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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중심적 상담과 집단상담 이론

상담 심리학/심리상담 이론

by 셀리스트 2023. 2. 22.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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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인간중심적 상담이론과 집단상담이론

 

Carl Rogers에 의해서 창시된 내담자 중심적상담, 혹은 인간중심적 상담 (Client-Centered Therapy)으로 불린다. 정신분석적 입장과 행동주의를 비판하면서 1940-50년대 등장한 이론으로 긍정적인 인간관에 기초, 실존주의 철학의 영향을 받았으며 구체적인 문제해결 기법보다는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를 더 중요시하는 상담기법이다.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성장지향적 존재이며, 자기를 실현할 수 있는 기본적 동기와 능력을 이미 가지고 있다고 본다. 과거에 얽매인 존재가 아니라 현재를 살고 미래를 추구하는 존재로 모든 상담에서 상담자가 지녀야 할 기본적인 태도를 제공하는 상담이론이다.
 
1. 인간에 대한 기본관점
 
1) 실현경향성
-정의: 자신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실현하려는 유기체의 타고난 경향성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존재로서 자신의 모든 잠재력을 발현시켜 유능한 인간이 되려는 성향을 지님
 
2) 지금과 여기
- ‘지금 그리고 여기’ 에서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가가 행동을 결정하는 유일한 요소
-지금 여기에서서 사람들이 발견하는 의미가 원래부터 가지고 태어난 실현경향성과 부합하는 것일 때에 발전과 성장이 가능하며, 반대로 그 의미가 실현경향성과 일치하지 않을 때에는 심리적 문제가 발생
 
3) 긍정적 존중에의 욕구와 자기
-자기개념: 한 개인의 스스로에 대한 모든 생각과 태도들의 집합체
-사람들은 자기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는 욕구가 있으며, 이것은 다른 사람에게서 긍정적으로 존중 받고 인정을 받을 때 가능
 
2. 심리적 문제의 발생과정
 
1) 가치의 조건
-아동은 어른들의 사랑과 칭찬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그에 대한 욕구가 크기 때문에 아동이 자기개념을 발달시키는 과정에서 어른들에 의해 부여된 가치는 중요
 
2)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
-부모의 가치조건과 가지고 태어난 실현경향성이 잘 조화를 이루면 좋으나 아닐 경우 심리적 문제 발생
-자기개념은 부모들이 부여한 가치 조건의 영향을 크게 받는데, 외적으로 부여된 가치조건에 따라 살아가게 되면 자기개념과 경험 간에 불일치가 생김
-이러한 불일치가 많을수록 지금-여기에서 부정되는 경험들이 많아지게 되고, 이 과정이 되풀이 될수록 잠재력을 실현할 수 없게 되고 심리적 문제를 경험하게 됨
 
--> 자기개념과 유기체적 경험의 괴리가 점점 확대되면 부적응 상태가 되며, 정신병적 혼란이 나타날 수 있음
 
 
3. 인간중심적 집단상담이론
 
1)인간중심적 상담의 과정과 방법
 
(1) 상담의 목표
-내담자가 자기를 실현하도록 돕는 것
-이러한 상담목표의 바탕에는 성장을 촉진하는 적절한 양육환경을 만들어 주면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발휘된다는 내담자에 대한 신뢰와 믿음이 있음
-다시 말해서 내담자들이 자신의 경험을 부정하거나 왜곡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게 되면 심리적 문제는 저절로 해결 됨
-상담자는 이전에 부모가 제공했던 조건적이고 평가적인 관계와는 다른 새로운 관계를 제공해야 함.
 
(2) 상담의 진행과정
-내담자의 경험을 강조
-상담자의 역할이 중요한데 내담자가 자신의 내면에서 진행되는 경험과 접촉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이를 위해 상담자의 내담자의 현재의 의식내면에서 진행되고 있는 감정을 반영해 주는 것이 중요
 
(3)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상담자가 어떠한 태도로 내담자와 관계를 맺어나가느냐 하는 것이 내담자가 문제를 해결하고 심리적 성장을 이루는데 핵심적 관건이 됨
 
-로저스에 따르면 상담자의 3가지 태도가 강조됨
 
(a) 진실성 (genuineness) 혹은 진솔성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감지되는 바를 왜곡하거나 부정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경험하는 것
-상담자가 내담자를 대할 때 가식이나 왜곡, 겉치레가 없는 것
 
(b)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상담자가 내담자를 그 어떠한 가치기준도 적용하지 않은 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존중해 주는 것
- ‘나는 당신이 ~할 때만 괜찮은 사람으로 인정하겠다’ 가 아니라 ‘나는 당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겠다’ 는 태도
 
(c) 공감적 (empathy) 이해
-내담자의 내면세계에서 진행되는 심층적인 경험내용을 상담자가 정확히 이해하고 의사소통하는 것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의 감정을 거의 같은 내용과 수준으로 이해하는 것
-상담자는 내담자가 아니기에 내담자의 감정, 신념, 등을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으며 내담자에게 공감한 것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함
 

* 인간중심 집단상담에 대한 개관

 
-로저스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내담자 중심치료는 내담자가 스스로 치료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거나 숨겨진 의도를 해석하기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잠재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제공하는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집단의 목표
집단원 자신이 수용되는 경험을 통해 본래 갖고 있는 자아실현 경향을 드러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집단상담자는 집단안에서 자유스러운 표현이 오가고, 왜곡의 감소가 서서히 일어날 수 있도록 안전한 심리적 분위기를 형성시켜야 한다. 이런 분위기속에서 집단원들은 다른 집단원 및 자신에 대한 즉각적 감정이 표현 될 수 있다.
 
각자의 자기방어적인 통제가 줄어들면, 자신의 태도와 행동, 대인관계에서의 변화 가능성에 대한 두려움이 감소한다. 결국, 방어적 벽이 허물어져감에 따라 집단원들이 상호간에 귀를 기울이고 상대방으로부터 서로 배울 수 있다. 더불어, 집단에서의 이 같은 학습결과는 집단 경험 후 여러 생활장면에까지 확대되고 영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1. 집단상담의 과정
-명확히 구분되는 단계로 나타나지는 않음
-그러나 인간중심적 집단에서 통상적으로 전개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음
 
1) 심리적 탐색
-집단초기에 집단원사이에서 혼돈이나 좌절이 나타나고, 어색한 침묵이 흐르고, 상투적 대화가 오가거나, 일관성이 결여된 발언들이 나오는 것이 보통
 
2) 개인적 표현과 탐색에의 저항
-집단의 의미를 모색하는 단계가 진행되다 보면, 자기의 개인적인 태도를 표명하는 사람이 나오게 됨
-집단원들은 내면적인 자기와 밖으로 보이는 자기 사이에서 갈등을 겪음. 그러나 심리적 안전과 상호신뢰의 분위기가 서서히 고조됨에 따라 자기개방의 두려움은 감소됨
 
3) 과거 감정의 표현
-집단에서 나타나는 개인적 표현의 첫 유형은 대개 과거에 관한 것
-과거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며, 자신의 과거사를 이해함으로써 남들에게 자신을 더 잘 이해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4) 부정적 감정의 표현
-‘지금-여기’에서 일어나고 있는 감정이 솔직하게 표현될 경우, 우선은 집단원이나 지도자에 대한 긍정적 감정보다 부정적인 내용으로 나타남
-집단원들이 집단의 신뢰도를 확인해보기 위해서이거나, 부정적인 감정 표현이 보다 쉽기 때문, 즉, 깊숙한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면 거부당할까봐 두렵기 때문
-비판이나 분노의 표현
 
5) 내면세계의 개인적 탐색
-어떤 집단원이 자기의 마음을 솔직하게 집단에 드러내는 것으로 시작되는데, 집단원들이 집단을 자기 집단이라고 인식하기 시작한 때문. 앞 단계에서 부정적 감정이 표현되더라도 그것이 받아들여지는 경험을 통해서 가능함
-오랫동안 고통받아왔던 문제에 대해 탐색하고 표현함
 
6) 집단내 즉각적인 대인감정의 표현
-집단원들이 서로 그때그때 경험한 감정을 표현하게 됨
-‘지금-여기’에서의 상호간 느낌에 대한 표현은 인간중심적 집단의 핵심부분임.
-집단원들이 서로 무엇인가를 주고받을 준비가 된 것임
 
7) 집단내 치유력의 전개
-집단원들은 고통과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촉진적이며, 치료적인 태도를 자연스럽고도 자발적으로 보임--> 상호치유적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인간에게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치유적 능력요인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일 수도 있음
-온화함과 동정을 서로 제공함
-집단상담자의 전문성보다는 집단원들의 보살핌과 이해가 더 중요함
 
8) 자기수용
-변화과정의 중요한 요인으로 변화의 시작임
-집단원들은 자기자신을 수용하고 자기 자신을 확인하고, 또 변화할 수 있는 기반을 준비하는 것으로 보임
-자기수용 과정을 거치면서, 집단원들은 가장 깊숙한 내면의 두려움까지 나타낼 수 있음
 
9) 가면의 와해
-시간이 지날수록 집단원들은 가면이나 껍질 속에 숨어서 있기가 어려워짐
-예의바른 말씨, 지적인 이해, 재치있는 언행, 애매모호한 태도 같은 것에는 만족하기 어려워함
-몇 사람의 솔직한 자기표현에 의하여 보다 깊은 기본적인 만남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분명해짐
-집단은 자신의 감정을 속이지 않을 것, 일상적 사교의 가면을 벗을 것을 강조하거나 요구함
 
10) 피드백
-자유스러운 대화 중에서 집단원은 자기가 타인에게 어떻게 비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기회가 많음
-집단의 과정동안 서로에게 feedback을 주게 되는데, 긍정적일 수도 있고 개인의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일 수도 있음
 
11) 직면
-피드백이라고 하기에는 보다 강한 대인관계 양상이 집단에서 벌어지는 것
-긍정적인 경우도 있고 부정적인 경우도 있음
 
12) 집단 안과 밖에서의 지지적 관계
-자기 자신을 표현하려고 애쓰거나, 개인적 문제로 고투하거나, 자기의 결함을 발견하고 상처받거나 하는 사람들을 다른 집단원들이 돕는 것은 집단의 놀라운 효과 중 하나임
-집단에서 도움을 제공하려는 의욕을 자유롭게 나타내도록 한다면 믿기 힘든 정도의 집단 치유력이 발휘됨
 
13) 기본적 만남
-집단에서는 사람들이 일상의 생활에서 경험하는 것보다 훨씬 더 밀접하고 직접적인 대인관계를 맺는데 이것이 집단 경험의 핵심이며 강력한 변화의 원인이 됨
 
14) 친밀감의 표현
-종결이 가까워오면서 집단원들은 자신의 경험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을 표현함
 
15) 행동변화
-집단과정 중에 일어나기도 하지만, 집단의 말미로 기면서 변화의 깊이가 더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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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실제적인 문제들

 
1. 상담시간은 정해진 시간이 없지만 1회에 1시간 이 넘지 않도록한다.
2. 상담간의 간격은 주 2회~ 주 1회 간격이 가장 효과적이다.
 
3. 상담약속을 어겼을 때에는 내담자가 약속을 어긴 경우 상담자는 지난번 상담에서 내담자에게 저항을 일으킬 무엇이었는지 되돌아보고, 가능한 내담자가 안심하고 돌아올 수 있도록 해준다.
 
4. 상담료는 인간중심적 상담은 정해진 상담료를 미리 한달치나 상담회기전액을 지불하도록 권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상담시간의 지각이나 상담회기를 취소할 때 겪는 곤란함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며 상담의 효과를 증진시키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며 상담사와 내담자의 책임감을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기에 상담사는 이러한 중요한 부분들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내담자에게 고지하는 것을 잊으면 안 될 것이다. 
 
5. 인간중심적 상담내용의 완전한 기록이 필요하다. 즉 내담자의 감정표현, 내담자 감정의 이해에 있어 상담자의 실수, 내담자의 진술 중에 상담자가 알아차리지 못한 내담자의 깊은 감정, 다음 면담에 내담자가 나타낼 태도 등에 대해 미리 예상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6. 친구나 가족에게 상담이 가능한가? 상담자와 가까운 사람에게는 감정적으로 깊게 개입이 되면 또 대부분 상대방의 성격을 변화시키려 하거나 상담에서의 객관성과 균형을 잃어버릴 수 가 있기에 실질적으로 실패를 할 위험이 있으며 상담윤리에서도 권하는 바가 아니다.
 
7. 실리검사와 상담의 관계는 검사는 치료자에게 필요한 정보로서가 아니라 내담자가 느끼는 필요에 응하기 위해 사용될 때 가치가 있다. 즉 내담자가 결심을 하거나 적극적인 행동을 하는데 건설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때 가치가 있다.

 

III. 상담의 실례

-중략-
내 : 저- 저는 항상 말하기가 두려워요. 저- 제가, 어떻게 제가 느꼈는지를 드러내 보이는 것을 말이죠(상담자 : 음…) 그리고 저는, 제 생각에는…
상 : 감정을 드러내 보이는 것이 ‘약하다’는 것을 보이는 것 같아서 그런가 보군요 [반영적 명료화]
내 : 네, 저한테는 그런 것 같아요. … … 저는 TV가 있는 방에 있었는데요. 갑자기 울 것만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상 : 음.
내 : … 아무도 없는 곳 말이예요. 제가 울어도 아무도 저를 볼 수 없는 곳 말이예요.
상 : 음, 만일에 당신이 이런 벅찬 감정을 드러내 보인다고 할 때는 참아내기가 정말 힘들거에요. [내면감정의 반영]
내 : 그 점이 바로 제가 두려워하는 거예요. 감정을 드러낸 후에는 어쩔 줄 모르고 당황했어요.
상 : 음- 남자는 울지 않는다는 생각, 성인은 울어서는 안된다는 그런 심정은 정말 고통스러운 거지요 [내면감정의 반영]
내 : 그래요
상 : … 또는 적어도 …
내 : 적어도 분명한 이유 없이 말이죠.
상 : 감정을 드러내는 것은 약하다는 걸 드러낼 뿐 아니라 ‘저사람 돌았다’는 식의 인상같을 것을 주게 되지요. [의미의 명료화]
내 : 그래요
-중략-

 

IV. 공헌 및 한계점

 

1. 공헌과 장점

Rogers가 1940년에 이 이론을 소개 하였을 때 상담과 심리치료 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개인 상담의 영역에 뿐만이 아니라 많은 인간관계 영역에까지 확대되었다.

인간중심적 접근의 장점은 독단적이지 않고 상담자가 자신의 상담 스타일을 개발해 나갈 수 있다는 점이다. 구체적 기법들에 관심의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상담자의 태도를 핵심으로 여긴다. 그리고 Rogers는 자신의 개념을 검증 가능한 가설로 진술하고 연구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상담의 장면의 기록을 세밀하게 검토하고, 연구기법을 상담자와 내담자의 대화에 적용시키려는 노력을 했다.
 

2. 한계와 비판

상담자가 상담의 기본철학을 철저히 이해하고 생활화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떤 치료보다도 상담자의 인격과 소양이 중요시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단순히 수동적이고 비지시적 태도를 취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하면서 상담자 자신의 개성과 성격을 상담장면에 솔직하고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 치료상의 어떤 진전도 기대하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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