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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집- 나무 - 사람 그림의 일반적인 특성과 개별적인 특성(KHTP 투사적 그림검사의 해석 지침서)

임상심리학/심리검사

by 셀리스트 2024. 6. 18.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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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집- 나무 - 사람 그림의 일반적인 특성과 개별적인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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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과 후골(: Adam's Apple)

 

A. 일반적 고찰 :

1. 몸과 머리를 잇는 고리로써의 목은 지혜, 도덕적인 판단능력과 애정간의 상징적 고리로써 널리 인식되어 왔다. 사람 그림의 해석에 있어서 긴 목은 의존 성향에 관계되어 왔다. 목을 언급한 가장 흔한 해석적 가설은 이와 같은 분석에서 기인 된다(Burnsi & Kaufman, 1972; Machover, 1949).
 

B. 특이하게 짧고 두꺼운 목 :

1. 우락부락하고, 고지식한 경향 (Machover, 1949).
2. 충동적 기질 (Machover , 1949).
 

C. 특이하게 긴 목 :

1. 교양 있고, 사회적으로 강직하며 격식을 차리는 지나치게 윤리적 인간 (Machover,
1949).
2. 종속 성향(Burns & Kaufman, 1972).
 
 

부착 기관들 : 팔, 손, 손가락, 다리, 발

 

A. 특이하게 그려진 팔 : 일반적으로 그림에서의 팔의 상태와 위치는 환경에 대한 피험자의 신체적

또는 손의 접촉 상황이나 성향을 반영한다.

 
1. 몸 양옆의 곧은 팔은 강직하고 강제적이며 억제적인 성격 (212쪽의‘서 있는 자세’를 참고)
(Buck, 1948; Jolles, 1964 ; Machover, 1949).
축늘어진 팔은 무능한 성격을 제시한다 (Dileo, 1973 ; Machover , 1949)
2. 몸 양옆의 축 늘어진 팔은 무능한 성격을 제시한다.
3. 손을 허리에 댄 자세는 매우 발전된 자아도취적 혹은 대장(Boss)" 경향을 제시한다
(Machover, 1949).
4. 팔이 몸의 오른쪽에서 기계적으로 수평 이 되게 뻗침은 그가 환경과 알고, 효과없는 접촉을
하는 단순하고 퇴행적인 사람임을 제시한다.
5. 부서지기 쉽고 취약하며 쇠약하게 쪼그라든 팔은 신체적, 심리적, 연약함과 부적절함의 느낌을 제시
(Buck 1948 : Hammer , 1971 ; Jolles , 1964 : Machove, 1949).
6. 특히 근육이 강조된 팔은 신체적인 힘을 얻으려는 노력을 제시한다. 넓은 어깨들과 덧붙여 그려진
경우에는 호전적이며 무례한 경향과 연관이 있었다.
(Burns & Kaufman, 1972; Jolles, 1964; Machover, 1949).
7. 길고 강한 팔은 탐욕적이고 보상적인 야망을 나타내며 또한 신체적 강함, 환경과의적극적 접촉에 대한
욕구를 나타낸다 (Buck, 1948 ; Jolles , 1964 ; Machover, 1949).
8. 매우 짧은 팔은 야망의 부재나 부적응으로 인한 결여 상태를 제시
(Buck, 1948 :Burns & Kaufman, 1972; Jolles, 1964).
9. 팔의 생략은 손의 생략과 더불어 극도의 우울증, 일반적 무능력, 환경에의 불만족, 그리고 강한 철회
경향을 보임과 더불어 죄의식을 시사한다 (Machover,1949).
10. 상대 이성의 성(별)을 그릴 때 팔의 생략은 상대 이성의 사람들로부터- 아마상대 이성의
부모님으로부터 거부 받는다는 느낌을 갖게되는 사람을 나타내며 때때로 죄의식을 반영한다
(Machover, 1949).
11. 발의 생략은 불안정성 혹은 뿌리의 부재를 제시한다 (Burns , 1982).
 

B. 손

1. 어렴풋하게 그려진 손은 사회적 상황에서의 자신감 부족 또는 생산 능력이나 자신감의 부족,
혹은 이 양자 모두를 제시한다 (Machover , 1949).
2 검게 음영 처리된 손은 주로 호전적 혹은 자위 행위와 더불어 불안감과 죄의식을 제시
(Buck, 1948 ; Jolles , 1964 ; Machover , 1949).
3. 큰손은 주로 호전성을 제시 (Burns & Kaufman, 1972).
4. 생식기 부위를 덮고 있는 손은 자아 성애적인 습관을 제시하며 성적으로 비정상적인적응을 한
여성의 그림에서 보임 (Buck , 1948; Machover , 1949).
5. 부어오른 손은 제어되지 않는 충동을 제시 (Machover , 1949 ).
 
6. 손은 사람 그림에서 가장 흔하게 생략되는 부분이기에 확실치 않은 의미들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생략은 부적응, 거세 공포, 자위행위의 죄책감 그리고 기질성 상태에 대한 느낌과 연관되어 있다(Buck, 1948, Hammer , 1971).
7. 가장 마지막에 그려진 손은 부적응감 그리고 환경과의 접촉에 대한 갈등과 어려움을제시(Buck, 1948).
8. 손가락의 표현은 흔히 손이나 팔의 표현보다 더 중요하게 여겨진다.
유전적으로 손가락은 손이나 팔보다 먼저 그려진다. 가장 엄밀한 의미에서 볼때 접촉의 표현을
나타내며 당연히 친근함, 건설적, 적개심, 파괴적인 등 많은 방식으로 해석된다.
9. 긴 발톱 같이 어둡고 곧은 선 혹은 뿔이 난 것 같은 손가락은 유아기적, 원시적, 호전적 경향을 제시한다 (Buck, 1948 ; Hammer , 1969; Jolles , 1964 ; Machover,1949).
10. 꽉 쥔 주먹은 호전성과 반항성을 제시한다 (Buck, 1948, Machover, 1949).
11. 아이들의 그림에서 흔한 손가락이 없는 손이 어른 그림에서 보일 때는 퇴행과유아적 호전성, 반항적
경향을 제시한다. 특히 진하게 눌러서 그린 1차원적 선그림에서 이 같은 경향이 강하다 (Machover, 1949).
12. 아주 진하게 음영이 넣어져 있거나 강조된 손가락은 일반적으로 죄의식을 보여주는 것으로 간주 되며
주로 절도나 자위행위와 연관이 있다 (Machover, 1949).
13. 특이하게 큰 손가락은 호전성과 반항적 경향을 제시 (Burns & Kaufman 1972).
 

C. 다리 :

1. 매우 긴 다리는 자주성에 대한 강한 욕구를 제시 (Buck 1948; Jolles , 1964).
2. 주로 허리 아래를 그리지 않는 것과 동시에 다리를 그리지 않는 것, 혹은 다리그림에 소수의
초안선만이 이용됐다면 이는 민감한 성적 장애나 병리적 수축을 제시하는 것임
(Jolles, 1964; Machover , 1949).
 

D. 발

1. 긴 발은 강한 안전 욕구와 거세 공포증의 가능성과 연관이 있다
(Buck, 1948 ;Burns & Kaufman, 1972; Hammer, 19669 ; Machover, 1949).
2. 유난히 작은 발은 불안정성, 수축, 의존성 그리고 각종 정신 신체적 상태와 연관성이 있다
(Buck , 1948; Jolles, 1964 ; Machover , 1949).
3. 발 그림 그리기를 거부하는 것은 몸져누운 환자들을 포함한 신체적으로 비활동적인 사람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세, 의욕 상실 등을 제시한다 (Machover,1949).
4. 발의 부재는 도망자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Burns & Kaufman , 1972).
 
 

서 있는 자세에서의 특징들

 

A. 거대한 몸자세의 경우

1. 호전적 저항, 불안전성의 표현으로 해석할 수 있다(Buck, 1948 ; Jolles , 1964 ; Machover, 1949).
2. 그림이 종이 중간에 있을 때는 호전성을 나타내고 때때로 작고 음영이 들어가 있으며
덧칠해서 그려지거나, 희미하고 지면선의 사용이 일관적으로 나타날때에는 불안정감에 의해
반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Machover , 1949).
3. 다리가 공간에 떠 있고 전신이 기우뚱할 때는, 만성적 알코올 중독과 같이 심각한 불안정성과
의존성이 있을 수 있다 (Dileo , 1973 ; Machover, 1949).
4. 선을 2번과 같이 그렸을 경우, 그 선이 흐려지면 이는 히스테리, 정신병질(psychopathy)
혹은 히스테리성 정신병질 (hysterical psychopathy)의 가능성을 나타낸다.(Machover,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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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의 기타 부위들

(몸통, 어깨, 젖가슴, 허리선, 엉덩이, 관절 등)

 

A 일반적 고찰 : 특히, 몸은 기본적 욕구와 연관이 되어 있다.

충동과 행동 잠재력의 발달, 성장과 쇠태, 그리고 이런 상태에 연관된 태도는 몸통의 처리를 통해
나타날 수 있다. 동시에 몸통의 처리는 나이에 따라 변화가 심하다. 몸통은 종종 비교적 간단하고
전체적 모양에 다소 직사각형으로 그려진다. 이 같은 모양에서 벗어날 경우는
특별하게 취급되어야만 한다.
 

B. 특이하게 처리된 몸통

1. 둥근 형의 몸통은 수동적, 비호전적, 비교적 여성적 혹은 유아적, 퇴행적인 성격을 제시한다
(Machover , 1949 ; Petersen , 1977).
2. 각진 모습은 비교적 남자다운 성격을 제시한다(Machover , 1949; Petersen, 1977).
3. 비율에 맞지 않는 작은 몸통은 충동의 거부, 열등감 혹은 양자 모두를 제시(Buck, 1948).
4. 몸체 아랫부분을 잘 닫혀있게 그리기를 싫어함은 성적 편견을 제시 (Machover,1949).
 

C 특이하게 처리된 어깨 : 일반적으로, 어깨의 처리는 신체적 힘에 대한 욕구의 감

정을 표현한 것으로 여겨진다.

1. 사각형의 어깨는 호전적, 반항적 경항을 제시 (Buck, 1948 ; Hammer , 1969 ;Jolles, 1964).
2. 작은 어깨는 열등감을 제시 (Buck, 1948 ; Jolles , 1964).
3. 그림에서의 삭제, 강조 혹은 불확실함은 신체 발달에 따른 충동을 제시. 남성적인 것이 기본적인
집착의 대상이다. 이러한 표시들은 정신 신체증적인 문제를 지니고 있거나 지나치게 긴장을
하는 환자의 그림에서 나타난다.
4. 남성에게 있어서 우람한 어깨는 불안전한 개인이나 사춘기 청소년기에서와 보여지는 것과
같이 보상적 반응으로 종종 호전적 경향이나 성적 양면성을 제시
(Hammer, 1969; Machover, 1949).
 

D. 남성에 의해 그려진 큰 젖가슴은 강한 구강적 그리고 의존적 욕구의 가능성을제시

(Machover , 1949).

 

E. 속옷만 입었거나 벌거벗은 그림:

 
1. 옷을 지나치게 입힐 때와 마찬가지로 유아적이거나 성적으로 이상 적응된 성격 (Machover, 1949).
2. 관음증적 경향 (Machover, 1949).
3. 노출증적 경향(Machover , 1949).
 

F. 사람에게 너무 큰 옷은 부적응과 자아 증오와 멸시의 감정을 제시(Buck, 1948 ; Hammer , 1971).

 

G. 속이 비치는 옷은 관음중이나 노출증적 경향을 제시 (Machover , 1949)

 

H. 단추의 강조 :

1. 종속적, 유아적이며 부적응적인 성격 (Burns & Kaufman, 1972; Jolles, 1964 ; Machover, 1949).
2. 특히 기술적으로 중간 아래에 그렸을 경우에는 심리적 퇴행을 의미 (Buck , 1948 ;
Jolles, 1964; Machover, 1949),
3. 소맷단추는 종속성에 강박적 성향을 나타낼 수 있음(Machover ,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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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주머니의 강조는

1. 유아적, 종속적 남성 성격 (Machover, 1949).
2. 종종 정신병적 기질에 영향을 주는 호의적 혹은 모성적 측면의 결여
3. 큰 주머니는 어머니에 대한 정서적 의존에의 같등과 싸우는 성인의 사내다움을 강조한다 (Machover, 1949).
 

J 넥타이에 대한 강조 :

1. 특히 사춘기와 40세 이상의 성인 남자에 있어서 성적 부적응의 감정
(Buck,1948 ; Jolles, 1964; Machover, 1949).
2. 작거나 불확실한 그림 혹은 쇠약해 보이는 타이는 약한 성욕에 대한 절망적인 자각을 제시
(Machover, 1949).
3. 길고 눈에 띄는 타이는 아마도 성적 무기력을 과대하게 보상하려는 성적 호전성을 제시한다
(Machover , 1949).
 
K. 신발의 강조 :
1. 큰 신발은 안전에의 욕구를 제시 (Burns & Kaufman, 1972).
2. 과다하게 자세히 그린 신발이나 구두끈은 강박관념이 있는, 특히 여성적 성격으로 사춘기
소녀들에게서 관찰됨 (Machover , 1949).
 
 

사람 그림에 있어서의 그밖의 특징들

 

A. 다른 물체에 의해 잘렸거나 생략된 신체 부분

1. 생략된 부분에 대한 거부감과 우울증, 그리고 이 부분에 대해 생각할 수가 없
(Burns & Kaufman , 1972).
2. 아버지나 형과의 경쟁에서의 거세 공포증을 가진 소년들에게서 보여짐
(Burns & Kaufman, 1972).
3. 정서적으로 적응이 된 소년들과 비교할 때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소년들에게서 유의하게 많이 발견됨
(Burns & Kaufman , 1970; Machover , 1949).
 

B. 머리를 그리지 않는 것은 제어의 문제를 다루거나 이에 대한 관심을 제시

(Burns& Kaufman, 1972).

 

C. 전체 형태를 선으로 그어 지우고 다시 그리는 것은 그 사람(자신을 그릴 경우에자신에 대한)

에 대한 진실한 감정 혹은 이상적인 감정을 제시(Burns & Kaufman, 1972).

 

 

D. 과다하게 지운 경우 :

1. 불확실성, 우유부단함, 침착하지 못함 (Hammer , 1971:, Machover , 1949).
2. 자신에 대한 불만족 (Hammer, 1971).
3. 불안의 가능성 (Hammer, 1971).
 

E. 그림에 다른 사람들을 포함시킨 경우 :

1. 붕괴적 영향이 가정 안으로 배어 들어오다 (Reynolds , 1978).
2. 확대가족 속에서의 친밀성 Reynolds , 1978).
 

F. 회전된 그림 :

1. 방향감각이 없음 (Burns & Kaufman, 1972).
2. 다른 사람들의 관점과 다름을 느낌 (Burns & Kaufman , 1972).
3. 주의를 끌고 싶은 욕구 (Burns & Kaufman , 1972).
4. 거부당한 느낌과 연관됨 (Reynolds , 1978).
5. 신경계통에서의 문제점 (Reynolds , 1978).
6. 정서적으로 안정된 소년들에 비해 불안정한 소년들에게서 더 자주 발견됨
(Burns & Kaufman, 1972 Meyers, 1978).
 

G. 음영을 넣거나 X표시를 해 버림 (휘갈겨 놓거나 그림을 까맣게 지움) 혹은 진한 음영

(머리칼을 제외한 모두)

 
1. 감정적으로 안정된 소년들보다는 그렇지 않은 소년들에게서 자주 나타남
(Burns & Kaufman, 1972 Meyer, 1978).
2. 나이 든 소년보다 어린 소년들에게 훨씬 드물게 나타남 (Meyer, 1978).
3. 중산층 성인들에게 종종 나타남 (Thompson, 1975).
 

H. 특별 신체 부위에 음영이 넣어진 경우 :

1. 검게 칠해진 신체 부위에 대한 집착(Burns & Kaufman , 1972).
2. 검게 된 신체 부위나 그 주변의 신체 부위에 대한 불안감 (예 : 허리 아래가 검
게 되었을 때는 성적인 문제) (Burns , 1982 ; Burns & Kaufman ,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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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전체적으로 음영이 나타난 경우

1. 우울증의 가능성 (Burns & Kaufman, 1972).
2. 특수한 가족 내의 역동성에 있어서 중요하게 상호작용하고 있는 개인들에 대한 동일시 구분
(Burns , 1982 ; Burns & Kaufman , 1972).
3. 충동을 제어하거나 부정하려는 시도 (Burns & Kaufman , 1972).
 

J. 한 개인이나 사물을 검게 칠하는 것은 연관된 그 사람이나 대상에의 불안감, 고

착, 집착을 제시한다 (Reynolds , 1978).

 

 

K. 막대 모양의 그림 (모든 그림이 막대 그림으로 그려짐)은 :

1. 검사 환경에 방어적이거나 저항적이고 특히 요청에 의해 겨우 전체 그림을 완성했을 때
(Burns & Kaufman, 1970 ; Reynolds, 1978).
2. 낮은 1Q. 수준 (Reynolds . 1978).
3. 최소의 협조, 부정적 성향을 제시 (Hammer, 1971 ).
 

L. 눈사람은 감정적 결펍을 제시.

 

M. 투명함은

1. 웃을 통해 신체 일부를 들여다보이게 함은 아동에게는 정상적일 수 있으나 성인은 관음증적 경향을
제시 (Machover , 1949).
2. 기질적 문제 (Dileo , 1973).
3. 현실을 비꼼 ; 가난, 종종 보잘것 없는 현실 테스트(Reynolds , 1978).
4. 나이든 소년이나 성인에게는 정신이상이나 사고패턴 문제의 가능성 (Reynolds ,1968).
5. 낮은 I.Q (Reynolds, 1978).

 

 
출처 - 동적 집 - 나무 - 사람 그림검사( KHTP 그림검사의 해석 지침서)
로버트 번스(시애틀 인간 개발 연구소)/ 김상식 역/하나의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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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반전]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인지치료기법

습관반전  틱 같은 반복행동은 신체적, 대인관계의 문제를 낳는다(Miltenberger, Fuqua, & Woods1998). 이러한 문제를 보이는 아동은 감정적으로 힘들어하고 대처법에도 자신이 없다. 반복행동이 나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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