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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스가 제안한 주요한 철학적 접근의 이해

상담 심리학/심리상담 이론

by 셀리스트 2023. 2. 22.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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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스가 제안한 주요한 철학적 접근의 이해

 

 

 펄스가 제안한 주요한 철학적 접근의 이해
①계산주의(aboutism): 인간은 계산적이다. 인간관계를 거래로 생각하고 나서 행동한다. 이는 정신건강에 해로울 뿐이다.


②당위주의(shoulding): 절대주의 혹은 독단주의로서 자신의 체험, 경험에 의해 신념화 된 것을 과일반화 한 것이다.


③상태주의(isism): 존재론과 실존주의를 바탕으로 한다. 현상학에서 빌려온 개념으로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인다.


 펄스가 양파껍질에 비유한 신경증의 다섯 가지 층
 

-인간은 심리적 성숙을 얻기 위해 다섯 가지 신경증을 벗겨야 한다. 다섯 가지 층은 개인의 성격변화의 단계와 관련된다.


①허위층(phony layer): 진실한 마음 없이 상투적으로 대하는 거짓된 상태이다. 우리는 자기가 아닌 것처럼 행동함으로써 타인이나 자신이 만들어 낸 환상을 위해 살려고 한다. 이 단계의 사람들은 서로 형식적이고 의례적인 규범에 따라 피상적으로 만난다.


②공포 혹은 연기층(phobic or role playing layer): 마음이 불안하여 상대방에게 두려움을 느껴 개체가 자신의 고유한 모습으로 살아가지 않고 부모나 주위환경의 기대역할에 따라 행동하며 살아가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 있는 개체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자신의 욕구를 억압하고 주위에서 바라는 역할행동(모범생, 지도자, 구세주, 협조자 등)을 연기하며 산다.

 

이들은 실제보다 더 친절한 척 행동하거나 혹은 실제보다 더 악한 모습을 연기한다. 많은 사람들은 진정한 자신과 만나기를 매우 두려워한다. 그것은 내사된 사회규범과 부모의 목소리가 그들의 내면에서 끊임없이 그들을 위협하기 때문이다.


③난국층(impasse layer)

치료 과정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나타내고자 하나 동시에 스스로 자립 능력이 생기지 않아 심한 실존적 허탈감과 공포감을 체험하는 단계다. 이때 내담자는 ‘갑자기 모든 게 혼란스럽다. 도대체 뭐가 뭔지 모르겠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마음이 공허하다.’, 쉬고 싶다.’ 등의 표현 하곤 한다.

 

이러한 현상이 바로 ‘막다른 골목’ 체험인데 이때 치료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이러한 상태를 피하지 말고 직면하여 견뎌내도록 격려해야 한다. 내담자가 이러한 혼돈상태와 공백상태를 참고 통과하게 되면 유기체적 변화가 일어나면서 새로운 돌파구가 열린다.


④내적 파열층(implosive layer)

이 단계에서 개인은 자신의 욕구를 인식(알아차림)하지만 겉으로 나타내지 못하고 안으로 억압하는 상태에 있게 된다. 오랫동안 억압된 욕구와 감정은 상당한 파괴력을 가진 에너지가 되어 외부로 발산되면 타인과의 관계가 악화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자신을 비난하고 질책하는 행위가 자신의 내부로 향한다.

 

이렇게 외부로 발산되지 못하고 내부에서 맴도는 에너지들은 마침내 그 안에서 동결되어 얼어붙은 것 같은 상태가 된다. 이때 신체근육이 긴장되고 온몸이 경직되는 현상이 나타난다(215). 이 단계에 있는 개인은 접촉경계 혼란장애 가운데 반전 행동을 많이 한다.


⑤폭발층(explosive layer)

감정이나 욕구를 더 이상 억압하거나 차단하지 않고 직접 외부 대상에게 표출하는 상태이다. 개인은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분명하게 알아차려 강한 게슈탈트를 형성하여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완결 짓는다. 이전에 억압하고 차단했던 미해결 과제들을 전경에 떠올려 완결 짓는다.

 

내담자가 이 단계에 도달하면 치료는 종결된다. 그들은 이제까지 자신을 지탱해 왔던 유아적인 욕구와 어리석은 생각을 포기하고 자신의 과거 삶에 대해 슬퍼하며 흐느껴 울기도 하고 그동안 억압해 왔던 분노감정을 표출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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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거짓층과 공포층은 게슈탈트가 형성이 잘 안 되는 단계이고, 난국층은 게슈탈트 형성은 되었으나 에너지 동원이 잘 안 되는 단계아다.  내적 파열층은 에너지 동원은 되었지만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에서 차단되어 게슈탈트가 완결되지 않은 상태이며, 폭발층은 마침내 개인이 게슈탈트를 순조롭게 해소하고 해결 짓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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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슈탈트 경험순환과 미해결 과제


게슈탈트 경험순환 여덟 과정(gestalt experience cycle)
①휴식(rest, 배경: 일을 한 후 휴식 상태)→②욕구출현(need emergence, 감각: 배고픔이 나타남)→③자각(awareness, 알아차림, 전경: 무엇인가 먹을 생각)→④선택(choice, 선택, 에너지 동원: 음식을 찾아 나섬)→⑤접촉(contact, 행동: 먹음)→⑥동화 혹은 거절(assimilation or rejection, 배부름으로 만족 혹은 불만족)→⑦만족(satisfaction 게슈탈트 완성: 만족, 흐뭇함)→⑧철회(withdrawal, 물러남: 다른 일에 관심을 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는 것을 게슈탈트 경험순환이라고 한다. 개인은 이러한 게슈탈트 경험순환을 반복함으로써 자신의 욕구를 자각하며 접촉을 통해 해소하는 과정을 되풀이한다. 건강한 유기체는 이렇게 환경과의 교류를 통하여 게슈탈트 경험순환을 지연스럽게 반복함으로써 성장해간다. 그렇지 못하면 욕구는 미해결 과제로 남는다.
미해결 과제
①완결되지 못했거나 해소되지 않은 게슈탈트를 미해결 과제라고 한다. 미해결 과제가 쌓이는 이유는 개체가 자연스런 유기체 활동을 인위적으로 차단하기 때문이다.


②미해결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지금 여기’에서 자각하고 접촉을 통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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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고문 게임을 하는 내담자의 조력방법
①개인은 자신의 장을 양극으로 변별화 한다. 자신의 욕구 혹은 관심을 충족하는 것은 더 전경이 되며, 반면에 그것들의 반대는 배경으로 물러난다.


②펄스가 논의한 가장 유명한 양극성이 강자(topdog, 주인)와 약자(underdog, 하인)이다. 개인의 양극을 나타내는 두 측면인 강자-약자가 끊임없이 서로를 비난하며 싸우는 것을 자기고문게임(self-torture game) 이라고 한다.


③우리의 인격은 강자와 약자로 양분되어 싸우며 서로 통제하려고 하고, 그 결과 끝없는 싸움에 말려들어 창조적인 에너지를 고갈시킨다. 게슈탈트 상담에서는 이러한 자기고문게임을 중단시켜 강자와 약자 간의 진정한 대화의 풍토를 열어줌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두 부분 간에 치열한 싸움이 일어나도록 해주고 서로 대화하도록 촉진한다. 양극성에서 비롯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빈 의자 기법(empty chair technique)’을 사용해 빈 의자를 왔다 갔다 하며 대화를 함으로써 사로를 이해하도록 하여 화해하며 강자와 약자의 자기고문게임을 끝마치게 한다. 

 

-강자
①강자는 “~해야 한다”는 식의 강박적이고 개인에 있어서 우월한 측면을 말한다.
②프로이트의 초자아 개념에 해당도닌 것으로 내사된 가치관이나 도덕적 명령이고 권위적이고 약자의 개으름을 질타하고 몰아 부치며 지시적이다.

 

-약자
①약자는 핑계 대고 변명하고 수동적인 면으로서 희생된 인격의 측면이다. 괴롭힘을 당하고는 강자에게 항상 잘하겠다고 말하지만 행동은 꾸물거리고 태만함으로써 만만한 저력을 보이며 결국 강자와의 게임에서 승리한다.
②표면적으로는 강자의 명령에 복종하는 척 하지만 강자를 몰아 부치며 변명하거나 상황을 회피한다.
 

선과 게슈탈트 치료
①게슈탈트와 선의 모든 기법은 단순히 지금-여기(here and now)의 과정으로서 자신과 세계에 대한 자각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②이 두 치료는 급진적 경험주의, 급진적 실존주의로 간주될 수 있다. 펄스는 자신에게 현재 외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면서. 현재는 경험이며, 자각이며, 현실이라고 하였다. 과거는 더 이상 없으며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오직 현재만이 존재한다.


③펄스는 ‘나는 나이고 너는 너이다.’ 성철스님은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

 

펄스의 인간에 대한 가정
-펄스는 인간을 현상학적이며 실존적 존재로서 자신에게 가장 긴급하게 필요한 게슈탈트를 끊임없이 완성해 가며 살아가는 유기체로 보았다.


①인간은 완성을 추구해 나가는 경향이 있다.

②인간은 자신의 현재의 욕구에 따라 게슈탈트를 완성할 것이다.

③인간의 행동은 그것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구성요고, 즉 부분의 합보다 큰 전체이다.

④인간의 행동은 행동이 일어난 상황과 관련해서 의미 있게 이해 될 수 있다.

⑤ 인간은 전경과 배경의 원리에 따라 세상을 경험한다.

 

선의 중도와 게슈탈트 치료의 통합


-중도란 모든 대립을 떠나서 그 대립이 융화되어 서로 합하는 것이다. 게슈탈트 치료에서 강조하는 가장 중요한 개념은 통합(integration)이다. 이 둘은 자기고문게임을 하며 갈등하는 내담자들의 문제를 돕는 데 기여한다. 두 접근의 핵심적인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①선과 게슈탈트 치료는 자연성과 자발성을 강조한다.

②선과 게슈탈트 치료는 전체성과 통합성을 강조한다.

③선과 게슈탈트 치료는 깨달음과 자각을 강조한다,

④선과 게슈탈트 치료는 현재를 바탕으로 한 개방성과 충실성을 강조한다.

⑤선과 게슈탈트 치료는 에너지의 집중력을 강조한다.

⑥선과 게슈탈트 치료는 변화의 역설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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