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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치료이론 : 합리적 정서행동 심리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임상심리학/심리치료

by 셀리스트 2023. 2. 22.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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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 정서행동 심리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이 이론은 1956년 Ellis박사에 의해서 창안되었다. 1961년 인간의 정서적 측면을 중시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합리적 정서적 치료’로 개명하였다. 그 이후 1993년 행동적 측면이 이론에 중요한 이분을 차지하므로 Corsini의 의견을 받아들여 공식명칭을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인지정서 행동치료 이하 REBT로 지칭하기로 한다)로 바꾸게 된다. 이 이론은 인간을 이루는 세 가지 핵심영역인 인지, 정서, 행동이 서로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인지가 핵심이 되어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강조한다.

 

Ⅰ. 이론적 배경

Ellis는 REBT의 이론의 형성에 몇 가지의 중요한 영향, 즉 이를테면 고대/현대의 철학에 관한 독서, 성격과 상당 및 심리치료 이론에의 노출 그리고 자신의 독특한 경험을 다른 어떤 이론가들보다도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설명하고 있다. (Ellis, 1962, 1994)

 

1. 고대/현대 철학적 이론

그는 고대 그리스/로마 스토아 철학자인 Socrates, Epictetus, Marcus, Aurelius 등으로부터 결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REBT 교리의 초석을 나타내고 있는 문구인 “사람들은 사물에 의해 방해를 받는 것이 아니라 사물에 대한 견해에 의해서 방해를 받는다”는 Epictetus 가 주장하였던 견해이다.

철학적 영향으로 Kant, Kuhn, Popper, Russell의 영향을 들 수 있고, 기독교의 영향과 실존주의 철학자 Martin, Heidegger 와 Paul Tillich의 영향 그리고 교육철학자 John Dewey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2. 동시대의 성격 및 상담/심리치료 이론

Ellis는 한동안은 자신을 정신분석가로 지칭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상당히 많은 견해들이 Freud의 생각에 동의하거나 반대하는 입장에서 설명될 수 있었다. 또한 엘리스는 “Adler는 나의 주요한 스승(mentor) 중에 한 사람이다.”라고 고백하기도 했으며 “Rogers의 치료자의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이 내담자를 위한 훌륭한 치료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이라는 것이 부분적으로 동의한다.”라고도 하였다.

게슈탈트와 REBT는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보다는 내담자의 기능에 강조점을 두었다는데서 같은 입장이라하겠다.

 

Ⅱ. 주요 개념

1. 인간관

이 접근법에서는 인간이 비합리적이고 왜곡된 사고를 할 수 있으며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를 할 수도 있고, 성장에 있어서 잠재기능을 지니고 태어났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또 다른 가정은 모든 인간은 생각하고, 감정을 나타내며 행동하는 것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통합된 인간을 추구 한다고 하였다.

 

Ellis가 가정하는 REBT의 중요한 인간관을 Dryden(1987)과 함께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①인간은 외부적 요인에 의해서 방해받기보다는 자기 자신에 의해서 방해받는다.

②인간은 왜곡되게 생각하려는 생리적, 문화적 경향이 있으며 말할 필요도 없이 자신이 스스로를 방해한다.

③인간은 자신의 왜곡된 신념을 만드는 데 자신의 문제에 대해 계속해서 방해받도록 만드는 경향이 있다.

④인간은 자신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과정을 변화시키기 위한 역량을 지니고 있다.

⑤인간은 성장과 자아실현의 경향성을 가지고 태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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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격이론

REBT이론에서의 성격이론은 주로 성격의 변화를 다루고 있다. 여기서는 Ellis가 성격의 변화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본, 성격의 생득적 경향성, 성격의 사회적인 면, 비합리적인 신념, 그리고 그의 성격이론의 체계요 상담의 주요과정이기도 한 ABCDE이론의 4가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1) 성격의 생득적 경향성

Ellis는 인간의 자아실현 경향성을 부인하지는 않지만 인간이 자기 자신에게 피해를 주고 자기를 파괴할 수 있는 생득적 경향성도 가지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인간은 모든 것이 자기의 뜻과 아주 잘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믿고 있으며, 그것이 즉시 이루어지지 못했을 때에는 자기 자신, 자기 이외의 다른 사람, 그리고 세상을 맹렬히 비난하는 타고난 강한 경향서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2) 성격의 사회적인 면

인간이 자기 가치의 많은 것을 사회적 관계에서 충족시키려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정신적으로도 건전한 것으로 불 수 있다. 그러나 그 정도가 심하여 다른 사람의 인정과 사랑만이 자기 인생의 전부인 것처럼 생각하는 것은 문제가 있으며 해결해야 할 신념이 된다.

Ellis는 성격의 사회적인 면을 강조했는데 인간이 자신의 가치 충족을 위해 다른 사람의 인정과 사람이 중요하다는 점과 더불어 그것이 지나칠 때 성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도 함께 지적했다.

 

(3) 비합리적인 신념

Ellis의 비합리적인 신념들의 대부분은 사람들이 비합리적 사고로 특정지워지는 신경증적인 경향을 지니고 있다는 말로 대치될 수도 있는 것이다.

 

(4) ABCDE이론

Ellis의 성격이론에 있어 핵심이 되는 것은 ABCDE이론이다. 이 이론은 성격이론으로 뿐만 아니라 상담의 기술에 있어서도 핵심이 되는 대표적인 이론이다.

인간에 있어 불안이나 공포와 같은 정서적 결과(emotional consequences : C)는 어떤 사태의 발생(activating events or experiences : A) 그 자체에 의해서라기 보다도, 그 사태에 대해 개인이 가지는 신념체계(belief systems : B), 특히 비합리적인 신념체계(irrational belief systems : iB)에 의해서다.

이렇게 비합리적인 신념체계를 합리적인 신념체계로 바꾸기 위해 Ellis는 비합리적인 신념체계(iB)에 대한 논박(disputing : D)을 강조하고 있다. 내담자가 자신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적극적으로 논박하고 합리적 신념이 타당하다는 것을 실증하게 되면, 논박의 결과로 효과(effect : E)가 나타나게 된다.

먼저 나타나는 효과는 논박의 인지적 효과(cognitive effect of disputing : cE)이다. 그와 더불어 논박이 행동적 효과(behavioral effect of disputing :bB)가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인지적 효과(cE)와 행동적 효과(bE)는 그 때까지 어떤 사태(A)에 대해 경험하게 되었던 정서적 결과(C)를 크게 변화시켜 준다.

Ellis의 입장을 종합해 보면, 특히 문제행동과 관련된 성격은 인간이 비합리적일 수 있는 생득적 경향성과 사회생활에서 부모를 포함한 중요한 사람들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데서 비롯된 비합리적 생각이 부적절한 정서와 행동에 연쇄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 부적절한 정서와 행동이 더욱 비합리적 생각을 갖도록 하는 악순환 속에서 형성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III. 상담의 과정과 전략

 

1. 상담의 목적과 목표

Ellis는 REBT의 중요한 상담목적으로 두가지를 제시했다.

①내담자의 핵심적인 자기 파괴적 생각을 최소화하고 삶에 있어 더욱 현실적이고 관대한 철학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②삶에 있어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가 나왔을 경우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 대한 비난을 줄이는 것이다.

 

이상의 상담목적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상담목표는 다음과 같은 10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Ellis, 1979 ; Belkin, 1981 ; Corey, 1986)

①사회적 관심(social interest)의 촉진
②자기 지도력(self-direction)을 기르는 것
③관용성(tolerance)을 기르는 것
④융통성(flexibility)을 기르는 것
⑤불확실성에 대한 수용
⑥심신을 몰입(commitment)
⑦과학적으로 생각(scientific thinking)
⑧자기 자신을 수용(self-acceptance)
⑨모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risk taking)
⑩자기 관심(self-interest)의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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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담의 과정 - REBT의 핵심절차는 다음과 같다.

A) 상담관계를 수립한다

B) 부적절한 정서적/행동적 결과를 탐색한다. (C)

C) 상담의 목표를 설정한다.

D) 그 결과와 관계된 선행사건이 무엇인지 탐색한다. (A)

E) 정서적/행동적 결과와 사고간의 관계를 교육한다(B-C).

F) 그 결과를 일으킨 근본적인 원인인 사고를 탐색한다(B). 상담의 과정적 목표를 설정한다.

G) 탐색된 생각의 체계를 논박을 통해 바꾸어준다(D)

H) 생각이 바뀜에 따라 나타나는 정서적/행동적 효과를 알게 한다(E)

I) 내담자의 적극적 참여를 통한 상담의 목표를 달성한다. : 숙제의 활용

J) 합리적 인생관 확립하도록 돕는다.

 

3. 상담의 전략(기법)

REBT는 세련된 기법과 세련되지 않은 기법이 있는데 세련되지 않은 기법은 그의 인간관이나 성격이론과 직접 관련이 적고 임시방편적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그가 강조하는 세련된 기법만 다루기도 한다. 세련된 기법으로는 인지적 기법, 정서적 기법, 행동적 기법이 있다.

 

이 세가지 기법 중에 핵심이 되는 것은 인지적 기법이다. 인지적 기법의 핵심은 비합리적 생각이나 자기언어에 대해 논박하는 것이다. 정서적 기법이나 행동적 기법도 사용되지만 이러한 기술들은 정서나 행동의 변화보다는 문제행동과 관련된 비합리적 생각을 각성토록 하는데 더 중점을 두고 있다.

(1) 인지적 기법 (2) 정서적 기법 (3) 행동적 기법
구조화된 논박
→핵심이 되는 기술
․REBT를 타인에게 적용해
보기
․독서 및 시청각 치료기법
․자신의 상담회기를 담은 녹음 테이프 트어보기
․합리적 자기진술문 사용하기
합리적 정서적 심상법(Rationnal Emotive lmaginary)
․내담자의 무조건적 수용
․치료자의 자기개방
․유머스러운 기법의 활용
․열정적인 합리적 자기진술문의 사용
․상담자의 현명한 모독/불경/천벌 받을 말의 사용
․역할 연기
․합리적 역할 바꾸기
․여론조사기법
․실제 탈감법
․숙제활동
․강화와 벌
․범람법 vs. 점진적 탈감법
․수치심 공격하기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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