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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 불안장애(공포증)Social Anxiety Disorder의 심리치료

임상심리학/심리치료

by 셀리스트 2023. 2. 24.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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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 불안장애(공포증)Social Anxiety Disorder의 심리치료 

 

 

3) 강박적 의무감
인지 오류에서 강박적인 의무감이 작용된다. 강박적 의무감이란 자신이 반드시 해야만 하는 것처럼 생각하는 경향이다.

모임에서 말을 잘 해야 돼, 남들 앞에서 실수하면 안 돼, 모임에 참가한 모든 사람들이 나를 좋아해야 돼, 그들 모두 나를 인정해야 돼와 같이 해야 돼 또는 해서는 안 돼 등의 완벽주의적인 기준에 매달리는 것이다.

 


강박적인 의무감이 바로 이런 완벽주의적인 기준을 유발하는 것이다. 완벽주의는 사회공포증을 지닌 사람들이 지닌 흔한 문제이다. 이들이 비현실적이고 달성할 수 없는 목표를 세우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사랑받으려면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을 매끄럽게 잘해야 되고, 조금의 실수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불안하게 보여서는 안 되며 늘 완벽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분명히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완벽주의적인 생각을 변화시키기 전까지는 결코 스스로 만족하지 못할 것이다.
사회공포증 환자들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하고 거부에 민감하기 때문에 이런 완벽주의적인 기준에 많이 집착하는 것이다.

 


4) 극단적인 생각

인지 오류에서는 극단적인 생각도 작용한다. 극단적 생각이란 어떤 사건의 결과를 실제보다 더 나쁘게 확대해서 생각하는 오류이다. 사회공포증 환자들은 흔히 자신에게 부정적인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훨씬 더 많다고 생각하고, 그런 일이 일어났을 때 결과가 끔찍할 것이라고 극단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부탁을 했을 때 거절당할 확률이 매우 높다고 생각하고, 거절당하면 매우 비참해질 것이라고 단정지어버린다. 이로 인해 그들은 실제 대인관계에서 쉽게 위축되고 주눅이 들며 다른 사람들에게 먼저 접근하기 어려워진다.


한 여대생은 소심하고 수줍음이 많은 성격을 가지고 있기에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하거나 부탁할 때 매우 떨고 긴장한다. 그녀는 점심시간이 제일 어려운 시간 중 하나이다. 혼자 식사하러 가자니 남들이 같이 갈 사람이 없어서 혼자 간다고 생각할 것 같아 혼자 가지 못한다.

 

그렇다고 다른 사람들에게 점심식사를 하러 가자고 먼저 얘기하자니, 같이 하자고 제의했다가 거절당하면 너무 무안하고 비참할 것 같아 차마 제의하지 못한다. 그래서 그녀는 점심을 거르는 때도 많은 편이다.

 

 

또한 그녀에게 제일 어려운 시간 중 하나는 수업시간에 발표하는 것인데, 발표하려고 하면 내가 발표하다 너무 긴장해서 중도에 그만둘지 몰라. 그렇게 되면 친구들이 나를 무시할 것이고, 난 너무 창피해서 학교를 그만두어야 할 거야. 하는 생각이 자꾸 들어 발표시간에 결석하거나 수강과목을 변경하기도 한다.

 


5) 흑백논리의 문제

인지적 오류에서 흑백논리는 자주 작용되는 편이다. 흑백논리의 오류는 성공 아니면 실패라는 식으로 극단적으로 이분화하여 생각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회공포증 환자들은 자신이 하는 말이나 행동을 평가할 때 완벽하게 잘 해낸 것이 아니면 실패한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100% 완벽하지는 못하지만 100% 모두 실패한 경우도 없다.

 

 

특히 사회공포증 환자들에게는 현실적으로 있음직한 중간지대가 없다. 그들이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한, 그들에게는 성공이란 없고 늘 실패만이 있을 뿐이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대리의 직위를 가진 은행원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는 말수가 적고 내성적인 성격이었다. 그는 다른 사람들 앞에서 얘기하거나 무엇을 하려고 하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얼굴이 달아올랐다.

 

 

그는 이때 얼굴이 사과만큼 붉어진다고 생각하고, 이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 특히 그는 이성과의 만남이 어렵다. 이런 경우라면 그가 선을 보는 경우에 상대방이 매우 매력적인 여성이라면, 매우 당황해서 가슴이 뛰고 얼굴이 화끈거리며 말이 보통 때보다 더 안 나올 것이다. 이렇게 되면 얼굴이 이렇게 붉어지고 말도 더듬거렸으니 완전히 틀린거야라고 생각하고는 약속을 핑계대고 서둘러 나와 버릴지도 모른다.

 

 

그의 자동적인 생각은 흑백논리 오류의 예이다. 그는 얼굴이 붉어지고 말을 더듬은 것 때문에 선이 완전히 실패했다고 생각한다. 그에게는 말을 매끄럽고 유창하게 하고 실수를 조금도 하지 않아야 성공한 것이고 그 외에는 실패인 셈이다.

 


이외에도 사회공포증 환자들에게는 하나의 자동적인 생각에 하나의 인지적 오류만 있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면, 나는 발표하다 너무 긴장해서 중도에 그만둘지 몰라. 그렇게 되면 친구들이 나를 무시할 것이고, 난 너무 창피해서 학교를 그만두어야 할 거야! 라는 자동적인 생각에는 지레짐작하기 오류와 극단적 생각의 오류가 공존한다.

 

또한 저 애들이 저렇게 웃는 것은 내 모습이 바보같이 보이기 때문이야! 라는 자동적인 생각에는 내 탓하기와 과잉추론의 오류가 같이 들어 있다. 이런 이유로 그들은 앞에 제시된 인지훈련 기록지에 불안했거나 불안해지는 상황을 기록하고, 그때 떠오른 자동적인 생각을 찾아서 기록해야 한다. 그 다음에는 다섯 개의 인지적 오류 중 어디에 해당되는지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5. 자동적 생각 바꾸기


여기까지 오면서 우리는 이제 사회적 상황에서 경험하는 부적응적인 생각을 보다 잘 이해하게 되고 찾을 수 있게 되었을 것이다. 그 다음 단계는, 자신이 두려워하는 사회적 상황에 대해 보다 타당하고 현실적인 방식으로 생각하고 반응할 수 있도록 부적응적인 자동적인 생각을 적응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으로 바꾸어야 한다. 여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다.

 


1) 타인에 대한 정보의 부정확성

사람은 누구나 일상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에서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가에 대한 정보가 애매하다. 그래서 정상적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라는 자신이 있거나,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해도 이를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기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사회공포증 환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할까봐 두려워하기에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자신을 보는지를 알아보려는 동기가 강하다. 이로 인해 이들은 사회적인 상황에서 외부 정보가 애매할 때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에 매달리게 된다.

 

 

2) 객관성 결여

일반적으로 상대방의 의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타인에게 직접 물어보아야 한다. 자신에 대하여 평가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상대와 눈을 마주치거나 직접 물어보아야 한다. 그러나 사회공포증 환자들은 그렇게 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그렇게 한다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더 나쁘게 볼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이런 일들을 매우 위협적으로 느낀다.

 

 

사회공포증 환자들은 실제적인 외부의 정보보다는 더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에 더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자신에게 주의를 기울이는 태도는 그들이 주관성에 치우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은 외부의 상황을 감안하여 대응하려는 태도를 취하기보다는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행동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다.

 

사회는 주관성보다는 객관성이 중요시된다. 객관적이어야 다른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여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객관성은 물론 일정한 근거를 가지고 상대를 이해시키고 설득하려는 의도를 담고 있다. 이런 점에서 사회생활은 자신이 가진 주관적인 생각이나 의견을 객관적으로 만들어 표현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럼에도 사회공포증 환자는 불안을 유발하는 사회적 상황에 처하게 되면 주의를 내부로 향하여 자신을 검색하고 관찰하게 된다. 이로 인해 다른 사람들의 반응에 따른 실제적인 외적 정보를 알아차리지 못하게 되고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에 더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따라서 사회공포증 환자들은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볼 것이라고 자기 마음대로 추측해버리고 만다.




3) 자동적 생각을 바꾸기 위한 노력

사회공포증 환자는 자동적인 생각을 바꾸는 노력을 해야 한다. 물론 이런 과정은 먼저 환자가 자동적인 생각을 분명하게 인지해야 하고, 그런 다음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바꾸는 노력을 해야 한다. 이런 자동적인 생각을 바꾸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도움이 된다.

-그렇게 생각할 만한 객관적 근거가 있는가?

-내가 내 느낌에만 너무 매달리고 있는 것은 아닌가?

-달리 생각할 수는 없는가?

 


사례


어느 남자 대학생이다. 그는 처음 신입생 환영회에서 자기를 소개할 때 너무 긴장해서 목소리가 떨리고 말을 더듬는 등 정상적으로 말을 못했다. 그는 과 친구들이 자기소개도 못하는 못난 녀석이야 라고 비웃을 것 같아 괴로워하였다.

이런 자동적인 생각을 따져보기 위해 정말 친구들이 나를 못난 녀석이라고 생각하는 걸까? 친구들이 나를 못난 녀석이라고 생각한다는 객관적이고도 정확한 근거가 있는가? 친구들이 다르게 생각할 가능성은 없는가? 라는 질문을 던져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전술한 질문과 관련하여 친구들이 그를 못난 녀석이라고 무시한다는 실제적인 근거는 매우 부족하다.

 


또한 그가 무시당할 만한 객관적인 근거가 있는 것도 아니다. 여러분은 상대가 말을 더듬거리고 떤다고 해서 그 사람을 무시하고 싫어하는가? 또한 다른 사람들은 자신이 느끼는 것만큼 떠는 것을 못 느낀다. 비록 그가 떠는 것을 친구들이 본다고 할지라도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거나 약간 긴장한 정도로 생각한다.

 

 

사람들이 무시하고 싫어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을 이용한다든지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는 사람들이다. 너무 잘난 척하고 사람을 무시하는 안하무인(眼下無人)인 사람보다는 오히려 수줍고 겸손한 사람을 좋아한다.

 


그리고 말을 좀 못한다고 해서 정말 그 친구를 무시하고 깔본다면, 그런 친구를 사귀어서 무엇하나? 그런 사람들은 언제나 남을 얕보고 남의 흉을 잘 보는 사람이기에 이런 사람과 친구가 되지 않는다고 억울해 할 필요는 없다. 사람 사이에 중요한 것은 믿음과 성실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6. 치료자는 환자의 문제행동과 사고 패턴 알아내야한다.



지금까지 우리는 사회공포증의 인지치료에 대하여 기술했다. 인지치료는 약물치료와는 대립되는 방법이라고 했다. 인지치료는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인지심리학을 사용하여 치료하는 기법이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사회공포증의 인지치료에서는 치료자가 능동적으로 역할하고, 어떤 상황이 문제되는지와 그런 상황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등을 질문을 중심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이것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치료자는 환자의 문제행동과 사고의 패턴을 알아내어 효과적인 대응전략을 개발하도록 도와주는 방식을 활용하게 된다는 점이 중요하다.


강박적 집착으로 괴롭다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 보자.앞장에 이어 사회공포증에 대한 인지치료를 시도한다. 인지치료는 생각을 바꾸는 것을 중시한다. 인지는 사고에 앞서 이루어지는 정신의 작용이기 때문이다. 이런 시각에서 인지치료는 이들의 인지를 바꾸어줌으로써 사고의 전환이 가능하다고 보는 것이다.

 

 

사고는 감정을 그리고 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이라는 점에서다. 이것은 인지치료가 사회공포증 환자들이 대개 부정적 인지로 비롯된다고 기초한다.



1) 인지치료와 강박성 해소


사회공포증 환자들은 완벽성에 신경을 기울인다. 그들은 대부분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하거나 행동할 때, 자신이 용기를 내어 행동했다는 것에 기뻐하기보다는 완벽하지 못했다고 스스로를 깎아내린다. 이들은 모든 일을 결점 없이 해야 한다고 믿었던 완벽주의가 자신에게 얼마나 부정적 영향을 주는지 알아야 한다.

 

 

이런 신념으로는 만족할 수 없고 행복해질 수도 없기 때문이다. 이런 시각에서 치료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강박성 해소를 시도해야 한다.

 


(1) 완벽주의에 대한 이해

완벽주의는 이루어질 수 없는 목표이므로 현실적인 신념과 생각이 자신의 감정에 더욱 긍정적 영향을 주고 불안을 감소시킴을 인식해야 한다. 완벽주의는 그들에게 실패나 좌절감만 쌓이게 하므로, 다시 그런 상황에 직면하면 어떤 행동을 하기도 전에 좌절하게 만든다는 점에서다. 또 그들은 잘하려 하면 할수록 심리적 부담으로 더 못하게 되며, 불안해하지 않으려 애쓸수록 더 불안해진다.

 

 

이들은 스스로 불안하게 보이지 않고 실수하지 않으며, 남들에게 잘 보이기 위해 자신에게 지나치게 엄격한 기준을 요구한다. 그러나 그것이 오히려 부담이 되어 더 불안해지고 더 실수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2) 강박적 의무감의 문제

강박적 의무감이 그들에게 무슨 문제로 작용하는가? 물론 이런 강박적 의무감은 오히려 일을 열심히 하도록 하는 원동력이 되지 않는가 하고 생각하는 환자들도 있을 것이다. 여기서 악영향을 미치는 완벽주의적 기준과 건강한 활력소를 주는 건전한 기준의 차이가 요구된다는 점에서 우리는 다음 몇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로는 융통성의 문제이다. 융통성의 문제는 그들이 생활에서 얼마나 융통성을 발휘하는가와 관련된다.
융통성은 완벽주의와 건전한 기준을 구분하는 1차 요건이기 때문이다. 완벽주의의 기준은 예외 없이 경직되고 융통성이 없는 반면, 건전한 기준은 예외를 허용한다.

 


둘째로 자신의 경험에 바탕을 둔 것인가의 문제이다. 그들에게 나타나는 완벽주의는 자신의 경험에 바탕을 둔 것인가, 아니면 누구로부터 물려받은 것인가에 달려 있다. 그들에게서 중요하게 작용되는 완벽주의의 기준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됐다기보다는 부모나 이외의 사람들로부터 답습된 기준일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반면 이에 대한 건전한 기준은 자신이 경험을 통해서 터득한 기준이다.

 

 

셋째로 현실성의 문제이다. 현실성의 문제는 그들이 생활에서 취하는 행동이 얼마나 실제적인가와 관련된다. 완벽주의의 기준은 현실성 없는 완벽함을 말하는 반면, 건전한 기준은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기준이기 때문이다.

 

 

넷째로 삶의 향상성 문제이다. 그들은 완벽주의의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그들의 삶이 향상되는가, 아니면 제한되는가와 관련된다. 그럼에도 그들에게 완벽주의의 기준을 적용했을 때 자신의 욕구와 감정이 무시되고 삶이 자유롭지 못하고 많은 제약을 받는다.

 

 

반면 건전한 기준을 적용했을 때는 자신의 욕구나 감정이 인정되고 생활이 발전되고 향상될 수 있다.

 

 

3) 강박성에 대한 대응방법


강박성이란 심리적 유연성이 없는 것이다. 그것은 "나는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아야 한다.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싶다"라는 차이다. 누구나 다른 사람들로부터 사랑받고 인정받고 싶은 마음을 갖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그렇게 되기를 바랄 뿐이지 무슨 일이 있어도 모든 사람에게 인정받고 사랑받아야 한다는 생각에 강박적으로 집착하지는 않는다. 이런 소망이나 욕구가 단지 선호하는 것을 넘어서서 반드시 그렇게 되어야 한다는 강박적 부담이 되면, 우리의 삶에 악영향을 미치기 시작한다.

 

 

그렇다면 그들은 이런 부정적 영향을 주는 강박적 부담의 오류를 어떻게 바꿀 수 있는가? 그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하면서 자신의 자동적 생각을 찬찬히 따져보면 더 적응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으로 바꿀 수 있다 &반드시 그렇게 행동해야 하나?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조금 못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그렇게 행동했을 때 결과가 더 좋았던가(득실 비교)내가 그렇게 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기준이 현실적으로 합리적인 기준인가?

 

 

다른 사람의 경우라면 나는 그 사람에게 어떻게 하라고 말했을까(이중 기준의 적용) 이런 질문과 관련하여 우리는 어느 남자 대학생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는 발표를 할 때면 말을 더듬지 않고 간단하고 명료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해, 실수하면 절대로 안 돼라고 생각했다. 이때 말을 조금 더듬고 불분명하게 말한다면 어떻게 될까? 라는 질문을 자신에게 던져볼 수 있다.

 

 

말을 조금 더듬고 분명하게 하지 않는다 해서 사람들이 그를 크게 다르게 보지는 않을 것이다. 또 자신에게 이런 부담감을 갖는 것이 더 도움이 되었는가? 라는 질문을 해 볼 수 있다.

 


실제로 그는 불안하게 보이지 않으려고 하고 말을 너무 잘하려고 하다 보니 이런 부담감 때문에 오히려 말을 더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아마도 그가 잘 안 되면 안 되는 대로, 떨리면 떨리는 대로 놔둔다&고 생각하고 말하면 편안해져서 오히려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다.

 


2) 인지 오류의 해소


사회공포증 환자들은 잘못한 일에 대해서 자기와 관련시키는 경향이 있다. 자기와의 관련성이란 일정한 근거도 없이 자신과 관련시켜 생각하는 특성이기도 한데, 이는 정신분열증에서 보이는 관계사고적 경향이다.

 

 

사회공포증 환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우연히 한 말이나 행동을 자기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 3가지는 인지 오류를 해소하기 위한 특징적 방법이 된다.


(1) 자기 비난의 중단

자기 비난은 불필요한 죄책감을 느끼고 자신에 대하여 평가절하를 시키는 현상이다. 이런 일은 사회공포증이 없는 사람들도 흔히 경험한다. 예를 들어 옷을 잘못 입었다고 생각한 날에 우연히 고급스러운 백화점에 가게 되었을 경우, 자신의 모습이 우스꽝스러워 보이고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흉보는 것처럼 느껴진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런 내 탓하기 오류를 그들은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 이런 자동적 생각이 합리적인지 검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이 도움이 된다.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나는 이 일의 전체를 보고 있는가? 달리 생각할 수는 없는가?

 


이런 질문과 관련하여 사회공포증을 가진 어느 대기업 사원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는 휴게실 앞을 지나갈 때 마침 모여 있던 여사원들을 보았다. 이때 그는 자신의 긴장된 모습이 우스꽝스럽게 보여 여사원들이 웃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여사원들이 자신때문에 웃었다고 할 만한 근거가 있는가?

 


여사원들이 웃은 이유가 나의 긴장하는 모습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 말고 달리 설명할 만한 이유는 없는가? 사실 여사원들은 그가 멀리서 오고 있을 때도 자기들끼리 박장대소하며 웃고 있었다.

 

 

여사원들은 자기들끼리 재미있는 얘기를 하고 있어서 웃었을 수도 있고, 그때 그의 뒤에서 뒤따라오고 있던 사람들 때문에 웃었을 수도 있다. 또한 그는 자신의 긴장하는 얼굴표정이 보일 만큼 여사원들과 그렇게 가깝게 있지도 않았다. 이는 그가 너무 예민하게 자신 때문이라고 생각했을 가능성이다.

 


(2) 극단적 생각의 완화


극단적 생각은 사회공포증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특이 현상이다. 그들에게서 나타나는 극단적 생각이란 분명한 원인에 따른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주관적으로 심각한 결말을 생각하는 경향이다. 이는 사회공포증 환자들이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보다 더 위협적으로 느끼게 되는 이유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를 들 수 있는데, 하나는 다른 사람이 자신을 거부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다른 사람이 자신을 거부했을 때 생기는 결과를 과장해서 끔찍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사회공포증 환자들은 실제로 거부를 더 많이 기대하고, 그 거부의 결과를 실제보다 과장되게 생각한다. 이는 그들의 부정성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주관성이 판단의 기초를 이룬다.

 

 

이 두 가지는 그들에게 사회불안을 유발하여 대인관계에서 더 위협적으로 작용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부정적으로 생각할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더 많이 거부당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그들은 자신이 거부당하면 이런 상황에 압도되어 정상적으로 대처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두려워한다. 자신에게는 그런 거부에 대해 적절히 대처할 만한 능력이 없다고 단정하는 것이다. 이런 인지 오류에 대해 그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함으로써 자신의 자동적인 생각의 타당성을 검토해 볼 수 있다.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

 

 

그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경우는 무엇일까? 실제로 이런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가? 있다면 얼마나 되는가? 이런 질문을 통해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자신이 두려워하는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지를 현실적으로 평가해 본다.

 

 

실제로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과연 그렇게 끔찍한가? 내가 전혀 어떻게 할 수 없을 것인가? 이와 같은 질문을 해 봄으로써 그런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열거해 보아야 한다. 이렇게 하면 그런 상황에서 어느 정도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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