된 가상의 세계가 아니다.
 
인터넷은 현실의 일부이며, 그렇기에 현실의 반영이자 거울이다. 자살사이트가 없다고 청소년 자살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며, 채팅 방을 없앤다고 원조교제가 사라지지도 않는다. 문제의 근원은 항상 현실세계에 있다. 인터넷은 문제의 매개체는 될 수 있을지언정 결코 문제의 근원지는 아니다.
 
자살 사이트가 성행하는 것은 그만큼 우리 사회에 암울함과 절망감을 갖는 사람들이 많다는 증거이다. 채팅 방에서 원조교제를 위한 은밀한 거래가 끊이지 않는 것은 그만큼 성윤리의 왜곡과 배금주의 풍조가 심각하다는 사실의 반증이다.
 
인터넷을 규제하고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을 통제한다고 해서 위험이 사라지지는 않는다. 문제는 늘 현실세계로부터 비롯되며 그 현실은 늘 인터넷보다 더 위험하기 때문이다.
 
 

11.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

 
1)학교 지킴이 훈련(school gatekeeper training)
이 프로그램은 학교 교사, 상담교사 등의 스텝들을 교육하여 학생들의 신상을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하여, 위험에 처한 학생들을 인지하고, 전문 정신건강서비스 기관에 의뢰하도록 돕는 것이다.
 
 
2) 지역사회 지킴이 훈련(community gatekeeper training)
이 프로그램은 청소년과 자주 접할 수 있는 학교 밖의 경찰, 종교인, 상인, 지역사회 기관 직원, 상담기관 직원, 복지관의 사회복지사, 의사, 간호사 등의 지역사회 주민들과 전문가들을 교육시켜, 문제발견과 의뢰의 도움을 준다.
 
 
3) 일반적 자살교육(general suicide education)
이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에게 자살의 경고 신호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에 대해 더 많이 알게 하는 것이다. 이용 가능한 지역사회 자원들, 도움 찾기와 문제해결기술, 스트레스 관리 기술의 증진, 의사소통, 사회적 대처능력과 관련한다.
 
 
4) 선별 프로그램(screening programs)
이 프로그램은 고위험 집단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는 도구를 활용하여 잠재적인 자살행동에 대한 조기 경고 신호를 발견하고 도움을 준다. 기준점 이상의 점수를 받은 학생들은 학교나 외부의 전문 상담가에게 의뢰한다.
전화 위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더 나아가 자살방지센터와 같은 위기센터에 설치하고 정신보건전문가를 배치하여 자살충동이 있을 때 신속히 도움을 준다.
 
 
5) 자살수단 통제(means restriction)
자살을 기도할 생각과 충동이 이용수단이 없이는 파괴적 의도가 자해적 행동으로 진행될 수 없다. 따라서 정책적으로 약물이나 독극물 등의 접근을 통제해야 하며, 다리, 고층건물 등에 대한 안전장치를 마련 한다.
 
 
 
6) 사후예방과 집단예방(postvention and cluster prevention)
이 프로그램은 자살에 실패한 생존자나 자살 후 남아 있는 생존 가족 및 친구 또는 또래집단에 대한 사후 서비스를 실시하여 상실감과 정신적 공황의 문제를 돕는다. 또한 그들을 직접적으로 접촉할 수 있는 교사, 의료기관 직원, 경찰 등을 대상으로 사전 경고신호를 민감하게 인지하고 여러 지원체계를 활용하여 위기개입을 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을 할 필요가 있다. 자살 후에 모방자살의 가능성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와 지역사회가 팀 적인 접근을 해 나간다.
 
 
 

12. 자살기도 및 자살 고위험 학생 지도를 위한 교사 수칙

 
1) 교사로서 불안하겠지만 안정을 찾는다.
2) 동료교사, 또는 그 학생의 친구에게 조력을 구한다.
3) 학생에게 서서히 접근하고 논리적으로 질문한다.
4) 학생과의 면담에서 충분한 정보를 얻는다.
5) 자살기도의 계획과 자살사고의 빈도를 구체적으로 파악한다.
6) 학생의 말을 잘 경청하고 정서적으로 지지한다.
7) 비판하거나 충고를 강요하지 않는다.
8) 학생에게 자존심 손상이나 인격적으로 모욕감이 들지 않게 주의한다.
9) 학생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긍정적 대처방법을 모색한다.
10) 학생에게 희망이 존재함을 알게 한다.
11) 자살 외에 문제 해결을 위해 택할 수 있는 대안이 많음을 알게 한다.
12) 어떠한 자살기도도 심각하게 받아들인다.
13) 내담자의 자살사고와 의도를 비밀로 하겠다고 타협하지 않는다.
14) 학생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원 확인 및 이용 방법을 지도한다.
15) `자살 안하기 약속이행서'(No-suicide Contract)에 서명한다.
 
 
 

13. 청소년 자살 및 자살기도에 대한 학교의 역할

 
청소년 자살에 있어서 학교는 자살기도를 예측하고 보호할 수 있는 환경이 될 수 있으므로 그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14. 청소년 자살 예방 지도

 
1) 청소년기 특성과 자살에 대한 학부모, 교사, 학생 교육 실시
2) 인간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가치관 교육을 단계에 맞게 실시
3) 즐거운 학교생활 풍토 조성
4) 또래상담 및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
5) 자살감소를 위한 예방 및 치료프로그램의 개발 및 교육 강화
6) 대상 학생들의 사회ㆍ심리적 재활을 위한 환경을 조성
7) 자살의 단서나 경고의 표시가 있을 때는 도움을 요청하는 것으로 인식
8) 청소년의 정서변화는 매우 다양하여 우울한 감정 대신에 신체 증상을 보이기도 하므로 우울한 감정에만 집중해서는 안 됨
9) 자살을 야기하는 긴장된 상황의 특성 및 정보를 파악
10) 대상자에게 유용한 자원과 지지를 위해 가족생활 상황, 환경 내에 존재하는 내적 충동의 성격과 정도 부조화에 대해 평가
11) 부모에게 알리고 의사소통의 통로를 열어 대상 학생의 갈등을 행동이 아닌 말로 표현되도록 함
12) 불안의 요인으로부터 대상자를 분리시키고 혼자 두지 않음
13) 자살의 위험요인이 높은 경우, 정신과 전문의에게 상담 및 진료 의뢰
 
 

15. 청소년 자살 위험성 평가 및 도구

 
가. 우울증 척도 검사(Radloff, 1997)
근래 자신의 느낌에 대한 질문입니다.
현재 혹은 지난 한달 간의 기준에 의거하여 평가하여 주십시오.
 
다음 사항을 읽으신 후 현재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곳에 표시 해주십시오.
 
 
 
 
우울증 척도 검사
 
※ 각 문항을 읽고 해당되는 점수에 체크해 주세요
 
아니다(1점), 가끔(2점), 자주(3점), 항상(4점),
 
1. 결정하는 일을 전혀 못한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2. 나 자신의 감정에 너무 몰두해 있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3. 나는 무가치한 인간이라고 생각한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4. 나는 벌을 받아야 한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5. 나는 외롭고 쓸쓸하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6. 나는 인간으로서 무능하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7. 나는 자신을 미워한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8. 나는 하나의 인간으로서 부적절하다.
① 아니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9. 나는 한 인간으로서 실패자이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10. 나는 항상 피로를 느낀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11. 나쁜 일이 일어날 때마다 나 자신을 비난한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12 .나의 외모에 전혀 관심이 없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13. 나의 장래는 희망도 없고 발전도 없다고 느낀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14. 마음이 슬프고 자주 운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15. 마음이 항상 어둡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16. 만족스러운 것이 없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17. 몸무게가 자꾸 줄고 있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18. 사람을 만나는 것이 귀찮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19. 슬프고 불행하며 고통스럽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20. 식욕이 전혀 없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21. 아무 일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무기력함을 느낀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22. 우울한 기분을 바꿀 수가 없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23. 죽고싶을 때가 있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24. 타인에 대해서 흥미도 관심도 없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25. 화가 자주 솟구쳐 올라온다.
① 아니다 ② 가끔 ③ 자주 ④ 항상
 
 
<자가진단 평가표>
# 100점 만점 중 25점 이하라면,
당신은 우울증적인 요소가 전혀 없습니다.마음이 밝고 명랑하며 사람 만나는 것이 즐겁고, 신나는 일도 많고, 대인관계가 좋으며, 정신적으로 건강합니다.
 
 
# 100점 만점 중 26점~50점이라면,
당신은 우울증적인 요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마음이 밝지 않고, 대인관계가 많지 않으며, 무기력하거나 우울증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 100점 만점 중 51점~75점이라면,
당신은 우울증적인 요소가 많습니다.마음이 어둡고 사소한 자극에도 우울할 수 있으며 신체 증상도 있을 수 있고 장래에 대해 희망이 없으며 사람 만나는 것이 별로 반갑지 않으며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할 수가 있습니다. 상담을 받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100점 만점 중 76점 이상이라면,
당신은 우울증으로 진단됩니다.대인관계가 힘들고, 고립되어 있거나 소외되어 있으며 마음이 어둡고 적응이 힘들고 장래에 대해 비관적일 수 있습니다. 상처가 많고, 불만과 화가 많이 쌓인 듯 합니다. 우울증이 심각함으로 상담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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