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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학습장애(Specific Learning Disorder)의 원인과 치료

임상심리학/이상심리학

by 마음클리닉 2023. 2. 23.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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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학습장애Specific Learning Disorder의 원인과 치료

 

1) 정의

학습장애는 정상적인 또는 정상 이상의 지능지수를 보여주고 정서적인 혹은 사회환경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는 아동들로서, 그 이유는 학습과 관련된 뇌기능의 특정영역이 결함을 보이거나 발육지연 또는 장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수 학습장애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2) 증상

[읽기장애]-읽기의 정확도 또는 이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읽기 성적이 개인의 생활 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은 경우입니다.

[산술장애 혹은 산수장애]-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산술 능력이 개인의 생활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은 경우입니다.

[쓰기장애]-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또는 쓰기 기술 기능 평가)에서 쓰기 능력이 개인의 생활 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은 경우입니다.



3) 원인

[뇌손상에 의한 뇌기능 장애]-학습장애 아동들 중에는 뇌성마비, 간질, 신경계의 감염, 그리고 뇌손상을 받은 경우가 많으며, 뇌파검사에서 높은 빈도의 비정상 뇌파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읽기장애를 가진 부모들의 자녀에서 읽기능력에 어려움을 보일 가능성이 많고, 난독증을 가진 경우 부모나 형제에서 난독증을 보이는 경우가 34%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뇌의 편측화의 불균형]-읽기장애는 좌반구 기능의 결함으로 인하여 좌반구가 우반구에 대한 우세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읽기능력이 장애를 보이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자기조절적 행동, 사회지각 및 사회적 상호작용 등에 있어서의 문제들이 학습장애와 공존할 수 있으나, 그러한 것들이 단독으로 학습장애를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닙니다.

학습장애는 다른 장애 조건들(예를 들어, 감각적 결손, 정신지체, 심한 정서혼란)이나 혹은 외부적 요인들(문화적 차이,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한 교육)과 동시적으로 일어날 수 있지만, 이것들의 결과에 의해 학습장애가 발생한 것은 아닙니다.

뇌의 성숙 지연, 신경생화학적 요소, 산모의 생활 태도(흡연, 음주, 사회 및 환경적 요인 등), 기타(알러지, 중이염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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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치료

조기발견, 조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치료목적은 학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하고 학습장애로 인한 이차적 정신적 문제를 치료하는 것입니다. 이 때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의학적 치료]-간질발작이나 천식 등의 신체질환이 성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면 원인적인 신체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학습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주의 집중력의 결핍에 의한 경우 중추신경자극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좌반구에 의존하는 과제수행을 촉진시키고 난독증의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아동의 학습기술과 사회적 능력에서의 결함을 파악하여 치료자가 시범을 보이거나, 직접적인 지시, 피드백, 강화물을 사용하여 학습태도를 변화시킵니다. 주의력 결핍과 수반되어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에는 자기학습교육훈련이 효과적입니다.

[특수교육적 접근]-철저한 개별적 관심과 지도가 교육에 있어서 핵심이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동시에 평가하고 결정한 후, 개인화된 교수법을 선정하여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지각, 운동결함의 치료

(2)중다 감각기관 접근법-학습과제를 시각, 청각, 촉각, 운동감각적 단서를 다양하게 제시함으로써 학습을 촉진시키는 방법.

(3)인지적 책략의 교육-문제를 풀기 위하여 무엇이 요구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인지적 책략을 사용하며, 사용한 책략이 문제해결에 성공적이지 않을 때는 다른 책략을 사용하도록 가르치는 것.


기초적인 그림 그리기와 색칠하기 등은 아동들의 시각화(Visualization)에 중요한 활동들입니다. 시각화는 복잡한 지각적 능력으로서 본 것과 만진 것을 기억하는 능력과 그것을 머리 속에 담아주는 능력이며 아동의 시각화에 도움을 줄 수 있고 기초적인 그리기와 색칠하기 학습은 가까운 과거의 일들(오늘 아침의 사건)이나 몇 개월 전의 일들(지난여름의 활동)에 기초하고 있고 또 미래에 아동이 무엇을 계획하고 있는지에 대한 시각적 표현이 시각화에 도움이 됩니다.


학습장애아들은 과제에 대해 쉽게 불만족을 표시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는 아동이 미술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의 선택성과 한계성을 지니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며 많은 학습장애아들이 부정적인 신체상과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정서문제는 모든 학습장애 아동에게서 나타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학습장애 아동의 경우에는 정서 문제 때문에 학습이 곤란한 것이 아닙니다. 정서문제 때문에 학습이 곤란한 경우는 학습장애라 하지 않습니다.

 

학습장애 아동은 학습이 곤란하기 때문에 정서문제에 이르기까지 진행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정서적인 문제가 제거되면 학습장애의 근본적인 문제해결도 훨씬 쉬워집니다. 정서적문제가 해결되거나 자아가 회복이 된 후 학습의 문제를 해결하는것이 가장 효율적인 학습장애의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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