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체증상 및 관련장애(Somatic Symptom and Related Disorders)진단기준

임상심리학/DSM-5

by 셀리스트 2023. 2. 22. 15:45

본문

반응형

 

신체증상장애 (Somatic Symptom Disorder)

 

진단기준


A. 고통스럽거나 일상에 중대한 지장을 일으키는 하나 이상의 신체 증상이다.

B. 신체 증상 혹은 건강염려와 관련된 과도한 생각, 느낌 또는 행동이 다음 중 하나 이상으로 표현되어 나타난다.

1. 증상의 심각성에 대해 편중되고 지속적인 생각

2. 건강이나 증상에 대한 지속적으로 높은 단계의 불안

3. 이러한 증상들 또는 건강염려에 대해서 과도한 시간과 에너지 소비

C. 어떠한 하나의 신체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증상이 있는 상태가 지속된다(전형적으로 6개월 이상).

 

반응형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통증이 우세한 경우(과거, 동통장애): 이 명시자는 신체 증상이 통증으로 우세하게 나타난다.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지속성: 지속적인 경과가 극심한 증상, 현저한 손상, 그리고 긴 기간(6개월 이상)으로 특징지어진다.

 

현재의 심각도를 명시할 것:
경도: 진단기준 B의 구체적인 증상들이 단 한 가지만 만족한다.
중등도: 진단기준 B의 구체적인 증상들이 2가지 이상 만족한다.
고도: 진단기준 B의 구체적인 증상들이 2가지 이상 만족하고, 여러 가지 신체적 증상(또는 하나의 매우 심한 신체 증상)이 있다.


질병불안장애(Illness Anxiety Disorder)

진단기준          

 

A. 심각한 질병에 걸려 있거나 걸리는 것에 대해 몰두한다.

B. 신체 증상들이 나타나지 않거나, 신체 증상이 있더라도 단지 경이한 정도다. 다른 의학적 상태가 나타나거나 의학적 상태가 악화될 위험) 예, 강한 가족력이 있음)이 클 경우, 병에 대한 몰두가 분명히 지나치거나 부적절하다. 

C. 건강에 대한 높은 수준의 불안이 있으며,  건강 상태에 대해 쉽게 경각심을 가진다.

D. 지나친 건강 관련 행동(예, 반복적으로 질병의 신체 징후를 확인함)을 보이거나 순응도가 떨어지는 회피행동(예, 의사예약과 병원을 회피함)을 보인다.

E. 질병에 대한 집착은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되지만, 그 기간 동안 두려움을 느끼는 구체적인 질병은 변화할 수 있다. 

F. 질병에 대해 집착하는 것이 다른 정신질환, 즉 신체증상장애, 공황장애, 범불안장애, 신체이형장애, 강박장애 또는 신체형 망상장애 등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다음 중 하나를 명시할 것:

진료추구형: 왕진 또는 검사와 시술을 진행하는 것을 포함하여 의학적 치료를 자주 이용한다.

진료회피형: 의학적 치료를 거의 이용하지 않는다.


2023.03.03 - [임상심리학/긍정심리학] - 긍정심리학(Positive Psychology)

 

긍정심리학(Positive Psychology)

긍정심리학이란 어떤 학문인가 심리학은 인간의 약점과 장애에 대한 학문만이 아니라 인간의 강점과 덕성에 대한 학문이기도 해야 한다. 진정한 치료는 손상된 것을 고치는 것만이 아니라 우리

psychologymind.tistory.com

 

 

 

전환장애(기능성 신경학적 증상장애)

Conversion Disorder(Functional Neurological Symptom Disorder)

진단기준

 

A.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변화된 수의적 운동이나 감각 기능의 증상이 있다.

B. 임상 소견이 증상과 인정된 신경학적 혹은 의학적 상태의 불일치에 대한 증거를 제공한다.

C. 증상이나 결함이 다른 의학적 장애 또는 의학적 상태의 불일치에 대한 증거를 제공한다.

D. 증상이나 결함이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하거나, 의학적 평가를 필요로 한다.

부호화 시 주의점: 전환장애의 ICD-9-CM부호는 300.11이며, 증상 유형에 상관없이 붙여진다. ICD-10-CM부호는 증상 유형에 따라 달라짐(다음을 참조하시오)

 

증상 유형을 명시할 것:

쇠약감이나 마비 동반

이상운동 동반(예, 떨림, 근육긴장이상, 간대성 근경련, 보행장애)

삼키기 증상 동반

언어 증상 동반(예, 발성곤란, 불분명한 언어)

발작동반

무감각증이나 감각 손실 동반

특정 감각 증상 동반(예, 시각, 후각 또는 청력 장애)

혼합 증상 동반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급성삽화: 증상이 6개월 이하로 존재할 때

지속성: 증상이 6개월이나 그 이상 지속될 때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심리적 스트레스 요인을 동반하는 경우(스트레스 요인을 명시할 것)

심리적 스트레스 요인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

 


기타 의학적 상태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요인

(Psychological Factors Affecting Other Medical Conditions)

진단기준   

 

A. 의학적 증상이나 상태(정신질한 외의)가 존재한다.

B. 심리적 혹은 행동적 요인이 다음과 같은 방식 중 하나로 의학적 상태에 악영향을 준다.

1. 심리적 요인들과 의학적 상태의 발생, 악화 혹은 회복 지연과의 밀접한 시간적인 연관성을 볼 때, 요인들이 질병의 경과에 영향을 줌

2. 요인들이 의학적 상태의 치료를 방해함(예, 나쁜 순응도)

3. 요인들이 사람에게 확실히 알려진 추가적인 건강상의 위험이 됨

4. 요인들이 기저의 병태생리에 영향을 주고,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며, 혹은 의학적 관심을 필요하게 함

C. 진단기준 B의 심리적이고 행동적 요인들이 다른 정신질환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예, 공황장애, 주요 우울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현재의 심각도를 명시할 것: 

경도: 의학적 위험을 증가시킨다(예, 고혈압치료에 대한 비일관적인 순응).

중등도: 기저의 의학적 상태를 악화시킨다(예, 천식을 악화시키는 불안).

고도: 입원이나 응급실을 방문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극도: 심각하고 생명의 위협을 주는 위험을 초래한다(예, 심장마비 증상을 무시함).

 


2023.02.27 - [임상심리학/이상심리학] - 기분장애(Mood disorders)의 역학(Epidemiology)

 

기분장애(Mood disorders)의 역학(Epidemiology)

기분장애의 역학(Epidemiology) 문화가 우울증상의 체험과 표현양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주요 우울증 삽화를 호소하는 사람들의 민족적, 문화적 특수성을 민감하게 고려해야 잘못 진단하는 것

psychologymind.tistory.com

2023.03.06 - [임상심리학/DSM-5] - 전두측두엽 주요 또는 경도 신경인지장애(Major or Mild Frontotemporal Neurocognitive Disorder)진단기준

 

전두측두엽 주요 또는 경도 신경인지장애(Major or Mild Frontotemporal Neurocognitive Disorder)진단기준

전두측두엽 주요 또는 경도 신경인지장애 (Major or Mild Frontotemporal Neurocognitive Disorder)진단기준 A. 주요 또는 경도 신경인지장애의 기준을 충족한다. B. 장애는 서서히 시작하고 점전적으로 진행한

psychologymind.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