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의 증상

임상심리학/이상심리학

by 마음건강클리닉 2023. 2. 27. 16:19

본문

반응형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란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극심한 스트레스(정신적 외상)를 경험하고 나서 발생하는 심리적 반응입니다.

정신적 외상이란 충격적이거나 두려운 사건을 당하거나 목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외상들은 대부분 갑작스럽게 일어나며 경험하는 사람에게 심한 고통을 주고 일반적인 스트레스 대응 능력을 압도합니다. 생명에 위협이 되는 사건을 경험한 사람은 누구나 외상후 스트레스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이 되는 대표적인 외상성 사건은 전쟁 또는 전투에 노출, 아동기의 성적 혹은 신체적 학대, 테러, 성적 혹은 신체적 공격, 교통사고 등의 심각한 사고, 화재, 태풍, 홍수, 쓰나미, 지진 등의 자연재해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1. 외상후 스트레스의 증상

외상 후 스트레스는장애는 재경험 증상, 회피와 무감각 증상, 과민 상태의 세가지가 상호작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사건 발생 1달 후 심지어는 1년 이상 지난 후에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1) 재경험 증상 : 외상적 사건을 생활 속에서 재경험합니다.

- 사건에 대한 기억이 자꾸 떠올라 고통스럽다.

- 꿈에 사건이 나타나 고통스럽다.

- 외상적 사건이 다시 일어나는 것처럼 행동하고 느낀다.

- 그 사건이 회상되면 심리적으로 매우 고통스럽다.

- 사건이 회상되면 땀이 나거나 심장이 뛰는 등의 생리적 반응을 보인다.



(2) 회피와 무감각 증상 : 이 증상은 불쾌한 기억과 감정을 차단하기 위해 나타납니다.

- 외상과 연관된 생각, 느낌, 대화를 피하려고 한다.

- 외상을 다시 생각나게 하는 활동, 장소, 사람들을 피하려고 한다.

- 외상의 중요한 부분을 회상할 수 없다.

- 중요한 활동에 대한 관심이 현저히 감소하거나, 활동에 대한 참여가 현저히 줄어든다.

- 다른 사람과 거리감이 생긴다.

- 감정표현과 정서적 반응이 억제된다.

- 미래에 대한 불길한 생각이 든다.



(3) 지나친 각성 증상 : 심한 외상 이후 항상 위험에 처한 것처럼 느껴 조마조마하고 경계를 하게 됩니다.

- 잠이 들거나 잠을 유지하기 힘들다.

-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화를 잘 낸다.

- 집중하기가 어렵다.

- 위험하지 않을까 지나치게 살핀다.

- 아주 잘 놀란다.



(4) 기타 부수적인 문제들

심한 외상을 겪은 사람들은 해리 현상이나 공황발작을 경험할 수도 있고 환청 등의 지각 이상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연관 증상으로는 공격적 성향, 충동조절의 어려움, 우울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집중력 감소 및 기억력 저하 등의 인지기능 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는 환경적 변화가 새로운 증상 및 질환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정신과적으로는 매우 특징적인 장애라고 합니다. 그러나, 정신적 외상을 경험하였다고 해서 모든 사람에게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즉, 스트레스와 취약성 간의 상관관계가 발병에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의 발병 원인은 여러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외상사건 이전 요인, 외상사건 자체 요인, 외상 후 요인이 모두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외상후 스트레스장애가 발현하게 됩니다.



2023.03.11 - [심리건강치유] - 우울증 관리를 위한 20가지 식품

 

우울증 관리를 위한 20가지 식품

우울증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정신 건강 장애입니다. 우울증 관리를 위해서는 약물과 치료가 종종 필요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특정 음식도 증상 완화에 도움

psychologymind.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