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의 심리학자.
출생1896. 8. 9, 스위스 뇌샤텔사망1980. 9. 17, 제네바국적스위스
피아제(Jean Piaget)는 스위스의 철학자, 자연과학자이며 발달심리학자입니다. 어린이가 이해력을 획득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최초의 학자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그를 20세기 발달심리학의 대표자로 생각합니다. 어린시절에는 동물학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10세 때 그는 백색종 참새에 대한 관찰 결과를 논문으로 발표했고, 연체동물에 대한 논문을 여러 편 발표해 15세 때에는 이미 유럽 동물학자들 사이에서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뇌샤텔대학교에서 동물학과 철학을 공부하고, 1918년에 동물학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 직후생물학 지식과 인식론에 대한 흥미가 결합되어 심리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는 우선 취리히로 가서 카를 구스타프 융과 오이겐 블로일러 밑에서 공부한 다음, 1919년에 파리의 소르본대학교에서 2년 동안 공부했습니다.
그는 파리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독해력 검사를 고안해 실시했고, 학생들이 범하는 실수의 유형에 관심을 갖게 되어 그 어린이들의 추론과정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1921년에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 시작했고, 같은 해에 스위스로 돌아가 제네바의 J. J. 루소 연구소 소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1926~27년에 뇌샤텔대학교에서 철학교수로 재직했으며, 1929년에는 제네바대학교의 아동심리학교수가 되어 죽을 때까지 이 대학에 남아 있었습니다.
1955년 그는 제네바에 유전인식론 국제연구소를 세우고 소장이 되었습니다. 긴 생애 동안 발표한 50권이 넘는 저서와 학술 논문에서 피아제는 파리에서 처음 발견한 주제, 즉 어린이의 정신은 일련의 정해진 단계를 거쳐 성숙한다는 생각을 계속 발전시켰습니다.
피아제는 어린이가 자신의 독자적인 현실 모형을 끊임없이 창조하고 재창조하면서, 한 단계가 지날 때마다 단순한 개념들을 통합해 좀더 높은 수준의 개념으로 조직화함으로써 정신적으로 성장한다고 생각했다(아동심리학). 그는 어린이에게는 선천적으로 정해져 있는 사고력 발달의 시간표가 있다는 '유전인식론'을 주장했고, 그 발달과정의 4단계를 밝혀냈습니다.
어린이는 태어난 뒤 2년 동안은 주로 자신이 타고난 신체적 반사능력을 터득하고, 그 능력을 확대해 유쾌하거나 재미있는 활동을 하는데 관심을 갖습니다. 피아제는 이 시기를 감각운동단계라고 불렀습니다. 이 시기에 어린이는 자신을 별개의 육체적 존재로 처음 인식하게 되고, 그 다음에는 주위의 물체도 역시 별개의 영속적인 존재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대개 2세부터 6~7세까지 계속되는 2번째 단계는 전(前)조작단계로서, 이 시기에 어린이는 외부세계에 대한 내적 표상 또는 사고를 통해 환경을 상징적으로 조작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 단계의 어린이는 사물을 말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전 단계에서 물리적 대상 자체를 조작했듯이 이제는 말을 정신적으로 조작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7세부터 11~12세까지 계속되는 3번째 단계는 구체적 조작단계로서, 이 시기에는 어린이의 사고 과정에 논리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사물을 유사점과 차이점에 따라 분류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시간과 수의 개념을 파악하기 시작합니다. 4번째 단계인 형식 조작단계는 12세에 시작해서 어른이 될 때까지 계속됩니다. 사고방식에 질서가 잡히고 논리적 사고력을 터득해, 좀더 유연한 정신적 실험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 이 단계의 특징입니다. 이 마지막 단계에서 어린이는 추상 개념을 조작하고, 가설을 세우고, 자신의 생각과 남의 생각에 함축되어 있는 의미를 이해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런 발달단계에 대한 피아제의 개념은 아동과 학습 및 교육에 관한 이전의 견해들을 재평가하게 만들었습니다. 어떤 사고 과정이 유전적으로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발달한다면, 단순한 강화만으로는 개념을 가르치는 데 충분하지 못했습니다. 어린이의 정신발달이 그 개념들을 흡수하기에 적절한 단계에 도달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선생은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라 어린이가 스스로 세계를 발견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안내자가 되어야 합니다.
피아제는 다른 어린이만이 아니라 자신의 자녀들을 직접 관찰하고 그들과 대화를 나눔으로써 아동 발달에 대한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그는 아이들에게 자신이 고안한 단순한 문제에 대해 교묘하고 계발적인 질문을 던진 다음, 아이들의 잘못된 반응을 분석함으로써 아이들이 세계를 보는 방식을 생생하게 묘사했습니다.
주요저서로는 〈아동의 언어와 사고 Le langage et la pensÉe chez l'enfant〉(1923)·〈아동의 판단과 추론 Le Jugement et la raisonnement chez l'anfant〉(1924)·〈아동의 이해력의 기원 La Naissance de l'intelligence chez l'enfant〉(1948) 등이 있습니다. 그는 또한 시간과 공간, 물리적 인과관계, 운동과 속도, 세계 전체에 대한 어린이들의 생각과 개념을 개별적으로 다룬 책도 연작으로 내놓았습니다.
레프 비고츠키(Lev Semenovich Vygotsky, Лев Семенович Выготский)
1896년 11월 17일 ~ 1934년 6월 11일)
구소련의 심리학자로, 벨라루스 출신입니다. 10년 정도의 짧은 연구 활동 기간 동안, 발달 심리학 분야를 시작으로 폭넓은 분야에서 수많은 실험적·이론적 연구를 하다가 37세의 젊은 나이에 결핵으로 사망하였습니다. 그는 '심리학계의 모차르트'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1896년, 벨라루스 오르샤의 유복한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나 남부의 호멜에서 자랍니다. 모스크바 대학에 입학해 법학을 전공하다가, 재학 중에 러시아 혁명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는 대학 시절에 철학, 사회과학, 심리학, 언어학, 문학, 미술 등, 광대한 영역의 백과사전적 지식을 익히는데, 이것은 훗날 심리학 연구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1918년, 대학을 졸업한 비고츠키는 호멜로 돌아가 교직에 종사하며 학문을 계속 이어갑니다.
1924년, 다시 모스크바로 가서 본격적인 연구 활동을 개시합니다. 하지만 1934년 비고츠키는 폐결핵으로 사망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견해는 그 후 들어선 스탈린 정부에 의해 부인되었지만 그의 제자들에 의해 명맥을 유지되었으며, 이후에 되살아나게 됩니다. 발달심리학에 있어 개척자적인 비고츠키의 연구는 러시아의 학교교육에 깊은 영향을 주었고, 그의 이론에 대한 관심은 계속해서 전 세계에 퍼져 나갔습니다.
비고츠키의 저술들은 꾸준히 발굴되어 활자화되고 있습니다. 영문판 비고츠키 선집 6권이 번역 출판되었으며 한국어 선집도 번역 출간 중입니다. 영문판과 한국어 판 선집은 구성면에서 다소 상이합니다.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비교
|
https://link.coupang.com/a/cqzdD3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양장 4판) - 교양 심리학 | 쿠팡
쿠팡에서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양장 4판)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교양 심리학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cqzebz
임상심리검사의 이해 제2판 - 심리학 | 쿠팡
쿠팡에서 임상심리검사의 이해 제2판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심리학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cqzeKV
심리검사의 이해 제3판 - 철학 | 쿠팡
쿠팡에서 심리검사의 이해 제3판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철학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cqze57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 이론 - 심리학 | 쿠팡
현재 별점 4.8점, 리뷰 123개를 가진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 이론!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심리학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cqzfgq
발달심리학 - 사회통계 | 쿠팡
쿠팡에서 발달심리학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사회통계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cqzfrd
[사회평론아카데미]최신 발달심리학 : 아동발달 이론의 고전부터 21세기 최근 연구까지 - 철학 |
쿠팡에서 [사회평론아카데미]최신 발달심리학 : 아동발달 이론의 고전부터 21세기 최근 연구까지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철학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cqzf1n
전생애 발달심리학 제5판 - 심리학 | 쿠팡
쿠팡에서 전생애 발달심리학 제5판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심리학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cqzgn0
현대 이상심리학 3판 - 사회통계 | 쿠팡
쿠팡에서 현대 이상심리학 3판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사회통계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igotsky)의 공통점과 차이점 (0) | 2023.03.04 |
---|---|
자아심리학자 에릭 에릭슨 (Erik Homburger Erikson) (0) | 2023.03.03 |
인지발달이론(Theory of cognitive development)의 주요 개념 (0) | 2023.03.03 |
언어인류학 - 노옴 촘스키(Avram) Noam Chomsky의 언어습득이론 (0) | 2023.03.03 |
피아제(Jean Piaget)와 에브람 노엄 촘스키(Avram Noam Chomsky)의 언어발달이론의 차이점 (0) | 2023.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