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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이론] 5. 심리상담 방법의 적용사례

상담 심리학/심리상담 이론

by 셀리스트 2023. 2. 22.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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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상담의 적용(사례 소개)

 

내담자는 만 24세인 남학생으로 전문대 휴학생이다.

접수면접 상담신청서에 “성격이 내성적이라 타인과 상대하기 어려워 피해 다니는 점”이라고 호소하고 있다.

175cm이 키에 마르지 않는 체구이며 첫인상은 훤칠하다는 것이었다. 예의 바른 태도가 몸에 베어 있다는 인상을 준다.

내성적이라 타인과 상대하기 어려워서 피해다닌다. 무슨 일을 해도 센스있게 하지를 못한다. 주변 사람들 눈치를 많이 본다. 아무런 생각없이 막무가내로 살고 싶다. 어렸을 때는 많이 맞았다. 집에 가면 거의 대화가 없었다. 내 자신의 능력이 의심스럽다.

 

▶상담진행과정

아버지에 대한 원망을 많이 하였는데 아버지가 그렇게 나쁘게만 하였는지에 대해서 현실검증을 해보았다. 따라서 숙제를 내 주었다. 이를 통해 아버지가 좋을 때도 있었다는 것도 기억해낼 수 있도록 도왔다.

 

“나는 못생기고 한심한 놈이다”내담자에 대해서 논박을 시도하였다. 주변의 열 사람으로부터 그가 진정으로 얼굴이 못 생겼는지에 관하여 알아오도록 숙제를 내주었다. 다음 회기에 사람들이 잘생긴 것은 아니지만 개성이 강하게 생긴 편이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놀랍게도 내담자는 이 사실을 상담자에게 보고하면서 자신이 못생겼다는 열등감에서 벗어났다고 고백하였다.

 

비현실적이고 비논리적이며 비실용적인 이유에 대해서 하나씩 곱씹어보고 지속적으로 스스로 논박할 것을 약속하였다.

결국 사담의 궁극적인 목적은 혼자의 책임하에 자신의 삶을 꾸려나가는 자율적인 인간을 기르는 데 있음을 강조하였다.

 

 

Ⅴ. 평가와 한계

 

▶REBT가 기여한 점은 다음과 같다.

①인간의 생각, 신념, 자기언어와 같은 인지적인 면이 경험이나 느낌만큼 인간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통찰된 것을 행동으로 옮겨야 함을 강조한 점이다.

③통합적이고 절충적인 상담실제(therapeutic practice)에 강조점을 두었다는 점이다.

④정서적 장애와 문제행동의 원인 및 해결방법을 아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⑤카운슬러와 일대일 상담을 하지 않고 내담자 스스로도 자신을 상담할 수 있는 방법을 내담자에게 가르칠 수 있다는 점이다.

 

▶여러 가지 기여를 했지만 상담 실제에서 몇 가지 한계점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모든 내담자에게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②과거 경험을 경시한다는 점이다.

③자발성이 없는 내담자에게는 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④이 이론은 지시적이어서 카운슬러의 철학적 관점이나 가치가 내담자에게 강요될 수 있다는 점이다.

 

■ 의사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상담

․목표: 내담자가 어린 시절의 초기결정을 이해․극복하고, 새로운 결단을 해서 생의 과정을 바꾸도록 이끈다
․치료 과정: ․계약 - 치료자와 내담자의 능력을 동등하게 취급함을 의미함
․세 가지 자아상태(P, A, C)를 기초로 새인 간에, 그리고 한 개인 내 부에서의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인생극본을 확인하고 분석한다
․초기결정 확인하기 위해 현재의 행동에서 회상, 재 경험하도록 격 려 한다
․내담자는 치료 기간 중에, 자신을 신뢰하며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 하며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 긍정적 인간관
․기법: 구조분석, 의사교류분석, 역할 연기. 가족모델링, 게임분석, 라켓분석, 교수, 극본분석
․적용 개인, 집단, 결혼, 가족치료

 

Ⅰ.이론 형성 배경

1. 창시자: 번(Eric Berne, 1910~1970)

․ 전통적인 정신분석치료의 기본가정에 도전 - 정신분석이 소극적이고 장기간의 치료를 요한다는 사실에 불만을 가졌다. 자유연상, 전이나 꿈의 해석과 분석과 같은 방법으로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어렵다고 생각하고, 의사교류분석방법을 실행함

․‘사람들이 하는 게임들(1964)’

- 독립적으로 행동, 자기 충족적인 사람처럼 행동함

- 의사로서의 성공을 위한 개인적 삶을 희생함

- 심장관상동맥증으로 60세에 죽음

 

2. 창시 배경 및 영향을 받은 이론

- Berne의 군 경험을 포함한 임상경험 - 군의관의 질문에 답하는 군인들의 모든 행동을 세 가지로 분류해 놓은 것이 있음

- Federn의 자아심리학 - 심리적 실재(psychological reality)란 비연속적인 완전한 자아상태에 기초 한다.

- Weiss의 ‘Federn의 자아심리학’에 대한 해석

- Penfield의 기억기제에 관한 연구 - 기억기제에 관한 신경 외과적 실험을 통해 Federn의 주장을 실증함(Freud가 자아(ego), 초자아(superego)가 원욕(id)에서 파생 된 것으로 보는데 비해, Berne은 어버이 자아(P), 어른 자아(A), 어린이 자아(C)가 독립적으로 생성되었다고 보는 데서도 알 수 있다)

 

3. 발전단계

1단계(1955~1962): 번의 자아상태의 확인(P, A, C), 사고와 감정과 행동을 표현하는 데에 어떤 전망을 제공해 줌

2단계(1962~1966): 의사교류와 게임에 초점을 둔 시기. 인지적 접근

3단계(1966~1970): 인생극본과 이에 대한 분석에 초점을 두었다. 내담자가 초기경험을 정서적으로 재경험하고 분석하도록 격려한다

4단계(1970~현재): Berne이 죽은 이후. 새로운 기법(인간의 잠재력 개발, 형태치료, 만남의 집단, 심리극과 같은)을 통합시킴.

 

①고전학파(The Classical School): 샌프란시스코를 거점으로 활동

- John Dusay, Stephen B. Karpman, Claude Steiner, Muriel James, Dorothy 인간관계의 개선을 통해, 자아와 환경을 개선함정신집중학(The Cathexis School)

- 오클랜드를 거점으로 활동

- Jacqui Lee Schiff, Aaron Schiff

- 어버이 자아(P)가 의식 속에 고정되어 있다는 번의 견해를 거부

- 인간의 자아가 새로운 메시지를 통해서 부단히 발전할 수 있다는 견해

 

③재결단학파(The Redecision School): Watsonsiville를 거점

- Robert L. Goulding, Mary Goulding)

- 초기의 결단은 권위 있는 인물에 적응하기 위해서 이루어 진 것으로 보고, 형태주의적 상담을 활용해서 어린 시절의 감정적 경험을 재구성해서 재결단에 이바지하게 하는데 중점을 둔다.

④(The Asklepieion School) - 위의 세 가지를 절충시킴

 

 

Ⅱ.주요개념

1. 인간관

1)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이다.

의사교류분석은 반결정론적 철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개인이 사 회적인 환경의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즉, 개인이 중요한 타인들의 기대나 요구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2) 인간은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을 지는 자율적인 존재이다:

인간은 과거의 초기결정에 구속되지 않으며,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다.

- 과거의 행동들이 현재의 행복에 도움되지 않는다는 걸 이해하면, 새롭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삶의 계획을 다시 세울 수 있다. 따라서 TA는 변명이나 핑계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2. 성격이론

1) 자아상태 : 모든 사람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자아상태로 성격을 이룬다고 본다.

가. 부모자아 (Parent ego) : 부모의 내면화 또는 부모 적인 성격의 대리물이다. “해야한다 (should, ought)”를 포함한다.

․양육적인 부모 (NP) : 부모가 자녀를 사랑하고 돌보는 등 자녀를 양육하는 말이나 행동이 그대로 내면화됨. (예, “해드리지요”, “힘을 내세요”, “걱정하지 마세요” 등) 지나치면 상대에게 부담을 주어 떠나게 만들 수 있다.

․비판적 부모 (CP) : 부모의 윤리, 도덕, 가치판단의 기준이 그대로 내면화되어 비판적 (통제적) 부모자아는 다른 사람의 권리를 고려하지 않고 편견적 (예, “시키는 대로 해라”), 비난적 (예, “말도 안 되는 소리하지 마라”), 비판적 (예, “그런 인간은 사람도 아니다”), 배타적 (예, “상대를 하지 마라”) 인 말을 단정적, 조소적, 강압적, 교훈적인 말투를 사용하여 나타낸다. 이 자아가 강한 사람 은 명랑성이나 유모어감이 없고 주의사람, 특히 배우자난 자녀를 불안하게 한다.

 

나) 어른자아(Adult ego) : 성격의 객관적 부분으로서 사실과 외적 현실을 다룬다. 열정적인 확신을 갖진 않지만 문제의 해결을 위한 공감과 직관이 있다.

 

다) 어린이 자아(Child ego) : 감정과 충동, 그리고 자발적인 행위로 구성된다. 조작적이고 자기중심적이고 창조적이다. 직관적이고 예감적인 자아상태이다.

 

자유 어린이자아(FC): 부모나 어른들의 반응에 구애됨이 없이 내면에서 자연스레 일어나는 그대로 자유롭게 자신을 나타냄. 지나치면 경솔하다는 말을 들을 수도 있다.

 

어린이 교수자아(LP): 인간의 내부에 있는 재치 있는 작은 어린이의 모습을 나타냄, 선천적 지혜.

 

적응적 어린이자아(AC): 부모나 권위자의 관심을 얻기 위해 이들의 요청에 부응하려는 자연적 충동의 적응기능을 가짐

 

☞ TA치료에서 내담자는 문제가 있을 때 어떤 자아상태가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대해 배우고, 지신이 하고 싶은 특수한 자아상태를 의식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예) 만약 수잔이 자신의 모친이 자기에게 했던 비판적인 방식과 똑같이, 수잔자신의 아이에게 반응한다는 것을 자각하게 되면 그녀는 자신의 자세를 바꿀 것이다.

 

☞ 내담자가 자신의 내부 속에 있는 자아상태를 보다 잘 자각하게 될수록 그는 자신의 적응행동 (자신의 내면적인 부모나 바깥세계 모두에) 을 보다 잘 인식하게 될 것이다. 이런 자각을 통해 그는 다른 선택을 보다 현명하게 할 수 있다.

 

2) TA의 기본개념들 : 형태주의와 행동주의 기법을 결합, 수정한(1976, 1978, 1979) 굴딩 등을 중심

가. 명령과 초기결정들

- 명령: 부모자신의 고통들로부터 부모의 내면에 있는 아동(child)에 의해 그의 아동(child)에게 주어지는 메시지이다.

자녀에게 언어적이거나 직접적인 방식으로 전달되기도 하나, 부모의 행동으로부터 추론되는 경우가 더 많다. 명령이 부모에 의해 주어지는 것보다 본인이 메시지를 잘못 해석하거나 생존추구를 위해 스스로에게 명령을 할 수도 있다.

- 초기결정: 명령에 대한 반응으로서 선택한 것. 이것은 부모에게 인정받으려는 욕구, 애무 받으려는 욕구, 신체적․심리적 욕구를 통해 동기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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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78, 1979) - 일반적인 명령과 그에 따른 결정들의 목록

 

①하지 말라: 그 어떤 것도 정당하거나 안전하지 못하다고 생각하게 되어 다른 사람에게 그들을 보호해 달라고 하며 그들을 위해 결정해 달라고 한다.

가능한 결정들: “나는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요. 그래서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해야 할지를 말해 달라고 부탁할 거예요.” “나는 다시는 내 스스로를 결정할 수 없을 거예요.” “나는 잘못된 결정을 내릴까봐 두려워요. 그래서 결정하고 싶지가 않아요.”

 

②존재하지 말았어야 한다: 가장 치명적인 메시지. 잔인성이나 무관심을 내포. “내가 너를 낳지 말았어야 하는 건데, 그리고 너와 함께 지내지 말았어야 하는 건데”

가능한 결정들: “나는 당신이 날 사랑하도록 하겠어요, 비록 그것이 나를 죽이는 것일지라도.” “나는 당신이 원하는 것을 하겠어요, 내가 이 집안에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겠어요, 만약 상태가 나빠진다면 난 죽겠어요”

 

③가까이 하지 말라: 신체적으로 접촉하지 않거나 아동을 한쪽으로 밀어놓는 부모에 의해서 주어짐. 이 메시지는 “믿지 말고 사랑하지 말라.“ 이다.

가능한 결정들: “나는 스스로 가까이 하지 않겠어요, 그러면 사람들이 나를 더나가니까.” “나는 가까이 가지 않겠어요. 그것이 상처받지 않는 길이니까요.” “나는 다시는 여자를 믿지 않겠어요.”

 

④중요하지 않다: 아동은 개인적으로 무시당하는 느낌을 갖게 되고, 자신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가능한 결정들: “나는 결코 자신이 중요하지도 않고 또 그렇게 느끼지도 않아요” “만약 내가 중요한 존재가 된다해도 나는 그것을 누구에게도 알릴 수 없을 거예요”

 

⑤어린아이처럼 굴지 말라: 이 메시지는 책임감을 갖고 다른 아동을 돌볼 것을 요구한다. 장난치거나 어린아이처럼 행동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음

가능한 결정들: “나는 언제나 아름다울 거예요. 결코 어린아이 같은 것은 하지 않겠어요” “나는 다른 사람을 돌보겠어요, 결코 내 자신을 위해 어떤 것을 해 달라고 하지 않겠어요”

 

⑥성장하지 말라: 그들의 아동이 자라서 자신들이 다룰 수 없게 될 것을 염려하는 부모들에 의해 주어짐“아동을 넘어서서 자라지 말아라” “자라서 내 곁을 떠나지 말아라” “아동으로 남아서 성관계를 갖지 말아라”

가능한 결정들: “나는 성관계를 원치 않아요. 그렇게 되면 아버지가 날 거절할 거예요” “나는 어린아이로 남아 무기력한 상태로 있을 거예요. 왜냐하면 나의 부모로부터 좋은 선물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⑦성공하지 말라: 전형적으로 부모가 아동을 비난할 때의 메시지이다. “너는 그것을 할 수 없어” “너는 옳은 일을 할 수 없어”가 될 것이다.

가능한 결정들: “나는 근본적으로 어리석어서 내 길을 잃게 될 거예요” “나는 죽는 한이 있더라도 내가 그것을 할 수 있다는 걸 보여 줄 거예요” “내가 아무리 노력한다 해도 난 결코 훌륭해 질 수 없을 거예요”

 

⑧너처럼 되지 말았어야 한다: “너는 성적으로 잘못 되었어. 네가 만약 여자 (또는 남자)라면 내가 너를 사랑했을 텐데” 라는 생각을 가진 부모에 의해 주어짐

가능한 결정들: “내가 아무리 하력 해도, 되려고 해도 결코 부모를 기쁘게 해줄 수 없어요” “나는 내가 남자(또는 여자)인 것처럼 행동하겠어요”

 

⑨건전해지지 말라, 그리고 잘 되지 말라: 신체적으로 아프거나 미친 것처럼 행동할 때 부모의 애정을 받는 것.

가능한 결정들: “나는 미칠 거예요(아플 거예요, 그래서 주의를 끌겠어요)” “나는 미쳤어요”

 

⑩소속되지 말라: 공동사회나 집단에 소속되지 않았을 때 어떤 편안함을 느끼는 것

가능한 결정들: “나는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아서 아무도 날 좋아하지 않을거예요” “나는 어디에서고 편안함을 느낄 수 없어요.”


나. 생활자세

①자기부정(I'm not OK) - 타인긍정(You're OK)

②자기부정(I‘m not OK) - 타인부정(You're not OK)

③자기긍정(I'm OK) - 타인부정(You're not OK)

④자기긍정(I'm OK) - 타인긍정(You're OK)

 

다. 애무(strokes): TA에서 애무는 인지의 형태이다. (언어적 비언어적)

 

- 긍정적 애무: 성장촉진의 촉매, 정신적 영양분 공급

 

- 부정적 애무: 성장을 후퇴시킴. 개인의 존엄성을 짓밟는다. 가장 나쁜 부정적 애무는 애무가 없느니만 못한 것이다.

 

- 조건적 애무: “나는 네가 이러이러한 방식으로 행동하면 널 좋아할 것이다.”

 

- 무조건적 애무: “나는 네가 누구이든 어떤 존재이든 기꺼이 너를 수용하며 우리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협의할 수 있다.”

 

☞ TA에서는 개인이 접촉을 갖기 위해 어떻게 그의 시간을 구조화하는가에 주의한다. 또한 그가 주고받는 접촉의 종류를 결정하는 개인의 생애 계획을 주의해 본다. 생존하는데 필요한 애무, 서로 주고받는 애무,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주는 애무를 자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라. 게임(game):

 

- 최소한 한 사람에게 나쁜 감정을 주고 끝내는 의사교류의 한 형태.

- 개인이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중요한 부분으로서, 인생극본에 의해서 본래 친밀감을 방해

. 게임행동을 소거하고 진실하게 살려면 꼭 이해해야 할 부분이다.

- 유쾌한 감정을 가장하고 인생극본을 추진시키는 접촉의 교환이다. 그러므로 게임은 깊숙한 곳에 접촉동기나 목적이 숨겨져 있다. 또 게임을 하는 사람은 자신이 게임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거의 알지 못한다.

- 게임의 종류: “가엾은 나” “박해받는 자” “예, 그런데” “당신을 위함이 아니었더라면” “당신이 나로 하여금 하게 한 것을 보세요” “괴로워” “소란” “나무다리” 등.

 

- 번의 게임공식

C + G = R ----> S ----> X ----> P

(con) (gimmick) (renponse) (swich) (cross-up) (pay-off)

ex) -어머니와 자녀의 ‘홈 들추기’게임-

 

공부를 못하는 자녀의 홈을 들추려는

(C) 어머니는 “성희야. 숙제할 것 가져오너라. 엄마가 도와 줄게. 마치고 외식하러 나가자”고 자녀를 유도한다. (G) 성희가 책상앞에 앉으면 게임이 성립된다.

(C+G) 어머니는 자녀에게 틀린 몇 문제를 가르쳐 주거나 보고 있다.

(R) 얼마의 시간이 지나면 어머니는 “너는 하나도 옳게 하는 게 없구나. 글씨...” 라며 꾸중을 한다.

(S) 자녀도 말대꾸를 하게 되고 어머니는 더욱 화를 내면서 혼란한 상태가 된다.

(X)그러다가 어머니는 “외식은 무슨 외식이야.”하는 등 더욱 화를 내면서 자녀의 숙제를 대신하고있고. 자녀는 울면서 자기 방에 가 버리는

(P)결말를 맺는다.

 

- 골딩부부의 게임진행과정

제 1단계: 표면적 직선적 자극(언어)

제 2단계: 암시적 자극 (비언어)

제 3단계: 암시적 자극에 대한 반응

제 4단계: 불쾌감이나 부정적 평가를 수반하는 결말(만성 부정적 감정: 라켓)

 

 

ex) -아침에 늦게 일어나는 자녀를 둔 어머니의 경우-

 

제 1단계: 어머니가 “일어나라”고 구두로 말하는 단계

제 2단계: “아직도 일어나지 않고 뭘 하느냐!”며 이불을 제쳐버리는 등 행동이 거칠어진다. 이 행동은 자녀에게 암시적 자극이 된다. 즉, “깨우기 전에 일어나지 말아라. 우리 집은 부모가 깨워야 일어나는 집이다.”라고 어머니가 말하는 것으로 자녀는 방 들인다.

 

제 3단계: “알겠습니다. 그렇다면 깨우러 올 때까지 일어나지 않겠습니다.”(비언어적일 수 있음)

제 4단계: 어머니(또는 자녀도 함께)가 불쾌한 감정을 가지게 된다. 어머니는 아이를 학교에 보낸 후에도 “몹쓸 자식, 왜 아침마다 이런 소란을 피워야 하나.” 라고 자기 자신에게 부정적 평가를 내리고 우울해 할 수 있다.

 

- 카프만의 드라마 삼각형: 박해자(P), 구원자(R), 희생자(V)를 포함. 다음 그림처럼 역할이 계속 바뀌면서 드라마가 이어진다.

 

달리명시된 해리장애(Other Specified Dissociative Disorder), 명시되지 않는 해리장애 (Unspecified Dissociative

달리 명시된 해리장애(Other Specified Dissociative Disorder) 진단기준 300.15(F44.89) 이 범주는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일으키는 해리장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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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리명시된 해리장애(Other Specified Dissociative Disorder), 명시되지 않는 해리장애 (Unspecified Dissoci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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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인지발달의 단계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발달은 네 단계를 통하게 되며, 질적으로 다른 이 단계들은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되고 단계가 높아질수록 복잡성이 증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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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원리는 자신의 내면에 있는 부모- 아동간의 대화와, 나-타인간의 관계를 이해, 자가케 하여 부정적인 접촉에서 긍정적인 접촉으로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TA의 목표는 개인이 다른 사람과 솔직하고 건전하며 친밀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의사교류의 성질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게임이 감소된다.

 

마. 라켓(racket)

- 게임 뒤에 맛보는 불쾌하고 쓰린 감정들.

- 인생극본의 하나

- 타인의 주의를 끌기 위해 위장된 불쾌 감정을 주는 상황을 자발적으로 선택하여 그 감정을 발달시킬 수 있다.

- 예) 어떤 여성이 생존하기 위해 “접촉해서는 안 된다”라는 명령을 받음 -> 다른 사람과 거리를 두기 위한 자신의 필요를 정당화하기 위해 타인에게 분노의 감정을 가짐 -> 나쁜 감정을 충분히 끌어 모으면. 접촉이 위험하다며 자신을 합리화할 수 있다.

 

바. 인생극본(script)

 

-  부모 메시지, 초기결정들, 초기결정을 지속시키기 휘한 게임들, 라켓, 극본에 대한 우리의 기대 등을 포함한다.

- 개인은 초기결정에 의해 자신을 수용 혹은 비수용 하거나. 타인을 수용 혹은 비수용 하는 것의 기본적인 생의 위치(기본적 신념 체계)를 결정한다. 그리고 그것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방법으로 강화된다.(Dusay & Dusay, 1984)

- 초기에 세운 인생극본은 치료자의 강한 지시의 도움으로 다시 고쳐 쓸 수 있다.(번)

- 초기에 세운 인생극본은 내담자 스스로 내부의 부모자아(P)의 도움으로 다시 고쳐 쓸 수 있다.(굴딩 등)

 

사. 재결정(redecision)

- 재결정의 과정: 아동기의 장면으로 돌아감.

-> 과거의 장면을 정서적으로 재 경험하게 함

-> 인지적으로 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 새로운 결정을 하게 함(굴딩 등)

ex) “태어나지 말았어야 했는데”

-> 부모로 지내던 어린 시절로 돌아가 그 시절의 감정을 통해 작업하도록 격려 받음

-> 그 자신(상징적인 부모)에게 살겠다고 말하고, 자신이 충분히 살 가치가 있으며 자기 파괴적인 행위를 멈추고 새롭게 살겠다는 결심을 하도록 격려 받음.

- 초기결정에 영향을 준 명령들은 새로운 결정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굴딩 등)

ex) “나는 결코 그것을 하지 않겠어”

-> “당신이 그걸 좋아하든 않든 간에 나는 성공하고 있고 그것을 좋아한다.”

- 재결정의 과정은 자신의 자유와 기쁨과 힘의 감각을 경험하는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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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치료에서 망상을 약화시키는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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