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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성/자기애성 성격장애 치료법, 심리도식치료(Schema Therapy)

임상심리학/심리치료

by 셀리스트 2023. 3. 13. 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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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도식치료
(Schema Therapy)


심리도식(Schema)이란?
어린 시절에 형성되어 온 신념체계로써 한 개인이 세상을 바라보는 틀이며, 심리도식이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으로 촉발되는 일시적인 상태를 심리도식 양식(Schema mode)이라고 말합니다. 이 양식들은 부적응적이거나 역기능적인 것에서부터 건강하고 행복한 것까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어린시절에어린 시절에 형성되는 초기 심리도식은 부모가 살아온 방식이나 아이를 다루는 방식으로부터 이어지거나, 어린 시절에 겪은 경험으로부터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초기 심리도식이 만들어지는 아동기에는 꼭 충족되어야 할 기본적이고 정상적인 정서적 욕구가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정서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게 되면 그에 대한 반응으로 초기 부적응 도식(Early Maladaptive Schema)이 발달하게 됩니다.

 
이 초기 부적응 도식은 시간이 지나 한 개인에게 지나치게 민감한 삶의 상황이 왔을 때 부적응적 심리도식 양식(Maladaptive Schema mode)으로 촉발됩니다.

이 양식은 상황에 대해 과대 혹은 과소 반응을 일으켜 일상생활에 문제가 되는 방식으로 스스로 행동하게 만듭니다.

 
 
I. 단절 및 거절영역- 유기불안도식
 
1. 유기불안심리도식의 전형적인 표현양상
*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들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라고 끊임없이 생각
 
→ 상당한 공포를 반복적으로 경험, 누군가 자신을 떠나려고 하는 신호는 무엇이든 지나치게 경계
 
* 전형적인 행동: 중요한 타인에게 매달림
 
- 소유적이고 통제적
 
- 자신을 버리는 것에 대해 비난
 
- 경쟁자에게 질투와 경쟁심
 
* 상실로 인해 반드시 고통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해서 친밀한 관계 회피
 
* 자신을 떠나버릴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사람들을 항상 중요한 타인으로 선택함으로써 심리도식을 지속
 
* 다른 심리도식들과 연합
 
- 복종도식과 연합: 만약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을 하지 않는다면 자신을 떠나버릴지도 모른다고 생각
 
- 의존/무능감 도식과 연합: 만약 그 사람이 떠나버리면 혼자서 세상을 살아갈 수 없을 것이라 믿음
 
- 결함 도식과 연합: 다른 사람이 자신의 부족한 면을 알게 되면 떠나버릴 것이라 생각
 
 
1) 치료목표
 
* 관계의 안정성에 대해 보다 현실적으로 지각할 수 있도록 돕는 것
 
* 유기 도식을 치료한 내담자
 
- 더 이상 믿을 수 있는 중요한 타인이 떠나버릴 것이라고 내내 걱정하지 않음
 
= 중요한 타인을 안정된 대상으로서 내재화
 
- 타인의 행동에 대해 자신을 떠나버리려는 신호라고 확대해석하고 오해하는 경향 훨씬 줄어듦
 
- 누군가에게 즉시 연락하거나 접촉하지 않고서도 혼자서도 오랫동안 있을 수 있음
 
 
2) 치료에서 강조되는 방략들
 
① 치료관계
 
* 치료자는 과도기적 부모상: 내담자가 위험을 무릅쓰고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고 다른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정된 근간
 
* 치료관계 내에서 심리도식 극복, 치료 바깥의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에로 확장
 
② 인지적 방략
 
* 내담자의 과장된 관점 바꾸는 데 초점
 
- 다른 사람들이 언젠가는 떠날 것이며 죽거나 예언치 못한 방식으로 행동할 것
 
- 타인과 떨어져 있는 것에 대해 파국적으로 생각
 
- 중요한 타인은 언제나 만날 수 있어야 하고 전적으로 일관되어야 한다는 기대
 
* “나는 무능하므로 나를 돌봐줄 누군가가 필요하다.” 와 같은 내담자의 사고방식을 변화
 
* 배우자가 항상 거기에 있는지 자꾸 확인하는 내담자의 강박적 초점 줄이는 데 집중
 
* 다른 사람들이 한계를 두고 독립된 공간을 가지고 있을 권리가 있다는 것을 받아들임
 
③ 체험적 방략
 
* 버림받았거나 불안정했던 아동기 경험을 심상으로 재경험
 
→ 치료자는 심상으로 들어가서 아이에게 안정된 존재가 됨
 
→ 내담자가 건강한 성인으로서 심상으로 들어가 치료자가 했던 것을 동일하게 함
 
* 이러한 방식으로 심상에서 건강한 성인의 역할을 점진적으로 할 수 있게 됨
 
④ 행동적 방략
 
* 마음을 쏟을 수 있는 상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
 
* 불안정한 관계를 빨리 떠나고 안정된 관계 속에서 보다 편안함을 느낌
 
 
3) 유기불안 심리도식과 관련된 특별한 문제들
 
* 치료회기를 마치거나, 휴가를 가거나, 약속시간을 변경하는 것과 같이 분리를 시도할 때 유기 도식이 촉발되고 내담자는 깜짝 놀라고 화를 냄
 
* 치료받는 동안 지나치게 고분고분하게 행동
 
* 치료자를 반복적으로 시험
 
* 다른 사람과 안정되고 중요한 관계를 형성하지 않고, 치료자를 자신의 삶의 중요한 인물로 영원히 두고자 함



 II. 단절 밎 거절영역- 불신 학 대심리도식


1. 불신/학대 심리도식의 전형적인 양상
 
* 다른 사람이 거짓말을 일삼고, 조종하려 하고, 속이거나 다른 방식으로 자신을 이용하려 하며, 창피를 주거나 학대하려 한다고 생각
 
→ 친밀한 관계를 회피
 
일종의 선제공격으로 다른 사람들을 속이거나 학대
 
희생자와 가학자의 행동들을 전형적으로 나타냄
 
* 종종 편집증으로 보임: 타인을 신뢰할 만한지 판단하기 위해 끊임없이 증거들을 모으고 시험
 
 
1) 치료목표
 
* 신뢰할 만하지 않은 사람들도 있지만, 그에 반해 많은 사람들이 신뢰할 만 하다는 것을 깨닫도록 돕는 것
 
* 불신/학대 도식을 치료한 내담자
 
- 신뢰할 만한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구분
 
- 신뢰로운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다르게 행동
 
- 의심 버리고 덜 경계, 다른 사람 속이지 않음
 
- 연인, 배우자, 가까운 친구와 있을 때 더욱 진솔
 
 
2)치료에서 강조되는 방략들
 
① 치료관계
 
* 치료자는 아동기 학대 경험의 핵심인 공포, 무력감, 고립감 등의 감정에 대한 해독제 제공
 
* 정서적 안정감 형성하도록 작업
 
* 학대를 경험한 사람은 현실에서 경험하는 관계들은 흐릿하고 비현실적인 것처럼 여겨지는 반면, 가해자와의 관계 속에서 있었던 기억은 뚜렷하고 명확하게 기억한다.
 
→ 치료자는 학대를 경험한 사람과 그 안에 남아있는 인간성 사이를 연결하는 매개자.
즉, 내담자가 평범한 현실세계와 다시 접촉할 수 있도록 도움
 
* 내담자들이 치료자를 신뢰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음
 
→ 치료자의 의도 오해석, 중요한 사실 감추고, 취약한 부분 피하기 위해 행하는 모든 방식 관찰하도록 도움
 
* 치료자는 내담자 자신 스스로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안전한 공간을 제공
 
② 인지적 방략
 
* 학대에 대해 지나치게 경계하는 것 줄이도록 도움
 
* 자신을 무가치하게 보는 일방적인 견해 바꿈
 
* 학대에 대해 비난하는 작업을 함
 
③ 체험적 방략
 
* 심상을 통해 아동기 학대 기억 재경험 (화를 발산하는 것이 특히 중요)
 
→ 치료자는 학대의 심상에 참여하여 가해자에게 용감하게 맞서고 학대받는 아이 위로
 
→ 내담자가 직접 건강한 아이 심상으로 들어가 가해자에게 맞서고 학대받는 아이 보호, 위로
 
* 심상 속에서 학대자로부터 멀리 떨어진 안전한 장소 발견하는 작업
 
* 신뢰할 수 있는 중요한 타인에게 솔직하고 진솔하게 태하는 자신의 모습을 마음속에 그림
 
 
④ 행동적 방략
 
* 중요한 타인에게 친밀감, 적당한 시기에 연인이나 친구에게 비밀과 학대기억 이야기, 지지집단에 참여
 
* 학대적이지 않은 연인이나 배우자 선택
 
* 타인이 자신에게 상처 준 것에 대한 증거 모으거나 그러한 기억 계속 상기하지 않음
 
* 신뢰할 만한 사람인지 끊임없이 시험하는 것 그만함
 
 
3) 불신/학대 심리도식과 관련된 특별한 문제들
* 치료자를 신뢰할 수 없을 지도 모름
 
․ 치료자가 무슨 행동을 하든지 악의적이고 부정적인 동기가 기제에 있는 것처럼 왜곡
 
* 치료자가 기록하는 것을 원치 않으며, 양식들을 채우지 않으려 하거나, 중요한 정보를 감추려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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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단절 및 거절영역 - 정서적 결핍심리도식
 
1. 정서적 결핍 심리도식의 전형적 표현 양상
 
* 치료자를 비롯한 타인들이 자신을 보살펴주고 이해하고 보호해 줄 거라고 기대하지 않음
 
* 정서적으로 결핍되어 있다고 느낌
 
* 충분한 애정, 따뜻함, 관심을 받지 못한다고 느낌
 
* 자신에게 힘을 북돋워주고 안내해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느낌
 
* 결핍의 세 종류
 
① 양육의 결핍: 자신을 지지해주고 관심 기울이며 신체적 애정을 줄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느낌
 
② 공감의 결핍: 자신이 누구인지, 어떻게 느끼는지 진실로 들어주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느낌
 
③ 보호의 결핍: 자신을 보호하고 안내해 줄 사람은 없다고 느낌
 
* 정서적으로 필요한 것을 타인에게 요구하지 않음
 
* 정서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처럼 행동함으로써 결핍을 강화
 
* 내담자에게 정서적 지지를 줄 수 없거나 주길 원치 않는 사람들을 중요한 타인으로 선택
 
* 정서적 결핍을 과잉 보상하는 내담자: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화가 치밀음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한다는 강한 특권의식
 
지나치게 의존적, 무기력, 연극적
 
 
1)치료목표
 
* 내담자들이 자신의 정서적 욕구를 자각하도록 돕는 것
 
* 내담자들이 자신의 욕구가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것임을 받아들이도록 돕는 것
 
2) 치료에서 강조되는 방략들
 
① 치료관계
 
* 치료관계는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을 돌보아주고, 이해하고, 안내하도록 하는 첫 번째 공간이 됨
 
* 제한적 재양육을 통해 정서적 결핍에 대한 부분적인 해독제 제공
 
* 내담자가 치료 바깥의 생활 속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본보기 제공
 
* 치료자가 제공하는 돌봄에 대해 고마워하면서도 치료자의 한계를 받아들이고 어느 정도의 결핍을 견뎌낼 수 있도록 함
 
② 인지적 방략
 
*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정서적 욕구가 어린 시절 충족되지 못했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도움
 
* 중요한 타인이 이기적으로 행동하거나 자신을 착취한다는 내담자의 과장된 생각을 바꾸도록 도움
 
③ 체험적 방략
 
* 심상 작업을 통해 정서적으로 결핍시켰던 부모에게 분노와 고통을 표현
 
→ 치료자는 건강한 성인으로서 내담자의 어린 시절 심상 속으로 들어가 외로운 아이를 위로하고 도움
 
→ 내담자가 건강한 성인이 되어 그 심상으로 들어가서 외로운 아이를 위로하고 도움
 
* 심상 작업 통해 드러난 결핍에 대해, 숙제로 부모에게 편지 쓰기
 
④ 행동적 방략
 
* 자신의 성장을 촉진하는 배우자와 친구 선택
 
* 친밀한 관계 회피 X
 
* 사소한 결핍에 대해 지나치게 분노, 위축, 고립되지 않음
 
 
 
3) 정서적 결핍 심리도식과 관련된 특별한 문제들
 
* 심리도식을 가지고 있음을 스스로 자각하지 못함
 
- 자신의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정서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다는 사실조차 알아차리지 못함
 
* 자신의 욕구가 중요하거나 가치 있음을 인정하지 않거나, 강인한 사람들은 욕구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믿음
 
* 타인에게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요구하는 것을 나쁘거나 잘못된 일로 간주
 
→ 욕구를 가지는 것은 인간적이며, 다른 사람들에게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도록 요청하는 것은 건강한 일임을 가르침
 
 
IV. 단절 및 거절영역 -  결함/수치심 심리도식
 
1. 결함/수치심도식의 전형적인 표현양상
 
* 자신이 불완전하고, 결점이 있고, 열등하며, 나쁘고, 무가치하거나 사랑스럽지 않다고 생각 (자신에 대해 만성적인 수치심)
 
* 결함이 드러날 수 있는 피치 못할 순간이 염려되어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두려워함
 
* 자신을 깎아내리고 다른 사람들도 자신에 대해 평가 절하하도록 허용
 
* 종종 자의식적으로 자신과 타인을 비교하는 경향이 있음
 
특히 결함이 없다고 생각되는 타인, 자신의 결점을 간파하고 있다고 느끼는 타인과 있을 때 불안해함
 
* 회피성 성격장애: 결함 도식에 대해 주요 대처방식으로 회피를 취하는 사람에게서 드러나는 증상
 
* 자기애성 성격장애: 과대성과 엄격한 기준은 결함 도식이 반영된 것
 
 
1) 치료목표
 
* 내담자의 자존감 향상하는 것
 
* 결함/수치심 심리도식을 치료한 내담자
 
- 자신이 사랑받은 만하며 존중받을 만한다고 생각
 
-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때 보다 편안해함
 
- 타인에 대해 덜 판단적, 더 수용적, 덜 방어적, 덜 완벽주의적
 
- 자신을 사랑하고 잘해주는 사람을 배우자로 선택
 
 
2) 치료에서 강조되는 방략들
 
① 치료관계
 
* 치료자가 직접적으로 많이 인정해 주고 칭찬해 주며 긍정적인 면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
 
② 인지적 방략
 
* 자신에게 결함이 있다고 생각하는 내담자의 사고방식을 바꾸려고 노력
 
* 자신의 장점 강조, 결점의 중요성 감소시키는 방법 배움
 
* 결함이 있다는 느낌과 수치심이 어린 시절 중요한 타인들의 비판에서 비롯된 것으로 재귀 인할 수 있도록 도움
 
* 내담자의 장점 적어놓은 대처카드가 이러한 심리도식 치료하는데 매우 도움
 
③ 체험적 방략
 
* 내담자가 심상대화 속에서 비판적이고 거부적인 부모에게 분노 표현하는 것이 중요
 
→ 치료자는 아동기 심상 속으로 들어가 내담자를 비판, 거절하는 부모에게 맞서서 거절당한 아이 위로, 보호, 칭찬
 
→ 내담자 스스로 이러한 역할
 
④ 행동적 방략
 
* 노출이 중요
 
→ 친밀한 대인접촉을 회피하는 한 결함이 있다는 느낌은 그대로 남아 있음
 
→ 대인관계 상황에 대해 다루어야 함
 
* 실제적인 일부 결점을 고칠 수 있도록 도움 (체중감량, 사회적 기술 배우기 등)
 
* 지지적인 사람을 중요한 타인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서 강조되는 방략들
 
 
3) 결함/수치심 심리도식과 관련된 특별한 문제들
 
* 심리도식을 가지고 있음을 스스로 자각하지 못함
 
* 심리도식을 인한 고통을 느끼려 하기보다 회피하거나 과잉보상하려 함
 
* 자기애성 성격장애: 결함 도식 갖고 있을 가능성 높고, 그것을 자각할 가능성 낮은 집단의 좋은 예다.
 
* 자신에 대한 정보를 감추려 하기 때문에 자신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하기까지 많은 시간 필요
 
 
 
V. 단절 및 거절영역 -  사회적 고립심리도식
 
1. 사회적 고립심리도식의 전형적인 표현양상
 
* 집단에 속해 있지 않으며 고립되고 소외되어 있다고 느낌
 
* 주변을 맴돌거나 집단으로 함께 어울리기를 피하고 혼자 하는 활동에 몰입
 
 
1) 치료목표
 
* 다른 사람들과의 이질감을 줄이도록 돕는 것
 
* 내담자를 환영하지 않는 집단에서 나와서 자신과 비슷하고 받아들여주는 사람들을 찾아야만 함
 
 
2) 치료에서 강조되는 방략들
 
① 치료 관계
 
* 아동기 기원을 체험적으로 작업하는 것보다 동료 및 집단과의 현재 관계를 향상하는 데 주력
 
* 인지적 방략 및 행동적 방략이 우선적으로 사용
 
② 인지적 방략
 
* 실제로는 자신이 생각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확신시켜 주는 것이 목표
 
* 다른 사람들과의 차이점뿐만 아니라 유사점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법을 배움
 
*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는 생각하는 면들을 공유하고 있는 유사한 사람들의 하위 집단을 발견
 
- 집단에 참여하고 인간관계 맺기 못하도록 방해하는 자동적인 부정적 사고에 도전하는 법 배움
 
③ 체험적 방략
 
* 아동기 및 청소년기에 또래로부터 배척받았던 기억 떠올림
 
* 심상 속에서 이러한 어린 시절의 경험 재체험, 자신을 소외시켰던 또래들에게 화를 발산하고 외로움 표현
 
* 자신이 속할 수 있는 집단에 대해 묘사
 
④ 행동적 방략
 
* 내담자가 사회적 상황을 더 이상 피하지 않도록 도움
 
* 점진적인 노출을 경험하도록 숙제를 내줌
 
* 불안조절 훈련, 사회적 기술훈련, 약물 투여
 

VI. 손상된 자율성 및 손상된 수행 영역 - 위해와 질병에 대한 취약성  심리도식
 
1. 위해와 질병에 대한 취약성 심리도식의 전형적인 표현양상
 
* 언제라도 재난이 닥칠지 모른다고 믿으면서 생활
 
* 불안~공황발작
 
 
1) 치료목표
 
* 재난적인 사건의 발생가능성을 낮게 평가, 자신의 대처능력에 대한 평가를 높이도록 하는 것
 
* 심리도식 회피하거나 과잉 보상하는 것을 멈추고, 두려워하는 대부분의 상황을 직면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것
 
 
2) 치료에서 강조되는 방략들
 
① 치료관계
 
* 내담자가 회피와 과잉보상에 의지하는 것에 대해 치료자가 공감적인 직면의 태도 취해야 함
 
* 견딜 만한 위험상황에 대해 공포 느끼지 않으면서 다루는 본보기 제공
 
② 인지적 방략
 
* 재난적 사건의 발생가능성 낮게 추정, 자신의 대처능력 높게 추정하도록 도움
 
* 위험에 대한 과장된 지각에 반박
 
③ 체험적 방략
 
* 아동기나 현재 상황의 심상으로 들어가 건강한 성인의 역할을 하면서 겁먹은 아이를 안심시킴
 
 
④ 행동적 방략
 
* 두려워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도록 도움
 
* 숙제를 통해 공포증적 상황에 점진적으로 노출
 
-호흡연습, 명상, 대처카드와 같은 불안조절기법이 노출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움
 
 
3) 위해와 질병에 대한 심리도식과 관련된 특별한 문제들
 
* 회피하고 과잉 보상하던 것을 그만두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두려워함
 
- 보다 충만한 삶을 살고 싶어 하는 건강한 측면을 강화하도록 도움
 


2023.04.13 - [심리건강치유] - 오메가 3가 이상심리 예방 및 진행을 방지할 수 있는가?

오메가 3가 이상심리 예방 및 진행을 방지할 수 있는가?

정신병의 위험이 높은 사람들이 오메가-3 지방산을 충분히 섭취할 경우 질환의 진행을 약 7년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은 항정신약물보다 더 안전한 천연 대체제일 수 있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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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I. 손상된 자율성 및 손상된 수행 영역 - 융합/미개발된 자기 심리도식
 
1. 융합/미개발된 자기 심리도식의 전형적인 양식
 
* 융합
 
- 타인과 지나치게 융합되어 있어 어디부터가 자신이고 어디까지가 융합된 타인인지 명확히 알 수 없음
 
- 부모상과 극단적인 정도까지 정서적으로 얽혀있고 가까우며, 완전한 개인화나 정상적인 사회적 발달을 이루지 못함
 
* 미개발된 자기
 
- 개인적 정체감 결여
 
-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며 자신의 재능, 소질 개발 못하고, 극단적인 경우 자신들이 실제로 존재하는지에 대해 의문 제기
 
- 융합 없이도 미개발된 자기 가질 수 있음
 
* 부모상의 행동 모방, 지속적으로 접촉, 부모상과 어긋나는 모든 생각, 느낌, 행동을 억제
 
 
1) 치료목표
 
* 융합되어 있는 부모상의 정체감을 단순히 수용하기보다는 자발적이고 자연스러운 자기를 표현하도록 돕는 것
 
* 융합/미개발된 자기 도식을 치료한 내담자
 
- 건강하지 못한 정도로 부모상에게 집중 X
 
- 부모상과 경계를 세우고 온전한 자기 정체감 가짐
 
 
2) 치료에서 강조되는 방략들
 
① 치료관계
 
* 너무 멀지도 너무 융합되지도 않게 조절하면서 적절한 경계 세움
 
② 인지적 방략
 
* 자신의 정체성을 갖는 것보다 부모상과 융합되어 있는 편이 낫다고 보는 내담자의 관점에 도전
 
* 분리된 자기를 발달시키는 것의 장점과 단점 탐색
 
* 부모상과 융합되기를 원하는 융합된 자기 측면과 개인적 정체감을 발달시키길 원하는 건강한 측면 사이에서 대화
 
③ 체험적 방략
 
* 심상 속에서 부모상과 분리되는 모습을 상상
 
․ 부모와 다르다고 느꼈던 어린 시절의 순간들 재경험
 
․ 진정으로 하고 싶었던 것을 직접 하는 장면 상상
 
④ 행동적 방략
 
* 내담자가 자신의 선호 및 본성을 확인하도록 도움
 
* 자신의 선호가 부모상의 것과 다르더라도 자신의 선호대로 행동할 수 있도록 도움
 
* 융합을 불러일으키지 않는 사람을 배우자나 친구로 선택하도록 도움
 
 
3) 융합/ 미개발된 자기 심리도식과 관련된 특별한 문제들
 
* 내담자가 치료자에게 융합되어 치료자가 내담자의 삶에서 새로운 부모상이 될 수 있다는 점
 
* 치료자는 약간의 융합을 허용하지만, 곧바로 내담자가 개별화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함
 
 
 
VII, 손상된 한계영역 -  특권의식/과대성 심리도식
 
1. 특권의식/과대성 심리도식의 전형적인 표현양상
 
* 자신이 특별하다고 생각하며 다른 사람보다 더 낫다고 믿음
 
* 자신의 욕구 충족시키기 위해 다른 사람의 행동을 통제, 이기적이고 과장된 행동
 
* 세 가지 유형
 
- 자기애성 환자: 결함과 정서적 결핍에 대한 기저의 감정을 과잉보상하기 위해 특권이 부여된 것처럼 행동
 
- 순수한 특권의식을 지닌 사람들: 어린 시절 버릇없고 제멋대로 길러졌으며 어른이 되어서도 그렇게 행동할 가능성이 높다.
 
- 의존도식과 특권도식이 혼합된 사람: 자신을 돌보기 위해서 다른 사람에게 마땅히 의존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것으로 생각
 
 
1) 치료목표
 
* 내담자가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는 데 있어 상호성의 원리를 받아들이도록 돕는 것
 
* 평등하게 태어났고 동등한 권리를 부여받았다는 가치와 철학 가르침
 
 
2) 치료에서 강조되는 방략들
 
① 치료관계
 
* 내담자가 다른 사람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공감할 수 있도록 격려
 
② 인지적 방략
 
* 자신의 강점과 약점 모두를 확인하면서 자신에 대한 보다 현실적인 관점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움
 
*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규칙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받아들이게 함
 
③ 체험적 방략
 
* 어린 시절 부모님이 지나치게 관대했음을 깨닫고 이를 표현하도록 도움
 
* 치료자가 심상 속으로 들어가 건강한 성인의 역할을 하면서 특권의식적인 아이를 공감적으로 직면하고 상호성의 원리를 가르침 → 내담자가 심상 속에서 건강한 성인 양식의 역할을 함
 
④ 행동적 방략
① 치료관계
 
* 내담자가 다른 사람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공감할 수 있도록 격려
 
② 인지적 방략
 
* 자신의 강점과 약점 모두를 확인하면서 자신에 대한 보다 현실적인 관점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움
 
*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규칙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받아들이게 함
 
③ 체험적 방략
 
* 어린 시절 부모님이 지나치게 관대했음을 깨닫고 이를 표현하도록 도움
 
* 치료자가 심상 속으로 들어가 건강한 성인의 역할을 하면서 특권의식적인 아이를 공감적으로 직면하고 상호성의 원리를 가르침 → 내담자가 심상 속에서 건강한 성인 양식의 역할을 함
 
④ 행동적 방략
 
* 다른 사람들에 대해 공감 표현할 때 칭찬, 파괴적 충동이나 비합리적인 분노 억제할 때마다 인정
 
 
3) 특권의식/ 과대성 심리도식과 관련된 특별한 문제들
 
* 내담자가 변화하고자 하는 동기를 지속적으로 갖도록 하는 것
 
- 심리도식에 따른 부수적인 이득이 상당하기 때문에, 상태가 좋아지기도 전에 치료를 그만둠
 
→ 심리도식으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들에 대해 계속해서 상기시켜줘야 함
 
 
 
VIII. 손상된 한계 영역 -  부족한 자기 통제/자기 훈련심리도식
 
1. 부족한 자기 통제/자기 훈련 심리도식의 전형적인 표현양상
 
* 두 가지 자질 결여
 
- 자기 통제의 결여: “자신의 정서와 충동을 적절히 억누를 수 있는 능력”의 결여
 
- 자기 훈련의 결여: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지루함과 좌절감을 충분히 견디어낼 수 있는 능력”의 결여
 
* 자신의 정서와 충동을 적절히 억제할 수 없음
 
* 장기적인 목표를 희생하여 단기적인 만족을 추구 (ex, 물질남용이나 중독)
 
 
1) 치료목표
*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서 단기적인 만족을 포기하는 것의 가치를 깨닫도록 돕는 것
 
 
2) 부족한 자기 통제/자기 훈련 치료에서 강조되는 방략들
 
① 치료관계
 
* 치료관계에서 치료자가 확고하면서도 한계를 정하는 것이 중요
 
* 어린 시절에 돌봄 받지 못한 것이 이 심리도식의 기원이 될 때, 치료자가 내담자를 적극적인 방식으로 재 양육하는 것이 부분적인 해결방안
 
② 인지적 방략
 
* 자기 통제와 자기 훈련을 배우도록 도움
 
- 즉, 충동과 행동 사이에 생각을 끼워 넣는 습관을 배워야 함
 
③ 체험적 방략
 
* 부족한 자기 통제나 자기 훈련을 드러냈던 과거와 현재의 장면을 심상으로 떠올림
 
→ 치료자, 그다음에 내담자가 그 장면에 들어가 건강한 성인의 역할을 하면서 훈련되지 못한 아이가 자기를 통제할 수 있도록 도움
 
④ 행동적 방략
 
* 지루하고 일상적인 일 수행하기, 좌절 견디기, 충동 억제하기 등을 과제로 함
 
→ 정해진 시간 안에 이런 일들을 하고 점진적으로 시간 늘려감
 
→ 자기 통제와 자기 훈련을 성공적으로 하였을 때 스스로에게 보상
 
 
3) 부족한 자기 통제/ 자기 훈련 심리도식과 관련된 특별한 문제들
 
* 생물학적 기초에 근거한 경우 내담자가 상당히 동기화되어 있고 노력을 기울일 때조차도 충분한 자기 통제와 자기 훈련 발달시키지 못할 지도 모름식과 관련된 특별한 문제들
 
 

2023.04.06 - [임상심리학/심리치료] - 우울증의 인지행동치료

우울증의 인지행동치료

인지치료 이론은 부정적 신념이나 역기능 정보처리 방식을 수정하는 것이 부정적 감정이나 행동의 수동성을 완화시킨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인지적 변화는 여러 가지 방식에 의해 일어날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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