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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AT 주제통각검사 (Thematic Apperception Test) - 개인이 의식적으로 알수 없는 억압된 동기와 정신적 갈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투사적 검사

임상심리학/심리검사

by 셀리스트 2023. 3. 6. 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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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T 주제통각검사(Thematic Apperception Test)

 

하버드 대학의 Murray과 Morgan(1935)가 “공상 연구의 한 방법”(A method for investigating fantasies)으로 처음 소개한 주제통각검사(Thematic Apperception Test).

주제통각검사는 카드에 들어 있는 일련의 그림에 대해 투사된 수검자의 반응내용을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동기, 정서, 기분, 콤플렉스, 갈등 및 대인관계와 성격의 역동을 이해할 수 있다(Bellak, 1959). 또한 개인이 인식하지 못하는 억압된 측면을 이해할 수 있고 정신적 갈등이나 환경과의 갈등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개인의 내적 요구와 동기, 방어방식, 환경을 지각하는 방식에 관한 의미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평가와 치료 및 연구에 유용하다.

 

<주제통각검사에 보다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역사적 배경>

Galton은 자유연상실험에서 나타난 연상내용이 어린 시절의 생활내용과 관련이 있고 ‘연상은 표현되지 않은 사고내용의 기초를 이루고 있다’고 하였다. Brittain은 9장의 그림을 보고 작성한 이야기를 분석한 결과 소년들은 사회적, 도덕적 및 종교적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나 소녀들은 슬픔이나 고독과 관련된 내용이 더 많았다. 그리고 Libby는 10~14세 아동의 상상력을 분석한 결과 이야기 내용에 연령차가 나타났는데, 이 연구는 오늘날까지도 발달적인 측면에서 아동의 상상력을 비교 분석한 최초의 연구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에 힘입어 정신의학자인 Schwartz는 처음으로 주제 분석법을 사용하여 성격 연구를 하려고 시도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1935년 Murray과 Morgan가 처음으로 TAT를 소개하였고, 1938년 Murray가 성격탐색에서 요구-압력체계를 근거로 한 성격이론과 TAT의 이론적 체계를 발전시켰다.

cf. 아동용 통각검사(CAT: Children's Apperception Test)

* Bellak& Bellak이 개발. 3~10세 아동용.

* TAT와 다른 점은 그림판에 동물이 등장한다는 점이며(공격적이거나 부정적인 감정이 쉽게 전이), 표준그림판 9매,

보충그림판 9매 총 18매의 그림판으로 구성.

* 중요한 인물과 충동에 대응해 나가는 방식 이해에 유용.

- 반응내용에서 공포, 공격성, 애착대상이나 의미 있는 인물, 반응기제에 관한 단서

 

2. 기본가정

TAT는 일련의 모호한 그림자극에 대해 수검자가 구성한 이야기를 해석하는 투사법검사이다. 상상을 통해 이야기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수검자는 자신의 과거경험과 현재의 감정, 기분, 요구 및 욕구에 따라 모호한 그림을 해석하는 경향이 있고 이러한 해석과정에 수검자의 의식적, 무의식적 충동, 방어 및 갈등이 표현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따라서 투사된 공상이나 상상적인 이야기 내용을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수검자의 성격과 성격발달 및 성격구조를 밝힐 수 있다고 한다.

Bellak은 TAT의 이론화와 관련하여 통각, 외현화, 정신적 결정론을 가정하였다. 자극을 해석하는 과정에는 자극 대상과 관련된 공통적인 감각적 지각경험과 과거경험의 영향을 받는 공상이 결합되어 지각, 이해, 추측, 상상을 통해 심리적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각이라고 한다. 말하자면 통각이란 과거 경험의 영향을 받지 않는 순수한 지각과정이 아니라 선행경험으로 지각이 왜곡되고 공상적인 체험이 혼합되는 과정이다. 통각내용을 분석하면 성격을 진단하고 해석할 수 있다. Bellak은 TAT에 대한 반응에서 전의식적 수준에 있는 개인의 내적 요구가 의식화되는 외현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자극자료라는 외적 자극에 대한 반응은 역동적 원인과 의미 있는 관련이 있다고 가정하였다.

Lindzey(1958)는 TAT를 통해 개인의 역동적인 심리적 구조를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는 경험적 근거 또는 기본가정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 있다.

① 수검자가 비구성적 장면을 구성하는 과정에는 자신의 욕구, 기질, 갈등이 나타난다.

② 이야기를 구성하는 과정에는 수검자가 동일시한 인물을 통해 수검자 자신의 요구, 희망, 갈등이 투사될 수 있다.

③ 수검자의 기질, 욕구, 갈등 등이 간접적 또는 상징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④ 이야기 내용이 수검자 자신의 충동과 갈등을 진단하는 데 동일한 비중을 갖는 것은 아니다. 어떤 결정적인 이야기 내용은 중요한 진단적 자료가 될 수도 있으나 때로는 보완적이거나 무가치한 자료일 수 있다.

⑤ 자극자료의 성격과 직접 관련이 있는 주제나 이야기는 자극자료와 직접 관련이 없는 주제나 이야기 보다 중요성이 낮다.

⑥ 여러 이야기에서 자주 나타나는 주제는 수검자의 충동과 갈등을 반영할 가능성이 높다.

⑦ 이야기 내용은 수검자의 지속적인 기질과 갈등뿐 아니라 상황적 힘에 의해 유발된 순간적 충동과 갈등이 반영된 것일 수 있다.

⑧ 이야기 내용은 수검자가 과거에 직접 경험하지는 않았지만 자신이 목격했거나 관찰했던 과거 사상을 반영할 수 있다.

⑨ 이야기에는 개인적 내용이 반영될 수도 있고 집단이나 사회-문화적 요인과 관련된 내용이 반영될 수도 있다.

⑩ 이야기를 통해서 유추한 특성이나 갈등이 반드시 외현적 행동이나 의식적 경험과 직접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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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검사재료

주제통각검사 카드는 28*23.5cm 크기에 회색 그림이 있는 30개의 카드와 한 장의 백지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의 그림에는 하나 또는 여러 인물이 등장하고 일상생활 장면을 다소 모호하게 묘사하고 있다. 이렇게 모호하게 묘사한 이유는 수검자가 카드에 있는 인물과 동일시하여 자신의 욕구, 감정, 생각, 경험 등을 투사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카드에 따라서는 인물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거나 백지카드도 있다. 각 카드는 각기 중요한 특징과 성격 진단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실제로 검사를 실시할 대에는 총 31장의 카드 중에서 성별과 연령에 따라 20장의 카드만 사용한다. 카드 뒷면에는 숫자와 영문자가 기록되어 있는데, 숫자는 제시 순서이고 영문자는 수검자의 성별과 연령 수준을 나타낸다. 숫자만 있고 영문자가 없는 카드는 모든 수검자에게 공통으로 사용하는 카드이다. 카드 뒷면에 있는 영문자 M은 성인 남자, F은 성인 여자, B는 소년, G는 소녀, MF는 성인 남녀, GF는 소녀와 성인 여자, BM은 소년과 성인 남자, BG는 소년과 소녀를 의미한다.

 

4. 실시방법

- TAT는 수검자의 상상을 자극해서 얻는 반응내용을 분석하기 때문에 수검자의 적극적인 정신활동을 자극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수검자가 자유롭게 상상하고 이러한 상황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최대한 편안한 분위기를 유도해야 한다.

1) 준비 및 절차

・ 검사 실시 전

- 검사자는 수검자의 성별과 연령수준에 따라 20장의 카드를 골라서 번호순으로 배열하여 뒤집어 놓아야한다.

- 수검자의 반응을 기록하는 데 필요한 기록용지나 녹음기 및 시계 등을 준비해야 한다.

- 수검자의 반응을 분석하기 위한 기록 용지는 결과분석․ 해석하는 방법에 따라 다르므로 검사자 자신이 사용하는 방법에 적합한 준비물을 갖춰야한다.

・ 실시 절차

- 일괄실시 : 성별과 연령 수준에 따라 선정된 20장의 카드를 한 번에 모두 실시하는 것

- 분할실시 : 20장의 카드를 10장씩 나누어 실시하는 것으로 수검자의 피로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반응의 생산성을 최대한 높이는데 적합한 방법이다. 이 실시 방법은 연소자나 노약자 또는 심신이 허약한 수검자에게 적용할 수 있다. (첫 번째 열장의 검사를 1계열 검사라 하며, 다음에 실시하는 10장의 검사를 2계열 검사라 한다.)

- 선별실시 : 20장의 카드를 모두 사용하지 않고 검사의 목적과 수검자의 임상증상에 비추어 검사자가 임의로 판단하여 몇 장의

카드를 골라 실시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9~12장의 카드를 한 번에 모두 실시한다.

2) 지시

- 임상장면에서는 수검자의 임상적 상태에 따라 융통성 있게 지시 할 수 있어야 한다.

- 지시문은 연령, 성격, 교육수준, 지적 수준 및 환경에 따라 달리 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한 번 지시한 다음에는 더 자세하게 설명하거나 다시 지시하지 않는다.

- 수검자가 말한 이야기에 결정적인 내용이 빠져있을 경우 다시 지시하거나 보충할 필요가 있다.

- 다시 지시하거나 보충한 후에도 중요한 사항이 빠지게 되면 다시지시하거나 질문할 필요가 없다.

 

※지시에 반드시 포함해야 할 사항

각 그림에 대해 “어떻게 해서 그림과 같은 상황이 일어나게 되었고, 그림에 나타난 인물이 어떤 생각과 느낌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보이고 앞으로 어떻게 될 것 같은가?” 와 같은 의문. 즉, 각 그림에 관한 과거, 현재, 미래, 및 인물의 생각과 느낌은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

3) 질문

・ 중간질문

- 수검자가 이야기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하는 질문으로 이야기의 미비점을 보충하고 확인하기 위한 질문이다.

- 중간질문은 많은 기교를 필요로 하고 수검자의 상상과 검사의 진행을 방해 할 수 있으므로 경험이 부족한 초보자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으며 꼭 필요한 경우라도 조심해서 질문해야 한다.

- 1번이나 2번 카드까지만 사용하고 다른 카드에서는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종결 질문

- 제1계열이나 제2계열에 대한 상상이 모두 끝난 후에 즉, 수검자가 각 카드에 대한 상상을 다 마친 다음에 실시하는 질문이다.

- 수검자의 내용에 미비한 점이 있거나 해석하기에 어려운 점이 있을 경우 수검자 자신이 말한 내용을 요약 해준 후 질문하는것이 좋다.

- 수검자에게 가장 인상적인 카드나 좋지 않게 느껴졌던 카드를 선택하도록 한 후 그 이유를 물어보는 것도 유용 할 수 있다.

 

4) 기록

- TAT는 검사를 실시하는 동안에 기록해야 할 사항이 너무 많기 때문에 실시하기가 매우 번거롭다.

- 검사자는 수검자가 말하는 이야기 내용, 반응시간, 수검태도, 행동관찰 및 검사자의 언어적 반응과 질문 등을 기록해야한다.

- 검사자는 수검자가 말하는 내용을 빠짐없이 어감을 살려서 말하는 그대로 기록해야한다.

✓ 검사자가 기록하는 방법 :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검사자가 직접기록용지에 수검자가 말한 이야기 내용을 기록하는 방법이다.

✓ 수검자가 기록하는 방법 : 수검자 스스로가 자신이 상상한 이야기 내용을 직접 기록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 녹음기를 이용하는 방법 : 녹음기를 이용하여 수검자의 이야기 내용을 녹음하여 기록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사용할 때에는 사전에 수검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 이 밖에도 속기기를 사용하거나 별도로 관찰실을 마련해서 몰래 녹음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기록방법의 장점과 단점 비교

 

기록방법

- 검사자가 기록하는 방법

- 수검자가 기록하는 방법

- 녹음기를 사용하는 방법

장점

・검사자가 수검자의 모든 행동을 직접 관찰 할 수 있다.

・기록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다.

・검사자가 직접 이야기 내용을 기록해야하는 부담이 줄어든다.

 

단점

・검사자에게 지나친 부담이 된다.

・중요한 대목을 빠뜨릴 수 있다.

・수검자가 이야기 내용을 각색하거나 읽고 고쳐나갈 위험이 있다.

・검사 동안 행동관찰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기 어렵다.

・수검자가 철자나 맞춤법에 지나치게 신경 쓸 경우 이야기 전개가 자연스럽지 못할 수 있으며, 피로해서 점차 이야기가 짧아 질 수도 있다.

・녹음자체가 수검자에게 위협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5. 분석방법

TAT의 타당한 분석과 해석은 어디까지나 수검자에 대한 배경정보와 해석자의 심리학적 소양과 훈련 및 역동심리학에 대한 이해에 달려 있다. 특히 TAT를 해석할 때에는 수검자의 성격발달에 작용한 여러 지속적인 요인들과 현재 수검자가 처해 있는 상황과 관련된 여러 요인들도 동시에 고려해야 하고 TAT 진단이란 근본적으로 개인의 성격에 작용하는 지배적인 요인과 이러한 요인들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밝히는 것이지 단순한 명령(labeling)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TAT는 자극자료를 근거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수검자 자신의 성격과 문제가 반영되고 이야기에 묘사된 인물, 장면 및 문제는 수검자 자신이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것과 같을 것이라는 가정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가정을 근거로 반응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은 크게 내용분석과 형식 분석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내용 분석 : 이야기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요구, 압력, 감정상태 등과 같은 역동적 내용 을 분석하는 방법

2) 형식 분석 : 수검자가 검사를 받는 동안에 보여 준 검사태도, 이야기의 구조적 특징, 언 어적 습관, 표현방식 등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방법

* TAT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다. 그 중 Bellak의 분석법과 Murray의 해석법을 발전시킨 Stein의 요구-압력분석에 대해 알아보자.

 

<Bellak의 정신분석학적 분석법>

Bellak은 정신분석이론과 자아심리학적 입장에서 TAT 분석법을 발전시켰다. 특히 그는 상상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아의 역할에 초점을 두었는데 이야기를 전개하는 과정에 나타나는 자아의 관여정도, 자아기능의 종류 및 자아통제의 융통성이 개인마다 다르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을 근거로 다음과 같이 10가지 항목에 초점을 두었다.

1) 주제

이야기의 전체적 흐름을 요약하는 기술수준,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이야기의 이 면에 숨어있는 내용을 일반화하는 해석수준, 정신의학적으로 정의하는 진단수준, 정신분석학에 근거해서 보다 상징적인 의미를 해석하는 상징수준 및 특정 주제나 자유연상을 사용하여 특수한 정보를 탐색하는 정교화수준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2) 주인공

주인공이란 이야기 속에서 가장 말을 많이 하고 감정이나 생각이 가장 많이 논의되고 동일시하는 인물이다. 그리고 주인공의 직업, 흥미, 특성, 능력, 적절성 및 신체상은 수검자 자신의 특성이거나 수검자가 원하는 특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3) 주인공의 주된 요구

주인공의 행동적 요구, 이야기 이면에 담겨 있는 역동에 관한 추론, 그림에 분명하게 묘사되어 있는 것을 생략하거나 묘사되어 있지 않았는데도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 대상, 상황을 분석한다.

4) 환경의 개념

환경이란 무의식적 자기지각과 과거 기억표상에 따른 통각왜곡으로 결정되는 복잡한 과정이다. 이야기 내용에서 특정 환경에 대한 이야기가 일관되게 많이 나타날 경우 ‘도움이 되는, 적대적인, 이용가치가 있는, 위험한’ 등으로 표현된다.

5) 대인지각

이야기에 나타나는 양친, 동년배 및 연소자에 대한 주인공의 태도를 분석함으로써 이들에 대한 수검자의 통각작용과 반응을 분석한다.

6) 중요한 갈등

갈등이란 상반되는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욕구가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갈등의 성질, 갈등이 있을 때 수검자가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분석한다. 갈등은 보통 초자아와 자아, 공격과 획득, 성적욕구와 도덕, 수동과 반항, 순종과 자립 간에 일어난다.

7) 불안의 성격

신체나 상해나 처벌, 비난, 결핍, 도치, 공격, 애정 상실 등에 관한 불안의 성격을 분석한다.

8) 중요한 방어

수검자의 성격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충동의 내용과 함께 충동에 대한 심리적 방어를 분석한다.

 

9) 초자아의 엄격성

처벌의 성격은 초자아의 엄격성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10) 자아의 통합

자아의 통합이란 내적 충동이나 현실적인 요청을 적절하게 조정하는 자아의 기능에 관한 문제이다. 자아의 통합은 수검자의 기본감정, 적응의 정도, 자아의 강도에 관한 중요한 지표이다. 현실적 문제해결에서 만족한 결과를 얻는가, 공상수준에 머무르는가, 충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현실적인가 비현실적인가 등을 분석한다.

 

2023.05.17 - [임상심리학/DSM-5] - 알코올 중독 장애(Alcohol Intoxication)/명시되지 않는 알코올 관련장애(Unspecified alcohol - Related Disoder)

 

알코올 중독 장애(Alcohol Intoxication)/명시되지 않는 알코올 관련장애(Unspecified alcohol - Related Disoder)

알코올 중독 (Alcohol Intoxication) 진단기준 A. 최근의 알코올 섭취가 있다. B. 알코올 섭취하는 동안, 또는 그 직후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문제적 행동 변화 및 심리적 변화가 발생한다.(예, 부적절한

psychologymind.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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