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용 주제 통각검사 ( CAT - Children Apperception Test )는 Bellak(1949)이 3세-10세의 어린이들에게 실시하기 위해 제작한 아동용 투사적 성격검사입니다. 같은 종류의 검사로는 성인용 TAT가 있는데 이것은 성인 성격 진단에 매우 유용하긴 하지만 아동들에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TAT 도판의 자극 장면은 성인에게 알맞게 그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Bellak은 도판의 자극 장면들을 아동들에게 맞는 그림들, 즉 유아기와 아동기에 주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심리적 문제들이 쉽사리 투사될 수 있는 그림들로 바꾸고, 도판에 등장하는 주인공도 동물로 바꾸어 아동용 검사인 CAT를 만들었습니다. CAT도판에서 동물들을 등장시킨 이유는 어린이들에게는 인간 자극보다 동물 자극이 더 잘 동일시된다는 가정에서였습니다.
Bellak에 의하면 CAT는 어린이가 주요한 인물이나 충동에 대응해 나가는 방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입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음식을 섭취하는 문제를 포함하는 구강기적 문제, 형제간의 경쟁, 부모에 대한 태도, 부모의 부부로서의 상호관계, 혹은 부모가 한 이불 속에 들어있는 것을 보는것에 대한 환상 같은 것이 아동의 반응 내용에서 추출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Rorschach검사에서는 보다 기본적인 성격 구조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반해, CAT에서는 TAT와 마찬가지로 대인 관계, 사회적 상호 작용, 동일시 양식 등과 같은 아동의 보다 구체적인 문제들을 반영하는 반응들이 나타납니다. 이와 아울러 반응 내용에서 공포, 공격성, 애정의 원천이나 그 대상, 반응기제에 관한 단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CAT는 아동의 성장과정에 관계되는 문제라든지 일상생활에 관련되는 문제들을 투사시켜 아동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검사입니다. 검사도구의 구성은 CAT표준판 9매와 CAT보충판 9개로 구성되었다. 도판 외에 검사요강과 기록용지가 있습니다.
[ 도 판 ]
① 우호적 반응 ; 음식을 먹고 난 후 즐겁게 놀게 될 것이라고 기술
② 공격적 욕구 반응 ; 음식을 많이 먹으려 하고 남의 음식을 빼앗겠다는 반응
③ 구성적 욕구 ; 음식 먹기 전후에 씻고 치우고, 청소한다는 반응
6. 신경발달장애(Neurodevelopmental Disorders)의 운동장애(Motor Disorders) DSM-5 진단기준
신경발달장애(Neurodevelopmental Disorders)의 운동장애(Motor Disorders) DSM..
psychologymind.tistory.com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경쟁에 대한 욕구, 능력 있고 힘있는 곰과 힘없고 무력한 곰에 대한 설명 공격 욕구와 지배 욕구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사자를 편히 쉬고 있는 부동의 욕구로 보고, 쥐는 주위를 탐색하고 살피는 불안과 호기심을 가진 것으로 보고 있다.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불안에서 탈피하기 위한 새로운 구성의 욕구(세수할 것이다, 밥을 먹을 것이다, 이불을 갠다 등의 반응)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주위를 살피고 무엇을 알아보려고 하는 호기심의 욕구, 음식이나 기타 다른 것들을 얻기 위한 욕구
2024.04.24 - [임상심리학/학습심리학] - 청소년 우울증 개선의 핵심과제 - 학습동기와 성취동기
청소년 우울증 개선의 핵심과제 - 학습동기와 성취동기
학습동기와 성취동기학생의 학습동기란 학생의 의미 있고 가치 있는 학업적 활동을 모색하고, 그러한 학업적 활동으로부터 의도한 학업적 이점을 획득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향성이다. 학습동
psychologymind.tistory.com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공격이 가장 많고, 소극적 위축되는 특징도 있다.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씻고, 세수하고, 목욕하는 구성의 욕구, 양육과 보호의 욕구, 공격과 지배에 관한 욕구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사과를 가져다 먹겠다고 하는 욕구, 처벌을 두려워하고 회피해야겠다는 욕구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우호적이고 친절하게 놀기를 희망하는 욕구, 공격과 싸움의 욕구, 경쟁의 욕구, 미끄럼을 탄 후에 몸을 씻는다든지 음식을 먹겠다는 욕구 등.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성취욕, 전시욕, 설명․이야기하려는 교시욕, 지배욕, 호기심 등.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친절하고 우호적으로 즐기는 것, 구성의 욕구, 수동의 욕구, 기대의 욕구 등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부모의 양육 보호의 욕구, 자녀의 부동(PASSIVITY)의 욕구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학교 사태에서 친구들과 재미있게 놀 것이라는 우정의 욕구, 양육과 보호를 받으려는 욕구, 강요와 지배를 받고 있다는 기술, 성취욕, 거절과 거부의 기술, 자기 욕구가 충족되기를 기대하는 욕구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상처나 상해에 대한 불안과 공포, 위험에 대한 회피와 적극적 활동을 기피하는 위축성
2023.02.22 - [임상심리학/심리치료] - 심리치료이론 : 합리적 정서행동 심리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심리치료이론 : 합리적 정서행동 심리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합리적 정서행동 심리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이 이론은 1956년 Ellis박사에 의해서 창안되었다. 1961년 인간의 정서적 측면을 ..
psychologymind.tistory.com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자기를 표현해 보려는 자기 과시욕, 신체와 외모에 대한 호기심, 세수하고 더러운 데를 씻고, 목욕하고 양복을 입는 등의 구성 욕구
보충도 판 8
전형적인 반응 패턴 - 아기(작은 토끼)가 아파서 의사에게 병을 고치려고 병원에 간다고 기술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보살핌의 욕구, 무기력한 수동성의 욕구, 공포와 불안의 욕구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목욕하고, 빨래하는 것과 같은 구성욕, 몰래 들여다보거나 신체 자체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호기심
검사의 활용
이 검사는 투사적 성격검사로서 아동들의 내면세계를 각각의 검사도 판에 투사시켜 아동들이 지니고 있는 욕구 체계 및 갈등과 상황처리와 같은 성격적 특징들을 진단할 수 있게끔 만든 것입니다.
검사의 실시방법 및 유의점
- 개인용 투사적 성격검사이므로 투사검사의 기본 이론과 원리를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 투사적 검사를 아동에게 실시하는 것과 관련된 특수한 문제들을 익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아동들에게 임상적 자료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인지적, 정서적 영역에서의 성장과 아울러 여러 발달적 측면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 피검자가 말하는 것은 가능한 한 모두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능한 한 정해진 순서대로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시를 할 때는 피검자의 연령, 지적수준, 性 혹은 생활환경을 고려해서 그에 알맞게 말해 주어야 합니다.
- 아동이 이야기를 시작한 뒤 적당한 때를 봐서 “그럼, 그전에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라고 묻습니다. 그리고 대답 후에는 “그 다음에는 어떻게 될까?”라고 묻습니다.
- 아동들에게 반응을 계속 얻어내기 위해서는 칭찬이나 격려를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 말도 없을 경우에는 간섭이나 독촉을 해도 무방하지만, 대답을 유도해서는 안됩니다.
- CAT보충용 9매의 도판을 반드시 다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 될 수 있으면 피검자의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대답을 합니다.(예. “너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니?”, “네가 생각하는대로 말해봐.”)
- 첫 도판부터 거부하는 경우에는 그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도판으로 시작하고, 이야기를 조금 시작하다가 안 하는 경우에는 다른 도판을 시키거나 잠시 쉰 다음 다시 합니다.
<대인관계> 공격, 경쟁, 기대, 의지, 지배, 공포, 유친, 적개심, 거부
<압력 배제> 자율, 저항, 복종, 방어, 권세, 처벌 욕구
2) 주인공의 압력
<인적 압력> 성취, 획득, 우월, 지원, 거절, 벌, 유친, 교시, 기대, 지배, 순종의 압력
<환경적 압력> 재해, 불행, 결여, 위협, 불행의 압력
<내적 압력> 질환, 죽음, 죄, 좌절, 무력, 열등감의 압력
*욕구, 압력, 주요한 갈등, 주요 불안 등을 해석함 1)
[ 분석 및 해석 ]
아동의 진술내용이 개인의 욕구와 환경 자극과의 상호작용에서 빚어지기 때문에, CAT의 분석과 해석의 초점은 이야기 속에 나타나는 주인공의 행동에서 진단할 수 있는 아동의 욕구와 이야기 속의 상황 진행에서 추측되는 환경의 압력입니다.
- 주인공의 욕구
대부분은 행동을 구성하는 한 요인으로 혹은 행동이라는 외적 형태로 나타나지만, 욕구가 행동의 수준에까지 발전하지 않고 단순한 바람의 수준에 머무르는 경우가 있다.
*외적 사상에 대한 욕구 : 외적 사상이나 장면에 대해서 주인공이 나타내는 활동
*대인관계의 욕구: 타자에 대해서 주인공이 나타내는 활동
*압력 배제의 욕구 : 타자에 의해서 나타내는 활동에 대한 주인공의 반응
- 주인공에 대한 압력
*인적 압력
*환경적 압력
*내적 압력
[ 해석의 기본 원칙 ]
- 반응의 반복
*여러 진술 중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반응을 해석의 근거로 삼는 것입니다.
반복의 종류에는 특수한 사물, 인물, 사태들이 계속 반복되거나, 다른 상황들에서 똑같은 감정이나 태도가 표현되는 것이 있습니다.
*아주 이탈적이고 비전형적인 반응도 의미 있으나 심한 억압으로 왜곡되거나, 한 번만 보일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주제의 순서
반대하는 이야기에서 순종한다는 기술은 아버지에 대한 공격성의 표출 → 죄책감으로 인해 속죄하는 이야기임을 의미하고, ‘속편’의 이야기가 두세 개 도판 후에 이어지는 경우는 아동이 긴장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 안정된 가족 관계가 성립된 경우에는 가족성격특성의 일관성 있게 표현하며, 도판마다 다른 성격과 태도를 표현하는 경우는 가족에 대한 양가감정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 검사 도중부터 이야기에 제목을 붙이는 것은 환상을 짜인 틀 속에 집어넣고, 진행에 따라 불안이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 도판 제시에서 반응까지의 시간을 기록하여 불안의 억압, 억제를 예측합니다.
- 사례 정보
아동의 가정상황, 최근상황, 가까운 미래의 위기적 사태 등을 모두 파악하여 사례적 정보와
관련해서 반응의미를 해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