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 양극성 장애 환자의 심리평가에서 자주 나타나는 반응

임상심리학/심리검사

by 셀리스트 2023. 7. 5. 11:29

본문

반응형

양극성 장애 환자의 심리평가에서 자주 나타나는 반응

1) 주호소

'우울하다' '무기력감'  '짜증'  '술을 자꾸 마시게 된다'  '출산 후 우울감'  '남편에 대한 미움과 원망'  '참을 수 없는 분노'  '불면증'  '불안정한 기분'  '화를 참다가 폭발한다'  '죽고 싶다.

자살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 일을 해야 하는데 의지가 생기지 않는다'  '기운이 없고 누워 지내려고 만하며, 잠이 오지 않는다'  '잠을 못 잔다'  '보험회사가 자신을 이용했고 감시한다'  '돌아가신 아버지의 목소리가 들린다'  '과소비하고 술을 많이 마시며 주변 사람과 다툼이 잦다'  '폭식을 하고 토하는 모습이 심해졌다'  '약을 먹지 않으려 한다'  '유령이 괴롭힌다는 등의 엉뚱한 말을 한다'  '머리를 감지 않는 등의 엉뚱한 행동을 한다'  '감정조절을 하지 못하고 쉽게 화를 낸다'  '밤에 잠을 자지 않고 엉뚱한 이야기를 한다' 

'아버지를 때리는 등의 폭력적 행동'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등의 과대망상'  '고양된 기분'  '누군가 날 죽이려 한다'  '스스로 죽겠다며 차에서 뛰어내리려고 한다.  '엉뚱한 얘기를 한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불안해한다. 

'부모와 의사소통이 안 된다'  '누가 날 죽이려 한다'  '나를 무시한다'  '셈 계산이 안 된다'   '정신적으로 불안정하다'  '말이 많다'   '과대망상'   '불규칙한 수면'  '외로움, 슬픔'  '학습의욕이 없다'  '모든 것을 포기한 것 같다. 

'스트레스가 많다'  '화가 나는 조절이 어렵다'   '지혜롭지 못한 아버지 때문에 힘들다'   '신기가 있는 것 같다'   '할머니에게 소리를 지르고 물건을 자주 가져온다'   '횡설수설하고 산만해요'   '최근 아버지와 갈등이 있고 나서 정신이 없어요.'  '학습과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있다'   ''사람들과 만나기가 어렵다'   '학업능력이 떨어진 것 같다'  '우울하고 미래에 대해 불안하다'  '잠을  자지 않고 생각과 말이 많아지면 기분이 들뜬다'  '기분이 불안정하고 소리를 지른다'  '기운이 세진다'  '잠을 자지 않는다'   '약을 먹지 않으려고 한다'  '기분이 들뜨고 말이 많아지고 짜증을 낸다'   '돈을 많이 쓰고 자꾸만 남들에게 물건을 준다' '기분변동이 심하며 울고 웃으며, 화를 잘 낸다'  '잠을 잘 자지 않는다'   '약을 먹지 않으려고 한다'   

'기분이 들떠 보인다' '말이 빨라지며, 엉뚱한 소리를 한다' '집중력 및 결단력이 저하되고 의지가 부족하다'  '감정 기복이 심해져 갑자기 울고 웃는다'   '자신을 종교적으로 선택받은 사람이라고 하며 종교에 매달린다'  '주변 사람들에게 짜증을 내고 소리 지르고 욕을 한다'  '말이 많아지고, 잠이 줄어들었다' 

 '자신이 장군이라며 나라의 큰 일을 한다고 떠벌린다'  '차를 타고 전국을 돌아다니며 돈을 쓴다'  '남편에게 폭력적으로 행동하고 예민하게 화를 낸다'  '환청이 들린다'  '기분이 가라앉는 듯하다가 다시 들뜨고 말이 많아진다'  '깊게 잠을 자지 못한다'

2023.03.13 - [임상심리학/DSM-5] - 제 II형 양극성장애(Bipolar II Disorder)진단기준

제 II형 양극성장애(Bipolar II Disorder)진단기준

제 II형 양극성장애(Bipolar II Disorder) 진단기준 296.89(F1.81) 제 II형 양극성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다음에 나오는 현재 또는 과거의 경조증 삽화의 진단기준을 만족하는 동시에, 현재 또는 과거의

psychologymind.tistory.com


2) 비정상적인 의기양양 또는 과대하거나 과민한 기분

* 고양된 정서

- HTP: 행복한 가정/ 나무 그림에서 '소원 ㅡ 사람들이 자신을 보고 행복해하고 자신의 예쁜 모습을 보면서 사람들도 같이 행복해지고 그늘에서 쉴 수도 있고 아이들이 올라타서 놀기도 하고 그런 거' / 집 그림에서 '필요 ㅡ 사랑의 가족애가 넘치는 가정이 됐으면' / 집 그림에서 '웃음 소리가 필요하다, 내가 병원에서 나가면 웃음이 넘친다' 

- TAT: '남자가 자기만의 파라다이스.......해방구를 찾아서 떠나는 것'
- Rorschach: 색채반응 증가 / 색채카드들에서 반응 증가 / '두 사람이 사랑하는 거' '국가의 상징, 무늬가 멋있다'  '빨간색 몸체를 가진 드래곤 볼 등장인물'  '바닷속 화려한 해초들' / 39개의 반응 중 '사랑'  '용서'  '이해'  등의 추상적 반응은 21개로 보임 / 아기천사 2명 춤추고 있다. 용과 용이 같이 노래한다'  '동물들의 잔치'  /색채카드들에서  '꽃' 반응을 4개나 보임

- MMPI- II: 9번 상승
- SCT: 훌륭하신분, 착한 여자, 사랑, 화목, 등의 언급을 하듯이 긍정적 언급을 자주 하고 있음

2023.02.27 - [임상심리학/DSM-5] - 제 1형 양극성장애(Bipolar ⅠDisorder) 진단기준

제 1형 양극성장애(Bipolar ⅠDisorder) 진단기준

제 1형 양극성장애(Bipolra ⅠDisorder) 진단기준 제1형 양극성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조증 삽화에 대한 다음의 진단 기준을 만족 시켜야 한다. 조증 삽화는 경조증이나 주요 우울 삽화에 선행하

psychologymind.tistory.com


*막연한 기대

- HTP: 내가 보는 나의 앞날은 happy day의 계속

- TAT: '고장난 바이올린을 고친다'  '슬퍼한다.... 다음은.... 벌떡 일어나 슬픔을 떨치고 노력한다'  '동화 속 얼음집..... 눈이 녹고 겨울이 지나 봄이 된다'

- SCT: '내가 보는 나의 앞날은 꿈을 이루어 간다는 것이다'/ '나의 장래는 밝고 희망차다'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무궁무진하다'  '언젠가 나는 훌륭한 교육자' / '언젠가 나는 아버지만큼 성공할 것이다' ' 나의 장래는 아직  희망적이다' '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지금은 형편없지만 부지런함과 끈기만 있으면 뭐든 할 수 있을 것 같다'  '지금은 부족하지만 노력하면 머지않아  성공할 날이 올 것이다'  ' 언젠가 나는 현명한 모습으로 잘 살 것 같다.

 

*막연하고 충동적인 감정표현

Rorschach: 색채카드에서 노란색, 연두색, 체리핑크, 베네통 색깔, 보색대비, 색깔이 아름답네요, 물감 찍은 것, 이쁘다. 색이 다채롭다, 파티 때 촉죽 놀이, 불, 축제에서 폭죽 터지는 것, 멋있다. 색도 멋있고 강인해 보인다. 등의 반응을 보이지만 구체적인 형태는 말하지 못함 / 마지막 3개 색채카드들에서는 사랑, 용서, 이해, 기쁨, 열정, 화목, 탄생, 용기 등의 추상적인 반응만 보임
 

*에너지 수준 증가

-행동: 책상에 편하게 엎드리거나, 눈을 반쯤 감고 작은 목소리로 노래를 부르기도 하였으며, 연필을 만지다가 살짝 던지기도 하는 등 검사자는 전혀 고려하지 않음, 한편, 검사가 끝났다고 하자 박스를 크게 치며 좋아함 / 진한 화장 / 검사 진행과정을 모두 말로 표현함 / 말이 많고 멈추기 어려움 / 질문이 끝나기 전에 대답함 / 칭찬을 하면 '감사합니다'라고 크게 말함 / 검사 수행과 관련 없는 질문이 많음 / 무테의 눈에 띄는 안경을 쓰고 있음

- 지능: 바꿔쓰기 상대적 상승/ 동작성 과제의 수행 속도가 전반적으로 빠름/ 차례 맞추기 내용 설명시 각 인물의 이름을 모두 붙여서 매우 극적으로 길게 설명

- HTP: 그림을 지면에 꽉 찰 정도로 크게 그림 / 집 그림에서 '차도 있고 정원도 있고 꽃도 키우고 과일도 키우고 야채도 키우고/ 사람 그림을 종이 전체에 상체만 그림 / 나무 그림을 크게 그리거나, 사람 그림에서 달리기를 잘한다.  '말을 많이 한다.'

- Rorschach: 반응수가 많음 / 동물이 웃고 있다. 나비가 밑으로 내려간다. 독수리, 날개짓이 힘차서, 높은 산 날갯짓하면서 올라가는 느낌. 용맹

-MMPI: 9 번 상승
- SCT: 한 문항에 두 줄씩 답변을 쓰고 있음

반응형

*우울감과 조증 양상이 동시에 나타남

- TAT: 처음엔 무서웠는데 웃기는 장면 같다. 슬프지만 즐거워질 거다. 슬프고 놀라다가 감사와 사랑으로 바뀐다, 슬프지만 사랑이 넘친다.  울고 있다...... 그 뒤에 행복이 올 듯, 남편이 울고 있다. 평화가 온다 / 아이가 울쌍이다.   금방 풀어져서 웃는다.

Rorschach: 우울감을 느끼기 쉬운 카드에서 '생동감이 있어 보인다' 라고 하거나, 색채가 다양하게 나타나는 카드에서 오히려 '생동감은 없지만....' / 색채카드에서 '화려한 벌레'와 '원숭이와 나무가 불타는 것'  '해골이 화난 것 같다'  '동물의 축제' 등의 반응을 같이 보임 / 색채- 음영 혼합반응 / II번 카드에서 '아픔'  '외로움'  '고독' 등의 반응을 보인 직후 III번 카드에서는 희망, 축복 등의 반응을 보임

-SCT: '나의 장래는 불안하다'  '내가 보는 나의 앞날은 불안하다'  와 '언젠가 나는 행복해질 것이다'  '나에 대해서 좋아한다'라고 하듯이 긍정적 기술을 하고 있으나, HTP집 그림에서 외관선만 있는 아파트를 그린 후 질문을 하자 눈물만 흘림
 

*희화화

- Rorschach: '만화에 나오는 괴물 같다'
 

*정서적 충동성

- Rorschach: 마지막 색채카드에서 '불꽃놀이' / C증가
 
2) 팽창된 자존심 또는 심하게 과장된 자신감

*과장된 사고

- 행동: 검사 후에는 자신의 지능이 최우수 수준이 아니냐며 질문을 함 / 면담시 '사실은 신이 된다'  '밥을 며칠 안 먹으면 신이 될 수 있다'
- HTP: 여자 그림에서 '생각 ㅡ 나에게 의지하고 싶은 사람은 언제든지 오라' , 남자그림에서 '가장 행복할 때 - 사람들이 자신을 원할 때, 전설의 큰 새가 되고 싶다..... 하늘로 가고 땅으로 다녀, 그분들의 말씀을 전하고 싶기에, / 나무 그림에서 '소나무ㅡ 100년 '자기 스스로 산소를 주는데 그걸 먹는 인간들은 얼마나 좋은 걸 발산하며  사는가, 이 나라를 지켜야겠다는 사명을 갖고 있다' / 나무 그림에서 '앞으로 ㅡ 1000년까지 튼실한 나무가 된다' / 나무그림에서 지면을 넘어설 정도로 큰 수관을 그리면서 '뿌리가 깊이 박혀 있고 크고 높고 가지고 많고' '150살' / 나무 그림에서 '아주 큰 나무' '몇 백 년 된 나무'  '소원 ㅡ 더 웅장해지는 것" '나이가 들지 않고 계속 자라는 나무 '앞으로 - 영원히 안 죽을 수도 있죠.... 뿌리 깊은 나무라...' / 남자 그림에서 '소원 ㅡ 남북통일되는 거 / 나무그림에서 '나뭇잎이 많은 느티나무'  '소원 ㅡ 열매도 많이 맺고 풍성하게 자라고 더 높이 자라고 좋은 땅에서 자라고 싶다'

- TAT: '바이올린을 잘해서 전 세계에 떨칠 것 같다' '귀족'  '내가 훌륭한  사람이 돼서 하루에 한 사람이라도 삶의 지혜를 꺠닫게 해주고 싶다' / '꼬마가 어떻게 하면  훌륭한 사람이 될까 생각한다' / '훌륭한 음악가가 된다' / '신이 죽은 사람을 구원해 주는 거'  '대자연의 탄생'

-Rorschach: '예수님' '영웅 같은 존재'  '인간을 초월한 존재'

-SCT: '내가 바라는 여인상은 성모마리아님'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무한한 것 같다'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한계가 정해져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내가 바라는 여인상은 자 자신'  '나의 야망은 대통령'  '언제가 나는 성공할 것이다'  '나의 나쁜 점은 남을 무시한다'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무궁무진하다'  ' 결혼생활에 대한 나의 생각은 밝다'  '언제가 나는 큰 사람이 되어 내가 만족하는 인간이 될 것이다'  '완전한 남성성은 내 머리에 있다'  '나의 야망은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나의 장래는 매우 진취적이다'  '내가 바라는 여인상은 전지전능자'  '행운이 나를 외면했을 때 행운이 외면하지 않도록 하는 기술이 나에게 있다'  '나의 야망은 끝이 없다.  어디까지 커질지 나도 모른다.... 내 삶의 큰 에너지원이다'  '나의 장래는 아주 밝고 환하다'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아직 그 끝을 모르겠다'  '내가 보는 나의 앞날은 매우 거대하고 휘황찬란하다'  '언제가 나는 좀 더 크게 되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  '행운이 나를 외면했을 때 그 얼굴을 다시 크게 되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  '행운이 나를 외면했을 때 그 얼굴을 다시 내게 향하게 할 것이다'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무한대다'  '언젠가 나는 좀 더 크게 되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  '행운이 나를 외면했을 때 그 얼굴을 다시 내게 향하게 할 것이다'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한계가 없다'  '나의 야망은 CEO가 되는 것이다'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두뇌다'  / '내가 늘 원하기는 나는 나는 잘될 놈이다'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최고, 1등을 하는 것' '위해한 어머니상' /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최고, 1등을 하는 것'  '위대한 어머니상' / '어렸을 때 잘못했다고 느끼는 것은 없다.... 무슨 일이든 잘했다'  '내가 보는 나의 앞날은 최고가 되는 것'  '나의 야망은 대한민국에 최고가 될 때까지 1등'  '나의 평생 하고 싶은 일은 1등을 하고 싶다'  /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노력하면 더욱 커진다'  '내가 보는 나의 앞날은 창창하다' / '훌륭한 엄마'  '큰 부자'  '천재'  '/ 
SCT에서 '사명감'  '소명의식'  '작금의 '  '나의 야망은 기회가 된다면 국가의 국력 향상에 어떤 형태로든 기여하고 싶다' 와같이 한자로 작성하기도 하였다.

*종교적 이상화

- HTP: 감사찬양기도
- TAT: 심판의 날
- SCT: 그리스도

*추상적 사고 경향

-HTP: 여자 그림에서 '성모마리아'  '소원 ㅡ 세계평화'

- Rorschach: '조용히  햇빛이 한줄기 들어오는 산 아래서 조용히 생각에 잠긴 사람을 상상의 동물이 지키는 형상'  '깊이 생각하는 사람.... 깨달음이 있어 머리에서 빛이 나고 옆엔 푸른빛이 돈다' '원가 길이 뚫려서 빛을 향해 간다'

- SCT: 모호하지만 강하고 추상적인 움직임을 시사하는 반응('기둥이 가운데서 올라선다'  '가운데서 중요한 기운이 올라온다'  ' 여러가지가 한데 모여서 조화를 이룬다') / ' 내 생각에 남자들이란 세상의 무거운 짐을 지고 오직 두 발로 걸어가은 자다'  '결혼생활에 대한 나의 생각은 매우 긍정적이다..... 남녀가 (음양이) 서로 결합하기 때문이다'  '내가 다시 젋어진다면 지혜와 지식을 더욱 수집할 것이다'  /  '내가 바라는 여인상은 신사임당 '완전한 남성상은 예수그리스도'

*높은 자신감

- HTP: 여자 그림에서 '자신감에 차 있다'  '야망이 크다......이루고 싶은 게 많다'
-SCT: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분석능력과 직관력이다'

*자기 중심적 사고

-SCT: '언젠가 나는 연극의 주인공이 아닐까?' / '내가 없으면 친구도 없다'

*주변 사람들을 이상화시킴

-HTP: 여자 그림 '위대한 어머니'  '장한 어머니'  '자랑스러운 어머니'  '자상하시고 최고의 우리 아버지'

-SCT: '완전한 남성상은 우리 남편이다'  '내 생각에 가끔 아버지는 훌륭한 분이셨다'  '나의 어머니는 훌륭한 분이시다'  '우리 윗사람들은 모두 다 좋다'  '내가 어렸을 때 모든 것이 좋았다'  ' 남녀가 같이 있는 것을 볼 때 좋다'  '내가 어렸을 때는 모든 것이 좋았다'  '남녀가 같이 있는 것을 볼 때 아름답다'  '우리 집안은 너무나 화목하다'  '나의 어머니는 나를 너무 사랑하신다'  /  '이사를 했는데, 이사 전에 사시던 교수님이 정약용 선생님 다음으로 훌륭한 분이다' / ' 내가 늘 원하기는 부모님이 항상 건강하시고 우리 집안사람들이 어떤 일을 하든 잘되었으면 한다'  '나의 어머니는 언제나 자상하시고 항상 웃으으로써 나를 아껴 주시는 분이다' 
 

출처 - 임상심리 수련생을 위한 종합심리평가 보고서 작성법/성태훈 저/ 학지사(Psychological Assessment Report Writing MMPI-II , K-WAIS(K-WISK-III), Rorschach, HTP, SCT

 

2023.03.05 - [임상심리학/DSM-5] - 제 1형 양극성장애(Bipolar I Disorder) 진단적 특징

제 1형 양극성장애(Bipolar I Disorder)  진단적 특징

제 1형 양극성장애(Bipolar I Disorder) 진단적 특징 Diagnostic Features 조증 삽화의 핵심적인 양상은 비정상적으로 들뜨거나, 의기양양하거나, 과민한 기분, 그리고 활동과 에너지의 증가가 적어도 일주

psychologymind.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