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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집-나무-사람 그림의 일반적 특성과 개별적 특성(K-H-T-P투사적 그림검사)

임상심리학/심리검사

by 셀리스트 2024. 6. 18.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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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나무-사람 그림의 일반적 특성과 개별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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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그림검사의 일반적 특성

 
다음은 투사 그림 검사에 이용되는 변인들에 관한 몇 가지 일반적인 가설들이다.
 

I. 눌러서 그린 정도

 

A. 특별히 힘을 주어 그린 경우 :

1. 아주 긴장한 사람 (Buck, 1948: Hammer , 1969; JolIes, 1964; Machover, 1949).

 
2. 기질적 상태, 뇌염 혹은 간질병 상태의 가능성 (Buck, 1948: Hammer , 1971 ; Jolles,1964; Machover, 1949).

3. 독단적이고 활기 있는 야심 찬 사람(Alschuler & Httwick , 1947; Machover, 1949).

4. 호전적이고 실천력이 강한 경향(Petersen, 1977 ).
 
B. 특별히 약하게 선을 그린 경우 : 1964; Machover, 1949).

1. 적절하게 적응하지 못한 사람(Buck , 1948 ; Hammer , 1969; Jolles , 1964)

2. 머뭇머뭇하며 결단성이 없는 흐리멍텅하고 겁 많은, 볼안정한 사람

3. 낮은 에너지 수준 (Alschuler & Hattwick , 1947). 우울한 상태, 의지 상실의 경향 
(Buck, 1948 : Hammer , 1971 ; Jolles, 1964).
 


II. 획, 혹은 선의 특징

 
A. 특정 방향에 대한 선호 :

1. 수평적 운동의 강조는 약함, 두려움, 자아 보호의 경향, 혹은 여성성을 제시
(Alschuler & Hattwick, 1947; Petersen, 1977).

2. 수직적 운동의 강조는 남자다운 독단, 집념 그리고 활동 과다의 가능성을 제시
(Alschuler & Hattwick, 1947; Petersen, 1977).

3. 곡선은 건강한 성격에 대한 강조를 제시하며, 관습적인 것에 대한 불만을 제시할 가능성도 있음
(Buck, 1948 ; Jolles , 1964).

4. 굵고 곧은 선은 강하고 호전적인 경향의 강조를 제시 (Buck 1948 ; Jolles, 1961)

5. 획의 방향의 계속적인 변화는 낮은 안전감을 제시 (Petersen, 1977; Walf , 1945)
 
B. 획의 질 :

1. 굳고 망설임 없이 과단성 있는 획은 안정성 있고, 일정하며 야망찬 사람을 제시한다 (Petersen , 1977).

2. 우유부단한 방향, 흐릿한 선 그리고 비지속적 획은 불안정하고 우유부단한 경향을 제시한다 (Wolf, 1946).

3. 지속적인 곧은 선은 빠르고, 단호하며 독단적인 사람과 연관이 있다
(Alschuler & Hattwick, 1947; Hammer, 1971).

4. 비지속적인 곡선으로 된 획은 다음과 같음을 제시한다.

a. 느림 ; 결단성이 없는 사람
(Petersen , 1977).

b. 의존적, 감성적 경향 (Alschuler & Hattwick , 1947 ; Hammer , 1971).
c. 여성성 그리고 유순함 (Alschuler & Hattwick , 1947 ; Machover , 1949).
 

C. 획의 길이


1. 긴 획은 통제된 행위를, 때로는 금지된 지점까지의 제어된 행위를 제시
(Alschuler & Hattwick, 1947; Hammer, 1971).

2. 짧고 비지속적인 획은 충동적이고 쉽게 흥분하는 성향을 제시 (AIschuler & Hattwick, 1947; Hammer, 1971).

3. 매우 짧고 원형인 스케치 형식 의 획은 불안감, 불확실함, 우울증 그리고 소심함을 제시
(Buck , 1948 :; Hammer , 1971; Machover , 1949).

 
D. 음영을 넣거나, 검게 그려진 확은 불안을 제시함(Buck, 1948 ; Burns & Kaufman,
1970, 1972; Hammer, 1971; Machover, 1949).
 

III. 그림의 크기

 
A. 유별나게 큰 그림은 다음과 같음을 제시
1. 호전적 성향 (Buck , 1948; Hammer , 1971 ; Machover, 1949).

2. 확장적, 과장적 경향(Machover , 1949).

3. 부적응으로 인한 보상적 방어 (Buck, 1948 ; Hammer, 1971 ; Machover , 1949 )

4. 과도하게 활동적임, 감성적, 조증의 가능성 (Dileo , 1973 ; Machover , 1949).
 
B. 유별나게 작은 그림은 다음과 같음을 게시한다.

1. 열등감, 비효율 혹은 부적응감(Buck , 1948 ; Burns & Kaufman , 1972 ; Hammer,1971).

2. 구속되고, 소심하고, 부끄럼을 타는 사람들에게서 보이는 철회 경향
(withdrawal tendency)
(Alschuler & Hattwick, 1947; Buck, 1948; Burns & Kaufman, 1972).

3. 불안전감(Alschuler & Hattwick, 1947; Buck, 1948 ; Burns & Kaufman , 1972).

4. 우울증 경향의 가능성 (Machover, 1949)

5. 저조한 자아의 힘에 의한 약한 자아 구조의 가능성 (Hammer, 1971 ; Machover, 1949).

6. 퇴행적 경향 (Machover , 1949).

7. 종이의 윗 부분에 위치했을 때는 낮은 에너지 수준, 내적 통찰의 부재 , 정당화되지 않는 낙천주의 (Machover , 1949).
 


IV. 그림의 배치

 
A. 중앙에 배치

1. 보통의 안정적 사람: 이는 모든 연령층에서 가장 흔하다 (Wolff, 1946).

2. 종이의 정 가운데는 불안정성과 완고함, 특히 사람들간 관계에서의 완고함
(Buck, 1948; . Jolles, 1964; Machover, 1949).
 
B. 좋이 상단에 배치

1. 높은 포부 : 어려운 목표를 향해 매우 애쯤 (Buck, 1948; Jolles).

2. 종종 적절하지 않은 낙천주의 (Machover , 1949).
 
C. 종이 하단에 배치

1. 불안전성(수박)의 느낌 (Buck, 1948; Burns & Kaufman, 1972)

2 부적응의 느낌 (Buck , 1948 ; Burns & Kauman, 192; Hammer, 1969)
 
3. 우울증 경향, 패배주의적 태도의 가능성
(Buck, 1948; Hammer , 1971: JolIes,1964; Machover, 1949).
 
D. 종이의 귀둥이나 바닥에 배치

1. 불안전성, 낮은 자기 확신성과 연계되어 지지 받고자 하는 욕구
(Buck , 1948:Burns & Kaufman, 1972 ; Hammer, 1969; Jolles, 1964).

2. 의존적 경향, 독립적인 행동에의 공포 (Hammer, 1969).

3. 새로운 경험을 피하거나 환상에 젖은 채로 있기를 원하는 경향(Jolles , 1964).
 


집 그림 - 개별적 특성

 

I. 굴뚝

A. 여러번 덧칠해 그리거나 크기를 통한 강조

1. 가정의 심리적 온정에 대한 지나친 관심(Buck , 1948 Jolles , 1964).

2. 남성다움에 대한 성적인 관심(Buck , 1948; Hammer, 1971 ; Jolles , 1964).

3. 권력(힘)에 대한 관심.

4, 창의력을 발휘하는데 대한 관심.
 

B. 굴뚝의 생략

 
1. 수동적일 가능성.

2. 가정 안의 심리적 온정이 결여된 느낌(Buck , 1948 ; Jolles , 1964).
 
 

II. 문

 

A. 문의 부재는 심리적 접근의 불가를 제시 (Buck , 1948; Jolles, 1964).

 

B 마지막으로 그려진 경우

1. 대인적 접촉을 꺼림.
2. 부끄러움

C. 매우 큰문은 사회적 접근 가능성을 제시.

 

D. 매우 작은 문은

1. 접근을 반기지 않음
2. 부끄러움.
 

E. 측면의 문은 탈출을 제시.

 
 

III. 홈통이나 하수구

 
A. 강조되었거나 덧칠해 그려졌을 경우 강한 방어적 성향을 제시 (Buck, 1948: Jolles ,1964)
 


IV. 지붕

 

A. 강조된 빗금 겹쳐 굿기

 
1. 강한 도덕관념과 그에 의한 죄의식
2. 강조되었을 경우에는 환상의 제어에 대한 관심을 제시 (Jolles. 1964)
 


V. 덧문

A. 닫혀진 덧문은 극도의 움추림을 제시 (Jolles, 1964).

 


VI. 방들

A. 일반적으로 방은 다음과 같은 것들에 의해 강조될 수도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1. 특별한 어느 한 방에 대한 피험자의 동일시.
2. 방에 관련된 긍정적 혹은 부정적 경험
3. 화자의 방에 대한 특수한 상징.
 

B. 화장실의 강조

1. 프로이드의 ‘항문기적 성격’ 예) 인색함, 화를 잘냄, 그리고 아는 체함, 많이 인색한 사람들은 변기 위에 오랫동안 앉아 있으며 그들의 배설물일지라도 포기할 수 없거나 포기하기 싫어함.

2. 강박 관념적인 결벽증 안에서 청결을 강조.

3. 탈출하여 자아를 돌볼 수 있기 위한 장소 예) 긴 목욕 등

4. 숨기 위한 장소, 비정상적으로 강조된 화장실을 그린 사람들 중의 다수는 긴장되고 싸움이 있는 가정환경을 어려서 경험하였고, 화장실은 은신처이자 조용한 장소가 되었다.
성인이 되어서도, 그들은 이 은신처로 움츠려 들곤 한다.
 

C. 침실의 강조는 :

 
1. 우울한 피험자의 은신처, 이때는 침실이 조용하고 어둠침침하게 보일 것이다.
2. 성행위를 위한 장소.
3. 환자를 위한 장소
 

D. 식당과 주방의 강조는 보살핌을 위한 장소를 제시한다. 구강기적 성격 또는 의존성은 애정에 대한 욕구가 강한 피험자의 특징이다.

 

E. 거실의 강조는 사회화의 장소를 제시하는 것이라 볼 수도 있다.

 

F. 놀이 방의 강조는 놀이를 위한 장소를 제시하는 것이라 볼 수도 있다.

 

G. 작업실의 강조는 일 중독자임을 시사할 수 있다.

 

H. 방이 없음은 방에 대해 기분이 좋지 않기에 방을 그려 넣을 의사가 없음을 시사하는 것일 수 있다.

 

I. 부서지기 쉽고 더러운 방은 가정이나 자기 자신에 대한 적개심을 제시한다.

 

 
 

VII. 종이의 측면을 사용한 경우

A. 종이의 측면에 그림이 그려져 있는 경우 일반화된 불안전성을 제시할 수 있음.

 
 

VIII. 관목이나 꽃

A. 관목이나 꽃은 사람을 시사할 수 있음(Jolles , 1964).

 
 

IX. 스테인드 글래스

A. 스테인드 글래스

1. 죄 혹은 손상됨"
2. 미를 향한 영적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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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 계단이나 출입로

A. 계단이나 출입로는 사회적 상호 작용에 대한 환영을 제시할 수 있음. 나의 공간에온 것을 환영합니다.

 

B. 빈 벽에 이르는 발판은 접근에 관한 갈둥을 제시

 

C. 잘 배치되고 쉽게 그려진 출입로는 지배력과 사회적 재주를 암시
(Buck , 1948 ;
Hammer, 1971; Jolles, 1964).

 

D 진으로 향하는 긴 줄입로 혹은 계단은 경계된 접근을 나타내다

 
 

XI. 벽

A. 강한 벽은 튼튼한 자아를 나타낸다.

 

B. 얇은 벽 :

1. 나약한 자아.
2. 상처를 입기 쉬운 자아.

C. 횡단면의 지나친 강조는 실용성과 정착에 대한 욕구를 나타낸다.

 

D. 종단면의 지나친 강조는 환상의 세계를 나타낸다.

 

E. 붕괴되고 무너지는(disintegrating) 벽은 융화되지 못하는 성격을 나타낸다.

 

 
 

XII. 창문

A. 창문의 부재는 위축감, 그리고 편집증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B. 많은 창문은 개방 그리고 주변과의 접촉에 대한 욕구를 제시한다.

 

C. 커튼이 쳐진 창문은

1. 집의 미에 관심이 있다.
2. 제한된 접근.

D. 매우 작은 크기 :

1. 심리적 접근의 불가능.
2. 부끄러움.
 
 

나무 그림 - 개별적 특성

 

*나무속의 동물들

 
거의 드물게 나타난다. 동물은 화자가 동일시 할 만한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해석된다. 아마도 가장 흔하게 등장하는 것은 다람쥐일 것이다. 이는 박탈의 경험을 가져 계속적으로 저장행위를 하는 사람들에게서 종종 발견되었다. 일부의 종속적인 사람들은 나무 안이 구멍에 동물을 위치 시킴으로써
따뜻하고 보호적인 자궁의 존재를 만들어 낸다.
 
 

사과나무

떨어지는 혹은 떨어진 사과는 거부감과 죄의 감정을 가리킨다. 타락한 천사" 증후
군은 종종 강간과 같은 심적외상의 결과로 인해 발생한다(Jolles , 1964)
 
 

나무 껍질

부러짐: 힘들고 불온했던 과거, 꼼꼼하고 세세하게 그려짐 : 불안, 소심하게 그려짐:
강박, 완고함, 망상을 제어하려는 조심스런 시도(Jolles , 1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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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지

A. 일반적

조직적이며, 균형 잡혔고, 적절하게 형성된 가지들은 원기 왕성하고 균형 잡힌 방법으로
성장하려고 시도한다. 유연성의 정도 크기, 수 그리고 균형은 보살핌과 성장을 위하여
세상으로 뻗어나감을 가리킨다.
 

B. 개별적

1. 세밀하게 거의 완전한 좌우 대칭이 되면 제어에 대한 강박 관념적 욕구를 제시한다.

2. 집을 향한 불균형은 가족과 안전에 대한 염려와 애착을 가리킨다. 집으로부터 멀어짐은 독립적으로 자라 가족에 대한 밀착에서 벗어나는 것을 가리킨다.

3. 부러지거나 잘린 가지는 심적외상이나 거세에 대한 불안을나타낸다(Hammer.1969; Jolles, 1964).

4. 죽은 가지는 인생의 한 부분에 대한 상실감이나 공허감을 가리킬 수 있다.

5. 비연속적이거나 부러진 가지는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형식으로 일을 속행하지 않는 몽상가나 환상가를 가리킬 수 있다.

6. 밑으로 처져있는 가지, 특히 '우는 버드나무'는 '미안'해하는 경향과 과거에 집착하는 생각을 가리킨다.

7. 위로 향하는 가지는 세상의 기회를 잡으려는 것을 가리킨다.

8. 줄기로부터 새로 자라나는 가지는 신뢰할 만한 세상을 향한 새 희망이나 새 움직임을 가리킨다.

9. 줄기에 비해 너무 큰 가지는 세상으로부터 만족을 얻기 위해 과도하게 애쓰는 부적절함을 나타낸다.

10. 가지에서 그네 타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며 살아가는 삶의 부분에
집중하는데 긴장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11. 가지 위의 집은 위협적인 환경으로부터 보호처를 찾으려는 시도를 나타낸다.

12. 큰 줄기에 작은 가지가 그려진 경우는 환경으로부터 만족을 얻지 못함을 제시한다.

13. 언덕 위의 나무는 종종 모성 의존의 경우에서 보여진다. 특히 나무가 울퉁불퉁하게 큰 경우는 상승 지향적인 노력을 할 때 보여진다.

14. 커다란 잎은 부적절함의 감정과 연관된 의존성을 가리킨다
(Burns , 1982;Burns & Kaufman, 1972; Jolles, 1964).

15. 묘목은 미성숙과 공격성을 가리킨다(Buck, 1948).
 
 

뿌리

A. 일반적

나무뿌리에 대한 강조는 주로 미성숙 혹은 정착되지 않은 일" 과 연관된 과거에 대한 주의를 나타낸다. 자신에 대한 확신이 없는 사람들은 종종 과거의 사건이나 사람을통해 "자신이 누구인가“를 판명하려고 한다. 이러한 "되돌아 봄”은 대부문 성장을 둔화시킨다.

1. 죽은 뿌리는 어린시절에 대한 강박적이고 우울한 감정을 나타낸다(Jolles,1964).

2. 발톱 모양의 뿌리는 의지하고 있는 사람이나 장소를 나타낸다.

3. 종이 귀둥이에 그려진 뿌리는 불안전함의 감정을 나타낸다. 안정에 대한 욕구.
 

 

줄기

A. 일반적

나무줄기는 성장이나 발달에 있어서 에너지, 창조적 생명력, 성 본능의 에너지, 생명력의 감정을 반영한다고 언급된다. 줄기의 심적 외상의 흔적은 그 심각한 충격을 받았을 나이를 반영하고 있다고 해석한다.
꼭대기로 갈수록 좁아지는 줄기는 소진 줄어드는 생명력을 나타낸다.

B. 개별적

1. 줄기의 짙은 색조는 불안이 스며 들어감을 나타낸다.

2. 어렴풋이 그려진 줄기는 수동성을 의미한다.

3. 줄기의 상처는 충격적인 경험을 반영할 수 있다 (Buck, 1948 ; Jolles , 1964).

4. 날씬하고 매우 좁은 줄기는 적응과 삶의 의지가 불안전함을 가리킨다.

5. 바람에 쓰러진 줄기는 환경으로부터의 압력과 긴장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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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그림 - 개별적 특성

 

머리

A. 과도하게 큰 머리는

1. 지성에 대한 과대 평가 혹은 높은 지적 열망(Buck, 1948).

2. 자신의 체형에 대한 불만족(Buck , 1948)

3. 기질적 질병의 가능성 혹은 두통에의 집착(Dileo, 1973).

4. 정상 이하의 지적 수준의 가능성.
 

B. 유난히 작은 머리

1. 지적, 사회적, 혹성적 부적절성 혹은 무기력의 느낌
(Dileo, 1973;Jolles , 1964;Machover, 1949).

2. 열등감이나 연약함
 
 

A. 머리칼과 가슴. 턱 등의 체모에 대한 강조는 다음과 같음을 시사하고

1. 남성다움의 추구; 성적 집착 (Buck, 1948; Jolles, 1964; Machover , 1940

2. 대개 장식의 강조와 더불어 상당히 물결치고 매력적인 머리, 그리고 정성들인 머리스타일에
의해 표현되는 자아도취의 가능성은
정신신체증 혹은 천식의 기
능성, 또는 아마도 성적 비행의 경향을 가진 성인 여성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자기 도취.
 

B. 생략되거나 부적절한 머리카락은 낮은 신체적 활력을 시사 (Machover, 1949).

 

 

얼굴의 모습

A. 온전한 그림 중에 얼굴의 모습이 없는 경우

1. 대인관계에 있어 도피적이고 피상적 (Burns & Kaufman, 1972;Machover, 1949).

2. 부적절한 환경과의 접촉 (Machover , 1949).

3. 처방에 있어서의 낮은 효과 : 만족할 만한 사람 그림은 치료의 호전을 제시함
(Machover, 1949).
 

B. 희미하게 그려진 얼굴 모습 :

1. 특히 옆면으로 보일 경우에는 위축 경향 (Machover , 1949).

2 상호 교제에서의 소심함과 자아의식 (Burns & Kaufman, 1972 ; Machover , 1949).
 

C. 표정에 대한 과다한 강조와 여러번 덧칠된 얼굴 모양

 
1. 호전적이고 사회적으로 지배적인 행위에 의해 보상받으려는 부적절함과 연약함의 감정 (Machover 1949).
 
 

눈과 눈썹

A. 일반적이지 않으며 유난히 커다란 눈:

1. 특히 눈이 검고, 위협적이거나 날카롭다면 호전적인 행동의 가능성과 더불어 미심쩍음, 혹은 또 다른 편집증적 특성 (Dileo, 1973 ; Machover, 1949).

2. 특히 음영이 들어가 있을 경우에는 불안의 가능성 (Machover , 1949).

3. 사회적 의견에 대한 민감 반응 Machover , 1949).

4. 외향적, 사회적인 활동적 경향 (Machover , 1949).

5. 여성이 남성보다는 더 크고 세밀하게 그림 (Machover, 1949).
 

B. 유난하게 작거나 감은 눈 :

 
1. 내향적 경향 (Machover, 1949).

2. 자아 도취 ; 관조적, 내성적 경향 (Machover , 1949).

3. 작은 눈 크기에 커다란 동공을 가지고 있을 경우는 관음증적 갈등을 언급하는 강력한 시각적 호기심과 죄의식 (Machover , 1949).

4. 소위 텅 비어 있는 눈과 같이 눈동자가 생략된 그림은 그들의 환경을 지각하는 데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환경을 단지 어렵풋하고 특징 없게 인식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의 내향적이며 자아도취적인 경향을 제시한다.

5. 일명 "피카소의 눈"(사람 얼굴 중간에 방향감각이 없게 그려진 한쪽 눈)은 다른 사람이나 중요한 다른 것과의 관계에 있어서의 과도한 관심과 경계를 가리킨다 (Burns & Kaufman , 1972).
 

C. 눈썹과 속눈썹

1. 매우 잘 정돈된 눈썹일 때, 특히 매우 정교하게 공들여 그려졌을 때는 고상함과 홀륭한 손질을, 또한 아마도 과도한 손질의 경향을 살펴 볼 수 있으며, 억제되지 않은 행동에 대해 비판적 태도를 가질 수 있다(Machover , 1949).

2. 무성한 눈썹은 고상함과 홀륭한 손질로부터 멀어져 원초적이고 무뚝뚝하며 노골적인" 경향으로 향함을제시한다 (Machover 1949).

3. 위로치켜 올라간 눈썹은 경멸적인 태도를 제시한다 (Machover, 1949).

4. 남성에 대한 세부적인 속눈썹은 동성연애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Machover ,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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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와 코

 

A. 여러번 덧칠 했거나 투명한 머리칼 사이로 보이는 큰 귀 :

 
1. 청각 장애의 가능성과 그에 대한 염려(Dileo , 1973; Machover, 1949).

2. 비판에 관하여 민감함(Buck , 1948; Jolles, 1964; Machover, 1949).

3. 관계망상의 가능성(Buns & Kaufman, 1972; Machover, 1949).
 

B. 힘주어 그리거나 크기를 통한 코의 강조

1. 성적 곤란이나 거세 공포 (Buck, 1948; Hammer, 1971 ; Jolles, 1964; Machover,1949).

2 성적 부적절함 혹은 무기력함, 특히 성인 남자들에게 유의하다 (Machover ,1949)

3. 콧구멍이 강조되어 그려지는 것은 호전적인 경향을 나타내고 강조하며, 정신 신체적 천식 증세와의 연관을 가리킴 (Burns & Kaufman, 1972; Machover, 1949).
 
 

입과 턱

A. 입의 강조:

1. 퇴행적 방어, 구강기적 성격 (Burns & Kaufman, 1972 ; Jolles , 1964; Machover, 1949).

2. 성격에서의 구강기적 특성의 강조 (Dileo, 1973 ; Machover , 1949).

3. 원초적 경향 (Machover , 1949).

4. 언어 장애의 가능성 (Machover, 1949).
 

B. 입의 생략 :

1. 정신 신체적 호흡성 천식의 가능성 (Machover, 1949).

2. 우울증의 가능성 (Machover, 1949).

3. 다른 이들과 언어 소통하는 것을 꺼려함 (Buck , 1948).

 

 

입에 관련된 그밖의 경우

 
1. 어른 그림에서 치아가 보임은 유아적, 호전적 혹은 가학적 경향을 나타낸다.
(Buck, 1948 ; Burns & Kaufman, 1972; Machover, 1949).

2. 입을 짧고 굵은 선으로 그린 것은 강력한 호전적 충동을 제시한다. 그러나 이사람은 예상되는 보복을 고려하여 주의를 기울인다 (Machover , 1949).

3. 옆모습에 한 선으로 된 입은 큰 긴장감을 제시한다 (Machover , 1949).

4. 씩 웃는 모습의 넓고 입술 양끝이 굽은 선은 아이들에게 일반적이다. 강제적인 만족, 그리고 부적절한 태도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Machover , 1949).

5. 여성 그림에서의 큐피드의 화살 모양의 입은 성적으로 조숙한 여자 성인 그리고 성인 정신신체적 천식에 연관되어져 왔다 (Machover , 1949).

6. 열려진 입은 구강적 수동성을 제시 (Machover , 1949).

7. 담배, 이쑤시개, 파이프 등 입안의 물체는 구강의 성애적 욕구를 제시(Machover, 1949).
 

D. 특별히 강조된 턱 :

1. 호전적이고 지배적인 경향의 가능성 (Buck, 1948; Jolles, 1964 ; Machover, 1949).

2. 강력한 추동 단계의 가능성 (Machover, 1949 ).

3. 약하다고 느끼는 것에 대한 보상의 가능성 (Machover , 1949).
 

 

출처 - 동적 집 - 나무 - 사람 그림검사( KHTP 그림검사의 해석 지침서)
로버트 번스(시애틀 인간 개발 연구소)/ 김상식 역/하나의학사


 

2024.06.18 - [임상심리학/심리검사] - 2. 집- 나무 - 사람 그림의 일반적인 특성과 개별적인 특성(KHTP 투사적 그림검사의 해석 지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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