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 I형 양극성장애(Bipolar I Disorder)의 치료

임상심리학/심리치료

by 셀리스트 2023. 2. 27. 20:31

본문

반응형

제 I형 양극성장애(Bipolar I Disorder)의 치료

 
제1형 양극성 장애, 특히 조증 삽화가 나타날 때는 입원치료와 약물치료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함. 조증 삽화로 인해 자신과 타인에게 커다란 피해를 줄 우려가 있을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하며 이러한 경우 항조증 약물인 리튬이 처방된다. 약물치료만으로는 양극성 장애 환자의 50~70%에서 재발을 예방하는데 실패한다. 치료와 재발 방지를 위해선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우울 장애와 조증 증세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증세가 시작되는 초기의 변화를 자각하여 증세가 악화되지 않도록 스스로 심리적 안정을 취하거나 전문가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환자의 가족들은 양극성 장애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환자에게 심리적 지지를 보내는 동시에 환자의 기분상태와 증세를 유심히 관찰하여 환자가 현실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심리치료에는 인지행동 치료와 대인관계 및 사회적 리듬치료가 효과적이다. 인지행동치료는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부정적 경험의 인지적 재구성뿐만 아니라 전구기 증상을 감지하고 완전한 기분 삽화로 발전하지 않도록 환자의 인지와 행동을 수정하도록 돕는다.


또한 규칙적인 일상생활과 수면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과도한 목표추구 행동을 수정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순환성장애의 원인과 치료

-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 주요 우울장애나 양극성 장애를 지닌 환자의 가족에게 흔히 나타난다는 점에서 유전적 요인이 관련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 양극성 장애와 마찬가지로 약물치료, 특히 리튬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규칙적인 일상생활, 안정된 대인관계, 수면관리, 스트레스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가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 필수적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