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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AT 주제통각검사(Thematic Apperception Test)

임상심리학/심리검사

by 셀리스트 2023. 3. 6.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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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in의 요구-압력분석법>

요구-압력분석법은 이야기에 투사된 개인적 요구, 환경적 압력의 상호작용과 그 결과를 분석하여 수검자의 성격을 평가하려는 시도이다. 먼저 주인공을 밝히고, 주인공을 둘러싼 환경자극의 특징을 파악하고, 주인공의 핵심적 요구를 밝히고, 주요 인물에 대한 주인공의 감정을 알아보고, 주인공의 요구와 압력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내적 심리상태나 주인공이 행동으로 표현하는 방식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1) 주인공

 

주인공은 흔히 이야기에 제일 먼저 등장하는 인물, 이야기 전체에서 수검자가 관심을 두고 있는 인물, 중요한 행동을 주도하는 인물, 이야기를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는 인물, 연령이나 성 및 다른 심리적 특징이 수검자와 유사한 인물일 수 있다.

 

 

2) 주인공의 요구

 

인간의 행동을 개인과 환경 간 상호작용의 결과로 볼 때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개인의 요구와 환경이 개인에게 미치는 힘을 분석해야 한다. 즉, 환경에 대한 개인적 태도나 요구와 환경으로부터 받는 압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런 경우 주인공의 요구는 크게 외적 사상에 대한 요구, 대인관계적 요구, 외적 압력을 배제시키려는 요구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리고 어떤 요구의 상대적 중요성은 그러한 요구가 나타나는 빈도, 강도 및 지속시간에 따라 결정할 수 있다.

 

① 외적 사상에 대한 요구

 

- 성취요구(Achievement)

 

인내하면서 중요한 일을 하거나 성취하려는 노력. 어려움을 극복하고 무엇인가 중요한 일을 수행하고 보다 높은 수준에 도달하려는 요구 등

 

- 획득요구(Acquisition)

 

재산이나 가치에 관한 사회적 획득요구와 훔치거나 탈취, 착취 및 위조와 같은 반사회적 획득요구.

 

- 변화, 여행 및 모험(Change, Travel, & Adventure)

 

변화를 추구하거나 여행이나 탐험을 하거나 이와 관련된 꿈

 

- 인지요구(Cognizance)

 

호기심을 가지거나 무엇을 열심히 탐색하거나 알고 싶은 문제가 있으면 물어보고 관찰, 연구, 실험을 통해 어떤 일을 조사, 탐색, 탐사.

 

- 구성요구(Construction)

 

정리, 정돈, 청결, 배열, 조직, 건출 등에 관한 노력. 질서의 요구도 포함된다. 이야기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문학적 감상이 지배적이면 관능요구로 분석하고, 이야기 구성 자체가 중심일 경우 구성 요구로 본다.

 

* 이 밖에도 만회요구, 흥분요구, 섭취요구, 수동요구, 유희요구, 확보요구, 관능요구, 이해요구가 있다.

 

② 대인적 요구

 

- 친화요구(Affiliation)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과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려는 집단적 친화요구와 애정, 동정, 존경을 통해 타인과 관계하려는 정서적 친화요구.

 

- 공격요구(Aggression)

 

화를 내거나 논쟁을 벌이거나 비판, 중상모략, 비방, 조소와 같은 정서적 및 언어적 공격, 자신을 방어하거나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 또는 조국이나 우방을 위해 투쟁하는 신체적 및 사회적 공격, 정당한 이유 없이 주먹을 휘두르거나 무자비하고 냉혹하게 행동하거나 반역하는 등의 신체적 및 반사회적 공격.

 

- 지배요구(Dominance)

 

타인의 감정, 사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려는 행동. 명령을 내밀 수 있는 지위획득을 위해 노력하거나 남을 설득하려는 토론이나 논쟁. 반대의견의 억제. 범죄자나 적을 사로잡거나 통치, 명령, 지시, 감독, 지도, 강제, 구속, 설득하려는 행동. 거만한 태도.

 

- 전달요구(Exposition)

 

소식을 알리고 뉴스를 전하거나 설명, 교시, 교수, 해설, 강의, 보도 등.

 

- 양육요구(Nurturance)

 

동정을 나타내거나 다른 사람에 대한 위로. 친절하게 타인의 감정에 대한 염려. 연장자, 연소자, 약자의 실망, 비관, 위험을 동정하고 도와주는 행동.

 

* 이 밖에도 인정과 과시요구, 거부요구, 성적 요구, 구원요구, 우월요구, 유사요구, 불일치요구가 있다.

 

③ 압력을 배제하려는 요구

 

- 굴종요구(Abasement)

 

비난, 처벌, 고통이나 죽음을 피하기 위해 불가피한 굴복, 모욕, 상해, 견책, 처벌에 대한 무저항, 자백하거나 사과하고 시정하겠다는 약속, 운명에 대한 수동적 묵종과 체념. 무저항적 시련

 

- 자율요구(Autonomy)

 

- 자유: 구속이나 속박으로부터 도피나 회피. 감금지역에서 도피하거나 감옥에서 탈출. 집을 뛰쳐나가고, 학교를 그만두고, 직장을 떠나거나 군에서 이탈. 의무적인 관계에서 벗어나기 위해 타인과의 관계를 청산.

 

- 저항: 강요에 대한 저항. 요구받는 일에 대한 거부. 상관의 판단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반박. 권위에 대한 저항.

 

- 반사회적: 허용되지 않거나 처벌받을 만한 행동. 불미스럽거나 부당한 행동 또는 도덕적, 사회적 규범을 벗어난 행동.

 

 비난회피요구(Blame-avoidance): 불명예, 비난, 처벌을 두려워하여 그러한 행동을 회피.

 

- 경복요구(Deference)

 

존경을 표시하거나 타인의 장점을 인정하고 훌륭한 업적을 칭찬하는 요구와 타인의 암시나 권유에 협조하고 명령에 순응하거나 동의함.

 

- 재난회피요구(Harm-avoidance)

 

싸움이나 신체적 위험을 피하기 위한 공포, 불안, 염려, 신체적 약점. 질병이나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 동물이나 적의 추적에 대한 회피.

 

* 이 밖에도 방어요구, 굴욕회피요구, 은둔요구, 불가침요구, 해독회피요구가 있다.

 

 

3) 환경자극 (압력)

 

TAT는 주인공이 외부로부터 받고 있는 압력을 분석하여 주인공의 욕구와 관련짓고 있다. 환경이 주인공의 발달을 조장하는지 방해하는지, 환경적 압력이 적당한지 부적당한지, 환경과 조화를 유지하는지 대립되는지, 환경에 만족하는지 불만을 느끼고 있는지, 환경을 정적으로 보는지 부적으로 보는지, 환경을 방해하는 요소가 있는지 등을 알아보기 위해 압력을 분석한다. 환경자극은 대인적 압력, 환경적 압력 및 내적 압력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① 대인적 압력

 

- 획득압력(Acquisition)

타인이 주인공의 금품이나 재산을 빼앗으려 하거나 강탈 또는 착취. 주인공의 경제적 안정에 대한 위협.

 

- 친화압력(Affiliation)

주인공이 한 사람 또는 여러 친구와 사귀게 되거나 집단의 성원이 되게 하는 압력. 주인공이 타인에게 끌려 결혼하게 됨.

 

- 공격압력

- 정서적, 언어적 : 주인공에게 화를 내거나 주인공을 미워함. 주인공이 저주, 비판, 무시, 경시, 멸시, 조소를 당하거나 누가 배후에서 주인공에 대한 비방.

 

- 물리적, 사회적 : 주인공의 잘못에 대해 부모, 경찰, 정부 등이 주인공에 대한 처벌.

 

- 물리적 반사회적 : 범죄자가 주인공을 모독, 상해, 살해. 타인이 싸움을 걸러 올 때 주인공의 방어.

 

- 파괴 : 주인공의 소유물이 손상되거나 파손됨.

 

- 인지압력(Cognizance)

타인이 주인공과 주인공이 하는 일에 호기심을 갖고 주시. 타인이 주인공의 일을 응시하거나 조사하려는 질문.

 

- 경복압력(Deference)

- 개인이나 집단이 주인공의 지도나 요구에 순종. 타인이 주인공을 기쁘게 해 주려고 애쓰거나 협동 또는 복종.

 

- 존경: 집단이나 개인이 주인공에 대한 찬사.

 

* 이 밖에도 지배압력, 모범압력, 전달압력, 양육압력, 거부압력, 확보압력, 성압력, 구조압력, 포상압력, 가정불화압력, 경쟁압력, 지배-양육압력, 공격-지배압력, 배신압력이 있다.

 

 

② 환경적 압력

 

- 재해압력(Disaster)

 

천재지변으로 인한 자연적 재해, 화재, 교통사고, 전쟁 등 불의의 사고.

 

- 운명압력(Luck) : 주인공의 행운, 재해, 불행, 결핍, 질환, 실패 등에 관한 운명론적 표현.

 

-  불행압력(Afflication) : 주인공 주변에서 일어난 불행. 친척, 가정, 친구, 애인의 불행

 

- 결여압력(Lack)

 

- 영양 : 가난, 질병 등으로 음식물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함.

 

배고픔, 갈증, 모유의 부족 등.

 

- 소유 : 어린이에게 장난감이 하나도 없거나 박탈한 경우.

 

- 우정 : 같이 놀던 친구의 이별이나 죽음.

 

* 이 밖에도 위험 또는 불행압력, 다양성압력이 있다.

 

③ 내적 압력

 

․ 죽음압력(Death): 주인공의 죽음.

 

․ 질환압력(Illness): 신경과민, 호흡장애, 심장병, 위경련, 소아마비 등과 같은 주인공의 질병.

 

․ 좌절압력(Frustration): 주인공이 경험하고 있거나 예상되는 좌절.

 

․ 죄압력(Guilt): 범법행위나 비행에 대한 죄책감 또는 종교적, 도덕적 죄의식.

 

․ 신체부적절압력(Physical Inadequacy): 신체적 부적합감.

 

* 이 밖에도 심리부적절압력, 수술압력, 열등감압력이 있다.

 

4) 주인공이 에너지를 투여하고 있는 대상 분석

 

정적에너지 투어란 요구를 일으키는 대상이고, 부적 에너지 투여란 압력의 원천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수검자의 요구나 압력에 관한 자료는 주인공이 매력을 느끼고 있거나 멀리하려는 사물, 활동, 인물, 관념을 통해 얻을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회적 힘이나 압력 및 이념에 대한 주인공의 반응은 요구에 비추어 평가하게 된다.

 

5) 주인공의 내적 상태분석

 

이야기 속에서 주인공이 경험하는 내적 심리 상태가 행복한가, 갈등을 느끼는가, 비관적인가를 평가한다. 일반적으로 내적 상태는 기쁨, 의기양양, 행복, 흥분, 갈등, 회의 등으로 표현되는데, 이러한 내적 상태를 크게 행복상태, 갈등상태, 비관상태로 분류할 수 있다.

 

6) 주인공의 행동적 표현방식분석

 

주인공이 행동으로 표현하는 수준을 분석하면 수검자의 성격 중 어떤 요인이 외현적 수준이고 어떤 요인이 내재적 수준인지를 추론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인공이 표현하는 행동의 강도와 수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주인공의 행동 수준은 공상 수준, 행동 전 수준, 제지행동 수준, 외현적 행동 수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행동 수준은 몸짓, 능동적 반응, 수동적 반응, 외향적 및 내향적 행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7) 결말 분석

 

이야기의 결말과 관련하여 행복과 불행, 성공과 실패, 욕구충족과 좌절, 갈등의 지속을 분석한다.

 

 

 

6. 임상적 사례

 

 

TAT는 요구-압력을 분석하여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려고 시도하였으나 임상실제에서는 진단에도 매우 유용하다고 한다. 본 장에서는 10번 카드에 대한 우울증, 히스테리아, 강박장애, 망상장애, 정신분열병 및 조울병의 반응을 제시하기로 하겠다(Allison et al., 1968).

 

10번 카드에서 보통 왼쪽에 있는 남자와 오른쪽에 있는 여자는 애정관계에 있는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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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울증

 

심한 우울감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반응은 비교적 구별하기 쉽다. 우울증 환자는 이야기하는 관념이나 상상의 범위가 제한적이고, 반응과 말이 느리고, 자살에 관한 사고가 자주 나타난다. 그리고 고립감, 거부감, 무가치감 및 무능력과 관련된 주제가 많다.

 

<예시>

 

[한숨을 쉬며] 이야기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모르겠어요. 아무것도 말할 수가 없어요. 이 사람들이 누구죠? 아마도 한 사람은 남자이고 다른 한 사람은 여자인 것 같은데. 아마 누군가 죽은 것 같아요. 어쩌면 아들이나 딸이겠죠. 지금 자식을 그리워하고 있는 것 같군요. 오랜 시간이 지나면 슬픔에서 벗어날 수 있겠죠.

 

 

∴ 이 사람의 반응은 통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없고 지쳐서 외적인 지지를 요구하는 전형적인 우울증적 특징을 포함하고 있다.

 

 

2) 히스테리아

 

히스테리아 환자들은 억압이 심하고 감정이 쉽게 변하므로 갑작스러운 웃음과 울음, 허풍과 과장, 두려움, 불가사의한 것에 대한 감탄 등이 이야기 전개과정에서 자주 표현된다. 이러한 감정변화는 때때로 매우 진부하고 상투적인 내용이나 관습적이고 도덕적인 이야기와 연관되어 있을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어린아이처럼 순진한 측면이 나타나기도 한다. 공격적이거나 성적인 장면을 시사하는 카드에 대해서는 감정적 차단(emotional blocking)이 나타날 수 있고 이야기 내용이 매우 짧을 수 있다.

 

<예시>

 

멋진 남자와 귀여운 소녀처럼 보여요. 매우 행복해 보이는데, 남자가 소녀에게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 같기도 하고. 너무 달콤하고 부드러운 분위기인 것 같아요. 소녀가 얼마나 자신감에 차 있고 행복하게 느끼고 있는지 알겠어요! 정말 멋지게 보이죠. 나도 이랬으면. …(중략) [카드를 밀쳐버리며] 글쎄, 남자는 가까운 학교에 다녔던 것 같고 소녀와 한 마을에 살았던 것 같아요. 아주 달콤하고 오래된 사랑 이야기가 떠오르는군요.

 

 

3) 강박장애

 

강박장애는 퇴행, 부정, 고립, 주지화, 반동형성과 같은 다양한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사람들의 TAT 반응은 매우 장황하게 이야기를 반복해서 늘어놓고 현학적이며 여러 가지 조건을 상징하고 제한하거나 의심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대안적인 행동, 사고, 감정이 번갈아 나타나고 경직되어 있고 우회적일 수 있다. 이야기 내용에는 망설이거나 의심하는 경향이 자주 나타나고 이야기의 주제는 근면, 순종, 완벽성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예시>

 

남편과 부인이거나 사랑하는 사람들은 그린 그림 같은데. 몇 주 또는 몇 개월 동안 서로 만나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아마 최근 들어 그다지 잦지는 않았지만 서로 떨어져 있었던 것 같다. 남자는 상당히 즐겁고 편안한 표정이다. 부인이 돌아왔고 그들은 재결합했다고 볼 수 있다. 여자도 편안한 표정을 지으려고 하지만 그런 표정이 많이 나타나지 않은 것 같은데… 물론 부인도 남편과 똑같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지금 남자는 이야기하고 있고 여자는 듣고 있다.

 

 

4) 편집장애

 

자신의 특성을 지각하고 공감하는 데 투사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극단적인 경우 심각한 망상형 정신분열장애가 될 수 있다. 또한 투사적 방어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과민하고 다른 사람의 동기를 의심할 수 있고 극단적일 경우 현실검증을 와해시킬 수 있다. 이야기 내용에서 의심과 관련된 내용이나 악의를 가지고 있는 외적인 힘에 대한 언급, 급작스러운 인물의 변화 등은 투사적 경향을 지적하는 것이다.

이야기가 지나치게 형식적이거나, 논리에 치우치거나, 자주 개별적인 증거들을 말하거나, 얼굴의 특징과 같은 지나치게 세부적인 사실을 언급하거나, 검사자의 기록에 신경을 쓰고 기록하지 말라고 할 경우 편집증적 경향을 의심할 수 있다.

 

<예시>

 

얼굴표정을 보니 남자는 계산적인 사람처럼 보이고 여자는 복종적인 것 같은데. 서로를 기꺼이 수용하고 있는 것 같군요. 여자가 간접적인 방식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계속 얻으려 애쓰는 것 같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것이 내가 이 그림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전부입니다. [간접적인 방식이란 어떤 것을 말합니까?] 글쎄, 여자가 자신의 요구를 강력하게 주장하기보다는 남편도 자신이 생각하는 것처럼 느끼게 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으려고 하는 것 같아요. [계산적이라는 말은?] 남자의 눈썹이 위로 치켜 올라가 있는 것을 보니 자신이 더 우월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실제로 여자에게 따뜻하게 대해 주는 것은 아닌 것 같아요. 이런 태도는 아마 일종의 작전인 것 같습니다.

 

 

5) 정신분열장애

 

정신분열장애 환자의 사고에는 다양한 특징이 나타난다. 이야기를 조직적으로 구성하지 못하고, 지각적 왜곡을 보이고, 기이한 언어를 사용하고, 이야기하는 내용을 통합하지 못하고, 자신과 그림에 나타난 사상을 분명하게 구별하지 못하고, 이야기 내용이 갑작스럽게 변하고, 일시적인 혼란이 나타나고, 병적인 내용이 포함괴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등장하는 인물은 무감각하고 고립되어 있고 철수적일 수 있다.

 

<예시>

 

과거에 두 사람은 서로 미워했어요. 그 후 이들은 갑자기 어떤 상황에 같이 있게 되었고 같이 있기 전에 내가 설명할 수 없는 이상한 변화가 일어났어요. 그림에서 이들은 자신들이 마치 완벽한 하나의 그림인 것처럼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자신들의 한계를 의식하고 수용하고 있고 다음 장면에서 이들은 서로 그림을 떠나겠습니다. [한계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그림의 경계를 말하지요.

 

∴ “하나의 그림인 것처럼 느낀다.”는 표현은 환자의 자아경계가 혼란되어 있음을 지적하는 것이고, 갑작스러운 감정변화와 감정이 변하는 이유를 이해하기 어렵다.

 

 

6) 경조증

 

경조증 환자는 억압과 원시적인 부인을 주된 방어기제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흔히 과거, 현재, 미래의 고통이나 불편을 부인하는 경우가 많고 불행에서 행복, 패배에서 승리, 두려움에서 용기, 나약함에서 강인함으로 반동형성이 자주 일어난다.

 

이야기 전개가 빠르고 내용이 압축되거나 비약이 심하고 기분이 들떠 있고 우울, 죄책감, 분노, 무기력, 절망감 등을 부인하여 활발한 활동으로 표현된다. 그리고 등장인물의 태도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환자 자신에게 불쾌한 감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부인하는 경우가 많다.

 

<예시>

 

남자는 여자와의 이야기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아요. 남자는 너무 이기적이기 때문이요. 남자는 편안하니까 집에 가고 싶어 하고 부인은 집에 있는 가구에 불과할 뿐이에요. 그러나 다시 생각해 보면 내가 여기서 하는 이야기는 개인적인 이야기가 아닙니다. 지금 나는 매우 심각하고 내가 가구와 같은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남편에게 확신시킬 거예요. 지금까지 나는 마치 가구에 불과한 것처럼 지내왔으니까요. 나는 남편이 나를 버리고 떠나지 못하게 할 거예요. 남자는 항상 자신의 가구를 필요로 하니까요. 계속해서 개인적인 이야기를 해서 미안합니다. 그렇지만 나에게는 매우 중요한 일이에요. 오로지 나의 삶이고, 나는 내 인생을 매우 좋아하기 때문이죠.

 

검사사례

1) 도판 #4

-한 여인이 남자를 붙들고 있으며 남자는 어디론가 빠져나가려는 모습이다.

① 일반적 반응

남자와 여자의 갈등이 언급된다. 남자가 여자를 떠나고 싶어 하는데, 그 이유는 남자가 어떤 활동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응답된다. 갈등은 흔히 "말다툼 혹은 언쟁"으로 표현된다.

② 반응사례

"오, 이것은 사랑하는 남자와 여자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러나 그 남자는 매우 위험한 어떤 일을 시도하려고 하고 있다. 그는 서커스의 낙하산 곡예사였다. 그의 여자 친구-아직 부인은 아니다-는 그가 위험한 것을 시도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가지 말라고 설득하고자 애쓰고 있다. 그러나 그는 어쨌든 가서 낙하산 점프의 위험하고 어려운 묘기를 수행하고 서커스 생활에서 은퇴한다. 그가 번 돈으로 농장을 사고 그녀와 결혼하여 후에 행복하게 산다."

③ 분석과 해석

이 반응에 나타난 직업은 두 가지 면에서 흥미롭다. 첫째, 낙하산 점프는 매우 남성적인 활동이라는 점과 두 번째, 서커스는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는 노출적인 활동이라는 점이다. 피검사자는 남성적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임무를 잘 수행하여 칭찬받고자 한다는 것이 암시된다. 위에 제시된 어려운 묘기 수행은 은퇴를 위한 행위이다. 따라서 일에 대한 피검사자의 태도가 일 자체로부터 만족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고 보다 더 먼 목표를 달성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여긴다는 것이다. 또한 피검사자가 이성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앞서 언급된 성취 목표에 더하여 행복과 은퇴에 대한 목표도 포함된다는 점이 주목된다.

④ 요약

피검자는 이성애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그는 그 자신을 입증해야 한다고 느끼고 있는데 이것은 그의 수행에 따라 성취되는 것이다. 초기에 언급된 성취 주제에 부가하여 그의 목표는 행복과 은퇴를 포함하고 있다.

 

2) 도판 #9 BM

- 네 사람의 남자가 풀밭에 누워 휴식을 취하고 있는 그림이다.

① 일반적 반응

이 사람들은 심한 일을 하고 난 후 잠시 쉬고 있다거나 일하러 가기 전에 잠깐 쉬고 있다고 언급된다. 작업에 관한 느낌과 태도가 반영되며 동료에 대한 태도, 때로는 동성애의 충동과 신체적 접촉에 대한 동성애적 두려움이 반영되며, 사회적 태도, 때로는 편견이 나타나기도 한다.

② 반응사례

"이것은 네 형제에 대한 이야기다. 그들은 석유를 파고 있다. 그들은 유전에서 일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자신의 재산으로 이 유전을 파고 있다. 위의 세 형은 항상 막내를 어린아이로 취급한다. 세 형들은 싫증이 나서 유전에서 일하는 것을 포기하고 휴식하며 어디로 가야 할지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막내는 혼자 노력함으로써 다시 구멍을 뚫고 결국 유전을 얻었다. 막내는 형제들을 깨워 이 사실을 말하고 나이 든 형들은 새삼 존경의 눈으로 막내를 바라본다."

③ 분석과 해석

우선 돈에 대한 함축적 의미 때문에 유전은 성취욕구를 대신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유전을 파는 작업은 피검사자의 성격에 내포된 주요 욕구의 상징적인 대표상이라고 제안될 수 있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그의 목표를 달성했으나 그것을 혼자 소유하지는 않는다. 다시 말해 피검자는 단지 자신만의 쾌락이나 물질적 보상을 위해 일한 것이 아니다. 그는 대인관계 상황에서 획득될 수 있는 정서적 희열이나 만족을 얻기 위해 일했던 것이다. 이것은 피검자의 직업의 의미를 반영한다.

④ 요약

피검사자는 현실적인 성취를 통해서 타인으로부터 존경받고 자신보다 우수한 다른 사람을 능가하기 위해 애쓰는 인내심 있는 사람이다. 이는 다른 남자들처럼 자신도 남성적임을 입증하고자 하는 피검자의 욕망을 나타내는 것일 수도 있다. 또한 그가 그의 일에서 얼마나 성취하느냐에 따라 대인관계가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이 시사된다.

 

3) 도판 #13 MF

- 한 젊은 남자가 손으로 얼굴을 가리고 서 있고 위에는 한 여인이 누워있다.

 

① 일반적 반응

성적 장면이 이 그림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경우 성에 대한 관념과 태도, 이성에 대한 태도가 나타난다. 젊은 남자가 침대에 있는 여인과 성관계를 가지려 하거나 성관계를 가진 장면으로 보는 수가 많다. 이 여인은 부신이거나 여자 친구 혹은 윤락여성으로 표현되는데 이러한 대상 선정도 의미가 있다.

② 반응사례

" 음... 그래! 이것은 젊은 병사에 관한 이야기인데... 그는 휴가동안 큰 도시에 갔고, 나이트클럽 주위를 돌아다녔고, 한 여자에게 걸려들었다. 그녀는 그를 그녀의 방으로 데려갔다. 그는 거기서 밤을 지냈다. 그러나 새벽에 그는 자신이 했던 일을 깨닫고 가능한 한 빨리 그곳을 빠져나왔다. 이 밤의 기억은 그의 양심에 심한 가책을 가져왔다. 그는 자신이 결코 떳떳한 시민이 될 수 없음을 알게 되었다. 그는 전쟁에 자원하였고, 거기서 생을 마감하였다."

③ 분석과 해석

피검자의 처음 반응은 그에게 어려움을 겪게 하는 성적 자극과 직접적으로 직면함을 암시한다. 이 이야기에서 주인공은 수동적으로 이성 관계에 참여하고 있다, 이것은 남성적 역할에서의 무력감을 확인시킨다. 죄책감을 유발하는 상황에서 성욕이 충족되었고, 그의 행동은 계속 양심의 가책을 느끼게 만든다. 그는 스스로 받아들일 수 없는 행동을 했을 때 죄책감이 너무 강해서 처벌을 유도하고 있다.

④ 요약

이 주인공에게 있어서 성이 문제이다. 그가 수동적으로 역할을 했을 때 그는 자신이 유지하려 애쓰는 도덕 기준과 일치되지 않는 행동을 저지르도록 유도되었다. 이 경우는 혼외정사가 바로 그러한 행동이다, 그는 강한 양심을 지니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강한 죄책감을 느꼈고 처벌에 대한 욕구가 생겨났다.

 

7. 한 환자에 대한 TAT 반응과 해석

1) 심리검사를 의뢰한 이유

22세의 기혼 여성 환자는 오랫동안 성적 문란, 과도한 음주, 비만, 우울증 때문에 입원하게 되었다. 현재 사고장애에 관한 증거는 없으나 약 5개월 전 어떤 확인되지 않은 약물을 과용한 후 폭력적인 행동, 이인화와 비현실감, 환청 등이 있었다. 임상적으로 분열형 정동장애라는 인상이 짙었으나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위해 심리학적 평가를 의뢰하게 되었다.

2) 배경정보

환자는 작은 도시에 성장한 독실한 기독교 신자였고, 환자의 아버지는 대학을 졸업하였고 가정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고 있었다고 하였다. 환자가 입원하기 6년 전 대학 기숙사에서 생활할 때 정신치료를 받던 어머니가 자살하였고, 자살한 후 환자는 부모가 별거 중이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아버지는 곧 재혼하였고 친 남동생 외에도 이복동생이 여러 명 있었다. 2년 전에 결혼하였고, 남편은 전공을 자주 바꾸었고 환자가 입원하게 되어 돈을 벌기 위해 직장에 다니게 되었다고 하였다.

 

3) 결과요약

환자의 반응에서 볼 수 있는 가장 뚜렷한 특징은 최소화와 부인기제를 사용하여 자신을 방어하고 있지만, 심각한 공허감과 무 가치감을 경험하고 있다는 점이다. 환자는 자신이 잔인하고 신뢰받지 못하고 사랑받지도 못하는 나쁜 사람이라는 생각에 집착하여 우울감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우울감이 때때로 파괴적 행동이나 자기 파괴적 행동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환자의 전반적 상태는 방어적 불안상태(defensive instability)로 보인다. 여러 측면에서 볼 때, 정신병적 경향을 찾아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환자는 창의적인 측면과 특이한 지각경험 및 가벼운 지각적 왜곡은 경계선적 정신병을 지적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또한 환자가 외적 자극을 잘못 지각하고 멋대로 조직화하는 특징 은 투사적 경향이나 편집증적 경향을 지적하는 것일 수도 있다. 이러한 측면은 환자의 핵심적인 문제인 어머니 상과 관련되어 있다. 즉 자신이 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해 어머니가 자살하게 되었다는 죄책감과 어머니로부터 독립해서 독자적인 삶을 추구하려는 전형적인 청년기적 욕망 외에도 어머니와 관련된 매우 원시적인 문제들이 지적되고 있다.

하지만, 뚜렷한 우울성향과 자살 가능성이 잠재해 있다고 생각되지만 심각한 우울장애에서 볼 수 있는 반응은 비교적 적다. 이것은 환자가 매우 공상적이고 환상을 통해 우울감을 처리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신치료는 부인방어를 줄이고, 자존감을 증가시키고, 어머니와 자신을 성공적으로 분리시킬 수 있는 능력향상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여러 카드에 대한 반응에서 자아의 기능저하를 지적하는 반응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정신병적 상태로 발전될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다. 따라서 치료방향은 무 가치감과 파괴적 감정을 감소시켜 자아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2023.03.13 - [임상심리학/심리치료] - 심리도식치료(Schema Therapy)

 

심리도식치료(Schema Thera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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