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탈 억제성 사회적 유대감 장애(Disinhibited Social Engagement Disorder)진단 기준

임상심리학/DSM-5

by 셀리스트 2023. 2. 22. 15:32

본문

반응형

 

탈억제성 사회적 유대감장애
(Disinhibited Social Engagement Disorder)
진단기준
313.89(F94.2)

 
A. 아동이 낯선성인에게 활발하게 접근하고 소통하면서 다음 중 2가지 이상으로 드러나는 행동양식이 있다.

1.낯선성인에게 접근하고 소통하는데 주의가 약하거나 없음

2.과도하게 친숙한 언어적 또는 신체적 행동(문화적으로 허용되고 나이에 합당한 수준이 아님)

3. 낯선환경에서 성인보호자와 모험을 감행하는데 있어 경계하는 정도가 떨어지거나 부재함

4. 낯선성인을 따라가는데 있어 주저함이 적거나 없음

B. 진단기준 A행동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충동성에 국한되지않고, 사회적으로 탈억제된 행동을 포함한다.

C. 아동이 불충분한 양육의 극단적인 양식을 경험했다는것이 다음 중 최소 한 가지 이상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1. 성인보호자에 의해 충족되는 안락과 자극, 애정 등의 기본적인 감정적요구에 대한 지속적인 결핍이 사회적 방임 또는 박탈의 형태로 나타남

2.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는 기회를 제한하는 주 보호자의 반복적인 교체(예, 위탁 보육에서의 잦은 교체)

3.선택적 애착을 형성하는 기회를 고도로(심각하게) 제한하는 독특한 구조의 양육(예, 아동이 많고 보호자가 적은 기관)

반응형


D. 진단기준 C의 양육이 진단기준 A의 장애행동에 대한 원인이 되는것으로 추정된다.(예, 진단기준A의 장애는 진단기준 C의 적절한 양육 결핍후에 시작했음).

E. 아동의 발달연령이 최소 9개월이상이어야한다.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지속성: 장애가 현재까지 12개월 이상 지속되어왔다.

현재의 심각도를 명시할 것:
탈억제성 사회적 유대감 장애에서 아동이 장애의 모든증상을 드러내며, 각각의 증상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나타낼 때 고도로 명시한다.




DSM-5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편람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2023.03.06 - [임상심리학/DSM-5] - 공황발작 명시자(Panic Attack Specifier)

 

공황발작 명시자(Panic Attack Specifier)

주의점: 증상은 공황 발작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술되었다. 하지만 공황 발작은 정신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부호화될 수 없다. 공황발작은 다른 불안장애나 다른 정신질환(예, 우울장애,

psychologymind.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