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학기증후군" 가정에서 해결할 수있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임상심리학/사회경제심리학

by 셀리스트 2023. 3. 2. 14:28

본문

반응형

 


3월 개강이 시작되었습니다. 신학기, 새로운 환경에 모두 잘 적응하고 계실지 모르겠네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로운 환경에 대한 스트레스가 생각보다 매우 크다고 할수있습니다.

신학기,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새학기증후군’이란 마음의 병의 원인과 극복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혹시 ‘새학기증후군’이란 말이 낯설다면, ’월요병’이란 말은 어떤가요? 월요병은 주말에 다가오는 월요일을 생각하며 피곤함, 무기력함, 우울함을 느끼는 상태를 말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러한 상태를 정식 질병이 아닌 일종의 부정적인 심리상태로 분류합니다.


새학기증후군도 이와 비슷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학기증후군은 과연 왜 나타나는 것이며,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극복하면 좋을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새학기증후군의 원인과 증상들

신나게 뛰어놀아야 할 초등학생과 예비 초등학생뿐 아니라, 학업에 부담을 느낄 만한 중/고등학생, 그리고 대학생까지도 새학기증후군을 겪습니다.

특히 새 학년,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에 증상이 더욱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학교에 가려고 하면 갑자기 배가 아파서 화장실을 들락거리지만, 학교에 가지 않으면 언제 그랬냐는 듯 증세가 사라지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증세는 병원에 가도 스트레스성 복통이라는 진단만 받을 뿐 특별한 대책을 찾기 어렵습니다.

증세가 심한 경우엔 요통이나 수면 장애, 소화 불량을 호소할 수 있고, 헛기침을 하거나 눈을 반복적으로 깜빡이는 틱 증후군까지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새학기증후군의 원인인 ‘스트레스’의 주범은 무엇일까요? 그 원인의 주범으로 지목받는 것은 바로 다름 아닌 ‘대인관계’입니다.

새 학년, 새 학기. 그동안 익숙했던 사람들이 아닌 낯설고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으로부터 설레고 기쁜 감정보다 걱정과 부담감이 과 두려움이 생길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고민은 비단 어린학생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대학생이나 직장인처럼 성인들에게도 해당됩니다.

학생이라면 ‘새학기증후군’이란 증후군에, 직장인이라면 ‘월요병’이란 증후군에 시달리는 것을 예로 들수있습니다.



새학기증후군의 극복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새학기증후군을 치료하려면 근원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생활 습관을 고치는 방법으로 극복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예를 들면, 월요병은 급격한 상태 변화와 심리적 부담감이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는데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거나 잦은 야근으로 지친 직장인이라면 토요일과 일요일엔 피로감에 하루 종일 잠만 자며 활동성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생활 패턴을 반복하면 평일과 주말의 신체 리듬감의 차이가 커지면서 스트레스 역시 덩달아 커지게 됩니다.

만약 업무의 강도를 줄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업무를 하면서도 틈틈이 신체활동이 수반되는 휴식을 적당히 취해주면서 생활의 리듬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일의 성과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 보려고 노력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직장인의 월요병과 비슷한 증후군인 학생들이 겪을 수 있는 ‘새학기증후군’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혹시 ‘내’가 혹은 ‘내 가족이나 친구’가 새학기증후군이 의심된다면, 신체적 병에 집중하기 전에 요즘 인간관계는 어떤지, 새로운 학습이나 업무에 대한 부담감은 없는지,  환경에 적응은 잘 하고 있는지 관찰을 잘 하는게 중요할것입니다.

혹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있는지부터 선생님과의 관계, 친구들과의 관계에 대해 진지하게 대화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기초, 적응기간동안 편하게 쉴수있도록 하며 긴장으로 몸과 마음이 경직되어 있을수도 있으니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할 수 있도록 습관화를 만드는것도 심신의 스트레스와 인간관계를 잘 해결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것입니다.

또한 가까이에  있는 보호자의 역할이 중요하니 휴식과 운동으로 에너지보충이 될수있도록 도와주시면 어떨까요?


2023.04.06 - [임상심리학/DSM-5] - 대마사용장애(Cannabis Use Disorder) 진단기준

 

대마사용장애(Cannabis Use Disorder) 진단기준

DSM-5 진단기준 A. 임상적으로 현저한 손상이나 고통을 일으키는 문제적 대마 사용 양상이 지난 12 개월 사이에 다음의 항목 중 최소한 2개 이상으로 나타난다. 1. 대마를 종종 의도했던 것보다 많

psychologymind.tistory.com

2024.04.24 - [임상심리학/이상심리학] - 틱 장애의 탈억제(disinhibition) 증상

 

틱 장애의 탈억제(disinhibition) 증상

틱 장애의 탈억제(disinhibition) 증상 틱환자들은 외부 감각자극에 지나치게 민감한 경우가 많은데 탈억제(Disinhibition)도 그 중 하나이다. 국소감작화(Site sensitization), 방아쇠 현상(Triger phenomena)등

psychologymind.tistory.com

2023.03.02 - [임상심리학/심리검사] - 주의력 검사(ADS)심리검사

 

주의력 검사(ADS)심리검사

주의력 검사ADS 주의력 검사는 주의력 장애 진단시스템(ADS : ADHD Diagnostic System)을 이용해서 아동 및 청소년들의 주의력 문제를 진단하는 전산화된 검사도구이다. 시각적 주의력과 청각적 주의력

psychologymind.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