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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심리학자 에릭 에릭슨 (Erik Homburger Erikson)

임상심리학/발달심리학

by 셀리스트 2023. 3. 3. 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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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심리학자 에릭 에릭슨

생애와 기본사상

 

에릭슨은 1902년6월15일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근교 마인에서 태어나 1994년3월 12일 미국 하리치의 로즈우드 매이너라 양로원에서 91세로 세상을 떠난 정신의학자이다. 그는 일찍이 프로이트의 심리학 이론을 청년기와 성인기에 적용시켜 아이덴티티 위기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20세기 가장 저명하고 영향력있는 심리학자 가운데 한사람이다.

사회 속에 인간이해에 대한 에릭슨의 공헌은 안나프로이트와 함께 내성적으로 시도한 자신에 대한 분석에 의해 얻어진 통찰로부터 시작된다. 에릭슨은 두아버지의 아들이다. 친아버지 데인은 에릭슨이 태어나기도 전에 예술가인 어머니 곁을 떠나 버렸다.그가 알고있는 아버지는 그의 어머니와 결혼한 독일인-유태인 소아과 의사-인 데오더 홈부르거인데 홈부르거는 에릭슨을 친자식처럼 여기고 자기의 직업을 이어가게 할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에릭슨은 어린이의 정신적,신체적 장애를 치료하는 사람이 되었다.그는 두아버지를 다인정하여 맨 처음에는 홈부르거의 이름으로 출판하였으며,나중에는 에릭 홈부르거 에릭슨이라는 이름으로 출판하였다.

청년시절 슐레스빅-홀스타인에서 보냈는데 이 지역은 독일과 덴마크가 서로 자기 영토라고 주장하던 곳이다. 에릭슨이 김나지움에 들어갔을 때 절정에 달했는데 그는 독일편이었다.유대인인 그가 독일주장을 받아들인데 대해 급우들로부터 면박을 당하고 아버지가 다니는 유대교회에서도 낯선 사람이었다.그래서 그는 이같이 개인적 배경이 애매함으로 인해 개인과 아이덴티티가 불확실하게 되었을 때 어떠한 결과가 초래 될것인가에 대해 연구했다.이에 대한 연구는 개인심리학 이해에 크게 공헌했다.

사회속의 인간이해에 대한 공헌은 인간발달을 여덟단계로 정립해 놓았다.고등학교를 마치고 어머니의 직업을 따라 유럽 신진 예술가가 되고자 했다.그래서 그는 아동기와 성년기 사이의 일종의 모라토리움을 경험했다.

1927년에 에릭슨은 친구의 제안으로 비엔나로 가서 정신분석학 지도과정있는 조그마한 사립학교에서 어린이들을 가르쳤다.이러한 제휴로 비엔나 정신분석학 연구소와 접촉하게 되었고 의학공부는 별로하지 못하고 허드레 일꾼으로 있으면서 자신의 역할이 나는 내가 속하지 않은 곳에서 수용되어져 호감을 사고 있는 의붓아들 아이덴티티(favored stepson identy)를 갖게 해준 것으로 기술하고 있다.

에릭슨의 평생주기 이론에 의하면 발달단계 연쇄는 모든인간 종족에 다 동일하다. 인생주기는 피할 수 없는 여덟가지 연속적인 단계를 포함하고 있다.각 단계는 특정한 갈등을 내포하고 있는데 긍정적인 느낌이 우세한 방향으로 해결하게 되면 다음단계로 넘어간다.

신프로이드 학파의 대표적인 인물 에릭 에릭슨은 사회발달이라고 부르는 인격발달의 단계 이론을 개발하였다. 에릭슨은 인격이 소아기뿐만 아니라 성인기를 포함하는 전 생애를 통하여 발달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를 8단계로 분류하였다. 에릭슨은 각 단계마다 극복해야 할 독특한 사회적 갈등과 과제가 있으며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면 다음 단계로 무난하게 발달하고 성숙해 간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자아의 발달단계를 점진적 분화라고 한다.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단계와의 비교



에릭 에릭슨의 자아발달단계



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0~1세)

이 시기에는 세상을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곳이라 생각하는 기본적인 신뢰감이 형성된다. 삶에 대한 의욕과 긍정적 세계관을 기르는데 중요한 시기이다. 만일 아기를 다루는데 부적절하고 부정적인 태도와 감정을 보여주면 아기는 세상에 대해 공포와 의심을 품게 된다.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 (1~3세)

배변훈련 등을 통해서 최초로 자기통제가 가능해진다. 이러한 자기통제를 통해서 기본적 자신감을 갖게 되면 자율성이 형성된다. 만일 과도한 외부의 통제로 인해서 통제능력을 상실하게 되면 자신에 대한 수치와 회의에 빠져들게 된다.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 (3세~6세)

이 시기의 아동은 자신의 활동을 계획하고 목표를 세우며 이를 달성하고자 노력한다. 또래집단과 더불어 놀이활동에 참여하면서 자기주장을 보이고, 경쟁에 몰입하며 때로 좌절을 경험하기도 한다. 이 시기에 자기주도적 활동이 성공하게 되면 주도성을 확립하게 되지만, 실패의 경험이 많으면 주도성은 위축되고 자기주장에 대해서 죄의식을 가지게 된다.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7세~12세)

아동은 이 시기에 학교에서 주어지는 과제들에 주의를 기울이고 성실히 과제에 임하는 과정에서 근면성을 획득하게 된다. 만일 이 시기의 아동들이 학교에서나 가정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적절한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면 열등감에 빠져들게 된다.

5단계 정체감 대 역할 혼미 (12~18세)

청소년들은 비로소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노력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긍정적인 자기평가와 부정적인 자기평가 사이에서 갈등하고 이를 극복해 가는 과정을 경험한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며 일부분은 포기하거나 체념하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수용하여 자아정체감을 확립한다. 혹은 자신에 대해 절망하고 안정된 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하는 정체감 혼미를 경험하게 된다.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19~24세)

초기 성인기에는 결혼상대로서 애정을 나눌 수 있는 사람 또는 사회생활에서 우정을 나눌 수 있는 사람들과 친근한 관계를 가지느냐가 중요하다. 이 시기에 친밀성을 획득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지나치게 자기의식적이며 자신의 사회적 행동과 적응에 대해서 걱정하고 불안을 느끼기 때문에 오히려 원만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이루지 못하고 고립감에 빠져들게 된다.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25~54세)

중기 성인기는 자녀를 낳아 기르고 다음 세대에게 자신의 전문적 기술과 능력을 전수함으로써 생산성을 획득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침체감을 갖게 된다. 특히 자신의 부모역할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는 중기 성인기의 성격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8단계 통합성 대 절망감 (54세 이상)

노년기는 죽음을 앞두고 자신의 삶을 통합하고 점검해야 하는 시기이다. 과거의 모든 과오, 실패, 결점, 절망 등을 인정하고 이를 수용함으로써 자아통합을 이룰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 절망할 수도 있다. 우리나라 노인들의 경우, 자녀와의 애정적 결속이 노년기 자아존중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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