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 인지-행동적 자기통제 프로그램

임상심리학/심리치료

by 셀리스트 2023. 3. 3. 20:40

본문

반응형

 

제 2회: 지시 따라하기

1) 목적
① '지시를 따르시오'의 과제에 라 문제 해결 5단계의 자기교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② 아동이 다음 회부터 스스로 문제해결 5단계의 자기교시를 속삭여서(내적교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기본적 토대를 제공한다.

2) 과제

정확하게 지시대로 하기, 잘 읽고 지시 따르기, 같은 모양 찾기

3) 절차

① 먼저 출석을 부르고 각 아동에게 스티커 10점씩 나눠준다.

훈련자: 저번에 우리가 만났을 때 스티커를 언제 잃는다고 그랬죠?(아동에게 상기시키고 4가지 조건을 같이 이야기해본다.)또 언제 스티커를 더 얻을 수 있다고 그랬죠? 하나는 내 이름을 생각 해오는 것이죠. 자 한번 해봅시다. 또 스티커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끝날 때 '오늘 나는 얼마나 잘 했을까요' 표의 숫자를 가리키고 선생님이 가리킨 숫자와 같으면 보너스 스티커를 주겠어요.

②전시간 복습

* 매회 시작은 그 전시간의 복습으로 시작하는데 2회를 시작하기 전에 훈련자는 1회의 문제해결 단계를 아동에게 상기시키도록 한다.

훈련자: 우리가 문제를 해결할 때마다 5가지를 말하기로 했는데 어떤 내용인지 기억하고 있나요? 만약 모두 기억하고 있다면 보너스 칩을 하나 얻게 될겁니다.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지난 번에 적어놓은 카드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학생: 5단계를 순서대로 말한다.

③ 외현적 교시->내현적 교시 안내

훈련자: 여러분들도 잘 알다시 문제를 푸는데 단계를 사용하면 우리가 바른 답을 쉽게 고를 수 있어요. 그러나 여러분들이 너무 큰소리로 말하게 되면 옆의 친구들에게 방해가 되고, 교실에서 사용하면 선생님이 조용히 하라고 주의를 주실 거예요. 그래서 여러분 스스로 작게 말하거나 속삭이듯이 말하면서 단계를 사용할 수 있어요. 자, 내가 한번 해볼께요.

* 훈련자는 아동이 문제해결의 단계사용을 학습했다는 것을 확인하면 훈련자가 문제를 풀면서 단계를 속삭이게 하는 모델링을 한다. 이러한 속삭이는 단계는 아동에 따라서 여러 회에 걸쳐서 수행될 수도 있다.

④ 대처진술, 반응대가

* 아동이 틀리면 대처진술 모델링을 하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혼자서 과제를 해결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주의깊게 살펴본다.

* 스티커를 잃게 되는 경우를 상기시켜 주의력 환기를 시킨다.

⑤ 자기평가

훈련자: 지난번에 이야기 한 대로 자기평가를 해볼거예요. 자신이 오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스스로 평가해보고 그 평가가 선생님과 일치할 때에는 보너스 스티커를 하나 얻게 될겁니다.

⑥ 보상품 교환

남은 스티커로 보상품을 구입하거나 저축해둔다. 남은 스티커를 스티커 은행에 스스로 부치도록 한다.


제 3회:특정기술 익히기

1) 목적

① 어린이들이 특히 부족한 영역(읽기능력, 언어구사력 등)에서 자기교시를 적용해볼 기회를 갖는다.

2) 과제

- 문맥을 이용하여 문제 해결하기

- 단어 익히기(비슷한 말 찾기)

3) 절차

①스티커 10점 무상부여

②자기 교시에 대한 복습

훈련자: 이제 두시간에 걸쳐 문제해결의 5단계를 연습해 보았어요. 이제 제법 익숙해 졌나요? 어떤 단계가 있는지 함께 말해 볼까요?

학생: 1,2,3,4,5

훈련자: 이 다섯단계가 익숙하게 사용되는 학생은 큰소리로 하지말고 단계를 속삭이면서 해 봅시다.

③과제 시작

훈련자: 오늘은 다름 과제를 풀면서 다섯단계를 적용해보세요. 먼제 제가 해볼테니 하나씩 따라 해 봅시다.

* 어린이가 언어교시를 잘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어린이와 훈련자가 교대로 하던 것을 멈추고 하나를 모델링한 후 서너개의 과제를 수행하도록 한다.

③반응대가

실수를 할 때 실수에 대해서 분명히 구분해준다.

훈련자: 너는 천천히 하지 않고 오답을 했기 때문에 한 개의 스티커를 잃어야 해.

너는 자기 교시의 모든 단계를 말하지 않았기 때문에 스티커를 하나 잃어야 해.

* 처벌적으로 '뺏을거야'라기 보다는 '네가 ~했기 때문에 칩을 잃는거야'라고 말해주면 결과에 대한 내적 통제력을 경험할 수 있다.

④자기평가

⑤보상메뉴 상품구입 및 저축


제 4회: 수학문제 풀이하기

1) 목적

어린이가 학년에 맞는 수학문제를 풀면서 자기교시를 적용해봄으로써 논리적이며 숙고적인 태도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배운다.

2) 과제

수학문제(한학년 낮은 수준)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문제들을 단계적으로 해결함

3) 절차

① 무상 스티커 10점 부여

② 언어적 자기 교시 다른 말로 바꾸어 말해보기

훈련자: 지난 시간까지 단계를 순서대로 잘 말해보았어요. 이번부터는 암기한 문장을 우리 생활 속에서 익숙한 용어로 바꾸어서 사용해 봅시다. 자 선생님이 한번 해 볼게 따라해 보세요.

훈련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하고 있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거야(1단계).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되는 단계들을 말해보자. 다음에 나는 모든 가능성을 살펴보아야 해. 흠, 어떤 가능성들이 있을까? 글쎄, 나는 더해야 할까? 빼야할까? 나누어야 할까? 집중해서 생각하자.(2단계), ok, 답은 ______야(3단계). 자, 다시 맞는지 검토해보자(4단계). 옳아! 나는 참 잘했어(5단계).

학생: 따라해 본다.

③ 과제 해결 및 자기교시 속삭이기 연습

훈련자: 자. 이런 단계를 속삭이면서 과제를 해결해 보도록 해.

* 번갈아가며 문제를 해결하고 어린이가 어려워 할 경우 옆에서 설명을 해준다.

④ 자기평가 및 보너스 스티커 부여

⑤ 숙제부여

훈련자: 교실이나 집에서 자기교시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를 찾고 다음 면접 때 적용한 경우를 말해주면 보너스 스티커를 하나 얻을 수 있단다. 집에서나 가정에서 어떤 경우에 처했을 때 바로 행동하기 보다는 자기교시단계들을 생각하며 천천히 생각해서 행동해볼 수 있다면 좋겠구나. 우리는 앞으로 계속해서 이런 과제를 하게도리 거야. 그럼 잘 해보길 바란다

⑥보상메뉴 보상품 구입 및 남은 스티커 저축


제 5회 : 수학게임하기

1)목적

①놀이활동과 관련지어 자기교시를 적용해봄으로써 대인문제상황과 자연스럽게 연결시킨다.

②언어적 자기교시를 능수능란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2)과제

재미있는 숫자퍼즐

3) 절차

① 무상 스티커 10점 부여

② 과제확인 후 어린이가 과제를 해왔을 경우 칭찬과 함께 보너스 스티커를 준다.

③ 자기교시의 내면화를 위한 의사결정

* 자기 통제법의 최종목적은 자기교시의 내면화와 일반화이다. 그러므로 적절한 때에 자기교시를 내면화하는 게중요하다. 별 어려움 없이 자기교시의 5단계를 자기언어로 재구성했을 때를 가장 적절한 때로 본다.

④ 자기교시 내면화 유도

훈련자: 우리는 지금까지 어떻게 해왔지?

어린이: 글쎄요. 우리는 천천히 과제를 해결해왔지요.

훈련자: 맞아. 그리고 우리는 또한 다른 방법으로 자기교시단계들을 말하는 연습을 해왔어. 우리가 처음할 때에는 큰 소리로 말을 했지. 그리고 나서 우리는 속삭이기 시작했어. 그 단계들을 말하는 EH다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어린이: 음...

훈련자: 보자.. 큰소리로 말하기...속삭이기...다음엔 무엇이 올까?

어린이: 말하지 않는 것은 어떨까요?

훈련자: 말없이 그 단계들을 한단 말이니?

어린이: 예

훈련자: 그거 좋은 생각이구나. 너는 스스로 그 단계들을 말하지 않는거야. 소리내지 않고 말이야. 다른 사람은 네가 말하는 것을 들을 수 없지만 여전히 너 자신에게 말하고 있는거야.

어린이: 그럼, 내가 그것을 머릿속으로 말하라는 거지요?

훈련자: 그래 바로 그거야. 그런데, 왜 속으로 말하는 것이 큰 소리로 말하는 것보다 더 중요할까?

어린이: 큰소리로 말하면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될 것 같아요.

훈련자: 맞아. 혼자만 말함으로써 너는 수업시간에 다른 친구들이나 선생님을 방해하지 않아도 되지.

어린이: 선생님도 그렇게 할건가요?

훈련자: 물론이야. 사실 나는 바로 다음과제부터 그 단계들을 사용할 것인데 나 혼자 말없이 할 거란다. 나 자신만 알아듣도록 말이야.



모델링

훈련자와 어린이는 면접동안 계속 남아있는 과제들을 번갈아가며 해야한다. 내면화를 시작할 때에도 치료자는 모델링이 되어준다. 모델링을 할때 사려깊고 주의깊게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는 비언어적 단서를 제공해야한다.
 
각 단계마다 손가락을 곱아보는 것은 어린이에게 훈련자가 자기교시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알려주는 좋은수단이 된다. 어린이가 자기교시를 사용하는 지의 여부를 체크하는 데에도 좋은 수단이 될 것이다.
남아있는 과제들은 훈련자가 한 문제를 한 후 어린이가 두 세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좋은 데 어린이의 특성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 좋다.

⑥자기평가 및 보너스 스티커 부여

⑦숙제부여
학교나 가정에서 어떤 상황에 부딪혔을 때 자기교시단계들을 적용해보며 천천히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갖도록 격려하고 그런 경험을다음 면접때 이야기해주면 보너스 스티커를 하나 얻을 수 있음을 알려준다.

⑧보상메뉴 보상품 구입 및 남은 스티커 저축


제 6회: 7개 조각(칠교, 탱그램) 맞추기

1)목적

① 추상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자기교시를 적용해봄으로써 좀 더 깊이 생각하고 체계적으로 문제에 접근할 수 있다.

2)과제

7개의 도형으로 구성된 탱그램은 다양한 모습을 조립해 볼 수 있다. 도형의 크기와 모양 7개의 구성 등을 천천히 생각하여 조립해야 실수를 줄 일 수 있다.

3)절차

①무상 스티커 10점 부여

②숙제 확인 후 어린이가 해왔을 경우 칭찬과 함께 보너스 스티커 부여

③자기교시의 내면화 계속

④자기평가 및 과제제시

⑤보상메뉴 보상품 구입 및 남은 스티커 저축
 

제 7회: 오목두기

1)목적
①사회적인 상황에서 자기교시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훈련상황과 어린이의 생활을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②치료자와 어린이 관계를 돈독히 하면서 어린이가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2)과제
훈련자와 어린이가 오목두기 놀이하기

3)절차

제 8회: 장기두기

제 9회:감정 확인하기

제 10회: 가상적인 상황(무슨 일이 일어날까?

제 11회: 가상적인 상황(역할 연기)

제 12회: 실제상황(역할연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