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 함구증 Selective Mutism DSM-5 진단기준
A. 다른 상황에서는 말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을 해야 하는 특정 사회적 상황(예. 학교)에서 일관되게 말을 하지 않는다.
B. 장애가 학습이나 직업상의 성취 혹은 사회적 소통을 방해한다.
C. 이러한 증상이 최소 1개월 이상 지속된다(학교생활의 첫 1개월에만 국한되지 않는 경우)
D. 사회적 상황에서 필요한 말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언어가 익숙하지 않아서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E. 장애가 의사소통장애(예. 아동기 발병 유창성장애)로 더 잘 설명되지 않고, 자폐스펙트럼장애, 조현병 또는 다른 정신병적 장애의 경과 중에만 발생하지는 않는다.
DSM-5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편람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2023.06.07 - [임상심리학/심리치료] - [심리치료에서의 대상관계와 자아기능] - 뇌손상과 자아
[심리치료에서의 대상관계와 자아기능] - 뇌손상과 자아
뇌손상과 자아자기 심리학은 그 이론에서 자아를 고려 대상에서 배제하고 치료자의 활동을 자기-대상 방응과 공감적 조율로 분명하게 제한한다. 아래 예에서 치료자는 처음에는 그런 접근을 채
psychologymind.tistory.com
환각제관련장애[Hallucinogen-Related Disorders] - 펜시클리딘사용장애(Phencyclidine Use Disorder)
환각제 관련장애[Hallucinogen-Related Disorders]의 종류 펜시클리딘사용장애 기타 환각제사용장애 펜시클리딘 중독 기타 환각제 중독 환각제 지속성 지각장애 기타 펜시클리딘으로 유발된 장애 명시
psychologymind.tistory.com
2023.03.21 - [정신분석] - 자끄 라깡(신 프로이트학파) : 상상계의 영역은 거울의 전당(hall of mirrors)이다.
자끄 라깡(신 프로이트학파) : 상상계의 영역은 거울의 전당(hall of mirrors)이다.
자끄 라깡(신 프로이트학파) : 상상계의 영역 자끄 리깡(1901~1981)은 수십 년 동안 프랑스 정신분석학계를 이끌었고, 그의 연구는 유럽과 남미 정신분석학계에서 지배적 인위 치를 차지한 현대 정
psychologymind.tistory.com
신경발달장애의 DSM-5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진단기준 (0) | 2023.02.24 |
---|---|
범불안장애(Generalized Anxiety Disorder) DSM-5 진단기준 (0) | 2023.02.24 |
1. 신경발달장애(Neurodevelopmental Disorders)의 지적장애, 전반적 발달지연 DSM-5 진단기준 (0) | 2023.02.24 |
2. 신경발달장애(Neurodevelopmental Disorders)의 의사소통장애 DSM-5 진단기준 (0) | 2023.02.24 |
3. 신경발달장애(Neurodevelopmental Disorders) DSM-5 진단기준 (0) | 2023.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