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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의 통찰학습의 특징

임상심리학/학습심리학

by 셀리스트 2023. 2. 25.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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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의 통찰학습의 특징

 

1. 통찰학습의 4가지 특징

 

(1) 일정기간 동안 활동을 중지하거나 시행착오 후에 학습자는 갑자기 문제의 해결책을 완전히 파악한다.

(2) 학습자는 유연하고 착오 없는 방식으로 해결책을 실행한다.

(3) 학습자는 아주 긴 시간동안 해결책을 기억한다.

(4) 학습자는 통찰로 습득한 원리를 이와 유사한 문제에 쉽게 응용할 수 있다.

 

-> 4번째 특징은 전이, transfer, 응용하는 것으로 말할 수 있는데 이는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 방 법을 이해하도록 문제의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다.

 

2. 에빙하우스, 손다이크. 파블로브 요약

에빙하우스, 손다이크, 파블로브는 모두 학습은 연합으로 이루어 진다고 생각하였으며, 사고와 행동의 복잡성은 개별 사건들 간의 단순한 결합으로 환원될 수 있다는 가정 위에서 발전되었다.

 

 

3. 학습심리학에 대한 스키너(Skinner)의 접근

학습심리학에 대한 스키너의 접근은 환경변인과 행동 간의 기능적 관계를 탐색하기 위한 시도로써 출발되었다. 그는 행동은 환경적 단서와 결과로 충분히 이해될 수 있다고 믿었다. 스키너의 접근은 블랙박스에 비유하여 설명될 수 있다. 즉, 학습자는 블랙박스이고, 그 내부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느지 전혀 알려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행동이 환경 자극 및 결과로 어떻게 지배되는지를 결정하기 위해서 블랙박스 내부에 무엇이 있는지를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4. 대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스키너는 체계적으로 행동을 관찰하고 행동을 둘러싼 환경변인을 조작함으로써 학습을 지배하는 법칙을 찾아내려고 하였다. 그는 학습을 일정한 기간 동안 유기체를 관찰함으로써 확인될 수 있는 다소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로 정의하였다. 스키너는 행동을 대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의 두 유형으로 분류하고, 후자의 행동에 관심을 두었다.

 

대응적 행동(respondent behavior)은, 파블로브의 유명한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에서 연구되었는데,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써 생리적으로 유발된 행동이다. 파블로브의 개에서 나온 타액반응과 큰 소리에 대한 유아의 경련반응이 여기에 해당된다. 조작적 행동(operant behavior)은 유기체의 방출행동이다. 모든 유기체는 자신의 환경에 작용해서 능동적으로 반응을 방출하는 천부적 능력을 지닌다고 주장하였다.

 

 

5. 강화유관성

스키너는 어떤 조작은 행동으로 나타나고, 어떤 조작은 그렇지 않는 이유를 이해하려면 행동을 주변의 환경사태와 관련지어서 살펴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즉, 우리는 행동을 유발하는 선행요인과 그 결과를 주시해야 한다. 행동유발요인이 반응환경을 결정하기는 하지만, 그 반응이 재발할 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데는 반응의 결과가 중요하다. 스키너는 S(변별 자극)- R(조작적 반응) -S(유관 자극)의 기본적 관계를 제안하였고, 이 원리를 강화유관성(contingencies of reinforcement)이라고 정의하였다(Skinner, 1969).

 

강화(reinforcement)의 개념은 어떤 행동이 보상이나 강화를 받으면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유사하게, 어떤 반응의 결과가 불쾌하였으면, 그 반응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은 낮아진다. 학습을 이해하려면 행동의 변화를 확인한 후에 그 행동의 어떤 결과가 그러한 변화를 유발하였는지를 결정해야 한다.

 

 

6. 조작적 행동의 강화 또는 약화

강화의 기본적 원리는 학습자가 이미 습득한 반응을 단순히 강화하거나 약화하는 것이다. 즉, 학습자가 바람직한 행동을 제대로 나타내지 않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너무 자주 하는지는 관찰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첫 번째 예는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는 데 있고, 두 번째 예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약화시키는 데 있다.

 

반응에 유관한 자극의 성질이 행동의 유발에 중요한 요인이다. 스키너는 두 번째 중요한 요인도 발견하였다. 유관자극(contingent stimulus)은 어떤 반응이 일어난 후에 그 반응이 다시 일어나는 데 영향을 주도록 제시될 수 있다.

 

 

7. 반응의 강화: 정적 강화

정적 강화는 어떤 반응이 일어난 후에 그 반응의 재발을 높여주는 강화물(만족스런 자극)을 제시하는 것이다. 예) 사원이 업무수행의 개선 아이디어로 보너스를 받음(반응의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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