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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치료이론] 6. 상담과정에서의 전략

상담 심리학/심리상담 이론

by 셀리스트 2023. 2. 22.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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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상담의 과정과 전략

 

1. 상담의 목적과 목표

 

1)목적

 

에릭 번(1964): 주된 목적은 개인이 자신의 삶에 대해 책임지고 스스로를 지도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갖도록 하는 것.

제임스와 용에바르트(1971): 자발성-자기통제의 상태, 자기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는 것,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책임지는 것, 지금- 여기에 무관하고 부적절한 것들을 집어 던지는 것, 즉, 자율서이 수반되는 자유, 친밀하고 직접적인 만남을 선택, 선택한 책임을 수용, “진정한 특특한 개인이 되려는 용기”, “참된승자”

 

2)구체적 목표

 

부모, 어른, 어린이자아의 상태를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는 것.(Harris, 1967)

개인이 그의 부모로부터 친근감을 가지면서 독립하는 것.(Berne, 1964)

실패자에게 성공자가 되는 것.(Jamse & Jongeward, 1971)

▶게임과 자기 기만적인 인생극본으로 특징짓다 생애유형을 자각, 자발성, 친밀성으로 특징지워지는 자발적인 생의 유형으로 극본을 다시 쓰는 것

 

2. 상담의 과정

TA의 상담의 과정은 그 핵심이 되는 것으로 자아상태를 분석하는 구조분석, 의사교류의 유형을 분석하는 의사교류분석, 의사교류 중 이면적 의사거래에 해당하는 게임을 분석하는 게임분석, 그리고 인생극본분석을 한다. 그러나 이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형성 또는 상담의 구조화를 위한 상담계약 단계, 그리고 인생극본분석을 하고 나서 자신을 새롭게 변화시키기 위한 재결단계를 포함한다.

 

- 계약 -

1. TA의 초점은 이성적인 면이므로, 내담자의 어른자아와 치료자의 어른자아가 계약을 체결한다.

2. 계약은 내담자가 해야 할 실행 가능한 구체적 목표와 그것의 달성 방법과 시기를 결정하는 기준을 포함한다.

3. 내담자와 치료자는 치료과정과 일상생활을 위한 ‘과제’를 고안한다. 즉. 계약은 세부적이어야 하며, 특수한        연 습과제를 포함해야 한다는 뜻이다.

4. 내담자와 치료자는 동맹 자로서 상호 협의한 목표를 향해 함께 일한다.

5. 계약적 접근법은 연대책임을 의미하는 것으로, 첫째 내담자와 치료자의 단절의 틈을 줄이고, 둘째 내담자는       치료자와 동등한 완전한 권리를 가지며, 셋째 내담자와 치료자의 지위 차별을 줄여주고 평등 성을 강조한다.

6. 계약은 내담자의 책임성을 강조한 것으로 TA의 공헌점으로 평가된다.

 

 

3. 상담의 전략(기법)

1)구조적 분석(Structural Snalysis):

구조적 분석이란 내담자의 P, A, C의 내용과 기능을 인식하게 하는 도구이다.

 

 

①혼입성(Contamination):하나의 자아상태의 내용이 다른 자아상태와 혼합.

 

어른자아(A)가 부모(P)로부터 혼입: 전형적으로 선입 견적인 생각과 태도.

ex) “너는 다른 종류의 사람들과 섞이지 말라” “기계를 잘 지켜라. 그것들은 매번 널 속일 것이다.” “이탈리아인을 믿지 말라”

어른자아(A)가 어린이(C)로부터 혼입: 현실을 왜곡해서 지각.

 

ex) “모두가 다 날 괴롭히고 있어. 아무도 날 정당하게 대접해 주지를 않아.” “내가 원하는 것을 지금 당장 얻어야 해” “누가 나를 친구로 삼고 싶어할까?”

어른자아(A)가 부모(P), 어린이(C)로부터 혼입: 각 자아상태의 경계선이 명확함. “경계선 효과”

 

 

②배타성(Exclusion): 각 자아 상태의 경계가 경직.

 

부모(P)에 의해 어른(A)과 어린이(C)가 배척됨 -> 완고한 부모

: 전형적으로 의무에 충실하고 과업 지향적인 사람.

 

어른(A)에 의해 부모(P)와 어린이(C)가 배척됨 -> 완고한 어른

: 대상적. 감정이나 자발성이 거의 없는 로봇.

 

어린이(C)에 의해 부모(P)와 어른(A)이 배척됨 -> 완고한 어린이

: 의식하지 않고 반사회적 행동을 한다. 성장을 거부하는 영원한 어린이. 자신을 위해 남아 있으려고 함.

 

<그림3> 배타성(exclusion)

 

2)교시적 방법들(Didactic Method)

TA는 인지적 영역을 강조하므로 교수-학습 과정이 접근법의 기본이 된다.

TA는 구성원들은 P-A-C의 기본법을 철저히 익혀야 한다.

 

 

심리치료에 권장되는 책:

-번의 <사람들이 하는 게임들> <안녕 이라고 말한 다음 당신은 어떻게 말하나요?>

-해리스의 <나도 좋고 너도 좋다>

-슈타이어의 <인생극본>

-제임스와 용에바르트의 <다시 태어나기>

-굴딩 등의 <재결정 치료를 통해 변화하는 삶> <힘은 환자에게 있다>

 

 

3)의사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난 것은 무엇이든지 그들 자아상태의 의사교류를 포함

①상보적 의사교류: 동등한 위치의 자아상태끼리의 의사교류.

②교차적 의사교류: 서로 다른 위치의 자아상태끼리의 의사교류.

③이면적 의사교류: 표면 메시지와 잠재메시지가 있고, 두 종류 이상의 자아상태가 포함된 의사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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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빈 의자 (Empty Chair)

구조 분석에서 자주 사용하는 절차

어떤 결정에 대해 보다 예리한 초점과 확고한 자각을 얻고자 하는 내적 갈등을 지닌 사람에게 유효하다.

 

ex) -자기의 상관(부모자아상태)과 일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담자의 경우-

내담자는 자기 앞에 놓인 의자에 앉은 어떤 사람과 이야기를 한다고 상상하도록 요구받는다. 이 과정은 내담자가 자아상태의 역할들과 관련된 여러 가지생각, 감정, 태도 등을 표현하도록 해 준다. 즉, 부모상태뿐만 아니라 상상된 상태에 관련된 어떤 특성을 지닌 다른 두 자아상태에 대해 그의 자각을 명확히 할 수 있다.

맥닐(McNeel, 1976)의 “두 개의 의자”기법: 치료자가 효과적으로 개입함.

 

 

5)역할연기(Role Playing)

집단치료에서는 역할연기 상황에서 다른 구성원을 참여시킬 수 있다. 즉, 집단의 다른 사람은 문제를 가진 내담자의 자아상태가 되며, 내담자는 그 사람과 이야기한다 : “완고한 부모”, “완고한 어른”, “완고한 어린이”의 성격 유형을 과장하는 것이다.

 

 

6)가족 모델링(Family Modeling)

구조분석의 또 다른 접근법으로, “완고한 부모”, “완고한 어른”, “완고한 어린이”의 상황에서 작업할 때 유용하다.

내담자는 자신을 포함해서 과거의 중요한 타인들을 상상하도록 요구받는다.

내담자는 무대감독도 되고 연출가도 되며 배우도 된다.

다음에 이어지는 토의활동, 평가는 특별한 상황에 대한 자각을 높여 주고 내 담자가 갖고 있던 개인적 의미에 대한 자각을 높여준다.

 

 

7)의식과 오락의 분석(Pnalysis Frituals And Pastimes)

시간을 구조화하는데 쓰이는 의식과 오락의 식별을 포함.

* 인간행동의 동기: ①자극의 욕구, ②구조의 욕구 -차단, 의식, 오락(소일), 활동 게임, 친밀 관계-, ③자세의 욕구

이것은 다른 사람과 의사교류를 어떻게 하며 접촉을 하는가에 대한 극본결정을 한다.

ex) 자신의 시간을 주로 의식과 오락으로 채우는 사람: 공허감, 권태, 흥분의 결핍, 사랑 받지 못한다는 느낌, 무의미한 감정을 가짐.

 

 

8)게임과 라켓의 분석

다른 사람과의 의사교류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국면들이다.

왜 게임이 이루어지는지, 게임의 결과가 무엇인지, 어떤 접촉을 받았는지, 게임들이 어떻게 친밀성을 방해하는지를 관찰하고 이해한다.

라켓은 후에 심리적 보상과 교환할 수 있는 “우표수집(경품권)”을 포함한다.

 

 

9)극본분석(Script Analysis)

내담자가 따르는 인생유형을 확인해주는 치료과정이다.

극본은 개임으로 하여금 그것을 연기하도록 위임하므로 개임의 자율성의 결여를 뜻한다.

원래 어린 시절의 부모의 메시지로부터 비언어적으로 나타나고, 후에는 간접적, 직접적으로 나타난다.

ex) “이 집에서는 남자가 가장이야.” “아이들은 조용히 해야 돼” “우리는 항상 너로부터 최선의 것을 기대하고 있어.” “네가 하는 것을 보면 너는 결코 가치 있는 사람이 되지 못할 거야.”

치료과정을 내담자에게 그가 어떤 극본을 얻으며 자신의 행동을 어떻게 정당화하는지를 보여줌으로써, 개인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선택할 수 있는 것으로 부터 대안을 선택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극본분석은 극본점검표에 의해 수행될 수 있다. 극본 점검 표는 인생의 위치, 라켓, 게임에 관련된 문항들로 구성된다.

 


Ⅳ.상담의 적용(사례 소개)

 

상담자: 당신은 아주 슬퍼 보입니다. 무슨 일이 있습니까?

내담자: (두 눈에 눈물이 고인 채 아래를 쳐다보며) 전 슬퍼요. 저는 아무 것도 제대로 할 수 없어요. 전 학교에서 완전히 실패했어요....

상: 어릴 때 당신이 그런 느낌을 처음 느꼈을 때를 기억할 수 있겠습니까?

내: ...예. 제가 아주 꼬마였을 때 학교에서 저는 제가 그린 그림을 어머니께 보여드리려고 가져 왔었습니다. 어머니가 얼마나 제 그림을 좋아하시는지 알고 있었기 때문이죠. 그러나 어머니는 울기만 헤어요. 그리고 아버지와 이혼할 거라고 저에게 말했습니다. 어머니는 제가 그렇게 하라고 하지 않았느냐고 말했어요. 저는 정말 그렇게 되는 것을 원하지는 않았어요 저는 너무 슬펐습니다.

 

상: 그 장면을 현재로 가져와서 마치 지금 그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말해 줄 수 있겠어요?... 마치 당신이 엄마에게 그림을 보여주려고 집으로 가져온 그 꼬마인 것처럼.

내: 좋아요(휴식)... 저는 무척 흥분해 있었죠. 저는 엄마에게 그림을 가지고 들어오고 있습니다. 저는 어머니가 얼마나 내 그림을 좋아하는지 알고 있어요. 이 그림은 아주 잘 된 것이고 그래서 어머니를 기쁘게 해 드릴 거예요. 그런데 일이 잘못 됐어요. 엄마는 울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머니에게 무슨 나쁜 일이 있느냐고 물어봅니다. “엄마, 무슨 일이야?”

 

상: 좋습니다. 이제 자리를 바꾸어 당신이 어머니가 되어 “어린”영신에게 어떤 일에 대해 이야기하시겠어요?

내: (자리를 바꾼다) 아가야, 엄마가 엄마와 아빠 사이에 문제가 있다고 너에게 말한 것을 기억하겠지? 엄마 아빠가 싸우고 있을 때 네가 울면서 우린 이혼해야 된다고 이야기한 것도 기억나지? 그래서 우린 이혼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결정을 내렸어. 우리는 너하고 네 동생 영수가 더 이상 불행해 지는 것을 원치 않아. 엄마는 여전히 널 사랑해. 다 잘 될 꺼야.

내: (흐느끼기 시작하며 더 이상 이야기하지 않는다.)

 

상: 의자를 바꾸어서 어머니에게 당신이 어떻게 느꼈는지 이야기 해 보세요.

내: (의사를 바꾼다. 여전히 울고 있다.) 그 말이 아니에요. 엄마! 나는 엄마가 아빠가 이혼하는 것을 원하지 않아요. 나는 아빠를 사랑해요. 제발, 내 말은 그게 아니었다고 아빠에게 말 좀 해 주세요. 엄마, 미안해요.

상: (한참 후) 이제 다른 것을 해 봅시다. 그리고 여기 영신과 어머니 사이에서 일어난 일을 당신이 본대로 이야기 해 주세요.

내: (옮겨 앉으며) 이혼이 꼬마 때문이라고 하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해요. 그건 어머니가 원했던 거예요! 나는 아직 어린애였고, 그러나 엄마는 그것이 마치 내 잘못인 것처럼 말했어요... 나는 두 분이 싸우도록 한 것도 없고 두 분이 이혼하기를 바라지도 않았어요.

 

상: 맞아요. 꼭 맞아요! 이제 당신은 저쪽으로 갈 준비가 되었어요. 가서 엄마에게 말하세요.

“엄마가 원했던 일을 가지고 나를 비나하는 것은 잘못 이예요. 나는 단지 어린애니까요.”

이 말이 옳다고 생각되면 엄마에게 말하세요. “그건 옳지 않아요!”

내: (아이 의자로 옮겨 앉으며) 그건 옳지 않아요! 난 단지 어린애였을 뿐이에요. 엄마 아빠가 싸우는 것은 내 잘못이 아니에요. 그러니까 나를 나무라지 마세요. 난 두 분이 함께 있는 걸 원해요. 나는 두 분이 이혼하는 것을 원하지 않아요. 나는 나쁘지 않아요.

 

상“나는 나쁘지 않아요” 란 말을 한번 더 하시겠어요?

내: “나는 나쁘지 않아요” (오랫동안 말을 멈추었다가) 옳아요. 난 정말이지 나쁘지 않습니다. (잠시 후) 나는 정말로 두 분이 이혼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어요. 그댄 난 어린애였어요.

(대화가 계속된다.)

 


Ⅴ.평가와 한계

1)공헌점

a. 대인관계에 있어 의사소통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

 

b. 상담 자와 내담자의 계약을 중시- 신뢰, 책임을 분명히 한 점

 

c. 효율적인 부모가 될 수 있는 길 제시- 인정자극, 어른 자아의 중요성 금지령문 제점, 초기결정의 악영향, 이면      적 의사교류의 문제점 제시

 

d. 분석의 개념과 기법을 다른 상담기술(예, 형태주의 차용)을 차용하여 유용하게 하고, 상담의 통합에 기여함.

 

e. 게임분석은 가식행동에서 진실한 행동으로 옮겨가게 하여 자유롭게 되도록 가르친다.

 

f. 역할연기나 심리극을 위한 촉매로써 추기 부모적 메시지나 부모처럼 행동하는 TA의 개념을 도입할 수 있다.

 

g. 다른 접근법에서 TA를 성격이론으로 사용, 기법과 절차를 빌려 쓴다.

 

h. 학교, 병원, 기업체, 일반인 대상으로 개인 또는 집단에 활용되고 있다.

 

2)한계점

ㄱ. 의사교류분석에 사용되는 용어의 어려움과 인지적, 지적 능력이 낮은 내담자에게 부적절하다.

ㄴ. 많은 유용한 개념들을 쓸데없이 추상화시킨 경향이 있다고 본다.

ㄷ. 구조의 강조- 범주, 구조, 표지, 의사교류, 지시적 교류라는 비유적인 역할로 치료자는 소극적이 될 수 있다.

ㄹ. 치료자의 진실성이 드러나지 않을 수 있으며 치료자가 내담자와 관계를 중시하지 않는 것으로 비쳐질 수 있       다.

ㅁ. 정서영역을 무시하고 지적 이해나 경험을 강조하였다.

ㅂ. 형태주의와 융합적인 치료체계의  필요성이 대두됨

ㅅ. TA의 실증성을 사례연구 외에, 행동주의 적인 측정을 사용한 연구가 부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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