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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로샤 검사]Rorschach Test 실시방법

임상심리학/심리검사

by 셀리스트 2023. 3. 12. 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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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로샤 검사]
Rorschach Test 실시방법


1. 개관
 
현재 임상 실제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대표적인 투사적 검사라 할 수 있다. 로샤 검사는 개인 성격의 여러 차원들, 이를테면 인지, 정서, 자기상, 대인관계 등에 대한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정보를 준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로샤의 경우 이검사가 다양하고 복잡한 정보를 주면서 그 중요도가 높게 평가되고 있는 만큼, 검사의 신뢰도나 타당도에 관하여 많은 논의와 이의가 있어왔다.
 
Rorschach는 1911년 Munsterlingen병원 정신과에서 수련을 받던 중에 Blotto놀이에서 정상인이 보이는 반응과 환자들이 보이는 반응 양상에 차이가 있다는 사실에 흥미를 가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1922년 4월에 37세의 나이로 갑작스럽게 병사하면서 이 검사법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공백기를 맞기는 했으나, S.J.beck은 E.Oberhlozer에게서 로샤 검사법에 대하여 배워온 David Levy로부터 이 검사법에 대하여 소개받게 되면서, Levy의 격려 하에 연구에 착수하게 되었다. S.J.beck은 채점과 해석의 표준화, 규준 설정, 양적 분석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M.Hertz는 질적인 분석도 중시하여 후에는 주로 이를 위한 반응 빈도표를 정교화하는 연구를 독자적으로 진행시켜 나갔다.

B.Klofper는 현상주의적 입장에 따른 훈련과 정신분석적 훈련이라는 두 가지 배경을 가지고 있었다. 자신의 훈련배경에 따라 새로운 채점방식을 도입하였는데, 양적 채점 및 질적 채점 방식을 제안하였다. 또한 논리적이고 임상적인 근거에 따른 해석을 시도하였다.
 
Z.Piotrowski는 실험심리학을 전공하고 신경학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로스샤흐 검사와 같은 모호한 자극에 대해서 신경학적 장애가 어떤 반응으로 나타날 것인지에 관심을 가졌다. D.Rapapor는 정신분석적 훈련을 받았는데 한편 사고장애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로르사흐 검사가 사고 장애를 평가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임을 인식하여 8가지 심리검사의 임상적 적용에 초점을 둔 “Psychological Diagnostic Tesing"을 1946년 출판하였다.


R.Schafer는 “Psychoanalitic Interpretation in Rorschach Testing"(1954) 출간하였는데, 성격의 역동적 측면에 대한 광범위한 접근을 위하여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사용하게 하는데 획기적인 역할을 하였다.

이와 같이, 1940,1950년대를 지나오면서 로샤 검사에 대한 중요한 연구들이 진행 되었으나, 각 학자들 간의 학문적 배경이나 강조점 등이 달라서 그에 따라 각각 다른 채점 체계가 생겨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연구자들이 어떤 체계를 어떤 식으로 사용하였는가에 따라서 각기 다른 연구 결과들이 양산되었고, 그런 결과들은 로샤 검사법에 대한 연구가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확장되어 나가는데 어려움이 되었다. 이로 인하여 로샤 검사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는 많은 의심을 낳게 되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J.Exner는 Klopfer와Beck의 제안을 받고 1961년부터 연구에 착수, 각 체계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각각의 장점과 경험적으로 검증된 부분들만을 채택, 종합하여 타당성 있고 신뢰로운 통합체계를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이런 노력에 의하여 개발된 ‘로샤 종합체계’(「The Rorschach : A Comperhensive System」,1974, 1978, 1986,1990)는 현재 임상 가들 사이에서 가장 표준화된 체계로서 받아들여지며 널리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Exner에 의한 종합체계가 가진 장점은 기존의 각 방식들에서 경험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실증적으로 입증된 부분과 연구 결과들만을 채택, 종합함으로써 과학적인 근거를 갖게 됨과 동시에, 풍부한 해석 틀을 가지게 되었다.

하나의 명백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채점자 간 신뢰도를 높이게 되었으며 연구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였다. 한편, 구조적으로 체계화되어 있기 때문에 질적 분석방식에 비하여 임상가들이 보다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다.

 

2. 도구의 구성

총 10장의 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Ⅰ,Ⅳ,Ⅴ,Ⅵ,Ⅶ번 카드들은 흑백으로만 구성되어 있고 Ⅱ,Ⅲ카드는 흑백에 붉은색이 혼합되어 있다. 나머지 Ⅷ,Ⅸ,Ⅹ카드들은 여러 가지 색깔들로 혼합 구성되어 있다.

어떠한 카드도 특정한 대상이나 사물로 명명할 수 있을 만큼 명확한 형태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 특징이다.
 

3. 실시

1) 준비물
① 로샤 카드 세트
② 충분한 양의 반응 기록지와 반응영역 기록지(Location Sheets)
③필기도구
 
 
2) 좌석배치
마주보는 위치는 피하고 옆으로 나란히 앉거나 90도 방향으로 앉는 것이 좋다
 
 
3) 피검자에게 로샤 검사를 소개하기
 
로샤 검사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할 필요는 없고 단지 간단히 소개를 해 주고 수검 요령에 대해서 일러주는 것으로 충분하다.
 
“이제부터 우리가 하게 될 검사는 ‘로샤’라는 검사입니다. 이것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거나 해본 적이 있습니까?”
 
- 없다고 한다면: “이것은 잉크 반점으로 만든 검사입니다. 이제부터 여러 장의 카드들을 보여 드릴 텐데, 이것이 무엇처럼 보이는지를 저에게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 있다고 한다면: 언제, 어디서, 어떤 목적으로 검사를 받았었는지, 당시의 반응 내용을 기억하고 있는지 물어보아야 한다. 당시의 반응내용을 기억하고 있는 피검자라면, 굳이 그때의 반응과 똑같이 하려고 하신다거나 틀리게 하려고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때 어떤 반응을 하셨는지에 상관없이, 지금 보이는 것을 말씀해 주세요.
 
 
4) 지시
지시는 간단하게 하며 첫 번째 카드를 제시하면서 “이것이 무엇으로(무엇처럼)보입니까?”라고 말하는 것으로 충분하며 그 외의 다름 말은 필요하지 않다.
 
 
5) 피검자의 질문에 응답하기
검사자의 응답원칙은 비지시적으로 짧게 대답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검사의 목적을 묻는 경우, “당신의 문제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앞으로의 치료 계획을 보다 잘 세우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6) 반응기록
원칙적으로 피검자가 말하거나 표현한 것은 모두 그대로 기록한다. 반응을 받아 적으면서 반응내용기록을 배열할 때, 각 반응 간에 충분히 간격을 두고 쓰도록 한다.

피검자가 말하는 내용을 빠짐없이 받아 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공간을 미리 확보

 
 
7) 질문단계(Inquiry)
질문단계의 목적은 피검자의 반응을 정확히 기호화, 채점화 하려는데 있다. 즉 피검자가 어떻게 그렇게 보게 되었는지를 명료화하려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다.

Ⅰ에서 Ⅹ번까지 자유롭게 보고 난 뒤에 검사자는 다음과 같이 표준화된 지시를 해서 질문단계를 피검자가 정확히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지금까지 10장의 카드에 대해서 잘 대답해 주셨습니다. 이제 카드를 다시 한번 보면서 당신이 본 것을 나도 볼 수 있도록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가 당신이 말했던 것을 그대로 읽으면 그것을 어디에서 그렇게 보았는지, 어떻게 해서 그렇게 보게 되었는지를 설명해 주십시오.”

 
- 검사자가 이 단계에서 얻어야 할 정보
①반응 위치(어디서 어떻게 보았는지)
②반응 결정요인(무엇 때문에 그렇게 보게 되었는지)
③반응 내용(무엇으로 보았는지)
중요한 것은 검사자의 생각에 피검자가 그렇게 보았을 것이 틀림없다고 생각되더라도 피검자가 자발적으로 스스로 직접 말한 것이 아니라면 채점 단계에서 기호화해서는 안 된다.
 
- 피검자들의 보고가 모호하여 채점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추가적인 질문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질문은 비지시적이어야 하며 피검자가 반응단계에서 했던 반응 이외에 다른 새로운 반응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 기본적 질문 “당신이 본 것처럼 볼 수가 없군요. 나도 그렇게 볼 수 있도록 다시 한번 말씀해 주세요.”
· 반응 위치 파악, 반응 결정인에 초점을 두는 질문 “당신이 무엇 때문에 거기서 그렇게 보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 부분에서 그렇게 보도록 만든 것이 무엇이었는지 다시 한번 말씀해 주세요.”
 
 

4. 채점 체계

반응 채점Scoring은 Roschach 검사에 대한 반응을 기호화로 바꾸는 과정이다. 기호로 바꾼 다음에는 각 부호의 빈도, 백분율, 비율, 특수점수를 산출하여 이러한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구조적으로 요약하는 구조적 요약 (Structual Summury) 과정을 거치게 된다.

여기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피검자의 성격 특성 및 병리 상태에 대한 해석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요약과정은 피검자의 전반적인 반응스타일과 심리적 특징을 평가할 수 있게 해 준다.

종합 체계의 반응은 기본적으로 다음의 9가지 항목으로 채점된다.
 
 
1) 반응의 영역/위치(Location)
피검 자가 잉크반점의 어느 부분에서 대해 반응하였는가?
 
․ W (전체반응 Whole Response):반점의 전체를 사용했을 경우에 한하여 W로 채점된다.
 
․ D (부분반응 Common Detail Response) : 정상집단의 반응 빈도를 기준으로 하여 빈도 가 95% 이상인 빈번하게 응답된 영역이 반응에 사용되었을 때 D라고 채점된다.
 
․ Dd (드문 부분반응 Unusual Detail Response) : 반응빈도가 5%미만으로 드물게 반응을 하는 영역이다. W, D 반응이 아니면 자동적으로 Dd로 분류하고 위치 반응표에 기록되지 않은 Dd반응은 Dd99로 분류된다.
 
․ S (공백반응 Space Response) : 카드의 흰 공백부분이 사용된 경우 공백반응. S는 독립 적으로 채점되지 않고 WS, DS, DdS와 같이 부가적으로 채점된다.
 

 

 

2) 발달질(Developmental Quality)
위치 반응은 어떤 발달 수준을 나타내는가? 발달질은 피검자의 인지기능의 발달 수준을 평가해 주는 지표로서 지각의 정확도를 재는 형태질 평가와는 구별된다.

얼마나 구체적인가, 어떤 식으로 조직화되어 있는가를 평가한다. 형태 구체적인가? 반응한 대상 간들 간의 관계는?

 
․ + (통합반응 Synthesized Response) : 두개 이상의 사물이 분리되어 있지만 서로 의미 있는 관계 속에 있다. 관련된 사물 중 최소한 하나는 일정한 형태를 지니고 있거나 묘사되어야 한다.

예, 여자의 주변에서 춤추는 두 마녀

 
․ o (보통반응 Ordinary Response) : 반점의 한 영역이 단일한 사물을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 이때 사물은 일정한 형태를 지니고 있거나 있는 상태로 묘사되어야 한다.

예, 목걸이

 
․ v/+(모호-통합반응 Synthesized Response) :두 개 이상의 사물이 분리되어 있지만 상호 의미 있는 관계 속에 있다. 관련된 사물가운데 일정한 형태가 있는 사물이 아니거나 묘사가 되어 있지 않다.

예, 언덕에 있는 수풀

 
․ v(모호 반응 Vague) : 응답된 사물이 특정한 형태가 없고 사물묘사가 특정한 형태를 지니고 있지 않다.

예, 퍼즐조각들

 
 
3) 반응 결정인(Determinant)
반응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준 반점의 특징은 무엇인가?

채점과정에서 가장 어렵고 중요한 채점으로서, 어떤 반점의 특징이 지각형성에 영향을 미쳤는가를 알려준다. 채점의 목적은 반응을 일으킨 복잡한 지각-인지과정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한 것이다.
 
a. 형태 (Form)
 
. F 형태반응 : 형태를 단독적으로 보고 반응하는 경우 채점된다.
 
b․움직임 (Movement 운동반응 : 능동 a ․ 수동 b)
 
․ M 인간운동반응 : 인간의 움직임이나 동물 또는 가공적 인물이 인간과 유사한 움직임을 보이는 경우에 채점된다.
 
․ FM 동물운동반응 : 동물의 움직임을 지각한 반응에 대해 채점된다. 움직임은 자연적인 움직임과 일치해야 하며 자연적 동작이 아닐 경우는 M으로 채점된다.
 
․ m 무생물운동반응 : 생명이 없는 사물의 움직임을 포함하는 반응에 채점된다.
 
 
c․ 유채색(Chromatic Color)
 
․ C 순수 색채반응 : 반점의 색채만을 근거로 반응했을 때 채점된다.

예, 카드Ⅱ D에서, ‘빨간색은 피처럼 보인다.’

 
․ CF 색채-형태반응 : 색채가 일차적으로 주요 결정요인이고, 형태는 이차적 결정요인으로 사용되었을 때 채점된다.

예, 카드Ⅹ W에서, ‘일종의 추상화, 여러 색깔이 추상적 생각을 나타내고 있다.

 
․ FC 형태-색채반응 : 형태가 주요 결정요인이고 이차적으로 색채가 개입되었을 때 채점된다.

예, 카드Ⅱ D에서, ‘빨간색 나비’

 
d․ Cn 색채 명명반응 : 색채에 대해 이름을 붙이는 경우에 채점되며, 생채 명명이 단순히 위치를 지적하는 것이 아니고 실제의 반응으로 나타난 경우에 한하여 채점된다.

예, 카드Ⅷ W에서, ‘분홍과 주황, 그리고 파란색’

 
 
e. 무채색 (Achromatic Color) : 검은색, 회색, 흰색이 결정 인으로 사용됨.
 
․ C' 순수 무채색반응 : 반점의 무채색이 반응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예, 카드Ⅴ W에서, ‘석탄 같다. 색깔이 까맣기 때문이다.

 
․ C'F 무채색-형태반응 : 무채색이 반응을 결정하는데 일차적으로 작용하고, 이차적으로 형태가 결정요인으로 개입한 경우 채점된다.

예, 카드ⅠWS에서, ‘하얀 구름 덮인 까만 하늘’

 
․ FC' 형태-무채색반응 : 일차적으로 형태에 의존하고 이차적으로 무채색이 결정요인으로 사용되었을 때 채점된다.

예, 카드Ⅴ W에서, ‘검은 박쥐’

 
 
f. 음영-재질반응 Shading-Texture : 음영의 밝고 어두운 특징이 사물의 표면적인 촉감을 나타내는 데 사용됨(부드러운, 거친, 털이 많은, 복술 복술한, 차가운, 미끈미끈한).
 
․ T 순수 재질반응 : 반점의 음영이 형태가 개입되지 않은 순수한 재질현상을 나타낸다.

예, 카드Ⅴ W에서, ‘끈적끈적한 더러운 것으로 보인다.

 
․ TF 재질-형태반응 : 음영이 재질을 나타낸다고 일차적으로 지각된 후 이차적으로 사물의 윤곽을 나타내거나 자세하게 묘사되는데 형태가 개입되는 경우.

예, 카드Ⅵ D에서 ‘얼음 덩어리. 얼음처럼 차갑게 보이고 모두 회색이다.’

 
․ FT 형태-재질반응 : 기본적으로는 형태에 다라 반응을 지각하고 이차적으로 음영의 특징이 재질을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되는 경우.

예, 카드Ⅰ W에서, ‘마른나무 잎사귀. 떨어져 나간 부분들이 있고 오글거리고 거칠다.’

 
 
g. 음영-차원반응 Shading-Dimension(Vista) : 반점의 명암 특징이 깊이나 차원, 입체로 지 각 되는 경우에 사용됨.
 
․ V 순수 차원반응 : 음영의 특징이 형태를 개입시키지 않고 차원이나 깊이만을 나타내 는 것으로 해석.

예, 카드 Ⅴ W에서 ‘오른편이 왼편보다 더 낮다. 중앙 오른쪽 아래에 깊은 금이 가 있고 오른쪽이 더 낮게 보이는 것 같다.

․ VF 차원-형태반응 : 일차적으로는 음영이 깊이나 차원을 나타내는 것으로 지각되고 이차적으로 형태가 지각되는 경우.

예, 카드 Ⅶ W에서, ‘바위. 네 개의 바위처럼 보이고 바닥에 있는 바위는 깊고 둥글 다.

 
․ FV 형태-차원반응 : 형태에 근거하여 일차적으로 반응이 결정되고 음영이 깊이나 차원을 나타내는데 이차적 결정요인으로 개입되는 경우.

예, 카드ⅠD에서, ‘한 여자가 커튼 뒤에 있다. 몸 아래 부분을 커튼을 통해서 볼 수 있다.’

 
 
h. 음영-확산반응 Shading-Diffuse : 재질이나 차원과 연관되지 않는 모든 음영반응에 사용.
 
․ Y 순수 음영반응 : 형태를 개입시키지 않고 반점의 밝고 어두운 특징에 따라서만 반응이 결정되는 경우.

예, 카드Ⅳ W에서, ‘어두움. 왜 그런지는 얘기할 수 없다.’

 
․ YF음영-형태반응 : 반점의 밝고 어두운 특징을 근거로 하여 일차적으로 반응이 결정되고 형태는 이차적으로만 개입되는 경우. 예, 카드Ⅲ D에서, ‘어떤 종류의 X-ray. X-ray처럼 얼룩덜룩하다.
 
․ FY형태-음영반응 : 형태에 의존하여 반응이 결정되고 이차적으로 음영특징이 반응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우.

예, 카드Ⅶ W에서, ‘구름인 것 같다. 구름처럼 모양이 울퉁불퉁하고 어둡고 밝은 부분이 있다. 아마 뭉게구름인 것 같다.

 
 
i. 형태-차원반응 (Form-Dimension)
 
․ FD형태: 깊이나 거리, 차원의 인상이 반점의 크기나 모양을 근거로 하여 결정되는 경우에 채점된다. 이 과정에서 음영은 개입되지 않는다.

예, 카드Ⅳ W에서, ‘사람이 누워 있다. 발이 앞으로 뻗어 있고 머리는 등을 대고 누워 있는 것처럼 뒤에 있다.

 
 
j. 쌍반응(Pairs) ․ (2): 반점의 대칭성에 근거하여 두 개의 동일한 사물을 지각하는 경우 채점.
 
 
k. 반사 (Reflection)
 
․ rF 반사-형태반응: 반사되거나 거울에 비친 모습을 나타낸다고 반응될 때 채점됨. 일정한 형태를 갖추지 않은 사물로 반응한다.
 
․ Fr 형태-반사반응: 반사되거나 거울에 비친 모습으로 지각될 때이나, 사물의 일정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4) 형태질 (Form Quality)
 
반응된 내용이 자극의 특징에 적절한가?
현실 검증력이나 지각장애를 판단해 주고 임상진단을 구별해 주는 주요한 지표이다.
 
․ + 우수하고 정교한(superior-overelaborated) : 매우 정확하게 형태가 사용됨으로써 형태가 적절하면서도 질적으로 상승된 수준에서 반응된다. 보다 많은 특질에서 세부적으로 설명
 
․ o 보통의(ordinary) : 흔히 지각되는 사물을 묘사함에 있어서 명백하고 쉽게 이해될 수 있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예, 카드ⅠW에서, ‘가면’(동물, 괴물, 파티가면 등), ‘골반’
 
․ u 드문(unusual) : 흔히 반응되지 않는 낮은 빈도의 반응으로 반응내용이 특징과 크게 부조화되지는 않는다. 예, 카드ⅠW에서, ‘꽃병’, ‘괴물’
 
․ - 왜곡된(minus) : 반점의 특징이 왜곡되고 인위적이며 비현실적으로 사용된다. 반응과 반점의 특징이 전혀 조화되지 않고 무시한 반응이 지각된다. 예, 카드ⅠW에서, ‘가슴’, ‘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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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반응내용 (Content)
 
반응은 어떤 내용 범주에 속하는가?
로사 반응을 채점하는 또 다른 작업은 반응내용을 부호화하고 반응된 내용이 평범 반응인지를 가리는 것이다.
 
․ 인간 전체(Whole Human) H : 전체 인간의 모습이 지각될 때. 사람, 두 사람, 세종대왕
 
․ 인간전체 가공적이거나 신화적인 경우(Whole Human, Fictional or Mythological) (H) : 거인, 악마, 귀신, 백설공주, 도깨비, 신선, 유령
 
․ 인간 부분(Human Detail) Hd :불완전한 부분적인 인간의 모습이 지각될 때. 사람의 머리, 팔, 다리, 손가락, 상체, 하체
 
․ 인간 부분 가공적이거나 신화적인 경우(Human Detail, Fictional or Mythological (Hd) : 신의 손, 악마의 머리, 괴물의 발과 같은 가공적, 신화적 인간의 신체 부분이 지각된다.
 
․ 인간경험(Human Experience) Hx : 사랑, 증오, 우울, 행복, 소리, 냄새, 공포 등 인간의 정서나 지각 경험이 반응된다. 예, ‘사람이 서로 사랑하고 있다.’
 
․ 동물 전체(Whole Animal) A : 전체동물의 형태가 지각될 때. 돼지, 두 마리의 짐승
 
․ 동물전체 가공적이거나 신화적인 경우(Whole Animal, Fictional or Mythological) (A) : 용, 유니콘, 갈매기 조나단, 구미호, 포켓몬 등 신화적 동물형태가 전체적으로 지각된다.
 
․ 동물 부분(Animal Detail) Ad : 불완전한 동물의 형태가 지각된다. 동물의 신체 일부, 개의 다리, 동물의 가죽(모피반응), 고양이 발, 말의 다리
 
․ 동물 부분 가공적이거나 신화적인 경우(Animal Detail, Fictional or Mythological) (Ad) : 가공적 동물의 신체 부분이 지각. 천마의 날개, 용의 머리, 구미호 꼬리 등
 
․ 추상반응(Abstraction) Ab : 추상적 개념, 즉 우울, 행복, 분노, 상징, 추상예술
 
․ 알파벳(Alphabet) Al : 2, 4, 7, A, M, X 같이 숫자나 글자를 지각.
 
․ 해부(Anatomy) An : 사람이나 동물의 골격, 두개골, 갈비뼈, 심장, 폐, 척추
 
․ 예술(Art) Art : 추상적 그림이나 예술작품, 가문의 문장, 샹들리에, 투구장식, 촛대
 
․ 인류학(Anthropology) Ay : 특정한 문화 역사적 배경을 지닌 유품. 토템기둥, 선사시대 도끼, 나폴레옹의 모자, 화살촉, 촛대, 신라시대 왕관
 
․ 피(Blood) Bl : 동물이나 인간의 피
 
․ 식물(Botany) Bt : 꽃, 나무, 숲, 해초, 나뭇잎, 뿌리
 
․ 의복(Clothing) Cg : 모자, 장화, 바지, 넥타이
 
․ 구름(Clouds) Cl : 구름 반응, 안개나 노을 
 
․ 폭발(Explosion) Ex : 원자폭탄이나 폭풍에 의한 폭발, 화산 폭발, 불꽃놀이
 
․ 불(Fire) Fi : 연기, 타오르는 촛대, 램프의 불꽃
 
․ 음식(Food) Fd : 아이스크림, 튀긴 닭고기, 껌, 스테이크, 야채
 
․ 지도(Geography) Ge : 특정, 비특정의 지도, 성, 만, 반도
 
․ 가구(Household) Hh : 의자, 양탄자, 식기, 침대, 은그릇
 
․ 풍경(Landscape) Ls : 산, 산맥, 언덕, 섬, 동굴, 바위, 사막, 늪, 해저 자연풍경의 반응
 
․ 자연(Nature) Na : 식물 Bt이나 풍경 Ls으로 분류되지 않은 자연환경의 다양한 내용들. 해, 달, 유성, 하늘, 물, 태양, 강, 얼음, 눈, 비, 안개, 무지개, 밤
 
․ 성(Sex) Sx : 성 기능과 관련된 성 기관과 성행위. 남근, 자궁, 고환, 월경, 유산, 성교
 
․ 과학(Science) Sc : 과학과 연관되거나 과학의 산물. 현미경, 로켓, 우주선, 안테나, 로봇, 비행기, 건물, 다리, 차, 전구, 배, 현미경, 레이더, 안테나, 무기 등.
 
․ X-선(X-ray) Xy : 심장, 폐, 뼈 등의 엑스레이 사진
 
․ 직업적 반응 Vo : 피검자의 직업과 연관되는 반응으로 이차반응으로만 채점된다.
 
6) 평범 반응 (Popular Response, P)
일반적으로 흔히 일어나는 반응인가?
전체 반응수의 1/3 이상 빈번하게 반응되는 내용 13개를 추출하여 평범 반응으로 정하였다. 평범 반응과 내용과 위치가 유사하지만 일치하지 않을 경우, 평범 반응으로 채점되지 않는다.
 
․ 카드Ⅰ W : 박쥐, 전체 반점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 카드 Ⅰ W : 나비, 전체 반점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 카드 Ⅱ D1 : 동물, 곰, 개, 코끼리 등 구체적으로 동물의 이름이 제시됨.
․ 카드 Ⅲ D9 : 인간의 모습이나 인형, 만화 등 인간의 모습.
․ 카드 Ⅳ W or D7 : 인간, 혹은 인간과 유사한 존재(거인, 괴물, 공상 과학적 존재)
․ 카드 Ⅴ W : 박쥐, 카드의 정위치가 거꾸로 돌려본 위치에서 전체 반점을 포함.
․ 카드 Ⅴ W : 나비
․ 카드 Ⅵ W or D1 : 동물가죽, 융단, 가죽
․ 카드 Ⅶ D1 or D9 : 인간 머리나 얼굴, 특히 여성, 어린이, 인디언
․ 카드 Ⅷ D1 : 개, 고양이, 다람쥐, W반응의 일부로 동물 모양의 문장
․ 카드 Ⅸ D3 : 인간이나 인간과 유사한 존재. 마귀, 거인, 괴물, 공상 과학적 존재
․ 카드 Ⅹ D1 : 게, D1영역에 국한되어야 한다.
․ 카드 Ⅹ D1 : 거미, D1영역에 국한되어야 한다.
 
7) 조직 활동 (Organizational Activity, Z)
자극을 조직화하여 응답했는가?
개별적인 Z점수들은 해석적 가치가 없고 그 빈도(Zf)와 총합(Zsum)은 수검자가 자극영역을 조직화하려는 경향과 그 효율성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준다.
 
․ Z 점수는 다음 중 적어도 한 가지 기준을 만족시키는 형태를 포함하는 반응에 대해 채점한다.
 
1. ZW : 전체 위치반응(W)의 발 달질(DQ) 수준이 +, v/+, o일 때
 
2. ZA : 근접한 부분에서 2개 이상의 개별적인 대상을 지각하고, 서로 의미 있는 관계 속에 있을 때
 
3. ZD : 서로 근접하지 않은 부분들에서 2개 이상의 개별적 대상을 지각하고, 서로 의미 있는 관계를 이루고 있을 때
 
4. ZS : 공백(S)이 다른 부분과 의미 있게 통합되고 있을 때
․ Z점수는 형태가 사용되는 경우에만 채점되므로 순수 C, C', T, V, Y와 같은 반응은 채점되지 않는다. 발달질이 v인 반응도 Z점수를 주지 않는다.
 
8) 특수 점수 (Special Scores)
특이한 언어반응이 일어나고 있는가?
특이한 면에서 수량화하는 것이다. 특수점수는 개인의 인지적 활동뿐 아니라 방어기제, 자아지각, 대인직각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며 개인의 독특한 반응이 드러난다는 점에서 투사가 활발하게 개입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1) 특이한 언어반응 Unusual Verbalization
인지적 활동에서 인지적 오류에 대한 주요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① 일탈된 언어표현 DV, DR
 
㉠ 일탈된 언어표현(Deviant Verbalization) DV
- 신어조작(Neologism) : 피검자의 언어능력으로 볼 때 충분히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데 부정확한 단어를 사용하거나 새로운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다. 예, ‘현미경 아래 있는 세포’를 ‘망원경 아래 있는 세요’라고 표현하는 경우,
- 과잉표현(Redundancy) : 은어라든가 언어적 표현부족이라고는 설명되지 않는 부적절한 방식으로 어휘를 사용하는 경우. 예, 새 두 마리의 쌍
 
㉡ 이탈적 반응(Deviant Response) DR :응답된 내용이 질이 이상하거나 기괴한 경우.
- 부적절한 표현(Inappropriate Phrase): 문장이나 구가 완전히 부적절하게 표현되거나 완전히 앞뒤가 연결되지 않는 방식으로 표현된다. 예, 어떤 종류의 곤충이지만 아직 이런 것을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 우회적인 반응(Circumstantial Response): 주제가 지나치게 자세하게 묘사되거나 말하려는 목적에 도달하지 못하고 산만하고 우회적이다. 예, 나는 과학자예요. 나는 곤충같이 생긴 다리와 머리와 꼬리는 볼 수 있지만 지금 그것을 보기 어렵군요.
 
② 부적절한 반응합성(Inappropriate Combination) :지각 적인 인상들이나 생각들을 비현실적으로 합성할 때.
 
㉠ 조화되지 않은 합성(Incongruous Combination) INCOM : 부분이나 이미지들이 부적절하게 하나의 사물로 합쳐질 때 채점된다. 예, 네 개의 다리가 달린 닭, 빨간 곰, 노란 눈을 한 사람
㉡ 우화적인 합성(Fabulized Combination) FABCOM : 둘 이상의 사물이 있을 수 없는 방식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지각된다. 예, 두 마리의 닭이 농구공을 잡고 있다, 회전목마를 타고 있는 쥐.
㉢ 오염 반응(Contamination) CONTAM: 가장 심하게 부적절한 수준에서 합성된 반응. 예, 곤충황소의 얼굴, 나비꽃,
 
③ 부적절한 논리(Inappropriate Logic) ALOG : 검사자가 강요하지 않은 상황에서 자발적으로 자신의 반응을 정당화하려는 노력으로 논리적이지 않고 비합리적으로 연상의 이완과 지나치게 단순한 사고형태를 나타낼 때. 북극이다. “카드가 위쪽에 있으니까.” “당근이다. 토끼 옆에 있으니까.”
 
(2) 반응반복(Perseveration, PSV) 보속성
 
① 카드 내 반응반복(Within card perseveration) :동일한 카드 내에서 위치, 결정요인, 내용, 발 달질, 형태질, 인지적 조직활동이 완전히 동일하거나 거의 동일한 반응을 연속적으로 응답할 때 채점됨. 예, 카드 V에서 전체 영역에 대해서 “이것은 박쥐군요” 다음에 “이것은 나비군요”
 
② 카드 간 내용반복(Content Perseveration) : 현재의 카드에서 반응되는 내용이 앞서 다른 카드에서 반응되었던 내용과 동일하다고 지각될 때. 예) 두 사람이 싸우고 있다. 다음카드에서 전에 싸웠던 사람이 또 싸우고 있군요.
 
③기계적 반복(Mechanical Perseveration): 카드가 바뀌더라도 거의 기계적으로 동일한 내용을 반복한다는 점. 예)다음 카드에서 채색된 “박쥐”, 다음 카드 모두에서 “박쥐” 한 가지로만 답하는 경우
 
(3) 통합실패(Confabulation) 우화반응 CONFAB : 부분을 지각하고 난 다음 전체 영역이나 보다 큰 부분에서 이러한 동일한 지각을 일반화하는 경우이다. “이것은 집게발이므로 (전체)는 게가 틀림없다.”
 
(4) 특수 내용(Special Content Characteristics)
 
① 추상적 내용(Abstract content, AB) : 사랑하고 있다. 우울이다. 검고 어둡다, 색깔들이 뒤섞어서 분노를 느끼게 한다. 잔뜩 화가 난 고양이, 악을 상징하는 가면, 공산주의를 상징하는 조각
 
② 공격적 동작(Aggressive Movement, AG) : 싸운다, 공격한다, 부순다, 등의 내용이 M, FM, m에 포함되어 있을 때 채점된다. 예, 곰 두리가 서로 싸우고 있다. 노려보고 있는 사람. 얻어맞은 곰
 
③ 협조적 동작(Cooperative Movement, COP) : 어떤 움직임 반응이든지 간에(M, FM, m) 둘 이상의 대상들이 서로 호의적으로 협조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장면. 예) 두 사람이 함께 무언가를 들려고 하고 있다. 개가 새끼에게 먹이를 주고 있다. 아이들이 시소를 타고 있다.
 
④병적 내용(Morbid Content, MOR) : 파괴되고 손상된 사물, 우울한 느낌을 주는 사물. 예)깨어진 유리, 멍든 얼굴, 썩은 고기, 찢어진 낙엽, 죽은 개, 헤어진 장화, 닳아빠진 외투, 음울한 집, 슬픈 나무.
 
(5) 개인적 응답(Personalized Answer, PER) : 응답을 정당화하고 명료화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인 지식이나 경험을 언급하는 경우. 예, 카드 Ⅲ에서 개미, 이건 내가 정원에서 늘 보던 것이라 잘 알고 있다. 나에게는 그렇게 보인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나는 그런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어제 책에서 봤다.
 
(6) 색채 투사(Color Projection, CP) : 무채색 영역에서 유채색을 지각하는 경우. 색채의 이름을 잘못 언급하는 경우. 실수인지 구별. 예) 카드Ⅴ에서 아름다운 나비군요, 아주 상쾌한 자주 빛깔의 나비
 
다중적 특수 점수 채점의 원칙
1. PSV, CONFAB / AB, AG, COP, MOR / PER / CP는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기준을 만족시키는 경우에는 모두 채점한다.
 
2. DV, DR / INCOM, FABCOM, CONTAM / ALOG / CONFAB가 다중 채점될 수 있는 경우, 이 특수 점수들은 상호 관련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① CONFAB로 채점한 반응에 대해서는 ALOG반응은 추가하여 채점하지 않는다.
 
② CONTAM으로 채점한 반응에 대해서는 DV, DR, INCOM, FABCOM, ALOG는 추가하여 채점하지 않는다.
 
③ DV, DR / INCOM, FABCOM, CONTAM / ALOG 등의 다중채점에 대해서는, 만약 반응이 독립적이며 개별적인 것으로 분리될 수 있다면 같이 채점한다. 반응이 중첩되는 경우라면 가중치(WSum6)가 높은 점수 하나만을 채점한다.
 

5. 구조적 요약과 해석

구조적 요약은 다음과 같은 세 단계를 거쳐서 완성된다.
(1) 반응기록지의 오른쪽에 채점해 둔 각 반응의 기호와 점수들을 점수계열지에 기록한다.
(2) 기록된 각 변인의 빈도들을 구조적 요약지의 상단부에 기록한다.
(3) 이를 토대로 반응 간의 비율, 백분율, 산출 점수들을 계산하여 구조적 요약지의 하단에 기록한다.
 
 

1) 점수 계열지

점수 계열지에는 각 카드별 반응을 순서대로 번호를 매기면서 채점한 것을 그대로 옮겨 적음. 
 

2) 구조적 요약 - 상단부 

(1) 반응영역
① 조직화 활동(Z-score)
․ zf : z반응이 나타난 빈도를 세어서 기록
․ Zsum : Z 점수의 총합을 계산하여 기록
․ Zest : 피검자의 Z빈도, 즉 Zf에 해당하는 값을 기록. 이것은 해당 Zf에서 기대될 수 있는 최적 Zsum값을 나타냄.
② 영역 기호
W, D , Dd, S 등 각 반응 영역 기호들의 빈도를 세어 기록
③ 발달질(DQ, Developmental Quality)
반응 영역과 관계없이 각 발 달질 기호의 빈도를 계산하여 기록. 오른쪽의 괄호 안에는 각 발달질에서 형태질 FQ가 -인 반응의 빈도를 기록
 
(2) 결정인(Determinant)
혼합 반응과 단일 반응으로 나누어서 계산. 혼합 반응란에는 혼합 반응을 각각 그대로 기록하는데, 혼합 반응에 포함된 결정인 들은 단일 결정인들의 빈도를 계산할 때 다시 포함시키지 않음. 단일 결정인의 빈도 계산 시에는 혼합 반응에서의 결정인은 제외시킴.
 
(3) 형태질(FQ, Form Quality)
① FQx(Form Quality Extended) : 형태를 사용한 모든 반응에 대해 각 빈도의 FQ의 빈도 계산. 형태를 사용하지 않은 반응은 none 항목에 별도로 기록.
② FQf(Form Quality-Form) : 형태만을 결정요인으로 사용한 반응들의 FQ를 각각 계산
③ MQual(M form quality) : 모든 인간 움직임 반응(M)의 FQ를 각각 계산. 형태를 포함하지 않은 Mnone 반응은 none 항에 따로 기록
④ SQx(Form Quality-Space) : S 반응이 포함되어 있는 모든 반응들의 FQ를 계산하여 기록. 형태를 포함하지 않고 S가 반응된 경우는 none 항에 별도로 기록
 
(4) 반응내용(Content)
내용 범주에는 27개의 유목들이 포함되어 있음. 각각 유목별로 일차적인 반응으로 나타난 경우와 이차적인 반응으로 나타난 경우를 쉼표(,)로 구분하여 앞뒤로 기록
 
(5) 접근 방식
피검자가 선택 사용한 반응 영역의 순서를 그대로 기록.
 
(6) 특수 점수
14개의 특수 점수 각각의 빈도를 기록. DV, INCOM, DR, FABCOM, ALOG, CONTAM 6개의 특수 점수에 대해서는 수준 1과 2로 구분하는 경우에 각 반도를 구분하여 기록한 뒤, Raw Sum6란에 빈도의 총합을 기록. 다음에는 각각에 대해서 가중치를 곱하여 계산한 뒤 그 총합을 WSum6(Weighted Sum6) 란에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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